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처한 미술 이야기 6 - 초기 자본주의와 르네상스의 확산 : 시장이 인간과 미술을 움직이다 난생 처음 한번 공부하는 미술 이야기 6
양정무 지음 / 사회평론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기자본주의와 르네상스의 확산을 다루고 있는 6권이다. 르네상스가 이탈리아에서 유럽으로 확산되는 시기. 플랑드르라고 하는 지금의 벨기에, 네덜란드 지역에서 미술이 화려하게 꽃피우는 시기. 다시 이들과 이탈리아가 교류하면서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모습을 다루고 있다.

 

역사와 관련지어 미술을 이야기하는 것이 이 책인데, 그런 관점에서 보면 플랑드르에서 미술이 발달하게 된 것은 상업의 발달과 관련이 있다. 이것이 다시 이탈리아의 베네치아에서도 상업의 발달과 더불어 미술이 발달하고.

 

특히 기술의 발달로 인해 미술이 변모해감을 보여주고 있는데 이때 등장하는 것이 유화다. 유화로 인해 회화가 더 화려해지고 깊어졌음을 이 권을 통해서 보여주고 있다.

 

이 권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는 화가는 뒤러다. 그를 통해서 화가라는 직업에 자부심을 지니는 개인이 등장했음을 보여주고, 북유럽과 이탈리아 미술이 융합되어 가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미술이 역사의 발전과 깊은 관련이 있음을 잘 보여주고 있는데, 유럽에서는 종교와 관련이 있던 미술이 이제는 상업과 밀접한 관련을 맺는 쪽으로 변모해 감을, 그리고 이제는 어디에도 속하지 않는 화가라는 직업이 탄생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벽화 중심의 회화에서, 나무 패널에 그리던 방식에서 캔버스에 그림을 그리는 방식으로 변모해가고, 또 기술의 발전으로 화려한 색채의 그림들이 등장하게 됨을 보여주고 있다.

 

뒤러의 경우를 통해 이익을 위해 다른 사람의 그림을 복제하는 일이 생겨났고, 그것을 방지하기 위한 저작권법과 비슷한 행위도 이루어지고 있음을, 근대 예술의 모습이 이때 등장함을 보여준다.

 

무엇보다도 그림이 이제는 이익을 남기는 행위가 될 수 있는 시대로 변화하고 있다는 것. 그런 시대의 변모를 잘 읽은 사람이 뒤러라는 것, 근대적 화가의 탄생이라고 할 수 있다.

 

이제는 근대 미술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