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플친구이신 작가님이 책을 내셨다는 소식을 듣고

...아직 나는 오십이 아니니까 오십이 되면 읽어야지 하다가...

바람돌이님의 리뷰에 폭 빠져 땡투를 날리며 조금 이른감이 있는젊은 나이임에도 이 책을 읽게 되었다.(이 부분을 강조하며 밑줄 긋고무지개 표시도 하고 싶다!!!)

 

도스토옙프스키톨스토이....하면서 작가님의 시베리아의 남자라 쓴 말에 빵 터지고 말았다.

그들의 소설과 함께자주 배경으로 등장하는 시베리아의 역사에 대한 책을 함께 알려주는 형식이다.

사형보다 시베리아 유형이 더 많았던 이유는일단 사회에서 격리가 가능하며 공짜노동으로 기간 시설(철도 등)을 마련할 수 있고시베리아는 러시아땅임을 주변국에 알릴 수 있었기 때문이라고 한다추위와 배고픔 속에서도 매일 매일 노동을 해야 하는 그들의 유형지에서의 삶이 바로 러시아 정부의 공짜노동으로 기간시설을 마련하려는 큰 그림이었던 것.

그래서인지 19세기 시베리아에 필요한 각종 공사가 완성된 후에는 유배형이 줄었다고 한다.

화려한 상트페테르부르크그러나 그 이면엔 도시건설과 청동 기마상등을 만들어야 했던 노동자와 죄수의 고통을 쓴 푸시킨과 고골.

 

미국인에게 희망향수그리고 절망까지 다양한 감정을 안겨주었던 <분노의 포도속 66번 국도.

(그러고보면 미국의 소설이나 영화엔 끝도 없고 우울한 느낌의 도로가 자주 등장한다. 왜 그 흔한 휴게소도 잘 없는거며, 가끔 만나는 휴게소마저 꼭 범죄의 온상이나 사건의 시발점이 되는걸까. 끝도 없을 것 같은 그 낡고 스산한 도로와 그 주변의 삭막한 풍경은 인간의 삶과도 닮아있다. 그래서 꾸준히 소재로 만들어지는걸까. 그 길은 인간의 삶처럼 고독하고 더럽고 두렵지만, 가끔은 인연을 만나기도 하지만 결국엔 회전초마냥 바람따라 흩어져 버리기도 한다.)

<수도원의 비망록>은 <수도원의 역사> 책과 함께 소개된다아시아의 토착문화수용과 관련해서 예수회와 도미니크 수도회의 반목부분에선 엔도 슈샤쿠의<사무라이>가 떠오르기도 했다.

<맨스필드 파크>에서 언급되는 노에무역과 관련해선 터너의 <노예선>그림이 떠올랐다.


정확한 작품명은 <폭풍우가 밀려오자 죽거나 죽어가는 이들을 바다로 던지는 노예상인들>이다노예상인들은 노예를 상품으로 보고 보험에 가입했는데다치고 상품성 떨어지는 노예보단 죽은 노예를 통해 받게되는 보험금이 더 커지자상품성이 떨어진다고 판단되는 노예들을 바다에 수장시켜 버린 것이다산채로 던져진 노예들의 고통스런 모습피비린내를 풍기는 듯한 붉은 석양.

 

<춘향전>을 통해 본 과거시험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들.

나 또한 성인이 되고 난 후 민음사편으로 본 <춘향전>은 상당히 충격이었다성적인 해학과 풍자가 너무 당당하고 뻔뻔하다고 할까...이건 애들용이 아니야 하며 읽었던 기억이 난다.

그리고 <마담 보바리속 욕망과 관련된 음식이야기.

귀족들의 복잡한 에티켓과 과하게 호화스러운 음식 속에 숨은 우월감서민들에 대한 경멸,

마담 보바리가 너무나 갖고 싶어하지만속할 수 없어 느꼈던 좌절감.

다양한 음식 중에 파인애플에 특히 관심이 갔던 이유는그 당시 파인애플은 가격이 너무나 비싸지만 인기 또한 엄청나서파인애플 대여업이 성행했다고 읽은 기억 때문이다.

저 파인애플도 빌려온걸까에서 시작해서혹여 누군가가 저 파인애플을 먹어버린다면 누가 물어줘야 할까주인과 먹은자가 반반대여용이라고 말하지 않은 주인이 7?

아니면 보바리시대쯤 되면 가격이 내려가진 않았을까.

이래서야 에로틱하기는 애저녁에 글렀다... 파인애플만 머리에 동동 뜬다.

 

이외에도 레베카고양이와 개호텔과 요가,해변의 카프카 등등 다양한 책들이 담겨져 있다.

그리고 그런 소설책을 읽는데 깊이와 재미를 더해 줄 책들이 함께 소개되는 좋은 책이다.

오십은 아니지만 읽기를 잘했다.

(작가님은 딸바보로 유명하다. 나는 딸바보는 아주 자랑스러운 단어라고 생각한다. 그러고 보면 아들바보는 주변에 잘 없다. 아들은 ....키워보면 알겠지만 그냥...바보다.

<문제가 생긴다. 아무 말 없이 방에 들어간다.

고기를 굽니다.

철옹성같던 방문이 열린다. 조용히 젓가락을 드는 소리....

고기를 먹으면 뭔가 단전에서 뜨거운 것이 올라오는 모양이다. 

"엄마. 미안."

"그래."

끝이다...소고기면 효과가 더 빨리 나타난다.>


그런 딸에게 들려주고 싶은 책이야기를 쓰신 건 아닐까 한다. 함께 읽고 싶고 함께 이야기하고 싶은 마음, 딸바보로 유명하시니까 그 속에 담긴 정성은 아주 크다. )

 


댓글(39) 먼댓글(0) 좋아요(5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cott 2022-09-22 11:33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고양이와 개, 호텔과 요가,해변의 카프카....
요런것 만으로도 재미 가득!
미니님에게는 사랑둥이 똘망이 !
ʚʕ •̥ ˕ ก ʔɞ


mini74 2022-09-22 11:36   좋아요 4 | URL
요즘 똘망이 고구마살이 쪄서 고구마 닮아갑니다 스콧님 ㅎㅎㅎ

거리의화가 2022-09-22 11:38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역시 이 책은 읽어야할 것 같아요. 저도 오십은 아직 안되었지만 미리 읽어두는 것도 좋겠지요^^ 미니님 아들ㅋㅋㅋ 딸바보라는 단어 저도 참 좋습니다^^*

mini74 2022-09-22 12:49   좋아요 4 | URL
남편에게 읽어보랬더니 자신은 오십 넘은 큰어른이라서 안된답니다 ㅎㅎ 저는 반올림 오십이라 빼박 ㅠㅠ 권장연령에 들지 않을까 합니다 ㅠㅠ ㅎㅎ

거리의화가 2022-09-22 12:52   좋아요 2 | URL
남편님 피해가시는 모습이 넘 귀여우십니다~ㅎㅎㅎㅎㅎ 권장연령ㅋㅋ 얼마전에 생각한건데 예전에는 티비에 오십이 넘는 사람들을 보면 거의 노인 역할이 대부분이었던 것 같은데 요즘에는 오십이면 한창때다 이런 소리 듣고 또 티비에도 40~50대가 참 많아진 것 같아요ㅎㅎㅎ

책읽는나무 2022-09-22 11:49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제가 볼땐 미니님도 아들 바보, 남편 바보 맞는 것 같은데요?ㅋㅋㅋ
미니님네 남자들은 엄마 바보, 아내 바보일 듯 하구요 ^^
엄마가 구워 주는 고기는 맛있지만 엄마한테 미안하다고 말 하는 아들!! 넘 효자네요ㅋㅋㅋ
아들이 하나 더 있었음 막내 아들은 엄마 입에 고기 넣어 줬을텐데...^^
후배가 아들 둘을 키우는데 예전에 했던 말이 생각나네요. 초딩 아들들한테 고기 구워 주는데 큰 아들은 자기 입에 넣기 바쁜데 작은 아들은 엄마 입에 고기를 쏙 넣어 주더라고 했던 말이 생각났어요.
암튼 울집 아들은 엄마 미안하단 소리도 안했던 것 같은데....ㅋㅋㅋ

오십 되면 읽어야 할 책이니....곧 오십이 되겠지만, 저도 그때 읽어봐야 겠네요.
50!!!!!

mini74 2022-09-22 12:54   좋아요 4 | URL
나무님. 그냥 바보들 맞습니다 저도 그렇고 ㅎㅎㅎ 아들은 음. 미안은 일기장에 쓸 만큼 큰 일이고 청소년기 이후 사랑해요 라고 하면 그 날은 기념일 만들어 국기 게양해야 합니다 ㅎㅎㅎ 저는 나무님 가끔 따님들 이야기하시면 너무너무 사랑스럽습니다 ㅎㅎㅎ

미미 2022-09-22 11:51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저도 조금 ˝이른 나이˝지만 한 번 읽어보고 싶네요ㅋㅋㅋㅋ
제가 만일 미국에 산다면 휴게소 들를 일 없게 다 차에
챙기고(기름까지)어쩌다 휴게소/주유소 만나면 오히려
무서울것 같아요.(스릴러 중독자 미씨ㅋ)

미니님 저 음료수 마시다 아들은 그냥 바보에서 쏟을뻔ㅋ

mini74 2022-09-22 12:57   좋아요 3 | URL
저도 휴게소하면 매번 좀비나 연쇄살인마 떠오르는 ㅠㅠ 미국 고속도로에선 가끔 폭발도 일어난다고 읽었어요. 화물차 운전자들이 시간을 지키기 위해 플라스틱병에 소변을 보고 뚜껑 닫고 막 던지면 그게 햇빛을 받아 터진다고 ㅎㅎㅎㅎ 그거 읽고 더 싫어졌어요 저희 똘망이도 바보에요. ㅠㅠㅠ ㅎㅎㅎ

박균호 2022-09-22 12:14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미니님 아직 오십이 아닌데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세상의 모든 아빠는 사실 딸 바보이죠^* 저는 딸을 생각하면서 글을 쓰지만 딸아이는 정작 제 책을 읽지 않아요 ㅎㅎ 거듭 감사합니다. 서평이 제 책 보다 더 재미나네요 ㅎ

mini74 2022-09-22 12:58   좋아요 3 | URL
제가 좀 젊지요 ㅎㅎㅎㅎ 몰래 읽으시는거 아닐까요 ㅎㅎ 저는 그냥 주저리주저리 지요. ㅎㅎ 작가님 파이팅입니다 *^^*

stella.K 2022-09-22 13:3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엇, 저는 장성한 따님이 계시다고 해서 50은 넘지 않았을까 했는데
아직 젊으시군요.ㅎㅎ
저도 이 책 재밌게 읽었는데 나이와 별로 상관이 없는데 붙여서 오히려 애매해지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암튼 잘 읽으셨네요.^^

mini74 2022-09-22 13:40   좋아요 2 | URL
작가님에겐 어여쁜 따님이 계시고 저는 ㅠㅠㅠㅠ 신체적으로만 장성한 아들이 있습니다 스텔라님. ㅎㅎ 그죠. 앞에 나이때문에 애매해진 ~ 전연령 가능 이런 부제가 있었음 합니다 *^^*

stella.K 2022-09-22 13:43   좋아요 1 | URL
ㅎㅎㅎㅎ 아들이었나요? 제가 이렇습니다.
죄송요. ㅠㅠ

페크pek0501 2022-09-22 14:0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워낙 책을 많이 내신 대단한 능력자의 소유자 님이시죠.
다작을 하시는 분들을 보면 존경스러울 따름입니다.^^

mini74 2022-09-22 14:10   좋아요 2 | URL
그죠. 알고보니 책 많이 내셨더라고요. 많이 읽고 많이 쓰시고 ~저는 페크님도 존경스럽습니다 *^^*

새파랑 2022-09-22 14:0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미니님 30대 아니신가요? ^^ mini74의 74는 키 인줄 알았는데 😆

scott 2022-09-22 14:08   좋아요 1 | URL
미니님 범띄🐯🦁^^

mini74 2022-09-22 14:11   좋아요 2 | URL
제 키는. ㅎㅎㅎ 파란 범 이랍니다 ~

프레이야 2022-09-22 14:1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아직 사십대 미니 님 ^^ 아아 옛날이여~
울집 아빠도 딸바보이지만 저자도 많이 그러신듯요. 생뚱맞지만 마거릿 대처는 아들바보였어요. 딸은 상대적으로 내쳤구요. 우리는 다들 모순적인 인간입니다. ㅎㅎ 아들 딸 다 있어야 그 차이도 아는데 전 딸만 있으니 아들 가진 분들 마음을 제대로 못 헤아려요. 머리론 이해해도.

mini74 2022-09-22 14:39   좋아요 1 | URL
아들바보도 있군요 ㅎㅎ 저는 상상이 안가네요 ㅎㅎㅎ 우리집 강아지마저 수컷이라ㅠㅠㅠ 프레이야님 따님분들은 부러움의 대상입니다. 저희 아버지ㅠㅠ 저 어릴적 아버지친구분들이 막내가 아주 귀엽다니까 빈말 안해도 된다고 ㅎㅎㅎ

프레이야 2022-09-22 14:20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앗 터너의 저 그림 불러줘서 고마워요 미니 님
저런 그림이 오늘 필요했나 봅니다. 넘 평화로워서 ㅎㅎ

scott 2022-09-22 17:34   좋아요 2 | URL
미니님 알라딘 도슨트☺😊

라로 2022-09-22 14:2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제 남편이 젤로 좋아하는 화가 중 하나(어찌 한 사람만 있겠어요!!ㅋㅋ 불가능) 한 사람이 터너라서 저는 남편따라 애정해요. 가장 좋아하는 화가는 세잔인 것 같아요,, 비밀번호도 세잔을 사용하는 게 있더라나뭐라나,, 암튼 이 책 알라디너인 분이 작가라니,, 저는 금시초문이지만 오십이 넘은 나이라 그런가? 미니님 글 때문인가? 끌려요,,^^

mini74 2022-09-22 14:42   좋아요 1 | URL
혹 은행 비밀번호나 비트코인 비밀번호?! ㅎㅎㅎ 저희집 남편은 ㅠㅠ 고도리 그림 좋아합니다 ~~

바람돌이 2022-09-22 15:1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오 미니님 감사감사합니다 ^^
이 책 제가 쓴것도 아닌데 왜 제 추천으로 빨리 읽었다는 것만으로 이다지도 기쁜지 말입니다. ^^
열심히 읽다가 아들 얘기에 빵 터집니다. 우리집은 딸만 둘인데도 똑같습니다. 문제가 생긴다. 방에 들어간다. 고기는 아니라도 하여튼 뭐든 먹는다(미니님과 다른건 저 먹을게 꼭 고기가 아니어도 된다는 것만....) 엄마 미안 끝입니다. ㅠ.ㅠ
아니 그토록 애교스러웠던 나의 딸들은 어디 갔을까요? 사춘기 지나면서 다 갖다버린것 같습니다. ㅠ.ㅠ

mini74 2022-09-22 21:36   좋아요 2 | URL
고기 아닌것도 가능한 것이 부럽습니다 ㅎㅎㅎ 애교라. 음 5살 전후로 집 나간 애교, 자취한 후에 가끔 간헐적으로 돌아오곤 합니다. 얼마전엔 누구한테 배웠는지. 기근이옵니다 어마마마 은전을 베푸소서? 뭐 이딴 문자에 너 요즘 무협지 읽냐고 ㅎㅎ 그냥 뭐 그렇습니다 바람돌이님 ㅋㅋㅋ

페넬로페 2022-09-22 19:0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50 안 된 미니님!
마냥 그 젊음이 부럽 부럽!
책 속에 들어있는 책 이야기는 언제나 좋아요^^

mini74 2022-09-22 21:33   좋아요 3 | URL
ㅎㅎㅎ 여기선 전 젊은이인가요 ㅎㅎㅎ 책 속 책이야기에서 공감가는 내용 나오면 막 반갑지요 *^^*

기억의집 2022-09-22 19:5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며칠 전에 안될과학에서 66번 도로 소개되었어요. 최초로 미국대륙 횡단도로인데 85년에 폐쇄되었다가 2003년에 복원되었다고 하네요. 여기서 66번 도로 보니 반가운 마음입니다ㅇ~

mini74 2022-09-22 21:32   좋아요 1 | URL
이 책에 그 내용도 나와요 기억의 집님 ~ 미국인의 애증의 역사가 담긴 도로 *^^*저도 반가워요 ㅎㅎ

서니데이 2022-09-22 20:1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mini74님 댁에는 아드님이셨군요. 전에는 따님인 줄 알았어요.
박균호님 책은 고전설명의 내용도 좋지만, 가족간 에피소드가 재미있는 내용이나 좋은 내용이 많아요. 서재에서 읽으면서 만났던 내용도 있는데, 다시 읽으면 좋더라구요.
잘읽었습니다. mini74님, 좋은 하루 되세요.^^

mini74 2022-09-22 21:38   좋아요 3 | URL
맞아요. 가족이야기도 재미있고 *^^* 여자조카에게 집착하는 이모가 되었습니다 ㅎㅎㅎ 서니데이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

희선 2022-09-25 02:3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예전에 파인애플이 비싸서 빌려서 놓기도 했군요 정말 그거 먹으면 어떡하나 싶네요 그거 빌린 사람은 누가 먹을까봐 조마조마했겠습니다 까두지 않으면 쉽게 못 먹을 것 같아요 그때 사람은 사정을 알아서 안 먹었을지도...


희선

mini74 2022-09-26 16:51   좋아요 0 | URL
꼭 자린고비 이야기같지 않나요. 다 같이 바라만 보며 ㅎㅎ

그레이스 2022-09-25 08:0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50대는 다르게 읽을까 싶었는데...!
미니님 글 보니 30대 40대에도 이렇게 읽지 않을까 싶네요
내공이 쌓인 독서! ^^
내용 감사합니다 .

mini74 2022-09-26 16:52   좋아요 1 | URL
작가님 내공이 대단하시지요 ㅎㅎ 저 아직 50대 아닌데 이렇게 읽게 만드시니 말입니다 ㅎㅎ

호우 2022-10-02 13:2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이 책 저도 제목에 끌려 예약 해 두었습니다. 미니님 리뷰 보니까 더욱 읽고 싶네요~

mini74 2022-10-02 14:37   좋아요 0 | URL
작가님 북플에 가끔 글 남기시는데 굉장히 유쾌하신 분이세요. 그레서인지 책도 발랄?! 합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