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노랜드 열다 페미니즘 총서 5
게일 다인스 지음, 신혜빈 옮김 / 열다북스 / 2020년 2월
평점 :
품절






이 책을 읽으며 떠오른 작품이다.

 

여성에 대한 혐오와 억압의 또 다른 형태 포르노

여자들은 할 줄 아는게 없어. 여자들에겐 못 맡겨. 여자가 어떻게?

그렇게 교육받고 갇혀 지내던 여자들이, 2차대전이 일어나자 억압하던 남성들에 의해 다시 한번 처지가 바뀐다.

밖으로 나와, 너네들도 할 수 있어, 어서 무기를 만들어, 다리를 건설해...

전쟁이 끝나고 돌아온 남자들은, 후방에서 자신들을 지켜준 동지들을 아주 잔인하고 야비하게 배신한다.

칭찬대신 질책, 그리고 의심의 눈빛.

남자들보다 더 잘 해낸 일처리와 능력을 보여준 동지들에겐, 꽃뱀이니 뭐니 그들이 할 수 있는 가장 야비한 수단의 이름짓기를 통해 밟으며, 자신들의 영광을 되찾으려 한다.

여성들의 힘을 통해 위기감을 느끼고 남성들의 힘을 되찾자는데 앞장 선 것이 바로 <플레이보이> <허슬러> 등의 잡지들과 포르노다.

여러명의 여자들을 거느린 남자, 감정적인 면을 빼고 여성에게 쾌락만을 추구하는 남자의 이미지는 위기감으로 불안정했던 그들에게 만족과 위안을 준다.

포르노의 이야기는 결국 여성에 대한 위협과 경멸, 멸시가 함께 하는 폭력의 이야기다.

그 어떤 서사도 없다. 그저 폭력 폭력, 그리고 인간성의 말살.

여성이 도구이길 바라면서, 죄책감을 덜기 위해 나쁜 년이길 바라기도 한다. 그런 일을 당할수록 좋아하는 여자, 그런 일을 당해도 좋은 여자.

그런 여자가 세상에 어디 있단 말인가.

가장 끔찍한 폭력앞에 쾌감을 느끼는 이들이 있다는 건, 그들이 만들어 낸 가장 더러운 허상이다.

 

봄방학을 맞이해서 한껏 신난 아직 어린 여대생들을 교묘하게 꼬드기거나 부추긴 후, 결코 아니요라고 말할 수 없는 공포심(불균형한 권력관계에서 오는)등을 심어주며 영상을 촬영한다.

마치 금방이라도 셀럽이 될 듯, 혹은 망설이는 이에게 이제 너도 어른이니 괜찮아 등의 추임새를 넣어 결국 돈을 버는 도구로 활용한다.

아직 어린데다 술에 취한 여대생들은 옷을 벗고 촬영에 임하며, 기념품인 탱크탑이나 모자를 챙겨들고 망연자실 한다. 한 번의 실수 혹은 부추김으로 그들이 겪는 트라우마는 아무 문제되지 않는다. 동의했다는 이유로 여대생의 동영상은 <걸스 곤 와일드>란 이 프로그램의 제작자들에게 엄청난 부를 가져다 줄뿐이다.

이 문제를 미드인 CSI마이애미편에서 다룬적이 있다. 혐오스런 촬영기법, 철저하게 여성의 일정 부위만을 찍어대는 모습과 치근덕거림, 묘한 뉘앙스와 그루밍...그 회차를 보면서 뻔뻔한 그들의 행태에 분노했던 기억이 난다.

 

이 책에서는 포르노 스타에 대한 허상 또한 다룬다. 돈을 벌고 셀럽이 되고 멋진 저택에서 사랑하는 이들과 살아간다?는 건 결국 또 다른 희생자들을 세뇌시켜 자발적으로 이 곳으로 걸어오게 한다. 그리고 빠져나갈 수 없는 모래지옥같은 곳.

성폭력과 강간을 돈 주고 보는 이들도 범죄자다.

웃긴 건 이런 포르노에도 온갖 불평등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보다 보면 배우게 되고, 흉내내게 된다.

포르노는 숨기지도 않는다. 대놓고 강간과 성폭력, 여성을 인간이 아닌 도구로 보면서 비인간화하는 것, 좀 더 강력하고 자극적인 걸 원하게 만드는 것, 유색인종에 대한 차별과 멸시...를 돈까지 줘가며 배우고 습득하는 걸, 그저 남자들은 원래 그렇다는 말로 쉽게 용서하는 것 자체가 옳지 않다.

원래 그런건 없다. 남자들이라면 으레 이런거 쯤은 봐야지 하는 이들에게 이 책을 꼭 권하고 싶다.

내 소중한 가족이나 아이에게 강간과 폭력, 인간의 도구화와 끔찍한 인간성의 죽음을 습득하고 반복학습하라는 이들이 있을까.

거기다 그 대상이 어린 아이부터 근친상간, 평상시 만나는 모든 이들을 성적대상화하고 결국 폭력과 억압으로 마무리되는 서사를...

(클릭 한 번으로, 거기다 결제는 카드에 아이디란 익명성까지 예전보다 훨씬 접근하기 좋은 환경이다. 자극적인 장면들은 쉽게 중독되고, 더 자극적인 것을 찾는다. 독재정권에서 포르노나 야한 영화들에 대한 검열을 느슨하게 하는 이유도 그럴 것이다.)

 

한국의 N번방 사건이 대만에까지 퍼졌다.

한국의 N번방 다큐를 보고 흉내낸 사건으로 그는 징역 106년을 선고받았다.

최소한 이 정도는 되어야 하는거 아닌가. 절대 두 번 다시 이런 짓을 하지 못하도록 영원한 격리가 필요하다.

 

(엄마가 응급실로 실려가시고 수술하는 과정에서 정신이 하나도 없었다. 산통보다 더 아픈 병 중 하나라는데...그래서인지 수술하고 나셔서 엄마가 웃으신다. 수술한 것도 아플텐데 그 전 통증이 너무 심해서인지 수술하고 나니 좋다신다...코로나로 오도가도 못하고 병실에 붙잡혀 있으면서 남편에게 책을 좀 갖다달라고 했더니. 떡 하니 포르노랜드랑 미키7을 갖고 왔다. 책상 위 아무거나 갖고 온 모양이다. 당신이 웃어넘긴 야동의 실체란 부제부터 병실에서 읽기엔 좀.... 누군가 놔두고 간 신문으로 표지를 감싸고 엄마가 잠든 사이 틈틈이 읽어내려가기엔 참 부적절한 책이었다. 그러고보면 소문만 들었지 포르노를 한 번도 본 적은 없다. 한 대 맞은 느낌이다.. 남자애라면 통과의례처럼 생각하며 너그럽게 넘어가는 이들에게 해 줄 말이 많아졌다.)



"<걸스 곤 와일드>에 출연한 여자들과 얘기를 나눈 후 분명히 알게 된 점은 프랜시스와 촬영팀이 이들을 교묘히 조종하여 자기 상품을 위한 원재로로 이용하는 데 실로 전문가라는 사실이었다. 중요하게 기억해야 할 사실은 이들이 자신을 성적대상물로 보도록 하는 문화에 이미 길든 사태라는 점이다." 102페이지


"우리 몸이 우리의 적이 되고, 언제든지 뚱둥하게 터져 나올 수 있다고 위협하기 때문에 우리는 늘 극도로 예민하게 경계해야 한다. 결국 우리에게 남은 건 길이 말하는 `나르시시즘적 시선`이며 이 시선은 너무나도 깊이 내재화되어 우리의 사고와 행위를 통제하는데 더는 외부적 힘이 필요하지 않을 정도다."232페이지.



댓글(37) 먼댓글(0) 좋아요(5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cott 2022-10-17 16:02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전 영악한 상업 사진작가 헬뮤트 렝이 떠오릅니다
엔번방 범죄수법 다른 국가에서 따라하는 모방범죄로 진화 하고 있네요 ㅠㅠ
수술후에도 미소를 잃지 않으시는 어머님 부디 완쾌하시길 바랍니다

mini74 2022-10-17 16:01   좋아요 3 | URL
깜짝 놀랐어요. 이게 뭐 좋은거라고 범죄마저 모방이 ㅠㅠ

미미 2022-10-17 16:06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어머님 수술 때문에 미니님이 뜸하셨군요. 무슨 일 있으신가 궁금했는데 수술하고 어머님 만족하신것 같아 다행이예요! 빠른 쾌유를 바랍니다^^*

책에서 잔인한 포르노를 보며 여성을 비하하는 남성들의 대화를 보고 여성을 빼고 자기들끼리 그걸 즐기면 얼마나 좋을까 싶더라구요.
자기들끼리 후* 마음껏하고 조롱하고 웃으면서요.
저도 카페갈때 이 책 못가져갔는데 정작 창피해해야 할 사람들은 음지에서 너무 당당하네요.

mini74 2022-10-17 16:02   좋아요 4 | URL
고맙습니다 미미님 ~ 급성담도결석이라 수술해서 괜찮아지셨어요 ~ 이 책 주변에 권하고 싶어요 ~

거리의화가 2022-10-17 16:17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미니님 정말 후련한 리뷰 적어주셨네요~ 제가 하고 싶은 말 다 들어있어요ㅎㅎㅎ
포르노을 보게 될수록 자극적인 것을 점점 찾게 되고 나중에는 무감해진다는 것. 맨 마지막 챕터 아동은 아동강간범 사례들이 생각났습니다-_-;
더더군다나 포르노는 그야말로 차별을 영상화한것이란걸 절감하게 되요.
어머님 수술이 잘 끝나셨다니 다행입니다. 저는 저 책 집에서 읽는데도 왜 당당히 펼치고 읽지를 못하는 걸까요^^;;;
특히 이 책 남성분들이 꼭 좀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mini74 2022-10-17 16:37   좋아요 4 | URL
진짜 야동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재미난 소재로 사용하는 것부터 고쳐야 할 거 같아요 ~ 소아성애자는 고쳐지지 않는다고 그래서 일평생 가두는게 제일 나은 해결책이라고 하더라고요 ㅠㅠ

바람돌이 2022-10-17 17:12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앗 어머님 수술 잘 됐다고 하니 다행이네요. 고생하셨어요.
야동에 대해서는 사실 저도 별 생각이 없었거든요. 다른 성범죄와 다르게 동의하에 촬영되는건 좋은건 아니지만 어쩔수 없는 정도? 저도 이제 빨리 이 책을 읽고 생각을 바꿔 보겠습니다.

mini74 2022-10-17 17:16   좋아요 3 | URL
저도 그랬어요 바람돌이님. 근데 이 책 읽고나니 헉. 아니구나. 심각하구나 알았어요. 고맙습니다 바람돌이님. 곧 엄마 관절 수술도 한다는 ㅎㅎㅎ

페넬로페 2022-10-17 17:22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스마트폰이 생겨나고 영상이 대세인 요즘에 더 악랄해짐을 느껴요.
제 생각을 휠씬 뛰어넘는 거대한 조직적인 올가미 같거든요 ㅠㅠ
어머니 갑자기 응급실 가시게 되고 간호하시느라 미니님 힘드셨겠어요.
수술 후 어머니 통증이 나아지셔서 다행입니다. 어머니 어서 쾌차하시길 바래요.
병실에서의 포르노 랜드, 좀~~

mini74 2022-10-17 17:54   좋아요 5 | URL
예전보다 너무 쉽게 거기다 익명성 뒤에 숨어서 접근성이 훨씬 좋아졌지요 ㅠㅠ 접하는 연령대가 점점 낮아져서 걱정입니디 ~ 페넬로페님 고맙습니다. 한 3일 지나니 엄마 죽이 맛없다시며 폭풍 잔소리 시작하셨는데 참 반가웠다는 ㅎㅎ

그레이스 2022-10-17 17:30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어머님 빨리 쾌차하시길 바래요.
그런데 간병하시면서 읽으시기엔 좀 그러셨겠어요.
그 와중에 일고 리뷰올리시는 미니님 대단하십니다.

mini74 2022-10-17 17:55   좋아요 4 | URL
신문지에 싸서 겉면 안 보이게 해서 읽었어요. 혹시 이상하게 볼까봐 ㅎㅎ 엄마가 통증이 넘 심하셨는데 수술 후 빨리 회복하셔서 엄마 잠든 틈틈이 읽었습니다. 뭐 읽노? 하시는데 줄거리 말 못한 ㅎㅎㅎ

책읽는나무 2022-10-17 18:37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아...어머님의 수술 때문에...뜸하셨던 울 미니님~^^
그래도 수술도 잘 되시고, 회복 중이시라 다행입니다. 여기저기 부모님 수술 이야기들이 많네요ㅜㅜ

그나저나 미니님 남편님의 쎈스는 또 여기서 빛을 발합니다^^
사랑하는 아내에게 일부러(전 의도가 숨어 있는 픽이라고 생각합니다.ㅋㅋㅋ) 넌지시 가져다 준 포르노랜드!!! 덕분에 이 달의 여성주의 책을 너무나 빨리 완독하시고, 이렇게 멋진 리뷰를 써 버리시게 만든 숨은 조력자!!👍👍 넘 멋진 부부 한 쌍 아닌가요??ㅋㅋㅋ
간병 중에도 미니님도 건강 잘 챙기시고 밥도 잘 챙겨 드세요^^

mini74 2022-10-17 18:47   좋아요 3 | URL
저 ㅠㅠ 살 쪄서 왔어요 ㅎㅎ 대학병원 지하에 아이스크림가게, 커피맛집, 거기다 비빔밥 맛집까지 ㅋㅋㅋ 남편이 어디 휴양하고 온 복부인같다고 ㅠㅠㅠ 나무님 고맙습니다 ~

scott 2022-10-17 21:59   좋아요 3 | URL
미니님 잘 드셔야 어머님 간병 잘 하실 수 있습니다.
병간호에 체력이 중요 하니까요..

근데 대학 병원 지하에 맛집이 가득있네요 !ㅎㅎㅎ

서울 ** 병원에 별다방 만 층층이 있는뎅 ㅎㅎㅎ

mini74 2022-10-17 22:01   좋아요 3 | URL
ㅎㅎㅎ빵집은 별로얐어요 스콧님 다행이지요. 빵까지 맛있었다면 더 빵빵해져서 왔을 듯 ㅠㅠ 고맙습니다 스콧님

독서괭 2022-10-17 20:16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아 저도 걸스곤와일드의 교묘함이 충격이었어요. 예전에 어떤 대학생들은 조인트엠티에서 왕게임하면서 슬금슬금 수위를 높여가는 스킬이 있다는 얘길 들었는데 비슷한 느낌인가 ㅠㅠ 이것들은 정말 여자를 인간으로 여기지 않는구나.. 싶어요.
그런데 어머니 많이 아프셨군여 ㅠㅠ 산통보다 더한 거라면 요로결석이 생각나는데 입원까지 하신 거 보니 더 큰 병이었나요 ㅠㅠ 라고 적고 위에 보니 급성담도결석이셨군요. 결석이 그렇게 아프다고 하더라구요.. 큰일 치르셨네요. 빨리 회복하셨다니 다행입니다^^

mini74 2022-10-17 21:15   좋아요 4 | URL
실제로 그런 일들이 많다는 기사 본 적 있어요. 그렇게 시작해서 사진에 성추행까지. 아직 어린 애들에게 교묘한 협박을 통해 이득을 취하는 범죄는 예전부터 많았지만 ㅠㅠ 영상은 지울수 없으니 트라우마가 더 큰거 같아 걱정입니다 ㅠㅠ저희 어머니 수술하고 아픈건 아픈것도 아니다라고 하시더라고요. 고맙습니다 독서괭님 *^^*

잠자냥 2022-10-17 20:29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신문지에 싸서 보신 열혈 독자 미니님ㅋ 어머니 수술 잘되어서 다행입니다. 쾌차하시길 바랄게요. 그리고 미니 님도 간병하시느라 고생이실 텐데 맛난 거 마니 사…. 드시고 계시군요?! ㅋ 파이팅!

mini74 2022-10-17 21:16   좋아요 5 | URL
그 신문지가 하필이면 달걀판으로 더 많이 팔리는 거라 차라리 표지를 드러내는게 덜 부끄러운 일같아 갈등을 좀 ㅎㅎ 고맙습니다 잠자냥님. 네 ㅠㅠ 저 지금도 많이 먹고 있습니다 ㅠㅠ

프레이야 2022-10-17 22:47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에고 웃으셨다뇨^^ 엄마 수술 잘 되셨지요.
회복 잘하시길 바랍니다. 병원에 가져다 주신 책 두 권 탁월한 선택이었네요.

scott 2022-10-17 22:53   좋아요 3 | URL
울 미니님 신문지로 싸서 읽으셨다고 합니다 ㅎㅎㅎ

mini74 2022-10-18 00:05   좋아요 3 | URL
고맙습니다 프레이야님. 적절한 설명 감사합니다 스콧님 ㅎㅎ 편안히 주무세요 *^^*

희선 2022-10-18 01:35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병원에서도 책을 보시다니... 저는 정말 다른 데서는 책을 못 봐요 어머님 수술 잘되시고 나아지셔서 다행입니다 미니 님 무슨 일 있으신가 했습니다 어머님 잘 나으시기 바랍니다

남편분이 이 책을 갖다 주시다니, 그래도 읽으신 미니 님 대단하십니다 사라지지 않고 사라지지 않으리라고 생각하는 걸지도 모르겠습니다 정말 사라지지 않을지... 그렇게 믿고 싶은 건 아닌지... 그런 말도 남자가 할 것 같습니다


희선

mini74 2022-10-18 06:46   좋아요 3 | URL
희선님 고맙습니다 *^^* 코로나로 면회도 안되는데다가 병실에 텔레비젼이 없어서 좋았어요. 희선님 좋은 하루 보내세요 ~

새파랑 2022-10-18 03:54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병원에서 보기에는 좀 눈치보이긴 할거 같아요 ㅋ 그래도 어머님 수술이 잘 끝나신거 같아 다행입니다~!!

mini74 2022-10-18 06:47   좋아요 4 | URL
고맙습니다 새파랑님 ㅎㅎ 남들이 보면 오해하기 좋은 제목이지요 ~ 좋은 하루 보내세요 새파랑님*^^*

stella.K 2022-10-18 13:12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솔직히 저도 궁금하긴 합니다.
도대체 N번방 말만 들어봤지 그게 어떻게 전시되고 운영되고 있는지.
물론 안 보는 게 상책이라 관심도 없지만.

문득 아주 오래 전, 초등학교 때 병원에 한 달간 입원한 적이 있었는데
그때 할머니가 심심해하는 손녀를 위해 나름 책을 가져오셨는데
그게 교과서였어요. 국어인가 사회인가 하는.
친히 읽어주시기까지 했는데 동화책도 몇권 있는데 하고 많은 책중에 무슨...ㅠ

어머니 다행이네요. 지금은 어떠신지...
모쪼록 얼른 쾌차하시길 빌겠습니다.^^

mini74 2022-10-18 13:17   좋아요 3 | URL
교과서 ㅎㅎㅎㅎ 저 어릴적 언니들이 새책 받아오면 국어책만 골라서 읽었던 기억납니다. 할머니 나름 교육열에 불타시는거 아닌가요. ~~

고양이라디오 2022-10-19 17:1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어머님 수술 잘 되셨다니 다행입니다. 어머님도 미니님도 고생이 많으셨겠네요ㅠ

오늘 이 책 리뷰를 2편이나 보게 되니 읽어보고 싶어지네요ㅎ

mini74 2022-10-29 18:21   좋아요 0 | URL
고맙습니다 라디오님 *^^* 즐겁게 읽을 책은 못 되는거 같아요 ㅎㅎ

얄라알라 2022-10-23 15:4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책 가져달라는 부탁을 들어주신 mini74님 남편님께서는 늘 글로 읽으며 상상해온 모습 그대로 다정하시고,
하필 병실에서 [포르노랜드]인지라, 요즘 구경하기도 어려운 신문지를 구해서 표지위장해서 읽으시는 mini74님 모습, 눈에 그려지는 듯 했어요...

수술 받으시느라 체력이 많이 소진되었을 텐데, mini74님 어머님 귀한 음식 잘 잡수시고 어여 체력까지 다 회복하시기를 바랍니다.

*
저는 이 글 예전에도 읽었는데, [포르노랜드] 방금 다 읽고 난 후에, 재방문했어요.

별 문제 의식 없이 그저 재미있어서 ˝CSI~~˝ 시리즈 섭렵하던 시절이 있었는데
[포르노랜드]를 통해 얻게 된 몇 질문들을 탑재하고 그 시리즈를 다시 본다면, mini74님처럼 다른 이야기를 찾아낼 수 있을 것 같아요. Girls Gone Wild라는 컨셉의 범죄는 읽으면서도 분노 +충격이었는데 CSI 에피소드에서도 다뤘군요

mini74 2022-10-29 18:23   좋아요 0 | URL
네~ 마이애미편에 봄방학 맞은 여대생들 상대로 몰카 등 다양한 범죄 다루더라고요 ~ 알라님 고맙습니다 *^^*

다락방 2022-10-27 09:1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단번에 써내려간 듯한 속시원한 리뷰 잘 읽었습니다, 미니 님. 병실에서 간호하며 읽기에는 적절하지 않은 책인것 같지만, 그러나 책을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뭐 사실 뭐여도 상관없지 않았을까 싶기도 합니다. 저는 아.. 제목이 생각 안나는데.. 성범죄전담수사반 인가.. 뭐 그런 드라마를 몇 번 본 적 있었거든요. 오늘 이 리뷰 읽고나니 넷플에 CSI 있나 봐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어머님의 쾌유를 바랍니다.

mini74 2022-10-29 18:24   좋아요 0 | URL
고맙습니다 다락방님 *^^* csi 시리즈 저 무지 좋아합니다 ~

공쟝쟝 2022-10-31 09:2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어머님 고생하셨겠어요, 미니님도 맘고생 많으셨겠다...쾌유를 바랍니다!
하지만 그 와중에 포르노랜드...를 신문지에 싸서... 저도 얄라님처럼 눈에 그려져서 흠칫했어요. 어떤 페미니즘 책은 확실히 대중교통에서 꺼내글기 어렵겠더라고요. 저는 <포르노랜드>만큼 <남근 선망과 내 안의 나쁜 감정들>이 그랬습니다... 뭐여 저 여자는 나쁜 감정이 있다는 거여? 뭐여 저 여자는 남?근?을 선망?해 ㅋㅋㅋㅋ 남들의 시선이 중요한 건 아니지만 불필요한 오해들을 분명 살 수가...ㅋㅋㅋ ... 그러나 두 책다 넘나 좋은 책....인건 함정.....

mini74 2022-10-31 09:23   좋아요 1 | URL
남근 선망과 내 안의 나쁜 감정들 ㅎㅎㅎ 정말 들고다니기엔 너무 시선을 끄는 제목이네요 ㅎㅎ 고맙습니다 공쟝쟝님 ~ 엄마 많이 괜찮아지셨어요. 편찮으시고나더니 애교와 짜증으로 원하는 걸 가지는 스킬이 업그레이드되셨어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