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절인연 시절그림 - 어제와 오늘을 잇는 하루하루 그림 산책
조정육 지음 / 아트북스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조정육의 글은 읽기 쉽다. 그림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는데, 읽다 보면 사람살이에 대한 이야기다. 그렇다고 그림에 대한 이야기가 적냐면 그것도 아니다. 그림도 우리네 삶을 표현한 예술일테니, 그림에 대한 이야기가 자연스레 우리네 삶과 연결될 뿐이다.

 

조정육은 이렇게 말한다.

 

'그림에는 그것이 만들어진 시대정신과 당시 사람들의 관심사와 철학이 담겨 있다는 사실이다.' (8쪽)

 

그림을 보면서 삶을 생각하는 일은 그래서 당연하다. 하지만 현대 그림 속에서 과거 그림을 떠올리는 일은 쉽지가 않다. 우선 과거 그림에 대해서 알고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과거 그림이 현대에 그대로 재현이 되면 그것은 모방이지 창작이 아니니, 현대에 맞게 변용이 되어야 한다.

 

조정육은 이렇게 변용하는 일을 '분갈이'에 비유하고 있다. 적절한 비유다. 꽃이나 나무를 적절한 화분으로 바꾸어주지 않으면 그 식물은 제대로 자라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러니 과거라는 꽃과 나무를 현대에 맞는 화분으로 바꿔주어야만 한다. 그런 분갈이를 인연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책 제목이 '시절 인연, 시절 그림'이다. 인연은 뜻하지 않은 곳에서 발견될 수도 있다. 우리가 인식하지 못하는 사이에도 인연은 쌓이고 쌓인다. 그런 인연을 그림에서 찾는다. 그 인연들이 그림에 어떻게 표현되어 나타나는가를 알기 쉽게 설명해주고 있다.

 

법고창신(法古創新)이라는 말이 있다. 옛것을 배워서 새로움을 창조한다는 말. 이는 전통을 인습이라고 배척하지 말고 현대에 맞게 받아들여야 한다는 말이다. 예술에서는 이를 특히 강조한다. 우리들 삶도 마찬가지겠지만.

 

어찌 과거 없이 현재가 존재할 수 있겠는가. 그래서 과거는 중요하다. 과거를 알고 이해하고, 그것을 현대에 맞게 변용하려고 해야 한다. 옛것을 낡은 것으로만 치부해서는 안된다. 억지로라도 옛것에 대해서 공부해야 한다.

 

오에 겐자부로가 그랬지 않은가. 학교란 과거와 현재를 이어주는 역할을 하는 곳이라고. 과거와 현재를 이어서, 과거를 통해서 현재를 살고, 다시 우리의 현재가 미래의 과거가 되는 그런 관계.그러므로 과거에 대해서는 공부해야 한다.

 

  이 책은 그 점을 설득력있게 보여준다. 읽다보면 과거를 아는 일이 현재를 더 풍성하게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됨을 알 수 있다.

 

  이 책에 나온 그림 하나를 예로 들면 루씨쏜이라는 사람이 그린 '유유자적'이라는 그림이 있다. 사람도 고양이도 나오는 그림.

 

  그냥 특이하네 하고 넘어갈 수도 있는 이 그림에 정선의 '독서여가', 신윤복의 '연당야유', 김홍도의 '포의 풍류'가 들어있다고 하니...

 

  설명을 듣고 그림을 다시 보면 새로운 면이 느껴진다. 이렇게 과거를 현대에 맞게 변용할 수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들고, 과거를 받아 변용하는 일이 현대를 더욱 풍요롭게 하고 있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이 책은 무엇보다도 현대의 그림을 감상하는 재미를 넘어서 그 그림과 관련이 있는 옛 그림들, 옛이야기들을 만날 수 있어서 좋다. 그런 그림들, 이야기들에는 삶이 들어 있기에 이 책을 읽는 일이 바로 우리들 삶을 돌아보는 일이 되기도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