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라진 여성 과학자들 - 왜 과학은 여성의 업적을 기억하지 않을까?
펜드리드 노이스 지음, 권예리 옮김 / 다른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단지 여성만이랴. 우리 인류의 역사에서 기억되지 못한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가? 패자가 되어 역사에 기록되지 못한 사람도 많고, 공동연구를 했음에도 배제된 사람도 많을테니... 역사에 모두가 기록되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특정한 성별, 인종, 신분 때문에 역사에서도 불이익을 받아서는 안 된다는 생각이다.

 

이 책도 이런 문제의식에서 출발했으리라 생각한다. 여성이라는 이유로 주류에서 배제된 경우가 얼마나 많은가. 하다못해 직업 앞에 '여'자를 붙이는 경우가 얼마나 많은가. 남자들에게는 붙이지 않는 그 접두어를 여성들에게는 꼭 붙이는 경우가 있다. 지금은 많이 나아졌지만, 아직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경우도 있으니.

 

그러니 이 책에서 다루는 과학자, 수학자들이 활동했던 시대에는 여성이라는 이유로 많은 불이익을 받을 수밖에 없었다. 대학에 진학해서도 청강만을 할 수 있었다든지, 우수한 성적으로 박사 학위를 받아도 교수가 되지 못하고, 교수가 되었어도 무급으로 강의하는 경우도 꽤 있었으니...

 

또한 가족들의 반대에 부딪혀 어려움을 겪은 경우도 있고.. 여러모로 여성들이 제가 하고 싶은 일을 하는데 많은 제약이 있었던 시대였다. 그런 시대에도 그 장벽을 뚫고 자기 자리를 차지한 여성들이 있다. 여성이라기 보다는 자신의 분야에서 독보적인 업적을 남긴 사람들. 그러나 당대에는 인정을 잘 받지 못했던, 인정을 받았더라도 겨우 말년에 가서야 받을 수 있었던 사람들.

 

모두 16명의 수학자, 과학자,, 의학자를 다루고 있다. 그 이름을 나열하는 것으로도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얼마나 많은 사람을 알고 있는가? 또 잘못 알고 있는 사람이 얼마나 많은가.

 

루이스 부르주아 부르지에(여왕의 산파), 마리아 쿠니츠(천문학-은혜로운 우라니아 출간), 마리 뫼르드라크(화학), 라우라 바시(물리학), 오거스타 에이다 바이런(수학-컴퓨터 프로그램의 선조라고 할 수 있음), 플로렌스 나이팅게일(우리가 알고 있는 간호사로서가 아니라 통계학자로서), 메리 퍼트넘 저코비(의학), 소피야 코발렙스카야(수학), 마리 스크워도프스카 퀴리(물리학, 화학-우리가 알고 있는 퀴리 부인), 리제 마이트너(핵분열의 물리학), 에미 뇌터(수학), 바버라 매클린톡(생물학), 그레이스 머리 호퍼(수학-컴퓨터 프로그램언어라고 할 수 있는 학문), 도러시 크로폿 호지킨(화학), 우젠슝(실험물리학), 거트루드 벨 엘리언(신약 개발)

 

이들은 사라진 여성 과학자들이 아니다. 우리 인류의 역사 속에 남아 있는 과학자들이다. 그들은 영원히 우리들에게 남아 있고, 우리는 더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도 이들을 기억해야 한다.

 

한때 여성들을 속박했던 시대에도 자기 능력을 발휘하고, 자기 자리를 찾았던 여성들이 있음을, 이제는 특정 성별, 인종, 신분, 지역 등으로 사람들을 차별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이들을 통해서 더 잘 깨달을 수 있다.

 

잘 알지 못했던 사람들을 다시 우리에게 들려주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이 책이 지닌 의미도 바로 이것이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