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당신의 차례가 온다면
세스 고딘 지음, 신동숙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16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 당신 차례가 온다면' 가정이 아니다. 당신은 차례를 기다려서는 안 된다. 그러면 당신 차례는 영원히 오지 않는다. 왜냐하면 차례는 이미 와 있기 때문이다. 지금 이 순간이 바로 당신 차례다.

 

차례를 기다리기만 하는 당신은 어쩌면 제논의 역설에 빠져 있는지도 모른다. 영원히 거북이를 따라잡을 수 없는 아킬레스. 머리 속에서는 따라잡을 수 없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실제는 그렇지 않다. 아킬레스는 거북이를 금방 따라잡는다.

 

우리 삶에서도 이런 제논의 역설을 벗어나려면 무엇이 필요한가? 실행이다. 움직이는 일이다. 생각만 해서는 안 된다. 이 책은 이 점에 대해서 다양한 사례를 통해 알려주고 있다.

 

차례를 기다리기만 하는 일은 두려움 때문이다. 두려움은 생각에서 온다. 왜냐하면 실행하지 않은 것, 아직 일어나지 않은 일에 대한 생각이 두려움을 유발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미래에 대해서 생각만 하면 결국 행동할 수 없다.

 

차례만 기다리다 자기 차례가 온 줄도 모르고 보내버리게 된다. 세스 고딘은 이 점에 대해서 우리에게 경고하고 있다. 당신 차례는 이미 왔다고.

 

선택은 다른 사람에게서 주어지지 않는다고. 바로 당신이 지금 선택하고 행동해야 한다고. 그렇지 않으면 당신 차례는 영원히 오지 않는다고.

 

여러 가지를 생각할 수 있게 해주는 책이다. 청년세대들이 지금은 삼포를 넘어 오포, 또는 다포세대라고들 하는데, 이들 역시 두려움 때문에 포기를 하는 것이다. 아직 살아보지 않은 것들을 머리 속에서 그리고, 예측하고, 결과에 대한 두려움을 지니게 되니 행동하지 못하는 것이다.

 

실패를 통해 성공으로 나아가는 일, 이제는 너무도 힘든 일이 되어 버렸다. 실패, 실패, 실패... 계속되는 실패 속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나아갈 때 성공이 어느 새 다가오게 되어 있는데...

 

그런데 지금은 그렇지 않다. 한 번 실패하면 일어서기 힘들다. 그만큰 실패를 용납하지 않는 사히다. 패자부활전. 없다.

 

토너먼트 경기처럼 한 번 패배하면 그냥 퇴장해야 한다. 리그전이 아니다. 한 번 져도 다음에 경기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주지 않는다. 그러니 젊은세대들이 도전을 꺼리게 된다.

 

머리 속으로 온갖 상황을 그려보고, 성공할 확률이 70-80%는 되어야 행동하게 된다. 그렇지 않으면 그들은 행동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실패하면 다시 일어서기 힘드니까. 경기에 참여할 수 없게 되니까.

 

아무리 이런 책에서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라고 해도, 또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라고 해도, 당신 머리 속에서 일어나는 두려움을 떨쳐버리라고 해도, 두려움과 함께 하라고 해도, 대가가 너무 크다.

 

치명적이다. 그러니 안전한 길로만 간다. 따라서 이 책은 평범한 사람들에게 권할 만하지 않다. 평범한 사람들은 그런 위험을 감수하려 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냥 주어진 대로, 다른 사람이 주는 대로 살아가고자 할 뿐이다.

 

이들에게는 생계가 더 중요하기 때문이다. 살아간다고 하기보다는 살아진다고 하는 편이 가까운 삶들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한번뿐인 삶. 수동적으로 주어진 대로만 살고 싶지 않다면 이 책을 읽을 필요가 있다. 이 책은 아직 오지 않은 미래를 걱정하지 말라고 한다. 미래는 머리 속에 있는 것이다. 그리고 미래는 상상일 뿐이다.

 

그 미래를 현실로 만드는 것은 바로 실천, 행동이다. 지금 바로 하는 행동이 바로 미래를 만들어낸다.

 

그렇게 삶을 살고 싶다면 지금 바로 시작하라고. 지금이 바로 당신 차례라고 이 책은 말한다.

 

삼포세대를 넘어 오포세대, 다포세대가 된 청년들에게 그냥 그렇게 살아가라고 하지 않는다. 어떻게 하면 이것을 벗어날 수 있는지, 자기 삶의 주인은 자신일 수밖에 없으니, 먼저 행동하라고, 두려움을 잠시 미뤄두고 움직이라고 한다.

 

그래야만 변화가 시작되니까... 여전히 힘든 일이겠지만, 아무 것도 하지 않고 살아지는 것보다는 무엇이라도 하면서 살아가는 것이 낫다고 이 책은 말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