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인훈의 패러디 소설 연구
김성렬 지음 / 푸른사상 / 201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인훈! 

젊은시절, 그의 "광장"을 읽고, 와, 대단한 작가구나. 그 시대에 이런 작품을 쓰다니 감탄을 했다. 

아니, "광장"을 고치고 고치고, 작가가 자신의 마음에 들 때까지 개작을 했다는 점에서 더 감탄을 했는지도 모른다. 

오죽했으면 "광장을 읽는 일곱가지 방법"이란 책까지 나왔겠는가. 

어떻게 읽어도 해석할 여지가 있는 작품, 단지 남북 분단의 비극만을 다룬 작품이 아니기 때문이리라. 

그런데, '가면고'를 읽고, 어 이런 작품도 있네, '태풍'이란 작품을 읽고 이렇게 역사를 가상해서 쓸 수도 있구나 하는 생각.  

이는 "복거일의 비명을 찾아서"에 앞서는 작품이다. 그래서 그의 작품들을 찾아 읽었는데... 

여기에 당시 현실을 풍자하고 있는 '총독의 소리'까지... 

조영남이 자신은 이상에 관한 책을 한 권 내겠다고 결심했다고 했듯이, 최인훈에 관한 글을 꼭 쓰고 싶었는데, 그 꿈은 아직도 꿈으로 남아 있고, 이렇게 다른 사람이 쓴 최인훈의 작품에 관한 작품론을 읽고 있다. 

이 책은 최인훈의 작품 중에서 패러디했다고 생각되는 작품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패러디라고 하면 이미 원본이 존재하고, 이를 비틀어 작품을 만들었다고 보면 되는데... 

대상이 되는 작품은 열하일기, 금오신화, 놀부뎐, 춘향뎐, 옹고집뎐, 서유기, 구운몽, 크리스마스 캐럴,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옛날 옛적에 훠어이 훠이다. 이 중에 옛날 옛적에 훠어이 훠이는 희곡이고 나머지는 모두 소설이다. 

패러디 작품을 읽는 즐거움은 본래 작품을 알고 있는 상태에서 이 본래 작품을 어떻게 비틀었느냐, 그 비틂을 통해 무엇을 전달하려 하느냐를 찾는데 있다. 

그런 찾기를 이 책에서 대신 해주고 있다. 물론 이 책의 저자가 다 제대로 찾았다고 볼 순 없지만, 이 책을 읽음으로써 최인훈의 패러디 작품들에 대해서 더 많은 생각을 할 수 있을 것이다.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작품이 구운몽인데, 이는 저자의 석사논문을 전재했기에 이런 비중을 차지했다고 생각하고. 

난해하다고 여겨지는 최인훈의 작품을 좀더 친숙하게, 그리고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길을 제공해주는 역할을 이 책이 하고 있다. 

물론 이 책을 읽기 전에 예전에 발표되었던 작품들과 그리고 최인훈이 쓴 작품들을 읽어야 할 것이다. 

많이 읽을수록 더 이 책을 쉽게 읽을 수 있고, 더불어 최인훈의 작품에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