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하지 않다 - 90년대생들이 정말 원하는 것
박원익.조윤호 지음 / 지와인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대를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이들이 보수화되었는지, 여전히 진보적 가치를 추구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설왕설래하고 있다. 그런데도 딱히 이렇다 하게 마음에 드는 주장이 없었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그럴 수도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20를 딱 집어서 이야기하면 세대론의 함정에 빠지기 쉽다. 세대론은 세대들이 추구하는 가치가 다르고, 그러므로 행동도 다르다고 전제하고 있는데, 과연 그럴까?


이 책의 저자들은 2016년 촛불 집회를 예로 들고 있다. 이 집회에 세대론이 끼어들 여지가 있을까? 촛불을 든 사람들이 세대에 따라 다를까? 아니다. 이들은 국정농단에 분노한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지니고 있었다.


그것은 공정하지 않다는 공감대. 그래서 그들은 광장에 모였다. 하나의 가치만을 위해서가 아니라 다름에도 불구하고 공통 목표를 위해서 모였다. 그렇다. 사회가 불공정하다고 생각할 때 그것을 고치기 위해서 모이는 사람들에게 세대론을 들먹일 필요가 없다.


이 책에서는 각 세대들이 지닌 특징이 있고, 그 다름을 부정할 수는 없지만, 그것만이 전부인 양 말해서는 안 된다고 한다.


오히려 함께 사회를 바꿨던 공통의 경험을 바탕으로 더 나은 사회로 나아가는 길이 무엇인지 모색하자고 한다. 여기에 바로 우리들의 상상력이 필요하다고 한다.


그냥 어쩔 수 없는 사회야 하고 포기하지 않고, 우리는 우리의 힘으로 정치변혁을 이끌어낸 경험이 있으므로, 그것을 통해서 더 나은 사회로 함께 나아가면 세대론이 차지할 자리는 없어진다고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개인에게 책임을 묻지 말고, 또 특정 세대에게 책임을 묻지 말고, 그 저변에 있는 구조에 대해서도 생각해 봐야 한다.


왜 20대들이 분노할까? 그들의 분노는 그들만의 이익을 위해서일까? 그렇지 않다. 20대가 행복한 사회는 다른 세대들도 행복한 사회가 된다. 왜냐하면 자신들이 행복하기 위해서는 다른 세대들도 행복해야 하기 때문이다. 


젠더 갈등도 마찬가지다. 이렇게 사고를 전환해야 한다.


사회가 불평등해질수록 줄어든 자원을 놓고 첨예하게 갈등을 벌이는 양상이 나타난다. 최근 우리 사회에 민감한 문제로 떠오른 젠더갈등은 이런 차원에서 이해되어야 할 것이다. 젠더갈등은 불평등 사회라는 배경에서 탄생했고, 20대들을 중심으로 과열되었다. 우리 사회의 진보적 담론들이 한국 사회, 특히 20대들이 겪고 있는 불공정과 불평등에 집중하지 못하고, 성평등의 문제를 '남성이 여성을 차별하고 있다'는 방식으로만 접근했기 때문이다. (73쪽)


이렇게 근본적 문제를 파악하고, 그것에 접근하는 해결책을 제시해야 한다. 세대, 젠더 갈등으로 몰아가지 말고, 20대들이 또는 각 세대들이 의자뺏기를 하지 않고, 함께 살아갈 수 있는 조건 즉, '더 괜찮은 일자리를 노동시장의 표준으로 만들어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그것이 사회의 책임을 제대로 묻는 일이다'(102쪽)는 말을 명심해야 한다.


세대 갈등, 노인 문제도 마찬가지다. 청년 문제와 동떨어져 있는 것 같지만, 그렇지 않다. 청년 문제와 노인 문제는 함께 갈 수밖에 없다. 


노인빈곤 문제는 청년빈곤 문제와 데칼코마니를 이룬다. 청년기의 저소득이 중·장년기의 낮은 저축으로 이어지고 노인빈곤이라는 악순환 구조로 연결되기 때문이다.(203쪽)


결국 청년문제는 노인문제와 떨어져 있지 않다. 함께 해결해야만 하는 문제다. 그러니 20대들을 다른 세대로 치부하지 말고 그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일들을 찾아야 한다. 근본적이고 구조적인 문제를 찾고 해결책을 마련해야 한다.


이들 20대를 달라진 세대라고 하는데, 그들의 특징을 이 책 각 부분을 연결하면 쉽게 알 수 있다. 그래서 책 제목이 '공정하지 않다'다.


자격이 없는 이들에게 기회를 주는 것은 공정하지 않다. '돈도 실력인 사회'는 공정하지 않다. 사회의 책임을 개인에게 묻는 것은 공정하지 않다. 바닥은 놔두고, 천장만 없애려는 것은 공정하지 않다. 자신도 지키지 못할 것을, 남에게 강요하는 것은 공정하지 않다. 개인적인 것에 올바름을 묻는 것은 공정하지 않다.


이 제목들을 보면 청년 세대를 이해하고, 그들이 무엇에 분노하는지 알 수 있다. 그러니 이 책의 1부는 기성세대들이 읽고 그들을 이해해야 한다. 출발점을 잡는데 도움이 된다.


2부는 청년들이 읽으면 좋을 내용이다.


누가 더 불쌍한 피해자인지 경쟁하지 말자. 실제 세계에 집중하자. 잘못하지 않은 일에 사과하지 말자. 웃음이야말로 강력한 무기임을 명심하자. 다른 점에 주목하기보다 같은 점을 발견하자. 세상이 바뀔 수 있다고 믿자.


이제 시대가 변했다. 변한 시대에 맞게 행동해야 한다. 과거에 진보였다고 지금도 진보라고 할 수는 없다. 마찬가지로 청년 세대들을 하나로 뭉뚱그려서 이야기해도 안 된다. 그들 사이에서도 다양한 생각, 행동이 있다.


또한 세대가 달라도 공통으로 원하는 삶이 있다. 바로 내일이 보이는 삶, 희망이 있는 삶이다. 그런 삶을 살아갈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아야 한다. 그런 방향에서는 세대 갈등, 젠더 갈등이 일어날 수 없다.


따로 또 같이 갈 수 있으니까... 그야말로 그런 삶을 원하는 것에서는 '대동소이大同小異'이고, 그것을 실천하는 데에서는 '화이부동和而不同'이 되어야 한다. 그 점을 너무도 잘 보여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