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중국편 2 : 막고굴과 실크로드의 관문 - 오아시스 도시의 숙명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유홍준 지음 / 창비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본격적인 돈황 답사기다. 돈황이라는 지역보다는 돈황에 있는 막고굴과 실크로드의 관문이라고 하는 옥문관과 양관을 2권에서 다루고 있다. 왜냐하면 돈황은 현대식으로 도시화가 되어 돈황이라는 도시에서는 옛정취를 느낄 수 없다고 나와 있으니...

 

사실 유홍준이 아무리 설명을 잘한다고 해도 직접 보는 것만 못할 수 있다. 백문이불여일견이라고 하지 않았던가. 그럼에도 지금은 가기 힘들고, 문화재에 대한 관심, 특히 불교 미술이나 아니면 예전 예술에 대해서 관심이 없다면 굳이 가려고 하지 않는 그곳이니, 지금은 백문(百聞)이 필요한 때가 아닌가 한다.

 

2권을 읽다보면 정말로 가보고 싶어진다. 유홍준도 한번 본 것으로는 만족하지 못해 다시 가지 않았던가. 사실 막고굴에는 엄청나게 많은 굴이 있으며, 한번 갔을 때 볼 수 있는 굴이 10개가 안된다고 하니, 여러번 가야 막고굴을 제대로 볼 수 있다고 한다. 거기다 가치가 높은 굴은 특굴로 지정이 되어 있어 따로 예약을 해야만 관람할 수 있다고 하니, 한두 번 가는 것으로는 막고굴을 봤다고 할 수 없을 것이다.

 

그러나 나같은 장삼이사(張三李四)가 그런 곳에 자주 갈 수 있겠는가. 한번 가보지도 못하고 있는데... 허니 유홍준과 같은 사람들이 쓴 답사기, 여행기를 읽으며 간접 체험할 수밖에. 일견(一見)을 할 수 없으니 백문(百聞)이라도 잘해야지 하는 생각을 하면서 읽었다.

 

답사기답게 많은 사진들이 있어서 그야말로 백문에 해당하는 경험을 할 수 있어서 더 좋았고. 그럼에도 나같이 집 안에서 책을 통해 막고굴을 가는 사람, 돈황에 가는 사람에게는 이 책에 실린 돈황의 유물을 수집한 사람들 이야기가 더 흥미로웠다.

 

그들을 약탈자라고 해도 좋다. 또는 그들이 자화자찬하는 식으로 유물의 보존자라고 해도 좋다. 정확히 말하면 나라의 힘을 배경으로 힘이 없는 나라의 유물을 가져갔다고 해야겠지. 나중에 어떻게 합리화하든 그게 사실일테니. 그렇지만 그들로 인해 유물이 보존되었다는 의외의 성과가 있는 것도 인정하긴 해야 할 것이다.

 

유물이 얼마나 소중한지 모르고 함부로 훼손하는 경우가 많았으니 말이다. 중국도 마찬가지였을테고. 하지만 유물의 소중함을, 자신들이 지닌 전통문화의 힘과 아름다움을 깨닫고 지키고자 하는 사람들이 있음을, 그들로 인해서 문화가 계속 유지되고 새롭게 계승, 발전하고 있음도 2권을 통해서 알 수 있게 된다.

 

약탈자가 있으면 수호자도 있기 마련. 2권에서는 돈황의 유물을 자국으로 가져간 사람들(영국, 프랑스, 러시아, 일본 사람)을 이야기하기도 하지만, 돈황의 유물을 지켜낸 사람들(장대천, 상서홍, 한락연)에 대해서도 알려주고 있다.

 

여기에 한락연이라는 작가는 조선족이라는 것. 일제시대에 만주로 이주해간 우리나라 사람이라는 것. 그가 어떻게 활동했는지, 어떤 그림을 그렸는지에 대해서 우리가 참 모르고 있었다는 것. 용정에서 3.1운동 때 만세운동에 참여했다고 하는데, 그런 사람에 대한 소개도 의미가 있는 작업이라는 생각을 한다.

 

중국은 참으로 광대한 나라다. 영토 크기로만 따져도 우리나라보다 엄청나게 크니, 그 나라의 서쪽 끝에서 유럽으로 나아가는 관문. 옥문관과 양관. 그곳을 지나 서역으로 가서 경전을 가지고 온 현장법사 이야기도 2권에 나와 흥미를 돋운다.

 

여기에 한 가지를 더 추가하면 중국이 문화유산에 사람들이 접근하게 하는 방법이 아주 좋다는 것이다. 문화재에서 조금 떨어져서 주차장을 만들어 문화재가 손상되지 않게 하고 있으며, 관람 인원을 제한해서 보존에 더 좋게 하고 있다는 것. 그들을 은근 무시하던 것을 반성하게 하는 그런 자세들에 대해서 유홍준도 칭찬을 아끼지 않고 있다.

 

이는 우리나라 문화재들을 관람하게 하는 방식에 대해서 생각하게 하는 것이다. 조금 불편하더라도 문화재를 문화재답게 관람하게 하는 자세를 지니게 하는 문화재 관람 정책이 필요함을, 그렇게 문화재가 있는 곳을 정비할 필요가 있음을 생각하게 해주고 있다.

 

그렇다. 이 책은 이런저런 점을 생각하게 하지만 무엇보다도 나에게 돈황에 대해서 흥미를 갖게 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한번 가봐야지 하는 마음이 들게... 그러나 섣불리 갔다가는 아무것도 얻지 못하고 올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하는, 준비를 많이 해야겠다는 마음이 들게 하는 책이다.

 

그렇게 백문(百聞)의 중요성을 일깨워주는 책이기도 한다. 백문이불여일견이 되려면 일견(一見)하기 위해서 백문(百聞)이 필요함을 깨우쳐주는 책이기도 하다.

 

오죽하면 유홍준이 이 답사기를 쓰면서 사람들과 함께 답사를 하면서 이동하는 버스에서 전문가들로 하여금 강연을 하게 했겠는가. 그냥 보는 것이 아니라 알고 보게 하는 것, 그것이 바로 답사기를 쓰는 이유이기도 할 것이다.

 

그 목적을 충분히 달성한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