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에서의 삶 (리커버 에디션) - 우주인에게 묻다
팀 피크 지음, 이광식 옮김 / 들메나무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주에 관한 이야기에는 사람보다는 천체에 관한 이야기가 더 많았다. 광활한 우주, 그 끝없는 공간에 대한 탐구는 우리의 호기심을 자극한다. 아직도 밝혀지지 않은 것들이 더 많은 우주.


그래서 우주에 관한 책은 별들에 관한 책이기도 하고, 과학기술에 관한 책이기도 했다. 여기에 직접 우주에 나가는 사람에 관한 이야기는 별로 없었다.


기껏해야 우주개발의 역사에서 우주인들이 어떻게 생존하는지, 그들이 착용하는 우주복은 어떻게 개발되었는지 등등에 대해서 이야기했을 뿐이다.


우주에 직접 가는 사람에 관한 이야기, 영화나 소설 속에서 만나는 우주 공간에 있는 사람이야기를 이 책은 다루고 있다.


국제우주정거장에서 약 6개월을 생활하고 돌아온 우주인. 그가 겪은 이야기를 질문에 답하는 형식으로 이 책은 전개되고 있다.


먼저 우주로 나가기 전, 즉 발사되기 전까지의 준비과정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어떻게 우주인을 선발하고 교육하고 준비하는지... 또한 우주로 나아갈 때 어떤 상태로 우주선에 타는지 등등에 대해서.


그 다음은 국제우주정거장에서의 생활을 이야기해준다. 우리의 일상생활과 어떻게 다른지.. 세상에 시속 26,000킬로미터 정도로 돌고 있는 우주정거장에서의 생활이라니... 그런데 예상과는 다르게 우리의 생활과 별로 다르지 않다.


시간을 정해놓고 일하고 쉬고, 먹고 자고... 음식이 지구의 것과는 조금 다를지라도 그렇게 크게 다르다고 할 수 없고, 샤워를 하지 못할 뿐이지, 다른 생활들은 큰 차이가 없다고...


물론 차이는 있다. 거의 무중력이라고 할 정도니, 조심하고 또 조심해야 한다는 사실. 그리고 우주 밖으로 유영했을 때 일어나는 위험에 대해서도, 또 우주충돌이 상상이 아니라 현실이 될 수도 있음을 경험을 통해서 보여주고 있다.


수많은 우주쓰레기들이 있는데, 이들이 어쩌면 우리가 우주로 나아가는데 걸림돌이 될 수도 있다는 사실. 


예전에 읽고 아직 실제로 사용되지는 않는다고 생각하고 있었던 오줌의 식수화. 국제우주정거장에서는 이미 실현되었다고. 그렇게 오줌을 정화해서 다시 순환시킨 물도 사용했다는 말이 이 책에 직접 나온다.


우주로 가면 피가 끓는다는 말은 사실이 아니라고 대답도 하고, 다만 끓는 것처럼 보일 수는 있다고 하고, 우주에서 생활하다보면 소위 잠수병과 비슷한 병에 걸리기도 한다고 한다.


국제우주정거장에서 반 년을 산다고 생각해 보라. 지구와 전혀 다른 환경에서 생활하는 우주인들은 더욱 세심하게 자신들을 관리해야 한다. 그럼에도 좋은 점은 지구를 볼 수 있다는 점. 지구에서 400킬로미터 정도 떨어진 곳에서 바라보는 지구.


저자는 국제우주정거장에 있으면서 사진 찍기를 취미로 삼았다고 하는데, 그야말로 장관이었을 거란 생각이 든다.


그 다음에는 지구로 귀환하는 모습을 이야기해준다. 비행기가 이륙하고 착륙하는 것처럼, 그렇게 여행처럼 돌아오기는 힘들다고. 앞으로는 나아지겠지만, 적어도 저자가 돌아온 2016년 러시아 소유즈 우주선은 쾌적한 착륙은 하지 않았다고 한다.


돌아오는 과정에서도 수많은 위험이 있다는 사실. 우주인들의 삶이 환상이 아니라 실제임을 이 책은 잘 보여주고 있다.


우리나라도 국제우주정거장에서 10일 넘게 생활한 우주인을 배출했다. 물론 짧은 기간이었지만, 그를 기반으로 우주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우주인을 꿈꾸는 사람들도 있을테고... 그런 사람들에게 우주인들의 삶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이야기해주고 있는 이 책은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달에 대해서 다시 관심을 가지고 달에 기지를 건설하려는 노력을 하고, 누구는 화성에 사람을 보내겠다고 호언을 하고 있는 이 시대. 우주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지금, 우주인을 꿈꾼다면 우주에서의 삶이 어떤지를 경험을 통해서 보여주는 이 책을 읽을 필요가 있다.


평소 우주에서의 삶에 대해서 궁금한 것이 있었다면, 질문에 대한 답을 하는 형식으로 쉽게 설명하고 있는 이 책. 전문적인 지식보다는 쉽게 풀어서 설명해주고 있으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