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로 읽는 니체 - 삶으로만 생을 타전하다 피닉스문예 6
오철수 지음 / 갈무리 / 201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로 읽는 니체를 읽다. 오랜 시간이 걸리다. 이렇게까지 오래 걸릴 줄 몰랐는데, 한 편 한 편의 시를 읽고, 또 니체의 글을 읽는데 많은 시간이 걸렸다. 시간이 없다는 말은 핑계일 뿐인데...

 

니체, 온몸으로 자신의 삶을 살아간 사람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가 신을 거부하고, 신의 자리에 인간을 세웠을 때부터 그 자신은 자신의 삶을 온몸으로 살 수밖에 없었으리라는 생각.

 

그의 전집이 나온 상태에서, 또 니체를 공부하는 사람도 많은 상태에서, 그의 책을 다 읽는다는 부담을 지닌 사람들은 그의 사상을 이렇게 시와 연결지어 이야기하는 책을 읽으면 된다.

 

작은 제목이 "삶으로만 생을 타전하다"인 이 책은 삶을 온몸으로 살아가야 하는, 절망에 빠져서 허우적대기보다는 절망을 딛고 자신의 삶을 완성해 가야한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는 책이다.

 

삶에의 의지를 드러내고 있는 시들을 뽑고, 그에 걸맞는 니체의 글들을 싣고, 우리가 삶을 그렇게 살아내야 한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는 책.

 

절망에 빠져 있는 순간, 그 순간에도 삶에의 의지를 구가하라는 말을 하고 있는 이 책.

 

시인인 오철수 자신의 시들도 많이 실려 있지만-하긴 니체의 사상을 드러내고 있는 시들을 찾아내려면 엄청난 독서와 시에 대한 사랑이 필요했으리라. 그럼에도 많은 시들을 지은이 자신의 시로 채우게 된 이유는 그러한 시를 찾기가 너무도 힘들었음을 이야기해주고 있으리라- 우리가 삶에 대한 자세를 다시 한 번 생각하게 하는 시들이 많이 실려 있다.

 

이런 시들을 읽으면서 삶에 대해, 내가 살아온 자세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생각할 기회를 주는 책이다.

 

결코 과거를 탓하거나, 미래만을 꿈꾸거나 하지 말고, 바로 지금 여기에서 출발할 것. 삶은 바로 이 순간 시작되고 유지된다는 사실. 그래서 우리는 지금 이 순간에 충실해야 한다는 사실을 이 책을 읽으면서, 이 책에 있는 시들을 읽으면서, 그리고 니체의 글을 읽으면서 새삼 느낄 수 있었다고나 할까.

 

방대한 니체 전집에 기죽을 필요없이 니체에게 다가갈 수 있게 해주는 책, 니체와 함께 시를 감상할 수 있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