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말엔 무슨 영화를 볼까?> 2010년 1월 1주 !

 

 

 

 

 

 

                                                                                                  

영화를 보는 내내 겉으로 표현할 수 없는
혼자만의 감탄을 연발하며 앉아 있었다.
마음속 다른 한편으론 흠도 잡아보고 싶었지만,
보이긴 하던 몇개의 흠들 보다는
잘난 점들이 훨씬 많은 영화였기에
이내 이런 그 마음은 사라져 버렸다.

아바타...

나만 그랬을까?
이 아바타란 제목이 너무 유치해 보였고
제목 때문에라도 실패하고말 영화처럼 느껴졌었다.
한국의 인터넷 공간에선 흔히들
옷도 사 입히고 악세사리도 달아주는
그런 아바타들에 대한 이미지 때문만에라도
이런 제목의 영화는 아무리 제임스 카메론이 만들었다한들
큰 주목을 끌지못한 채 막을 내릴 수도 있을거란
막연한 상상을 했었다,
그리고 파란 괴물을 클로즈업 한듯 한
그 포스터도 이런 쓸데없는 예상을 뒷받침해 줬었다.

어찌됐던 결국 2010년 1월 한국 영화흥행의 승자는
'아바타'였고 '제임스 카메론'이었다.
관객의 60% 이상이 일반관람료의 2배를 넘나드는
3D 상영관에서 이 영화를 보고있고 이 마저도 자리가 없다니...

교감을 통해 익룡같은 새를 타고 하늘을 날아 이곳저곳을 휘감아 도는
주인공들의 모습 하나만으로도 통쾌할 수 있을 영화.
특수효과 한두개만으로도 엄청난 홍보를 해대는 영화들 속에서
이 영화는 아예 보도듣도 못한 특수효과로만
영화 자체를 완벽히 채운 새로운 장르를 선보였다.
어색한 구석이 있어도 이전 영화들의 어색함들과는 수준이 다르고,
짜집기 한 듯도 보이는 줄거리도 놀라운 영상기술이 커버해 준다.

자본의 승리라고, 물량공세라고 무조건 폄하하는 사람들이 있을지도 모르겠다.
틀린 말은 아니겠지만 개인적으로 십수년간 사라져버린 듯 여겨졌던
'제임스 카메론' 감독의 노고와 열정으로 받아들이고 싶었다.
나의 눈을 즐겁게 해준 이 한편의 영화로 인해
영화를 보며 고맙기는 처음이었으니까.

인터넷이란게 처음 보급되고 세상은 엄청나게 변해왔음에도
실상 그 엄청난 변화의 속도를 느끼는 건 상대적으로 무딘게 사실이다.
변화의 그 체감사이에 존재하는 시간차효과들...

이 영화도 왠지 인터넷이 초래했던
이런 새로운 문화의 시발점처럼 느껴지고,
이 영화로써 시작은 됐지만 이로인한 엄청난 그 변화의 체감까지에는
시간차는 분명 존해할 듯 싶다.

재미를 위해서나 입소문 때문이 아니더라도
언젠가 영화계의 한 획을 그었다고 남게 될 이 영화를
지금 극장에서 볼 수 있을 기회를 놓친다는 건
분명 현명치 못한 일이 될 듯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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