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주의 운동은 대중의 조직을 목표로 하며, 그것에 성공한다. ... 전체주의 운동은 순전히 수의 힘에 의존...-20쪽
대중은 잠재적으로 어느 국가에나 존재하며, 정당에 참여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심지어는 투표하러 가지도 않는 중립적이고 정치적으로 무관심한 사람들이 다수를 형성한다. -25쪽
대중 사이에서 전체주의 운동이 성공한 것은 일반적으로는 민주적으로 통치되는 국가, 특수하게는 유럽 국가 정당 체제가 가진 두 가지 환상의 종말을 의미했다. 첫번째 환상은 대다수 국민은 공공업무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며 또 모든 개인은 특정한 정당에 동조한다는 것이었다. 반면 운동은 정치적으로 중립적이고 무관심한 대중이 민주적으로 통치되는 국가에서 쉽게 다수가 될 수 있고, 따라서 민주주의는 소수에 의해서만 적극적으로 인정되는 규칙에 따라 작용한다는 사실을 보여주었다. 전체주의 운동이 파괴한 민주주의의 두번째 환상은 정치적으로 중립적이고 무관심한 이 대중이 별로 중요하지 않으며 또 그들은 정말 중립적이어서 국가의 정치저 삶에서 불분명한 배경을 이룰 뿐이라는 것이었다.-26쪽
민주주의의 자유는, 시민들이 어떤 집단에 속해있고 또 그 집단에 의해 대변되거나 특정한 사회적, 정치적 위계질서를 형성하는 곳에서만 의미가 있고, 기능을 제대로 발휘한다.-27쪽
대중사회가 가진 철저하게 이질적인 균등성은 전체주의의 일차적 조건 중 하나이다. ... 전체주의 운동은 원자화되고, 고립된 개인들의 대중조직이다. ... 전체주의 운동의 ... 외적 특징은, 개인 성원에게 총체적이고 무제한적이며 무조건적이고 변치 않는 충성을 요구하는 것이다.-42,43쪽
전체주의는 절대 통제권을 소유하면 항상 선전을 교화로 대체한다. ... 이데올로기 교의와 실천적 거짓말을 끊임없이 실현하기 위해 폭력을 사용한다.-72쪽
운동이 작을수록 더 많은 에너지를 단순한 선전에 소비한다. 전체주의 정권에 가해지는 외부 세계의 압력이 크면 클수록 전체주의 독재자들은 더욱 활발하게 선전에 관여하고자 한다. ... 반대로 테러와 불가피하게 결합된 주입식 교화는 운동의 힘이 커지고 전체주의 정부가 외부 세계로부터 더욱 고립되어 안전하다고 느끼면서 증가한다. ... 선전은 비전체주의 세계를 다루기 위해 전체주의가 사용하는 하나의, 어쩌면 가장 중요한 도구이다. ... 그 반대로 테러는 전체주의 통치형식의 본질이다.-75,76쪽
전체주의 운동은 사회주의와 인종주의를 사용하면서 거기서 공리주의적 내용, 즉 계급이나 국가의 이해 관계를 지워버렸다.-82쪽
전체주의 선전의 진정한 목표는 설득이 아니라 조직이다.-103쪽
엘리트 교육은 진리와 거짓, 현실과 허구를 구분하는 이론가적 능력을 없애는 데 맞추어져 있다. 그들의 우수성은 모든 사실적 진술을 목적의 선언으로 즉각 해체할 수 있는 능력에 있다.-138쪽
히틀러나 스탈린은 영구적으로 불안정한 국가를 만들겠다는 의도를 감추기 위해 안정을 약속했다는 것이다. ... 그(전체주의 통치자)는 운동의 허구세계를 구체적인 일상생활의 현실로 확립해야만 했고, 다른 한 편으로 이 새로운 세계가 새로운 안정을 구축하는 것을 막아야만 했다.-148쪽
전체주의 국가에서 누구나 다 확실하게 아는 단 하나의 규칙은 어떤 통치기구가 더 많이 알려진 통치기구일수록 권력이 적고 그 존재가 공개되지 않으면 않을수록 더 큰 권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 비밀이 시작되는 곳에서 실질적인 권력이 존재하기 시작했다.-167쪽
어떤 전체주의 독재자도 왕조를 세워 자신의 아들을 후계자로 지명하는 옛방식을 시도하지 않았다는 것이 특징적이다.-173쪽
전체주의 운동과 전체주의 국가의 중요한 차이점 중 하나는 전체주의 독재자가 운동의 지도자보다 더 큰 스케일로 더 일관성있게 거짓말을 할 수 있으며 해야 한다는 것이다.-180쪽
전체주의 정권의 문제점은...전혀 새로운 미증유의 권력개념이 그들의 정치 배후에 자리잡고 있다는 것이다. ... 직접적인 결과를 전혀 고려하지 않는다는 점이 더 문제가 되며, 민족주의보다 민족 이익을 무시하는 태도와 어느 한 곳에 뿌리를 내리지 않고 있다는 점이 더 문제가 된다. ... 실용주의 동기를 경멸하는 태도가, 또 권력욕보다 '이상주의', 다시 말하면 이데올로기 허구세계에 대한 확고한 신념이 더 문제점이 많다. ... 전체주의가 생각하는 권력은 오로지 조직을 통해 산출되는 힘에 놓여 있다. -187,188쪽
전체주의 경찰의 과제는 범죄의 적발이 아니라 정부가 특정한 범주의 주민들을 체포하기로 결정할 때를 위해 항상 대기하고 있는 것이다. ... 흥미로운 현상은 전체주의가 위반 혐의를 가능한 범죄로 대체한 것이다.-200,201쪽
용의자라는 범주는 전체주의 조건에서는 전 주민을 포함한다. 공식적으로 정해졌지만 수시로 변하는 노선에서 일탈한 사상은, 어떤 활동 영역에서 일어나든 모두 이미 혐의의 대상이 된다. 인간은 생각할 능력이 있다는 이유만으로 용의자가 되며...생각할 수 있는 능력은 동시에 마음을 바꿀 수 있는 능력이기 때문이다.-207쪽
총체적 지배로 향한 최초의 중요한 행보는 사람에게서 법적 인격을 죽이는 것이다.-233쪽
산송장을 마련하는 일에서 그 다음 결정적인 단계는 인간 내면의 도덕적 인격의 실종이다.-239쪽
양심이 부적절해지는 조건, 선을 행하는 것이 전적으로 불가능한 조건을 만듦으로써 전체주의 정권의 범죄에 모든 사람이 의식적으로 조직적인 가담을 하게 되고, 이 공모관계는 희생자에게까지 확대되며 그렇게 하여 진정한 의미에서 전체주의적이 된다.-241쪽
도덕적 인격과 법적 인격을 살해한 후에 개성의 파괴는 항상 성공적이었다. ... 개성을 파괴하는 것은 자발성을 파괴하는 것이며 스스로 새로운 일, 즉 환경과 사건에 대한 단순한 반응의 토대 위에서는 설명될 수 없는 어떤 것을 시작할 수 있는 힘을 파괴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245쪽
전체주의는 권력을 얻고 지킬 수 있는 곳은 조건반사의 세계, 자발성의 흔적이라고는 조금도 없는 꼭두각시의 세계뿐이다.-248쪽
이 내적 강요는 논리성의 독재로서 새로운 것을 시작할 수 있는 인간의 능력 외에 어떤 것도 그에 대항할 수 없다.-275쪽
통치형태로서 전체주의 지배는 이 고립으로 만족하지 않고 사생활도 파괴한다는 점에서 새롭다. 전체주의 지배는 고독에, 세상에 소속되지 않는다는 경험에 기반을 둔다. 그런데 이 경험은 인간이 가질 수 있는 가장 극단적이고 가장 절망적인 경험ㅇ다.-278쪽
역사에서 모든 종말은 반드시 새로운 시작을 포함하고 있다는 진리도 그대로 유효하다. ... 정치적으로 시작은 인간의 자유와 동일한 것이다. ... 실제로 모든 인간이 시작이다.-284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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