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인 이야기 6 - 팍스 로마나 로마인 이야기 시리즈 6
시오노 나나미 지음, 김석희 옮김 / 한길사 / 1997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화정에서 제정으로 넘어가는 시기. 아우구스투스 시대를 다루고 있다. 아우구스투스 시대를 다룬다고 하기보다는 아우구스투스(옥타비아누스)라는 사람을 다루고 있다고 하는 편이 더 좋겠다.

 

세계사적 개인이라고 할 수 있는 카이사르의 능력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로마제국의 토대를 마련한 사람으로서 정치적인 능력을 발휘하는 데는 카이사르보다 낫다고 할 수 있는 아우구스투스다.

 

옥타비아누스에서 아우구스투스(존엄한 사람)가 되는 데는 그리 오래 걸리지 않았다. 내전을 승리로 이끈 다음 그는 자신의 원하는 것을 하나하나 획득해 간다. 결코 서두르지 않고, 천천히, 그러나 확실하게.

 

카이사르가 암살당한 다음에 옥타비아누스는 어린 나이에 그 뒤를 잇는데, 운도 따랐다고 할 수 있지만 신중한 그 자신의 능력이 그를 아우구스투스로 만들어 주었다고 할 수 있다.

 

여기에 그의 오른팔과 왼팔 노릇을 하는 아그리파와 마이케나스. 한 사람은 전장에서, 한 사람은 외교 문화에서 아우구스투스를 보필했으니, 그 혼자만의 능력이 아니라 적재적소에 인재를 쓸 수 있는 능력이 아우구스투스를 만들었다고 할 수 있다.

 

무엇보다도 그가 오래 살았다는 것이 더 중요할지도 모른다. 오래 살았기에 자신이 하고자 했던 일을 서두르지 않고 할 수 있었는지도 모른다. 시간이 촉박함을 느끼면 서두르게 되고, 서두르다보면 엉성하게 일을 처리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원로원을 무력하게 만드는 것도 천천히, 또 자신의 권력을 강화하는 것도 천천히, 자신의 후계 작업 역시도 천천히, 참으로 신중한 사람이었다는 생각이 든다.

 

어쩌면 카이사르가 기초를 닦아놓은 로마 제국을 유지하는 데는 야전 사령관의 능력이 있는 사람보다는 정치적인 능력이 있는 사람이 더 유리했을지도 모른다.

 

이런 옥타비아누스를 후계자로 선정한 카이사르의 안목도 대단하다고 할 수 있고.

 

하지만 아우구스투스에게도 약점은 있다. 지나치게 혈연에 집착하는 것. 마치 자수성가한 사람이 자기가 이룬 것을 지키려고 안간힘을 쓴다는 느낌을 주는데... 자기 딸인 율리아를 통해 핏줄을 이어가려는 눈물나는 노력이 결국 헛되게 되는 것.

 

티베리우스에게 절대 권력이 넘어가는데, 핏줄로 대를 이을 생각이었지만, 핏방울 하나 섞이지 않은 티베리우스가 아우구스투스 다음에 로마 권력자가 되니... 참. 아이러니한 결과다.

 

그럼에도 그는 능력있는 사람을 알아보고, 그에게 자기 자리를 넘겨주었다는 데서 아우구스투스라 불릴 만하다는 생각이 든다.

 

저자인 시오노 나나미가 원로원이 중심이 된 공화정보다는 능력있는 황제가 다스리는 제정을 더 우위에 놓는다는 느낌이 들어서, 능력있는 독재자를 인정한다는 생각에 마음이 편치는 않지만, 지나간 역사를 후대가 평가할 때 지닐 수 있는 관점이라고 넘어가기로 한다.

 

다만, 이런 능력있는 독재자를 견제할 수 있는 집단이 존재하지 않게 되면 어떻게 되는가를 생각해야 한다.

 

아무리 뛰어난 인물이라고 해도 여러 사람의 능력을 모두 갖출 수는 없기 때문에, 또한 장기 집권을 하다보면 제 권력에 취해 엉뚱한 정책을 펼치기도 하게 되니, 이런 능력있는 독재자를 견제할 집단 지성들이 존재해야 함을 생각하게 된다.

 

600명이 지배하는 과두정이든, 한 사람이 지배하는 제정이든, 잘못하면 수많은 사람들을 어려움에 처하게 할 수 있겠지만, 제정은 그것이 한 사람에게 너무도 많은 권력을 준다는 데 문제가 있다는 것을 생각해야 한다.

 

600명 중에는 잘난 사람, 못난 사람도 나올 수 있지만, 600명이 하나같이 못날 수는 없겠지만, 제정으로 가면 못난 단 한 사람으로 인해 수많은 사람들이 고통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처음에 뛰어난 개인으로 시작했던 제정이 해악을 끼치게 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옥타비아누스, 아우구스투스가 되어 제정을 열어가는 위대한 인물의 이야기에서 위대한 인물이 끌어내는 위험성도 생각해야 함을, 로마인 이야기 6권에서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