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집을 읽다가 한 구절을 발견한다.


  그 구절이 머리 속에서 떠나지 않는다.


  다른 시들이 눈에 들어오지 않는다.


  오직 그 구절뿐,


  그런데 그 구절이 왜 이렇게 마음에서 떠나지 않을까?


  지금 우리가 겪고 있는 일들 때문이 아닐까.


  많은 일들이 동영상으로 어디서나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시대가 되었지만, 그럼에도 동영상 중에서 한 장면이 멈춘 듯, 마치 사진처럼 남아 있기도 한다.


그런 사진처럼 남아 있는 장면.


좋은 장면이었으면 얼마나 좋을까마는, 꼭 그렇지 않다는 데 문제가 있다.


황학주가 처음 펴낸 시집을 다시 복간한 시집이다.


오랜 세월이 흘렀어도 시는 다시 우리들에게 다가온다.


그래야 시다.


한 시대가 지났다고 잊혀져서는 안 된다.


이 시집에서도 많은 시들이 다시 지금을 환기시키고 있지만, '단단한 벙어리를 깨고'란 시에 나오는 이 구절이 가슴 속에 들어와 박혔다.


'평화보다 잘 찍힌 불행은 역사에 많다'(황학주, '단단한 벙어리를 깨고' 중에서. 23쪽)


평화. 평화가 유지될 때 우리는 평화를 생각하지 않는다. 마치 중국에서 태평성대라던 요 임금 때 누가 임금인지 모르고 지냈던 사람들처럼.


그냥 평화롭기 때문에 특정한 장면으로 남길 필요가 없다. 그런데 불행은?


불행은 그냥 지나가지 않는다. 불행은 우리의 눈을 잡아 놓는다. 그래서 불행은 사진으로 남는다.


평화보다 잘 찍힌 불행이라는 표현에서 그런 불행들은 결코 우리를 스쳐지나가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요즘 우리나라에서 방송되는 여러 일들 중에 기억에 오래 남는 것들... 그런 장면들이 하나의 사진처럼 남아 있게 되는데...


들을 귀가 없는 사람에게 들으라고 했다가 온몸이 들려 끌려나가는 장면. 불행은 평화보다 잘 찍힌다.


이 시 구절이 확 들어온 이유가 이런 장면들 때문인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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