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마약을 모른다 - 교양으로 읽는 마약 세계사
오후 지음 / 동아시아 / 2018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마약이라는 말에는 부정적인 의미가 담겨 있다. 불법이라는 말도 동시에 떠오르고. 가끔 약물중독에 관한 연수를 받을 때가 있다. 약물중독? 이때 약물을 대부분 마약으로 생각하는데, 이 약물에는 술과 커피나 차도 포함이 되니, 약물중독 연수가 꼭 마약에 관한 연수는 아니다. 오히려 마약은 우리 생활과 멀리 있다고 생각해서 - 마약 청정국이라고 하지 않나. 우리나라를 - 마약에 관한 이야기보다는 술, 커피, 담배 등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경우가 더 많다.


그러니 마약은 멀리 있는 존재라고 생각한다. 가끔 언론에서 마약사범이 체포되었다는 둥, 몇 킬로그램의 마약이 적발되었다는 사건을 다루기는 하지만, 연예인 모모 씨가 마약을 했다는 혐의로 구속되었다는 사건을 듣기도 하지만, 이는 아주 특별한 사건이라고 생각하고 넘어간다. 그런데 과연 마약이 우리에게서 멀리 떨어진 존재일까?


마약류에 해당하는 프로포폴이라는 의약품이 문제가 된 적이 있었고, 대마초 또한 심심치 않게 사람들 입에 오르내리고 있으니, 마약은 우리 생활에서 그다지 멀리 떨어져 있지 않다. 마약은 모른다고 그냥 넘어가서는 안 될 존재가 되었다.


적어도 알고는 있어야지.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약에는 이중성이 있다. 우리 생활 또한 이러한 이중성들이 합쳐져 있는데, '아는 것이 힘이다'는 말과 '모르는 게 약이다'는 말처럼, 삶은 이율배반들이 함께 존재한다.


마약도 그렇다. 알면 힘이 될 때도 있고, 그냥 모르고 지내는 것이 약이 될 때도 있다. 그럼에도 마약에 대해서 어느 정도 지식이 있다면 좀더 낫지 않을까 하는 생각은 한다. 적게 쓰면 약, 많이 쓰면 독이라는 말도 있으니.


이 책은 마약에 관해서 전반적으로 다루고 있다. 물론 저자는 강하게 주장한다. 마약을 하라는 말은 아니라고.


마약이 몸에 나쁘다는 사실은 증명이 되었다고. 또한 마약은 생활이 어려운 사람들이 쉽게 중독이 된다고. 환경이 좋다면 마약을 하더라도 중독에 이르는 비율이 적어진다고.


그러니 마약에 관한 정책이 처벌 위주보다는 환경 개선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고. 건강이나 중독이나 주로 어려운 환경에 처한 사람들에게서 더 많이 나타나고, 마약으로 인해 피해 역시 어렵게 사는 사람들에게서 더 크게 일어난다고.


이런 이야기들... 마약이 꼭 나쁜가? 여기에서부터 질문을 시작해야 한다. 마약은 인류 문명과 함께 해왔다는 말로 책을 시작하는데, 이렇게 인류의 생활과 함께 해온 마약이 언제부터인가 해서는 안 될 금지 물품으로 규정되었다는 것. 그러니 인류의 시작에서 마약은 나쁜 존재가 아니라 신성한 존재이기도 했다는 사실로 책을 시작한다. 


역사가 발전하면서, 종교가 확립되면서 마약은 좋지 않은 존재로 격하된다. 격하될 뿐만 아니라 해서는 안 될 금지 물품이 된다. 그렇게 마약은 우리 생활에서 쫓겨난다. 음성적으로 사람들에게 접근하게 된다. 


과연 금지가 효과적인가? 저자는 미국의 금주법을 예로 들고 있다. 금주법이 술 판매를 줄였는가? 술로 인한 사고를 줄였는가? 아니라고 한다. 오히려 불법으로, 음성적으로 유통되기에 더 많은 사고가 일어났다고한다. 소비량이 줄지 않은 것은 물론이고. 이 금주법을 타산지석으로 삼아 마약에 관해서도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생각하자고 한다.


특히 마약으로 구분되는 대마초에 대한 이야기- 우리나라에서는 마약에 포함되어 대마초 흡입은 불법이지만, 어떤 나라에서는 마약에서 제외기도 해서 합법적으로 유통이 되기도 한다. 미국은 주마다 다르기도 하고 - 는 많은 논란거리가 될 수 있다. 대마초가 위험하다, 위험하지 않다는 논쟁보다도 대마초에 관한 세계의 다른 정책들을 살펴봐야 한다.


어떤 정책이 사람들의 행복에 기여하는지 생각해야 한다. 그렇게 이 책은 마약이 인간의 역사와 어떻게 상관관계를 이루면서 존재해 왔는지를 살펴보고 있다.


아예 마약을 모르면 약일 수 있다. 하지만 이미 마약은 우리들의 시야에 들어왔다. 그렇다면 알아야 한다. 아는 게 힘이 된다. 그 점에서 이 책은 마약에 대해서 알려주고, 마약에 대한 힘을 키울 수 있도록 해주고 있다.


더 나아가서 마약이라는 존재에만 국한시키지 않고, 사람들의 생활에 대해서까지 생각하게 하고 있다. 똑같은 유전자라도 환경에 따라서 다르게 성장하듯이, 마약 또한 마찬가지다. 어떤 환경에서 살아가고 있느냐에 따라 마약에 대한 대응방식, 또는 중독여부도 달라지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마약에서 시야를 넓혀 사회를 바라보게 한 점이 이 책이 지닌 장점이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