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처한 미술 이야기 2 - 그리스.로마 문명과 미술 : 인간, 세상의 중심에 서다 난생 처음 한번 공부하는 미술 이야기 2
양정무 지음 / 사회평론 / 2016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권이다. 이번에는 그리스-로마 미술이다. 서양 문화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 미술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신화로 너무도 잘 알고 있는 이 두 나라의 미술은 상대적으로 잘 알려져 있지 않다.

 

이 책은 인문학의 꽃이 미술이라고 할 정도로 미술을 통해서 역사와 문화와 삶을 다루고 있다. 미술이 이러한 모습들을 종합적으로 표현하고 있다고도 할 수 있다.

 

비례도 좋고, 표현도 좋고, 지금 봐도 전혀 뒤떨어지지 않는 미술이라는 생각이 드는데, 그것은 이집트나 메소포타미아 미술에서도 마찬가지였지만, 그리스-로마 미술에서는 그런 생각이 더 든다. 하긴 지금도 미술을 하는 사람들이 데생을 할 때 석고 두상으로 삼는 것이 로마 시대 아그리파의 두상이기도 하니...

 

그리스 미술, 도자기부터 신전, 조각까지 다뤄주고 있어서, 거기에 신화와 관련짓고, 역사와 관련지어서 설명해주고 있어서 좋다.

 

그리스 미술에서 그들은 직설적으로 표현하기보다는 신화를 통한 우회적인 표현을 했다는 것을, 페르시아와의 전쟁에서 승리한 것을 켄타우로스와 싸우는 장면을 새겨 넣는 것으로 표현했다는 것, 지금도 세계적으로 유명한 파르테논 신전이 인간적인 면모를 지니고 있다는 것 등등.

 

로마는 그리스 미술을 지금 우리가 알게 하는데 큰 기여를 했다. 지금 남아 있던 로마의 복제품들을 통해서 그리스 미술 역시 훌륭했음을 생각할 수 있다. 다만, 로마는 대리석으로 조각을 했는데, 그리스는 청동으로 동상들을 만들었다는 것. 대리석보다는 청동으로 만드는 것이 더 많은 공정이 들어간다는 것.

 

그리스에서는 민주주의를 실현했기에 개인을 우상화하는 것을 꺼렸다고 한다면 로마는 공화정으로 가면서 개인의 능력을 과시하는 쪽으로 미술에서도 나타났다는 차이를 이야기해주고 있다.

 

미술 역시 사회의 변화와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이러한 나라들의 역사를 통해서 잘 보여주고 있다.

 

그리스 미술품들은(특히 조각상들은) 현재 많이 남아 있지 않지만 로마 시대의 작품을 통해 그리스 시대의 작품을 상상할 수 있으니, 그리스-로마라고 한 쌍으로 이야기하는 것이 이해가 된다.

 

충분한 사진과 쉬운 설명으로 회화, 조각, 건축을 통한 그리스-로마의 역사, 문화, 생활을 알 수 있어서 좋다.

 

이번 권에서 아쉬운 점은 우리나라 고대나 중국 고대하고도 연결이 될 텐데, 거기에 대한 언급이 거의 없다는 것이다. 함께 다루었으면 훨씬 좋았을 거라는 생각을 한다.

 

물론 이 책이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는 나라가 그리스-로마이기 때문에 지니는 한계이기는 하겠지만, 동양도 함께 다뤄줌으로써 동서양 미술을 함께 비교할 수 있게 했으면 하는 아쉬움은 남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