사진에 관하여
수잔 손택 지음, 이재원 옮김 / 이후 / 200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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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메라는 사진을 찍는 사람이 사진에 찍히는 사람에게 아무런 책임도 지지 않은 채, 도덕적 한계와 사회적 금기를 넘나들 수 있게 해주는 일종의 여권이다. 그 사람의 삶에 끼어드는 것이 아니라 방문하는 것, 바로 그것이 누군가의 사진을 찍는다는 것의 핵심이다.-75쪽

사실 어떤 대상의 사진을 찍는다는 것은 그 대상을 변하게 만든다는것이기도 하다. 아무리 사소한 변화일지라도 위험, 가령 사진의 피사체를 협소라게 이해하도록 만드는 것 같은 위엄을 가져오는 법이다.-105쪽

사진은 과거를 부드럽게 바라봐야 할 대상으로 뒤바꿔 버린다. 지난 과거를 바라보는 행위 자체의 파토스를 일반화해, 도덕적 분별력을 혼란스럽게 만들고 역사적 판단을 흐리게 만듦으로써.-113쪽

삶에서는 모든 순간이 중요하거나, 빛을 발하거나, 영원히 고정되는 일이 일어나지 않는다. 그렇지만 사진에서는 그런 일이 발생한다.-126쪽

사진은 단 한 순간에 우리로 하여금 예술품을 감정하는 사람처럼 세계와 관계를 맺게 만들면서도 이 세계를 아무렇게나 받아들이게 만들기에 우리를 매혹하며 사로잡는다.-127쪽

사진의 역사는 두 가지 상이한 원칙 - 순수 예술에서 유래된 미화의 원칙과 진실을 말하라는 원칙이 벌인 투쟁의 역사이기도 하다.-133쪽

사진과 시는 둘 다 불연속성, 불분명한 형태, 상보적인 통일성을 띤다. 즉, 도도하고 자의적인 주관적 필요에 따라서 사물을 원래 맥락에서 떼어내기도, 전후 맥락에 상관없이 합쳐놓기도 하는 것이다.-146쪽

사진을 통해서 뭔가를 바라본다는 것은 세상만물을 따로따로 떼어내 바라보는 행위, 즉 각기 다른 식으로 초점을 맞추고 시점을 정하는 카메라와 육안의 객관적 불일치로 강화된 주관적 습관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148쪽

사진은 일종의 파편일 뿐이기에, 그 도덕적, 정서적 중요성은 자신이 어디에 삽입되는가에 따라 달라진다. 즉, 사진은 어떤 맥락에서 보이는가에 따라 변한다.-158쪽

사진을 찍는다는 것은 객관적 세계를 무한히 전유할 수 있게 해주는 기법이자 단 하나뿐인 자아의 유아론적일 수밖에 없는 표현이다. 사진이 이미 존재하는 현실을 묘사한다면, 카메라는 그 현실을 드러낸다. 그리고 이 드러난 현실은 개인의 기질을 보여준다. 현실의 어느 면을 잘라냈는지에 따라 기질이 드러나는 것이다.-180쪽

교훈적인 사진은 우리가 관찰력을 갖도록 해주고, 우리의 관찰력을 높여주기도 하며, "우리의 시선을 심리적으로 변화"시켜 준다.
... 이상적인 관찰자로서의 사진작가라는 관점은 사진을 찍는 행위가 왠지 모르게 공격적인 행위라는 사실을 부인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매력적이다.-181쪽

사진은 개성있는 예술가의 의식을 보여주는 이미지가 아니라 이 세상을 보여주는 이미지로서 힘을 갖는다.-194쪽

회화와 사진이 공유하는 평가 기준 중의 하나는 혁신성이다. 회화와 사진은 시각 언어에 새로운 형식이나 변화를 제시했을 때 높이 평가받는다. 회화와 사진이 공유하는 또 다른 평가 기준은 일종의 영기(靈氣)이다. -212쪽

이와 같은 이미지는 현실의 자리를 강탈할 수 있다. 사진은 (회화가 이미지이듯이) 이미지일 뿐 아니라 현실의 해석이기도 하기 때문이다.-220쪽

사진을 찍는다는 것은 다루기 힘들고 접근하기 쉽지 않다고 여겨지는 현실을 꽁꽁 가둬두는 방법이자, 꼼짝 않고 그대로 제자리에 있게 만드는 방법이다.-233쪽

사진은 회상을 불러일으킨다기보다는 회상을 창조하거나 대체한다.
사진은 우리로 하여금 현실이 아니라 이미지에 즉각 접근할 수 있도록 해준다.-235쪽

사진은 거짓된 소유이다. 과거, 현재, 미래까지도 거짓으로 소유하게 만드는 것이 사진인 것이다.-238쪽

사진은 단순히 현실을 재생산해낼 뿐만 아니라 현실을 재활용하기도 한다. 재활용은 현대 사회의 중요한 절차이다. 사진 이미지의 형태에서는 사물이나 사건들이 아름다움과 추함, 진리와 오류, 유용한 것과 무용한 것, 훌륭한 취향과 그렇지 못한 취향 사이의 구분을 뛰어넘어 새로운 유용성과 새로운 의미를 제공한다. -248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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