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의 위로 - 나를 치유하고 세상과 연결하는 11가지 공감의 기술
주디스 올로프 지음, 이문영 옮김 / 라이팅하우스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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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제공도서를 읽고 쓴 주관적 서평입니다]


주디스 올로프의 책을 예전에 읽었을 땐

이번 책과 주제도 다소 달랐지만 

책에서 느꼈던 저자가 준 느낌도 달랐었다.


'HSP'라는 이론을 소개했던게 첫책이었는데

정신의학계의 주류에선 인정받지 못했지만

독자들이나 유튜브 영상 등에서는 매우 흔해진

이 '초민감자'란 개념을 그 책에서 거의 최초로 다룬 걸로 안다.

정신과 의사이기도 한 본인 스스로도 이에 해당된다고 밝히면서

이 능력을 저주나 축복처럼 다룬 개념이 바로 첫책속 HSP였다.


사실, HSP가 가진 기질만으로는

심리학에서나 정신병리학적으로

매우 여러갈래로 응용되어질 요소들이 많은 부분이기도 하다.

단순 이 하나의 독창적인 명명이 그 자체로 와닿기도 하겠으나

여러 질환이나 정서적 결핍 속에서 이런 면모는

쉽게 발현될 수 있는 기질들로 단순이해 된다해도

그리 어색하지 않은 특성처럼 보이기도 하니까.


여하튼 HSP로 유명한 주디스 올로프의 이번 책은

예전 본인이 주창한 개념을 연장한 면도 있지만

완전히 같은 맥락으로 보긴 어렵다.


왜냐면, 이번 책은 좁게는 HSP적인 요소를 다루면서도

넓게는 공감능력이 큰 엠파시적 성향을 다루는 것이고

공감이란 결코 저주가 아닌 축복이라 설명하고 싶은

저자의 의도가 많이 실렸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이 책의 가장 핵심은 이것이다.


공감능력이 큰 사람들에겐 이것이 불편도 줄 수 있는 요소지만

오히려 없는 사람들에겐 후천적으로 기르기 어려운 

귀한 요소이기도 하다는 사실.

또한 '공감능력'이 더 인간관계를 내실있게 만들어주는 건 옳지만

경계를 가진 바른 사용만이 진정한 공감능력이라 할 수 있다는 걸

공감능력이 큰 사람들에게 뭣보다 권고되는 강한 경고란 점.


즉, 자신을 돌보지 않는 헌신적 공감능력이 주로 발휘된다면 

진정한 공감능력이라 결코 보기 어렵다는 이성적 설득을 담았다.


공감능력자들을 분류할 때 언급한

'순교자 컴플렉스'를 해당 내용으로 주목해보자.


순교자란 단어뜻 그대로 자신을 내던지듯

상대를 돌본다는 의미를 지닌 이 말은,

자신에게 해가 될지라도 희생하려는 강박이라 설명한다.


이는 일종의 공의존의 한 형태로 특히 위험하면서

타인의 문제나 인생을 대신 짊어지길 자초하기에 

결국 순교자적 인생들에겐 특히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경고한다. 


순교자적 성향을 지닌 사람들은 

대부분 누구보다 따뜻하고 다정한 사람들로,

본인들 스스로에게 명명한 '자비로운 사람'이란 미명하에

무한히 베풀 줄 알아야 한다는 그릇된 신념이 

독으로 작용될 수 있는 건 너무 슬픈 현실이었다.


결국, 자신에게 쓸 에너지를 타인을 위해 쏟아붇길 

주저하지 않는 그 이타적 삶의 태도가 문제란 거.


인간이라면 결국 거의 99%는 

번아웃처럼 스스로 무너져내릴 것이다.

참고 혼자 괴로워 하는 건 한계에 봉착하는데

스스로 그걸 박차고 떠나길 두려워하는 족쇄까지 있으니까.

자신의 인생만을 잘 챙긴다는건 

내면에서 죄책감으로 느껴지면서.

 

저자가 쓴 이전 책속 내용이었다면 

HSP나 앰패시가 순교자적인 삶을 산다는 정도에서

나레이션은 어느정도 마무리 됐을수도 있겠는데,

이번 책에선 명확하게 이또한 공감의 하나로 말하지 않고

이런 성향은 버릴 것을 권고하며 

타인의 인생과 문제를 바라볼 때

3가지 '3C 원칙'으로 되집어 보길 추천했다.


내가 '원인'이 아니다.

내가 '통제'할 수 있는게 아니다.

내가 '치료'할 수 있는게 아니다.


여기서 '원인 cause, 통제 control, 치료 cure'의 

앞글자 모두가 C로 이걸 3C 원칙이라 부른 것.


공감이란 덕목을 인간 모두에게 장려하지만

자기를 지키지 않는 공감만은 결코 권하지 않는 책.


이래저래 인간관계 중에 손해봤던 경험이 있다면

어느 한부분에서건 아님 거의 전 내용들에서

와닿거나 참고할 부분들이 존재할 것이다.

쉽지만 가볍게 다가오진 않을 내용들이기도 하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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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에게로 가는 나
진노랑 지음 / 꿈꿈북스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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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제공도서에 쓴 주관적 서평입니다]


아마 많은게 은유일꺼라고 본다.

우물, 스토커라 불리는 혹부리, 쌍동이 같은 애랑 등 모두가.

주인공 시아 목 뒤에 있는 북두칠성 모양의 

특이한 점들까지 은유이겠나 싶지만,

진시아의 목뒤에 있는 그 점들을 상서로이 여기는

그 이상 그 이하가 책내용상 없으면서도, 

단순점이 아닌 별자리와 같은 모양으로 소개됨으로써

예전 선원들의 길잡이 역할을 하던 남십자성 대신

북두칠성이 수호신처럼 그 점들이

진시아의 인생에 어떤 역할은 했을거라 느끼겐 만든다.


어쨌든 생각보다 이 별에 대한 큰 유용성은 없다.


다만 줄거리 내내 겪는 신비한 경험이나 

이 점들을 의미있게 언급하는 어른들의 문답속엔,

주인공의 목뒤에 점이 단순히 본인의 운명을 

남들과 다르게 타고난 무언가가 있고

다른 존재로써 태어났기에 그걸 자신만을 위해 쓰는게 아닌

다른 사람들을 위해 쓰는게 좋다는 언급 정도도

언급되는 장치정도의 북두칠성 별들이다.


실제 저자 본인인지 아님 상상속 주인공 인생인지 모를

그 누군가의 인생 속에서 이 점은 

일종의 낙인같은 의미도 있지않나 깊다.

혼란스런 내적운명을 느끼며 살아가고

미래와 과거를 넘나드는 시공간이란 배경은,

융이 말한 인간 개개인들이 지닌 그림자와 자신을 융합하는

'개인화'를 꿈꾸는 소설스토리로 탄생하지 않았나도 싶었다.


책내용은 간단하다.

우물로 끌려가듯 빠지고

명사십리에서 깨어난 주인공이

다시 병원 침대에서 깨는 과정.

허무하게 현존하던 여대생 시아는

다른 시대 속 도플갱어 애랑을 만나

다른 성격으로 살고 있는 그 모습에 

일종의 영감을 바는 걸로 그림으로써,

무엇이 진짜고 환상인지 환타지 적인 면이 있지만

융이 설했던 그림자 이론을 축으로 줄거리를 느껴 볼 수 있었다.

그런 면에서 매우 쉬운 어른동화처럼 읽을 수 있는 

심리적이면서 몽환적인 내용 같기도 한 부분.


여성작가가 쓴 스토리라 아기자기한 디테일과 

묘사하는 많은 언어들에 미적감각이 많다.

그러나 핵심은 심리학적 그림자를 부정적인 의미로 해석말고

동전의 양면같은 이해와 공존의 대상으로 그린 것에 

이 책만의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성장소설의 느낌으로 광고카피가 실렸던데

그보다는 융의 그림자를 소재로 썼음을 전면에 내세웠다면 

더 간단명료하게 어필되지 않았을까도 싶다.

어렵지 않으며 부드러운 흐름이 특징인 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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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을 얼마나 믿어도 되는가 - 23년간 법의 최전선에서 진실과 거짓을 가려온 판사 출신 변호사의 기록
정재민 지음 / 페이지2(page2)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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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제공도서를 읽고 올리는 주관적 서평입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사람을 얼마나 믿어도 되는가란 

저자 스스로의 질문에 본인이 이미 답은 내놓은 책이다.

의심을 하며 살 수 밖에 없는 환경일지라도

더 많은 좋은 만남과 기회들을 버리지 않기 위해선 

불신보다는 인간에 대한 믿음을 지니고 살겠다는 다짐이

책을 끝맺는 키워드이기도 하니까.


그럼에도 이 책을 읽을 수 있게 만드는 부분은

믿음 여부를 고뇌하게 만드는 저자가 겪은 불신의 경험들이겠다.


선한 뜻으로 준 믿음이 불신이나 배신으로 돌아온 경험이나

그렇게 생긴 불신이 오히려 믿어야 할 상황을 못 믿게 만드는 경험,

재판이란 시스템을 돌아가게 하는 협조관계의

여러 기관이나 사람들 사이 벌어지는 피치못할 불신조장,

전직 판사이자 현직 변호사인 저자의 이런 경험담들은 

인간믿음을 결론으로 끝낸 책임에도

그 반대편에 서있는 다양한 불신의 경험들을

대리경험해 볼 수 있는 내용들로 

이 책을 누구나 읽을만하게 만들기 때문.


거기에 덧붙여 말하지 않을 수 없는 부분은

내용도 내용이지만 저자의 글솜씨도 있다.


소설가 김영하의 작품들도 몇번 언급되는 등

딱딱한게 정상일거 같은 법조인의 글 치고는

너무 부드럽게 읽히는 문맥과 이야기끼리의 흐름은

그가 스스로 말하듯 글과 멀리 떨어져 살아오지 않은

자신의 궤적과 맞닿아 있어서라고 느껴진다.


거기에 이런 류의 에세이집들은

한 이야기에서 다음 이야기로 넘어갈 때

각각 독립적인 스토리인 경우가 많은데,

이 책에선 소제목들은 달리 했지만

이어지는 내용들이 꽤 되기에

소설처럼 흐름을 가지고 읽어나가는 맛에

나도 모르게 편안하고 꽤 즐거웠다.

소소하지만 의도되지 않은 듯한 연결된 글들이

독자로써는 마치 전문가적인 글배치처럼도 느꼈고.


본문 얘기를 하자면 참 여러 이야기가 나온다.


후반부로 갈수록 법조인 특유의 시선으로

변호사와 경찰, 판사, 검사들의 역할을 볼 수 있고

그 안엔 어떤 맹점들이 있는지도 둘러볼 수 있게 해놔서

실제 재판을 고민하는 많은 사람들에겐

실무적인 코멘트로 작용할 이야기들이 무척 많다.


그럼에도 전반부와 중반부까지가 글로써는 매력적인 건

판사 경험이 있는 변호사로써 소송의뢰인들과

좋지 못한 인연이 됐건 아니건 경험들을 다수 들려줌으로써

찰리 채플린의 격언처럼 '가까이서 볼 땐 비극이지만

멀리서 볼 때 희극이다'란 의미를 그의 글에서 느껴보게 만들기 때문.


사실 개인적으로는 

저자가 실제 사람을 믿는 건지는 미지수 같다.


본인의 정신분석을 받으면서까지 심리분석에 열의를 가졌고

스스로 분석가가 되기 위한 코스에 참여도 했었다는 점에선

본인과 타인에 대한 분석꺼리가 분명 존재한다고도 보이는데,

그 근본적인 어떤 결핍이 과연 인간에 대한 믿음을

실제는 부정하고 있지만 그렇지 않다고 믿으며 

믿으며 살고 싶어하는 마음 한구석이

이상적으로 더 투영된 결론은 아닌가 싶기도 해서.


저자가 묘사한 고급 사기꾼들의 모습은

일반적인 사기꾼들의 외형과는 많이 다르던데

재미삼아 짧게 소개해 본다.


화려한 언변으로 홀릴 듯한 고수들이지만

오히려 타인의 말을 잘 들어주는게 우선이고

두리뭉실한 약속 보다는 명확한 약속을 던진단다.

신뢰를 쌓고 사기를 친다는 논리는

진짜가짜를 불문하고 그걸 어떻게 발휘할 수 있느냐가 

사기꾼의 등급을 이해하는데도 중요할 수 있단 걸, 

업무상 피치못하게 사기도 경험해 본 

변호사의 설명 속에서 새롭게 배워봤던 한수였다.


잘 쓴 글에 경험이 담긴 내용이라 

특히나 재밌게 읽을 수 밖에 없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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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소한의 양자역학 - 아무도 모르지만 누구나 알아야 할
프랑크 베르스트라테.셀린 브뢰카에르트 지음, 최진영 옮김 / 동아엠앤비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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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제공도서를 읽고 올리는 주관적 서평입니다]


양자역학을 다룬 책 읽기를 많이 미뤄오다 선택한 책이다.

나름 쉬워보였고 발전사적 연대기를 다룬 책이라는 생각에서.

목차를 보니 양자역학이란게 어떻게 발전되어 왔는지

그 맥락을 어떤 책보다도 이해하기 좋게 구성된 책 느낌이라.

하지만 읽기전 그런 내 꿈이 너무 야무졌음은 곧 느끼게 됐다.

그리고 책을 다 읽고 덮는 순간에도 그런 느낌은 거의 동일했는데

이유라면 결국 양자역학이란 어느 한 이론으로 

설명되기 어려운 인문학 영역이 결합된 과학같다는 결론 때문이었다.

책 내용 내내 나오는 모든 등장인물들은 과학자들이다.

그러나 그 모든 물리학자들의 이론들과 업적들도

양자역학의 정확한 성격을 하나로 정의하기 어려웠다.

그리고 이것이 곧 이 책의 성격을 표방했다.


그렇기에 책이 설명하는 양자이론에 대한 개념을

가장 일반적인 언어로 설명했다고 이해되던 장을 일부 발췌해

이해한 부분을 풀어보려 하는데,

그건 양자색깔로 양자역할 한부분을 설명한 챕터.


항상 인간을 둘러싸고 있으며 말로 표현되는 색깔이란 인식.

물체의 색깔을 인식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은

해당물체의 다양한 파장의 빛을 인식할 수 있게 해주는

스펙트럼들 중 가시광선 부분의 파장을 걸러낼 수 있기 때문이고

이때 고유의 색을 지닌 이 방출로 해당 물체가 가진

전자기파의 진동수나 파장에 의해 색이란게 결정되듯 보이는 것.

물질 가장자리에 있는 전자들이 광자를 흡수하고

더 높은 에너지 준위로 도약하는데,

오직 정확한 에너지를 가진 광자를 흡수할 때만

더 높은 에너지 궤도로 이동할 수 있게 해주고

이런 논리로 어떤 물질에 빛을 비추면 결국 

특정한 에너지를 가진 광자들만 흡수되고

나머지 광자들은 모두 반사되면서

아이러니하게도 이렇게 사라지는 진동수들이

색이란 걸 결정하게 된다고 설명.

즉, 흡수되지 않은 광자들이 반사되면서

이 빛이 물질의 색을 결정한다는 건데,

이 과학적인 이야기가 책에서 

왜 양자역학 얘기에 나왔는지 까지가 이야기의 끝이라 

이를 이어가 보려 인용해 보려 한다.


결국, 사람들의 피부톤도 색깔이라 보고

그걸 양자로 인식해보는 컨셉으로 이어진다.

피부색 속 알파카로틴과 베타카로틴이 피부느낌을

창백하게 만들거나 그을린 듯 갈색이 되게하는 과정이 일어난다.

즉, 이런 논리로써 결국 앞서 말한 색깔을 

저마다 띄게 하는 것도 광자가 방출현상이 

인간 피부에도 또한 이루어지는 것이고

그게 가능한 건 인간이 하나의 거대한

양자공장 구조라서 그렇다는 논리.


색깔을 구별하게 되는 논리를 이해하게 시작된 설명에서

양자로 구성된 건 인간의 몸도 해당된단 결론으로 

양자이야기의 이해구조를 넓히는 컨셉.


더 쉽게 이야기해보자.


즉, 양자역학이라는 과학을 이해하고 논한다는 건

결국 뜬구름 잡는 이야기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물체나 생명체 전반에 모두 존재하는 양자의 역할로

양자들로 인해 일어나는 모든 현상들을 이해해 봄으로써,

전방위적으로 양자가 만들어내는 많은 일들이

과학적으로 흡사 신의 창조론을 이해하듯 이해해 볼 때 

좀더 벽없이 접근할 수 있다는 느낌을 준다고 이해해 봤다.

어디까지나 쉽게 이해해 보고자 정리해 본 느낌.


제일 처음 등장한 네덜란드의 시몬 스테빈의 자유낙하 실험 또한

모든 양자역학의 시작이라고 저자가 설명할 수 있었던 이유는,

이런 관계 없어보이는 여러 과학사 속 다양한 시도가

양자역학이라는 큰 범위를 설명할 수 있게 존재한

거시적 일부분이라는 걸 설명하려던 의도라고도 이해됐고.


철학을 공부해야 철학을 알게 되는게 아니라

오히려 과학을 공부하면서 그 안에서 깨우친

규칙성들과 법칙들을 이해하게 됨으로써

진짜 철학을 배우고 있는거 같았다고 언급한 내용도,

양자역학이 공식처럼 이해되긴 어렵지만 과학이라 불릴 수 있는 건

이 학문 자체를 바라보는 철학적인 면 때문이란 생각도 해봤다.


양자역학은 무엇이다라고 단정내리기 위해 읽기 시작했는데

결국 장님이 코끼리 다리 만지듯 스스로의 정의만 남은건가도 싶다.

양자역학이 표방하는 '철학'적 느낌을 이해해 보긴 한거 같고.


양자역학이 결국 현대적 종합학문으로 

결국 세밀한 논리정립에 사용되고 있다고 하니,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선 내 내공과 안목도

좀더 길러져야 할거 같다. 그럼에도 구성자체는 재밌는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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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불안을 감염시키고 있는가 - 다미주 세계로 연결된 우리는, 서로의 세계가 된다
스티븐 W. 포지스.세스 포지스 지음, 서주희 옮김 / 하나의학사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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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제공도서에 올리는 주관적 서평입니다]


사람들이 흔히 트라우마란 말은 자주 사용한다.

하지만, 심리학적으로나 정신병리학적 틀에서는

트라우마란 용어사용은 거의가 전쟁경험 정도나

큰 재난급 사건 정도에서나 언급되는 용어 느낌이었다.

이 때문인지 과거와 달리 일부 트라우마란 것들은

스몰 트라우마라는 새로운듯한 명칭으로 재등장 시킨 것도 봤다.

일상생활 속 다양한 불안요소들을

트라우마라는 강력한 용어안에서 설명하려 했다는 

그 취지에는 공감하지만 일단 중요하진 않겠고.


이렇게 트라우마란 걸 일상에서 논할 땐,

대부분은 불가능의 영역으로써 이를 언급하기 위해서라기 보단

결국 어떻게든 극복해야 할 존재로 언급하고자 하는 면이 

더 커보인다는게 저자의 설명속에 있다.


하지만, 책은 더 나아간다.

트라우마는 사건 자체로 정의되는게 아니라고.

또한 오히려 트라우마로 언급되는 사건에

해당된 사람들이 어떻게 반응했는지를 말하는 거고

그렇게 달라질 수 있는 해당성질 자체를 

더 말하고자 하는 것이라고도.

즉, 사건 자체를 말하고자 하는게 아닌거라게 주요하다.


트라우마는 단일 사건으로 비롯될 수 있지만

일련의 사건들로 비롯될 수도 있다는 발상이 

어쩌면 더 중요해 보였는데, 트라우마란

심각하지만 짧은 충격을 주고 끝난 일이 될수도 있겠고

사소해 보이지만 오랜 시간 걸쳐 누적된 것도 될 수 있다는 말.


결국, 트라우마로 명명하고 싶다는 건

신경계가 진짜 일어난 그 당시 이후에도 

여전히 두려움을 멈추지 않으려 하거나

계속 뭔가가 자신을 위협하는 상황으로 해석되고 있다는 것으로,

그로인해 세상을 살아가는걸 마치 전투모두처럼 살아가며

스스로 세상을 안전하다고 인식하는 정도가 낮아져서

얼마나 기존 삶을 피폐하게 만들수 있는지 여부가

트라우마를 심각하게 다뤄야 하는 이유 되겠다.


저자인 스티프 포지스 박사는 

트라우마나 PTSD 관련 대가로 알려진 정신과 의사다.

데어 반 콜크 박사보다 훨씬 와닿는 설명을 한다고 

책으로도 충분히 느낄 수 있는 내용들이었는데

관련업계에선 이미 저명인사라고 역자는 소개했다.


결국 다미주 이론을 짧게나마 정리하지 않을 수 없는데

저자가 직접 이야기 하는 다미주 이론의 취지란,

세상을 얼마나 안전하다고 느끼는지를 

신경계와 몸이 어떤 식으로 받아들이고 반응하는지로써

설명하는데 활용하는 '새로운 모델'이라는 것.

그렇기 때문에 트라우마와 PTSD가

자연스레 책에 등장하는 주요 키워드이기도 하고.

불안이란 책제목 때문에 선택한 사람들은

좀더 심오한 불안을 마주해야 할 이유이기도 하겠다.


특이하게 한의학에서 정신과를 다루는 역자가 번역을 했는데

그녀의 소감 안에서 읽는 이들로 하여금

친근하고 편안하게 느낄 수 있게 하려고

실제 강의를 듣는 듯한 느낌으로 노력했다는 걸 읽고

그 의도대로 좋은 느낌이 전달됐기에 고맙게 읽은 책이기도 했다.


그동안 생각보다 트라우마와 복합PTSD 관련 책들을

여러권 읽어봤는데 개인적으론 이 책이

가장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준 책이 아닌가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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