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로주점 2 (무선) - 문학동네 세계문학전집 84 문학동네 세계문학전집 84
에밀 졸라 지음, 박명숙 옮김 / 문학동네 / 2011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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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펠로에 위치한 봉쾨르 여관 창문에서 목을 빼고 바라보는 제르베즈의 시선에 몽마르뜨 언덕과 푸아소니에르 시문(市門)이 들어온다. 회색빛 성벽, 피가 흥건한 도살장의 피비린내와 악취, “파리의 바다 속으로 빨려 들어가는 물결처럼”(14p,1) 보이는 노동자들의 행렬은 그녀가 살고 있는 도시 외곽의 모습이다. 지도를 살펴보다가 몽마르뜨 북쪽에 위치한 생 드니 수도원이 눈에 띄었다. 273년에 몽마르트에서 처형당한 생 드니(성 디오니시우스)가 자신의 잘린 목을 들고 걸어가서 쓰러진 장소를 기념하기 위해 세워진 곳이다. 왜 생 드니가 눈에 띄었을까? 디오니시우스의 이야기는 형이상학을 배제한 에밀 졸라의 실험소설론에 반대되는 내용일지 모르겠다. 처형장이었던 몽마르뜨, 도살장, 생 드니의 공동묘지 쪽으로 향한 시문은 죽음을 향하고 있다. 어쩌면 이 소설 속 구뜨도흐에 살고 있는 이들은 잘려진 목을 들고 몸뚱어리만으로 살아가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제르베즈가 머물던 봉쾨르 여관이나 공동주택은 가난의 때로 찌든 장소다. 그런 그곳에도 햇빛이 잘들고 화분이 놓여진 창문을 가진 공간이 있다. 그녀가 잠시 소유했던 세탁소도 양지바른 곳에 위치하고 있다. 방은 그 방에 머무는 사람들이다. 로리외 부부의 방은 제르베즈에게 역겨운 공간이고, 구제의 정돈된 집은 그녀가 좋아하는 그 주인의 삶을 담고 있다.

 


플라상에서 제르베즈의 어머니는 “20여 년 동안 그녀의 아버지 마카르에게 가축처럼 부림을 당하다가”(68p,1) 생을 마쳤다. 걸핏하면 어머니에게 폭행을 가했던 아버지는 술에 취해 돌아온 밤이면 팔다리가 부러질 정도의 거친 애정행각을 벌이곤 했다.”(68p,1) 그녀는 자신이 다리를 저는 것은 그런 날 밤 만들어졌다고 생각한다. 그녀는 14살 때 아이를 낳았다. 랑티에는 그녀와 클로드, 에티엔을 버리고 떠났다. 랑티에가 떠난 후 함석공 쿠포는 집요하게 구애를 해오고, 그들은 결혼을 한다. 두 사람 사이에서 나나가 태어난다. 성실하게 일하던 쿠포는 지붕에서 추락한 후, 전혀 다른 사람이 된다. 제르베즈는 세탁소를 차리고 자신의 꿈을 이루는 듯하지만 가파른 전락의 길로 들어선다.

 


자신이 높이공중으로 던져졌다가 떨어지면서 포석의 튀어나온 모양에 따라 앞뒤가 결정되는 1수짜리 동전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82p1)는 제르베즈의 소망은 빵을 배불리 먹고, 몸을 누일 조그만 방 한 칸을 마련하고, 아이들을 잘 키우고, 남자한테 맞지 않고, 자신의 침대에서 죽는 것이다. 소설이 진행되면서 그녀의 이 작은 소망조차 이루기가 얼마나 어려운지를 알게 된다. 결국 그녀는 더 이상 일도 하지 않았고, 배불리 먹기는커녕 허기를 달래기도 힘든 지경이며, 오물 더미 위에서 잠을 자고, 딸은 거리의 여자가 되었고, 남편에게 얻어맞는 것은 일상”(309p,2)과 이젠 길거리에서 죽는 일만이 남은 삶을 생각하며 헛헛한 웃음을 터뜨린다. “그것이 보통 사람들의 운명이라고 생각하는 그녀가 가엾다. 사회적 안전망이 없던 시대의 비참함이다.

 


쿠포와의 결혼식 날 이벤트들은 모두 암시로 이루어져 있는 것처럼 보인다. 천둥 번개가 치고, 빗속을 뚫고 산책(결혼식 후 행사)을 가는 그들, 그 산책 중 예정에 없었던 루브르의 경험, 만찬과 술취함, 고성과 다툼, 바주즈 영감과의 마주침(156p)으로 끝나는 그 하루는 그들이 살아갈 생활에 대한 암시다. 가난함 속에서도 살아가야하고 살아가는 중에 루브르와 같은 일상을 벗어난 순간도 맞을 수 있다. 장의사인 바주즈 영감을 마주치고 몸을 떨었던 제르베즈는 죽음을 원하는 비참함에 떨어지고 그가 만든 관 속에 눕게 된다. 루브르에서 보았던 제리코의 <메두사호의 뗏목>은 쿠포의 추락을, 루벤스의 <케르메스>는 배가 터지도록 먹어대던 잔치와 알코올 중독, 욕구에 순응하는 삶을 전망한다.

 


더러운 세탁물이 널려있는 불결함이 가득한 곳에서 술 취한 쿠포와 입 한가득 주고받는 뜨거운 키스는 점차 쇠락으로 향하는 그들의 삶에 닥쳐온 첫 번째 추락의 순간과도 같았다”(233p,1)는 의미는 무엇일까? 더 이상 쿠포의 술냄새가 역겹지 않았다는 것은 쿠포의 삶이 지친 그녀의 몸에 배어 들어왔다는 의미일지 모르겠다. 몸의 유기와 방치 상태를 향한 추락의 시작이다.

 


제르베즈의 생일잔치는 그들의 가파른 전락을 예고하는 정점이고, 변곡점이다. 곳곳에 암시들이 있다. 르라 부인의 애절한 노래를 배경으로 랑티에를 향해 돌진하는 쿠포의 분노는 영화의 역설적인 한 장면을 연상하게 한다. 클래식 사운드를 배경으로 빗속에서 살인을 하는 장면.

르라 부인은 먹고 남은 음식들 틈에서 잠을 청했다. 그리고 쿠포 가족이 잔치의 후유증을 떨쳐내려는 듯 밤새도록 죽은 듯이 잠자는 사이, 열린 창문으로 몰래 들어온 이웃집 고양이가 예리한 이빨로 조심스럽게 거위의 뼈를 갉아 먹으며 결정적으로 거위를 끝장내고 있었다.”

(372p,1)

제르베즈의 삶이 향하게 될 방향을 암시하고 있다.

 


랑티에를 자신의 집으로 데려온 쿠포도 그것을 허용하고 잠자리까지 함께 하는 제르베즈도 한동안 이해할 수가 없었다. 그들은 생각에서 자신을 놓아버리고 있다. 머리가 떨어져 나간 몸처럼. 삶에 진지하고 부지런했던 그녀에게서 게으른 천성이 드러나고 점차 그녀를 잠식한다. 그녀 안에 잠자고 있던 부정적 기질이 발현되고 커지는 것을 보게 된다. 가난과 게으름은 삶을 삼켜버리고 세탁부 일조차 할 수 없는 그녀는 배고픔으로 고통을 받는다. 배고픔에 지친 그녀는 충동적으로 몸을 파는 여인들의 거리로 나선다. 그리고 도무지 오지 않을 것 같은 밤을 기다리면서 대로를 따라 마냥 걸었다. 저녁을 먹으러 집으로 돌아가기 전에 바람을 쐬는 숙녀처럼.”(285p 2)

 


쿠포가 알콜 중독으로 병원에서 죽어간 후에도 술은 서서히 그녀를 파괴해간다. 쿠포와 결혼 전 콜롱브 영감의 술집에서 보았던 증류기에서 받았던 암시는 현실이 되었다.

기이하게 생긴 용기들과 코일처럼 둥글게 감겨 있는 수많은 금속관들이 달린 증류기는 음울한 모습을 하고 있었다. 연기 한 줄도 새어 나오지 않았고, 숨소리나 지하에서 코 고는 소리도 들리지 않았다. 마치 강력한 힘을 지녔으면서도 말이 없는 침울한 일꾼이 대낮에 밤일을 하는 것만 같았다.”(72p,1)

도살용 도끼 혹은 곤봉이라는 뜻의 라쏘무아르(L'Assommoir)’는 콜롱브(비둘기)나 봉쾨르(선한 마음)라는 이름보다 정직하다. 쿠포와 같은 노동자, 빈민층의 삶을 내려치는 도끼다. 그들은 제르베즈가 생각했듯 삶이 선사해준 적 없는 즐거움을 위해 술 취한다.

 


불안하기만 했던 나나는 거리의 여자가 되고 소설 나나가 어떻게 쓰여 질 지를 예상하게 된다.

제르베즈가 마지막까지도 놓지 않았던 사람에 대한 인정은 랄리와 브뤼 영감에 베푼 친절과 쿠포가 입원해있는 정신병원으로 향하는 발길로 나타난다. 이런 선함은 삶에의 의지를 갖게 할 수 없었을까? 형이상학을 배제한 에밀 졸라의 소설에서는 없다.

 

이보게…… 내 말 들리지…… 날세, 비비라게테, 여인들에게 영원한 안식을 선사하는 남자…… 잘 가게, 거기선, 거기선 여기서보다 더 행복할 수 있을 거야. 이젠 편히 잠들라고, 어여쁜 부인!”(340p,2) 바주즈 영감의 환송을 받으며 제르베즈가 떠나는 장면이다. 제르베즈가 그렇게 바랐던 죽음만이 그녀를 고통에서 놓아줄 수 있는 것일까?

 


알코올중독과 나태함은 가족의 해체와 온갖 추잡함, 바르고 정직한 감정들의 점진적 상실을 야기하며, 종국에는 수치와 죽음을 안겨주고 만다. 이것이 바로 내가 보여주고자 하는 작금의 도덕론이다.”(6p, 1877년 서문)

 

에밀졸라가 그리고자 했던 것은 악취를 풍기는 변두리에서 살아가는 한 노동자 가족이 돌이킬 수 없이 전락해가는 과정이라고 한다. 그가 실험소설에서 설명한 방식으로 말하자면, 한 인물의 기질이 일정한 환경을 통과함으로써 나타나는 내면과 가정과 공동체에 미치는 재난에 관한 것이다. 일정한 정념이 일정한 환경과 상황에서 작용할 때 어떤 결과를 낳는지, 정념의 메커니즘을 보여주기 위해서이다. 그런 의미에서 제르베즈가 구제를 받아들이지 못하는 것이 당연하다.

 

졸라가 루공 마카르총서의 계획을 세운 것은 1868년 겨울에서 1869년에 이르는 무렵이었다. 그는 자신의 소설들 속에서 새로운 과학정신을 보여 주고자 했다. 테레즈 라캥에서는 기질의 반응을 연구하는 정도에 그쳤지만 여기서는 그 작품보다도 더 뚜렷하게 환경이 인물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드러내 보이고자 했다.”(프랑스현대소설사미셸 레몽)

루공 마카르총서를 어떻게 읽어야할 것인가를 알게 된다.

 


드가는 발레리나를 그린 화가다. 그가 그린 그림에는 세탁부와 술 취한 여인도 등장한다. 서로 상반되나? 아니다. 그가 그린 발레리나 역시 도시의 그늘에 있는 여성이다. 스폰서로부터 경제적 지원을 받고 신분을 상승할 기회를 잡기 위해 딸을 무대에 올리는 어머니들 이야기는 이제 생소하지 않다. 제르베즈의 삶을 읽어가며 드가가 그린 여성들이 생각났다. 제르베즈가 바란 올바른 사회가 아니었음을 다시 확인한다. “그녀가 바라는 것이 있다면, 그건 올바른 사회에서 사는 것이었다. 그렇지 못한 사회는 몽둥이로 머리를 박살내듯 순식간에 여자를 망가뜨릴 수 있기 때문이었다.”(82p,1) 그녀는 바람대로 살 수 없었고 포석”(82p,1)은 정의롭지 못했다.

위험으로 내몰린 노동자들, 중독과 자살에 몸을 맡기는 사람들, 유린당하는 몸에밀 졸라는 관찰한 현실을 소설 안으로 끌고 들어와 사람들을 좋아하고”(68p,1) “심성이 매우 여린”(82p,1) 여인이 통과하는 삶의 결과를 통해 우리에게 묻고 있다. 이 세계에서 당신의 삶은 안전한가? 라고.

 

<실내(강간)> 에드가 드가 ,1868~18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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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미 2022-02-19 14:58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제르베즈의 소망이 소박했기에 상황이 더 비극적이었던 것 같아요! 드가의 그림들과 소설이 참 잘 어울리네요. 그레이스님~♡드가에 대한 마지막 문단 감탄입니다.👍

그레이스 2022-02-19 15:03   좋아요 5 | URL
맞아요! 소박한 꿈마저 이룰수 없는 사회!
우리는 어떤가하고 생각하게되요.
감사합니다~~^^

mini74 2022-02-19 15:27   좋아요 7 | 댓글달기 | URL
잘려진 목을 들고 몸뚱아리로만 살아간다는 그레이스님 글이 ㅠㅠ 제르베즈의 삶, 나나의 삶을 적나라하게 표현하는 것 같아요. 그 시대 무희들의 삶을 알고나면 드가의 그림들이 아름다움이 아닌 관음증처럼 보였어요 ㅠㅠ 그레이스님 글 읽으며 많이 배웁니다 *^^*

그레이스 2022-02-19 18:25   좋아요 7 | URL
저도 드가의 그림 해석을 처음 봤을때 충격이었어요.
그 후로 보니 드가의 그림에 멜랑꼴리가 있다는 누군가의 말이 이해가 되었어요~
감사합니다 ~

얄라알라 2022-02-21 23:02   좋아요 3 | URL
저도 그 문구 ˝잘려진 목을 들고 몸뚱아리로만 살아간다˝ 그레이스님 말씀처러 사회적 안전망이 없던 시대 가난한 사람들, 보통 노동자들의 삶을 드러내주는 문구 같아서 인상깊었어요.
감탄이 절로 나오는 멋진 리뷰, 대가의 소설을 읽으며 솟은 영감이 리뷰에도 묻어 나오게 되나봅니다!

그레이스 2022-02-26 20:07   좋아요 2 | URL
얄라알라님 감사합니다.
댓글 이제야 봤네요.
조금 정신없는 일주일을 지내다보니...
생 드니의 이야기가 제게는 이런식으로 영감을 주더라구요^^
공감해주셔서 감사해요

새파랑 2022-02-19 16:08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1권의 마지막이 제르베즈의 정점 이었던거 같아요. 그때까지는 좋았는데 ㅜㅜ 구제랑 떠났으면 좋았을텐데 하는 안타까움이 떠오릅니다~ 불가능한 선택이었겠지만요 ㅎㅎ

그레이스 2022-02-19 16:09   좋아요 5 | URL
저도 그랬어요 ㅠ ^^

서니데이 2022-02-20 00:2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제목만 보면, 나나도 목로주점도 제목은 좋은데, 내용을 읽기 시작하면 심각해지네요.
루공 마카르 총서는 이름만 들으면 인문학 전집 시리즈 같기도 합니다.
잘읽었습니다.
그레이스님, 좋은 주말 보내세요.^^

그레이스 2022-02-20 00:42   좋아요 2 | URL
^^
그런가요?
옛날에 읽었었는데 뭘 읽었었는지 전혀 다른 느낌이예요^^
서니데이님도 행복한 주말되시길!

레삭매냐 2022-02-21 11:2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목로주점> 마저 읽어야 하는데 -
계속 새 책들이 쏟아져 나오니
미치갔습니다.

그레이스 2022-02-21 11:27   좋아요 2 | URL
ㅎㅎ
저도 그렇습니다
오늘도 배송중!

페크pek0501 2022-02-21 12:59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목로주점을 오디오북으로 찾으니 없더라고요. 많은 작품들이 오디오북 제작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그레이스 2022-02-21 13:01   좋아요 2 | URL
아!
오디오북 간절할때가 걷거나 차를 타고 이동할때죠^^
저도 같은 생각입니다^^

서니데이 2022-02-21 21:3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그레이스님, 주말 잘 보내셨나요. 주말을 지나고 나니 2월이 한주일 조금 남았습니다.
내일도 춥다고 해요. 따뜻하고 좋은 밤 되세요.^^

그레이스 2022-02-21 23:33   좋아요 2 | URL
감사합니다~
서니데이님도 따뜻하고 좋은 밤 되세요~♡

희선 2022-02-22 03:32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죽음만이 고통에서 놓아준다니... 이 말 슬프네요 실제 그렇기도 하겠습니다 살았을 때 좋았던 적도 있었기를... 어떻게 해도 잘 안 되는 사람도 있지요 그건 지금도 마찬가지네요


희선

그레이스 2022-02-22 06:23   좋아요 2 | URL

넘 슬퍼요

2022-03-10 23:0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2-03-11 11:43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