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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아남은 그림들 - 파란의 시대를 산 한국 근현대 화가 37인의 작품과 삶
조상인 지음 / 눌와 / 2020년 9월
평점 :
제목만 보면 사라질 위기에 처한 그림들이 어찌어찌 하여 간신히 살아남아 우리에게 남아 있다는 느낌을 받는다. 그런 작품도 있지만, 지금 우리에게 다가올 수 있는 그림들은 모두 살아남은 그림'들'이다.
그림이 물질적으로 살아남았다는 의미로 해석하지 않고, 우리들에게 다가와 감동을 준다는 면에서 살아남았다는 말을 한다면, 이 책에 소개된 작품들은 그야말로 살아남은, 앞으로도 살아남을 작품들이다.
처음 듣는 작가도 있고, 처음 보는 그림도 있지만, 그 자체로 소중하다. 무더위에 밖으로 나가지 않고 집 안에서 그림을 감상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도하고, 다양한 경향의 작품들을 한 책을 통해서 만날 수도 있다.
37인의 한국 근현대 작가를 다루고 있는데, 나혜석으로 시작하지만, 아쉽게도 여자 화가들은 그리 많이 나오지 않는다(이성자, 최욱경 정도다). 아직까지도 남자 화가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는데, 아마도 시간이 더 흐르면 살아남은 그림'들'에 여성 화가들의 작품들도 나오겠지 하는 생각을 한다.
작가의 일생과 그가 지닌 특성, 그리고 작품이 소개되어 있어서 많은 작품을 감상하는 호사를 누리게 한다. 작가에 대해서도 알게 되고, 거의 연대기 순으로 서술되어 있어서, - 물론 주제로 각 장을 나누고 있지만, 소개하는 작가들 순서는 거의 연대기 순이라고 보면 된다 - 우리나라 미술사의 흐름도 어느 정도 파악하게 된다.
참 많은 일을 겪은 우리나라, 그것도 전쟁의 참혹함을 겪었기에 유실된 작품도 많다. 또한 잃어버린 작가들도 많다. 그리고 작가들의 생애에서 지우고 싶은 일들도 많았으리라. 하지만, 그런 일들을 겪고도 살아남은 작품'들'이 있다.
무엇보다도 이 책을 보면 우리나라 추상미술에 대해서 어느 정도 친숙함을 느끼게 된다. 그냥 추상미술하면 우선 이해 못할 작품들이라고 멀리 하게 되는데, 이 책은 왜 그런 추상미술로 나아가게 되었는지, 어떤 방식으로 그렸는지를 설명해주고 있어서 추상미술이 전문가들만이 감상하는 미술이 아니라는 생각을 하게 해준다.
그리고 어느 정도 추상미술을 보는 눈도 키워주고 있다. 그 점이 좋다. 우리나라 미술에서 추상미술이 차지하는 비율이 높으니, 이러한 추상미술에 대해서도 쉽게 다가갈 수 있게 해준 점, 이 책이 지닌 장점이다.
그림 하면 서양 미술가들을 먼저 떠올리는데, 그런 서양 미술가들만큼이나 좋은 미술가들이 우리나라에도 많음을 이 책은 잘 보여주고 있으니, 이 책은 우리 미술들이 계속 살아남아 우리에게 다가올 수 있도록 해주고 있고, 또한 우리로 하여금 우리 미술로 한발 다가갈 수 있도록 권유하고 있다는 생각을 한다.
이 책을 읽는 시간은 집 안에서 우리나라 근현대사 미술 작품들을 훑을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