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처럼 생각하라 - 지구와 공존하는 방법
아르네 네스.존 시드 외 지음, 이한중 옮김, 데일런 퓨 삽화 / 소동 / 2012년 1월
평점 :
품절


인구가 늘지 않고 자연 감소로 갈 것을 걱정하는 보도는 많은데, 이미 감소를 넘어 멸종 단계까지 간 생물들이 많음에는 눈 감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모든 생물은 서로 연관되어 있어, 어느 한 종이 멸종하면 다른 종들도 어려움에 처하게 된다고 주장하면서도, 유독 인간에게만은 이 순환 법칙을 적용하지 않으려 한다.

 

미세먼지가 우리 건강에 얼마나 해로운지는 이야기하면서, 그 미세먼지가 다른 생물들에게 끼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아무런 언급이 없다. 분명 인간에게 좋지 않은 것은 다른 생물에게도 좋지 않을텐데. 미세먼지가 마치 인간만의 문제인듯이 이야기하고 있다.

 

어디 생물뿐이랴. 무생물이라고 분류되는 것들 역시 인간들이 저지른 일때문에 고통을 받고 있지 않은가. 흙들을 보라. 요즘 흙을 밟기가 얼마나 힘든가? 산에나 가야 흙을 밟아 볼까 하지 집에서는 마당도 없고, 있더라도 콘크리트로 덮어버려 흙은 구경도 하기 힘들다.

 

학교에서도 예전에는 그나마 모래가 깔린 흙운동장이었는데, 요즘은 우레탄-이것이 건강에 좋지 않다고 해 철거되고 있지만-이나 인조 잔디로 덮인 운동장들이 대다수다.

 

이렇게 흙조차도 숨을 제대로 쉬지 못하게 온통 인공물로 덮어버리고 마는데, 자연이 어찌 멀쩡할 수가 있겠는가? 온갖 기상이변부터 자연재해라고 하는 것들은 인간이 초래한 결과라고 해도 그다지 틀리지 않으리라.

 

인간이 살기 위한 고층 아파트를 짓기 위해 땅을 얼마나 파헤치는지 공사현장에 가보면 그 아득함에 놀라게 된다. 이렇게 땅을 파헤치고도 지구가 견뎌낸다고 할 수 있을까.

 

이런 저런 문제들을 종합해 이 책은 생태감수성을 일깨우는 책이다. 뒤에 만물협의회라고 해서 다른 존재의 처지에서 이야기를 하고, 인간이 되어 그 말을 듣고 다시 또 말을 하는, 그런 과정도 소개되어 있는데, 자연을 지금처럼 대했다가는 우리 인간도 생존이 힘들어질 거라는 위기의식을 드러내고 있다.

 

자연보호, 환경보호라는 말을 많이 하지만 우리 생활은 반(反)자연, 반(反)환경인 경우가 많다. 살아가면서 만들어내는 온갖 쓰레기들을 생각하면... 순환고리를 인간이 개입해서 끊어버린 것을 생각하면, 참으로 자연에 못된 짓을 많이 하고 살아왔구나 하는 생각을 할 수밖에 없다.

 

우주 나이로 치면 이제 갓 태어난 상태에도 못 미치는 인간이 45억년이 된다는 지구를 멸망으로 몰아가고 있으니...

 

하루빨리 생태적 감수성을 회복해야 하는데, 인간 홀로 지구에서, 우주에서 존재할 수 없음을, 환경, 자연을 보호하는 것은 인간 자신을 위한 길이라는 것을 알아야 하는데... 그것이 쉽지 않다.

 

이미 자연에서 너무도 멀어져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책에 나와 있는 이 구절이 가슴에 와 닿는다.

 

  제 요지는 우리가 환경문제에 관하여 사람들에게 우선은 도덕보다는 각자의 성향에 따라 행동할 방법을 찾아줌으로써 미적인 행위를 하도록 영향을 끼쳐야 한다는 것입니다. 불행히도 생태운동 내의 광범위한 도덕적 교화는 대중에게 우선 희생을 할 것을, 책임과 우려와 도덕성을 더 보일 것을 요구하는 그릇된 인상을 심어줬습니다. 제가 보기에 우리는 삶의 풍요로움과 다양성에 대한 감수성을 키우고 자유로운 자연경관을 더 소중히 여김으로써, 다양하고도 숱한 기쁨의 원천을 활짝 여는 것이 먼저입니다. 우리 모두 그런 일에 개인적으로 기여할 수 있으며, 그것은 지역 또는 세계 차원의 정치 문제이기도 합니다. 그런 기쁨은 부분적으로는 우리가 자아보다 큰 무엇과 밀접하게 관련있다는 의식에서 비롯됩니다. 자신이 넓어지고 깊어지면서 자유로운 자연을 보호하는 것이 우리 자신을 보호하는 것이라고 여겨진다면, 필요한 보살핌은 자연스레 따를 것입니다.

(아르네 네스, '자기실현-이 세상에 살기 위한 하나의 생태적 접근법'에서 37-38쪽)

 

환경을, 자연을 보호하는 일, 그것은 결코 희생이 아니다. 우리가 살기 위한 유일한 길이다. 다른 존재들이 살 수 있어야 인간도 살 수 있게 된다. 그 점, 우리 모두가 연결되어 있다는, 어느 한 곳에서 이 연결고리가 끊어지면 모든 존재들이 위험에 처하게 된다는 점을 생각해야 한다.

 

나는 바로 너이고, 너는 바로 나라는 것, 이것들이 생명체라고 하는 것에만 해당하지 않고 이 우주에 존재하는 모든 존재에 해당한다는 것, '산처럼 생각하라'라는 제목으로 이 책이 보여주고 있다.

 

늦지 않았다. 자연을 보호하는 일이 우리를 살리는 일이라는 것을 깨닫고 행동하는 것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