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 생각의 출현 - 대칭, 대칭의 붕괴에서 의식까지
박문호 지음 / 휴머니스트 / 200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뇌에 대해서 관심이 있었다. 

인간을 움직이는 기관이 뇌라는 생각, 우리 생각을 이끌어가는 기관이 뇌라는 생각이. 

그리고 뇌에 따라서 다른 생각, 다른 활동을 한다는 이야기를 들었으니... 

우리가 뇌의 어떤 부분이 고장이 나면 다른 사람과는 완전히 다른 행동을 한다는 이야기. 

그리고 뇌가 변하면 자신도 다른 사람으로 변한다는 생각에 뇌에 대한 궁금증은 컸는데... 

이 책은 단지 뇌에 대해서만 설명하고 있지는 않다. 

우주의 발생에서부터 생명체의 진화, 그리고 뇌까지 전반적으로 다루고 있다. 

우리의 뇌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뇌만 공부해서는 안되고, 천문학, 물리학, 생물학 등 다양한 분야를 공부해야 한다고 한다. 

그러나 과학에 문외한인 내게는 이 책은 너무 어렵다. 우선 용어들이 생소하다. 그리고 뇌의 부분에 대한 설명들이, 도표와 그림으로 아주 친절히 설명이 되어 있음에도 낯설고, 한눈에 들어오지 않는다. 

그리고 저자가 말하듯이 천문학, 물리학, 생물학 등 온갖 과학 지식들이 기저에 깔려 있어야 이해하기 쉬우므로, 나에게는 이해한다는 수준보다는 그냥 읽고, 대충 감을 잡는다는 쪽에서 의미를 찾았다.  

하지만 이 책의 마지막 부분에서 희망을 발견했다. 어짜피 한 번에 다 알 수는 없는 노릇이니, 차근차근 공부를 해나가면 어느 정도는 이해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고나 할까. 

그건 이 책에 학습주도형 인간이 되라는 말에서, 그런 인간이 되려면 1. 지식의 수준을 높여야 하고, 2. 질문을 품어서 성장시켜야 하며, 3. 학문에 미쳐야 하고, 4. 학습의 균형을 잡아야 하고 5. 목표량을 잘 잡아야 한다고 주장하는데, 타당하고, 또 우리 삶에서 지켜야 할 학문적 태도이기도 하다. 

결국 이 책은 뇌에 관한 대장정을 하는 책이라고 할 수 있고, 한 번에 주욱 읽고 말 책이 아니라, 여러 번 이해될 때까지 계속 읽어야 하는 책이다. 곳곳에 적절하게 배치되어 있는 도표와 그림, 사진들이 이해를 돕고 있고, 객관적인 자료들이 많이 제시되어 있으며, 다양한 학설 역시 제시되어 있어서 한 번에 끝낼 수는 없는 책이다.

아마도 과학에 대한 지식이 있는 사람이라면 이 책은 쉽게 읽힐 수도 있으리라. 이미 많은 지식이 축적되어 있다면 그 지식들이 상호연계되어 더 나은 지식으로 나아갈 수 있을테니 말이다. 

뇌, 결국 우리가 생각을 하는 것은 이 뇌 덕분인데, 이 뇌를 더욱 잘 활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인식하고 생활한다면 인간의 삶이 더욱 풍요로와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