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싫어하는 말 - 얼굴 안 붉히고 중국과 대화하기 위한 최소한의 지식
정숙영 지음 / 미래의창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변 강대국 사이에서 주권을 지키고, 국민들 행복을 유지할 수 있으려면 현명한 정책이 필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그 나라는 힘든 상황에 처하게 된다. 우리나라가 그렇다. 지정학적으로 좋은 위치라는 말은 지정학적으로 강대국들 사이에 끼여 있다는 말도 된다.


현명한 외교가 국민들을 위험에 빠뜨리지 않는다. 물론 정치인들에게만 해당하지 않는다. 몇몇 국민들의 실수로 외교관계가 난관에 빠지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제대로 알아야 한다. 알아야 대응을 할 수 있다. 감정의 문제가 아니라 이성의 문제다. 국제관계는.


어느 순간부터 중국은 우리의 최대 교역국이 되었다. 교역국뿐만 아니라, 우리들 삶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는 나라가 되었다. 좋은 의미든 좋지 않은 의미든 중국은 우리에게 떼려야 뗄 수 없는 나라가 되었다.


이런저런 이유로 중국에 관한 책을 몇 권 읽고 있는 중이다. 알고 있다고 생각했지만 그것이 아님을 알려주는 책들이다. 특히 [안녕? 중국!]은 그동안 매체에서 접할 수 있었던 내용과 많이 달라서 사실관계를 확인해야 한다는 생각을 했었는데... 이 책을 읽으며 그 책에 나온 내용들이 상당 부분 정당하다는 생각을 했다.


[안녕? 중국!]보다는 좀더 쉽게 쓰여졌다고 할까? 편지글이 더 읽기 쉬울텐데, 전문적인 내용이 많아서 중국에 대한 지식이 별로 없으면 이해하기 까다로운 책이 [안녕? 중국!]이었다면, 이 책은 여러 자료들을 제공하면서 중국에 대한 지식을 채워주고 있어서 중국을, 또 중국사람들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어떤 사람들이 중국에 진출하려다 왜 실패했는지를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서 설명해주고 있으니 더더욱 이해하기 쉽고. 두 권을 함께 읽으면 좋겠단 생각을 한다. 적어도 중국에 대한 편협한 관점을 떨쳐버릴 수 있게 해주는 책들이니.


책 처음부터 호기심을 자극한다. 중국지도다. 그래, 아무 생각없이 중국지도를 보라고 하면 그냥 중국지도일 뿐이다. 그런데, 그 지도 하나가 중국인들의 감정을 건드릴 수 있다니...


다른 나라와 만날 때 주의해야 할 점이 매우 많지만 특히 우리는 아무렇지도 않게 생각하지만 당사국 사람들에게는 민감한 사항이 있다면 그것에 대해서는 깊이 생각하고 움직여야 함을 이 책 처음에서부터 알 수 있게 된다.


그렇다. 중국지도를 그릴 때, 그들은 늘 하나의 중국이라고 주장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그 지도에서 대만과 해남도를 빼놓아서는 안 된다는 사실. 별것 아니라고? 그럴지도 모른다. 그런데 이 책에서 적절한 예를 들어주고 있다.


우리나라 지도에서 독도를 뺀다? 특히 일본 사람들이 그린 우리나라지도에서? 그러면 우리는 어떻게 반응하는가? 화낸다. 그건 잘못이라고, 그렇게 해서는 안 된다고... 중국도 마찬가지란다. 그들에게 대만과 해남도는 우리의 독도와 비슷한 감정을 느끼게 하는 곳이란다. 그러니 우리가 중국 사람들과 만나 영토에 대해서 이야기할 때, 또 그들 출신지역을 물을 때 조심해야 한다고 한다.


홍콩, 마카오, 대만, 티벳을 중국은 국가로 인정하지 않고 중국이란 나라의 한 부분으로 여기고 있다는 점... 이렇게 첫부분부터 지도, 출신지역 문제부터 중국인들의 감정을 악화시키는 부분이 있다고 알려주고 있으면서, 티벳 문제로, 또 중국 정치 체제 문제, 중국 문화에 대한 인식, 최근에 문제가 된 중국의 '일대일로' 정책까지 다루고 있다.


어떤 문제를 건드렸을 때 중국이 반발하는지, 그 문제의 원인이 무엇이고, 어떻게 접근해야 현명하게 관계를 맺을 수 있는지를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서 알려주고 있다. 특히 정치문제에서 1989년 천안문 사건은 언급해서는 안 된다는 점.


시위를 통해 민주화를 이루었던 우리 경험에 비추어 쉽게 천안문 사건을 언급할 수 있지만, 중국에서는 금기어라고 한다. 그들에게는 아직도 해결되지 않은 문제고, 자신들의 정체성을 위협한다고 여기고 엄격한 검열을 유지한다고 하니...


우리 시위문화에 익숙해져서 중국인들을 만났을 때 천안문 사건을 어땠어?라고 묻는 실수를 하지 말아야 한다고... 그래서 중국에서 금지어로 쓰는 말들을 알면 중국과 또 중국인과 더 좋은 관계를 맺을 수 있다고 한다.


많은 사례들이 책에 나오기 때문에 중국에 대해 관심이 있는 사람들, 또 언론에 나온 중국에 관한 이야기에 고개를 갸우뚱 하는 사람들이 읽으면 좋을 책이다. 균형 있는 관점을 지니게 하는데 도움이 될 만한 책이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