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윤기, 그리스에 길을 묻다
이윤기 지음 / 해냄 / 2003년 9월
평점 :
품절


서양문명의 기초라 할 수 있는 그리스 신화에 관한 책을 계속 읽고 있는 중.

 

이번에는 우리나라에서 그리스로마 신화를 쓴 이윤기 작가가 쓴 그리스 신화에 관한 글이다. 그리스에 길을 묻다라는 제목으로, 신화에 길을 묻다, 역사에 길을 묻다, 현장에서 길을 묻다라는 3부로 되어 있다.

 

이 중에 우리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부분은 1부 신화에 길을 묻다인데, 그리스 신화를 지금 우리 삶과 관련지어 간략하게 잘 소개하고 있다.

 

신화는 그냥 내용만 아는 것이 아니라 지금-여기에 어떤 의미가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면, 그것이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우리 삶에 신화는 내재되어 있어서 어떤 영향을 미치는 것이 분명하니까... 그리스 신화 역시 서양 사람들 삶의 토대를 이루고 있음을 이 글을 통해서 알 수 있다.

 

또한 그리스 신화는 서양문화를 재생산해내는 역할을 하고 있음도 알 수 있게 되는데... 이 책의 처음을 수퍼맨으로 시작한다. 수퍼맨을 죽이러 지구에 온 3인조 중 조드 대장이 눈에서 내뿜는 불길... 이 불길이 바로 페르세우스 신화와 연결이 됨을 이야기해주고 있는데...

 

메두사, 누구나 보기만 하면 돌로 변하게 하는 존재. 이 존재를 퇴치하기 위해 페르세우스가 썼던 방법... 그렇다면 조드 대장의 빔을 해결하기 위해 수퍼맨이 썼던 방법은 바로 페르세우스에게서 차용한 것이다. 거울을 이용해 반사하는 것.

 

이렇듯 신화는 단지 신화로만 머물지 않고 현재 우리 문화를 살찌우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그리고 신화는 역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기도 하고.

 

이 책은 여기서 한 발 더 나아간다. 단지 그리스 신화만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 역사도 우리에게 알려준다. 역사적인 인물을 통해 우리가 배워야 할 점을 알려주고 있는 것이다.

 

사람이 어떻게 살아야 할지를 신화를 통해서, 또 역사를 통해서 생각해 보라고 권하는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도 요즘 '신과 함께'라는 영화가 많은 관객을 동원하고 있다. 웹툰에서 시작한 '신과 함께'가 단행본 만화책으로 나오고, 다시 영화 두 편으로 제작되었는데... 이렇게 신화는 과거에 머물러 있지 않는다.

 

신화는 늘 현재로 나온다. 우리 삶과 밀접한 관련을 맺게 한다. 그래서 신화는 죽은 이야기가 아니라 살아있는 이야기가 된다.

 

이것이 우리가 신화를 읽는 이유이고, 읽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이윤기의 이 책, 그 점을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해준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8-08-30 09:3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8-08-30 10:58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