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18일 토요일입니다. 지금 시각 오후 8시 27분, 바깥 기온은 24도 입니다. 오늘은 주말이면서 추석 연휴 첫번째 날이예요. 편안한 휴일 보내고 계신가요.^^


 태풍은 지나갔을까요. 여긴 이번주 내내 날씨가 좋았지만, 어제 뉴스에서 태풍이 피해가 크다고 들었거든요. 비가 많이 올 거라는 이야기도 들었던 것 같고요. 명절이 다가오면서 많은 사람들이 이동하는 시기가 되었습니다. 오늘 저녁 뉴스 보니까, 지역간 이동시간이 나오고 있는데, 먼 거리 다녀오시는 분들 잘 다녀오시면 좋겠습니다.


 매년 명절은 사람들도 많이 모이고 명절 준비를 하느라 시장에 가고 마트에 갈 일이 생깁니다. 하지만 작년부터는 사람들이 모이기가 쉽진 않아요. 여전히 사회적거리두기가 있고, 지역마다 단계별 인원수 차이가 있습니다. 백신 접종 완료자 포함시의 인원, 사회적거리두기 3단계와 4단계지역, 가정과 식당에서의 인원이 조금씩 다르니까,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마스크 잘 쓰고, 조심하는 것 이외에도 조심할 것들은 적지 않을 것 같습니다.


 저희집은 지난 목요일에 긴급문자로 알림이 오면서 아직 준비를 거의 못 했습니다. 오늘 오전에 엄마가 가까운 시장에 갔더니 사람이 너무 많아서 조금만 사고 집으로 왔다고 하셨어요. 매년 하는 것처럼 하는 건 어려울 것 같고, 지금 같아서는 명절연휴 기간에 필요한 만큼은 사 두어야 할 것 같은데, 내일 한 번 더 가게 될 지도 모르겠어요. 


 이번 명절이 월화수 3일이지만, 주말에 이어져 있어서 금요일 저녁부터 명절이 시작된 것 같았습니다. 실은 어제보다 목요일이 되기 전까지의 한 주일 내내 기다리는 시간이 좋았던 시기 같았는데, 목요일에 긴급문자로 집 가까운 곳의 코로나19 문자가 오는 바람에 우리집은 그렇게 분위기가 좋진 않아요. 아주 조심해야 한다고, 계속 말하고 있습니다만, 가끔은 밖에 나가서 꼭 필요한 것들 사 올 일이 생겨요. 어제도 저녁을 먹고 잠깐 나가서 식빵 사고, 아이스크림을 샀습니다. 그리고 아이스 커피 한 잔을 살 생각이었어요. 


 자주 가는 커피 전문점에 갔는데, 주문하는 손님이 보여서 아이스크림을 먼저 샀어요. 보냉백이 없어서 얼른 집에 갔다가 다시 가서 보니 잠깐 테이블에 마스크를 안쓴 분이 보여서, 들어갈까 무척 망설여졌습니다. 그냥 집에 가서 핸드드립 커피에 얼음 넣어서 먹을까, 아니면 편의점에 갈까, 다른 집으로 갈까 고민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앞의 길에 아이스 아메리카노 파는 가게가 여러곳이거든요. 그런데 고민하다가 결정을 못해서 집 가까이 와버렸어요. 그냥 가야겠다, 하지만 아쉽다, 하는 마음이었는데, 어?


 집 가까운 상가에 조명이 환하게 보이는 거예요. 가서 보니까 지난 월요일에 사람이 많았던 새로 생긴 커피전문점이 있었어요. 가보니까 여기는 직원이 있고, 주문은 키오스크로 합니다. 다른 곳도 키오스크 주문하는 곳은 있어서, 처음 보는 화면이지만 해봤습니다.


 아이스 아메리카노 선택한 다음에, 못 보던 화면이 나왔어요. 얼음과 물을 추가선택 하라고 나오는데, 여기서 어떤 걸 해야할 지 잘 몰라서, 그냥 기본 선택으로 했습니다. 그랬는데, 바로 앞에서 제조하는 것을 보니까, 어.... 어떡하지. 컵에 물을 많이 붓는 걸 봤어요. 그리고 얼음이 평소에 먹는 것보다 많이 작은데... 그리고 얼음도 작은데.... 난 큰 얼음 좋아하는데... 멀리서 봐서 처음엔 그게 거의 주스 안에 들어있는 코코넛 조각 같이 작아보였어요.


 바로 다음에 주문 하려고 기다리는 분이 없었다면 조금 더 천천히 읽어보았겠지만, 마음이 조금 급했어요. 그래서 기본으로 했더니, 내가 아는 '아아' 가 아닌, 낯선 아아가 되었습니다. 음료 받으면서 사장님께 물어봤더니, 얼음 선택을 해야 하는 것 같았어요. 그리고 첫 맛은 익숙한 아아보다 조금 진한 맛인지 살짝 쓰게 느껴졌습니다. 


 그러면 여기서 퀴즈. 다음엔 어떻게 될까요. 

 예상되는 결과와 이유를 선택해주세요. 복수 선택 가능합니다.


1. 다음엔 가지 않는다. 메뉴 선택이 복잡하다.

2. 다음엔 가지 않는다. 좋아하는 커피 맛이 아니다.

3. 다음에 한 번 이상 더 간다. 집에서 가장 가깝다. (최단거리)

4. 다음에 한 번 이상 더 간다. 지난번엔 메뉴 선택에 실패했지만 다음엔 잘 할 수 있는지 새로 도전한다. 

5. 다음에 한 번 이상 더 간다. 지난번에 있었던 일을 모두 잊어버렸다.


 앞으로 어떻게 될까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일은 저도 궁금합니다.


 오늘은 추석 연휴 첫 날입니다. 여긴 이번주 내내 날씨가 좋은 편이었고요, 아직 저희집은 명절 준비를 하지 않아서, 오후엔 엄마와 떡볶이를 먹었습니다. 다른 건 몰라도 엄마가 만든 떡볶이는 그렇게 맛있는 편이 아닌데, 얼마전의 밀키트를 같이 먹고 나서부터 엄마의 떡볶이 실력이 아주 많이 좋아졌습니다. 그리고 오후에 새로 시작한 중국 로맨스 드라마를 보았는데, 무슨 말인지 거의 들리지는 않았습니다. 


 생각해보니, 어제는 중국어 공부를 하지 않았습니다. 대신 그 시간에는 다른 걸 했겠지, 하고 지나갑니다. 잊어버리고 새로 사고 싶지만, 연휴 전에 사 둔 책들이 많아져서 밀리기 시작했습니다. 다는 아니더라도 연휴 기간에 꼭 읽었으면 좋겠어요. 하지만 월요일엔 조금 바쁠 것 같고, 내일은 어떨지 모르겠습니다. 5일이나 되는데, 하고 길다고 느껴진 어제와 달리, 오늘이 되니, 금방 지나갈 것 같은 생각도 들어요.


 연휴기간에 날씨가 좋고, 평안하게 잘 지나가면 좋겠어요.

 연휴 잘 보내고 계신가요.

 즐거운 추석 연휴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댓글(27) 먼댓글(0) 좋아요(3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서니데이 2021-09-18 20:59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1번부터 5번 중, 가장 피하고 싶은 건 역시 5번

새파랑 2021-09-18 21:38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커피는 역시 단골이나 자주가는 곳이 좋아요~!! 원래 키오스크로 첫주문은 익숙치 않지만 두번째에는 괜찮더라구요. 저는 4번? 카페 단골은 많을수록 좋음~!!

서니데이 2021-09-18 21:47   좋아요 5 | URL
새파랑님, 연휴 잘 보내고 계신가요.
저는 새 가게도 가보는 걸 좋아하지만, 바쁘면 잘 아는 가게에 갑니다. 그게 시간이 적게 걸려요.
어제 갔던 새 가게의 키오스크는 다른 가게보다 조금 더 불친절한 방식이었떤 것 같아요. 중간 과정이 불필요한 것들이 있어서, 키오스크를 편하게 생각하면서 쓰는 편인데도, 조금 낯설더라구요.
아마 가장 긍정적인 건 4번 같습니다.
연휴 잘 보내시고, 좋은 주말 되세요.^^

미미 2021-09-18 22:04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아 서니데이님 저 차 마시면서 읽다가 <내가 아는 ‘아아‘>에서 뿜을 뻔 했어요ㅋㅋ저는 은근 보수적인가봐요 1번이예요ㅋㅋㅋ의리! 그치만 한번쯤 기회를 더 줘보는것도 나쁘지않을것 같아요. 🤔😉🥤

서니데이 2021-09-18 22:06   좋아요 4 | URL
내가 아는 ‘아아‘를 좋아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5번이 걱정이고, 4번을 해볼 가능성이 높긴 합니다.
미미님, 즐거운 추석연휴 보내세요.^^

막시무스 2021-09-18 22:32   좋아요 5 | URL
내가 아는 아아, 낯선 아아! 이 달의 문장으로 추천합니다!ㅎ 저는 그냥 사무실이든 집이든 가까운곳 가는 스탈일이라 3번요! 굿밤되세요!

서니데이 2021-09-18 22:42   좋아요 4 | URL
막시무스님, 내가 아는 아아, 낯선 아아, 를 좋아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대부분의 경우는 3번이 많을 것 같아요.
하지만 가끔씩 새로 생긴 가게를 가보는 것을 좋아합니다.
즐거운 추석연휴 보내세요.^^

미미 2021-09-18 23:11   좋아요 4 | URL
그러고보니 시詩 적인데요?!ㅎㅎ😆👍

얄라알라 2021-09-18 22:26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5지 선다. 다 고를까 말까 혹하는 문항입니다.
아직 까페에 키오스크 있는 건 본 적이 없는데 저는 아날로그 까페 갈 것 같아요^^

서니데이 2021-09-18 22:29   좋아요 4 | URL
선택지 중에서 모두 가능성이 있지만, 5번만 피하고 싶어요.
저희집 가까운 카페는 거의 키오스크가 있어요. 새로 생긴 음식점도 밖에 키오스크가 있는 곳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편하게 생각하는 편인데, 여긴 처음 가는 곳이라서 조금 낯설었어요. 키오스크가 이렇게 많아진 건 코로나19 이후 같기도 합니다.
얄라알라북사랑님, 즐거운 추석연휴 보내세요.^^

그레이스 2021-09-18 22:48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키오스크 있는 카페도, 직접 앱으로 주문하는 카페도 많아졌죠?!

서니데이 2021-09-18 23:00   좋아요 4 | URL
네. 전보다 키오스크 매장이 늘었어요. 카페 앱이나 배달앱의 사용도 더 많아졌을것 같아요. 빠른 속도로 달라지는 것 같은데 이전의 직원주문에 익숙한 분들에게는 불친절한 것일 수도 있을 것 같아요.
그레이스님 즐거운 추석연휴 보내세요.^^

캐모마일 2021-09-18 23:22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전 4번이요. 일단 한 번 더 가서 시켜보고 영 안 맞다 싶으면 안 갑니다. (개인적 성향) 썩 만족하시진 못했지만 새로운 카페에 발도장을 찍었다는 기념은 될만한 날이셨던 거 같습니다. 키오스크가 두세 번 가면 익숙해지지만 처음엔 낯설어서 저는 기계 앞에 서면 몇 초간 멍하니 있게 되네요.,,,,,

서니데이 2021-09-19 01:25   좋아요 3 | URL
4번도 좋은 선택 같아요. 한 번 해보고 잘 안되면 한 번 더 해보고 싶은 마음이 생기는 것 같아요. 새로 생긴 가게는 한 번씩 가보는데, 그게 가서 좋을 때도 있고, 아닐 수도 있지만, 가보기 전에는 잘 모르는 일이니까요. 저는 키오스크 주문을 편하게 생각하는데, 어제 새로 갔던 가게는 키오스크 진행 자체가 조금 불편하게 설정되었던 것 같아요. 같은 질문 여러번 물어보는 기분 같은 것도 있었고요.
캐모마일님, 즐거운 추석연휴 보내세요.^^

페넬로페 2021-09-19 00:09   좋아요 6 | 댓글달기 | URL
전 4번 같아요~~
한번쯤은 더 기회를 줘야할것 같아서요^^
요즘 저희 동네는 주변에 신도시가 생겨서 그런지 덩달아 정신없이 발전하는데
전 그게 너무 싫어요.
저희 집과 젤 가까운 카페의 사장님이 라떼를 진짜 맛있게 잘하셨거든요
근데 코로나와 프랜차이즈 카페때문에 얼마전 폐업하셨어요.
저도 속상해서 요즘은 그냥 집에서 커피 내려서 마시고 있어요.
이 요상한 자본주의가 요즘 넘 싫어요 ㅠㅠ

scott 2021-09-19 00:52   좋아요 5 | URL
페넬로페님 말씀 동감합니다

정말 요상한 AI 시대로 가고 있습니다

서니데이 2021-09-19 01:30   좋아요 5 | URL
4번도 좋은 선택입니다. 저는 3번 아니면 4번일 가능성이 높지만, 5번만 아니면 그래도 낫다, 에 가깝긴 해요.
집 가까운 곳에 좋아하는 카페가 폐업했다니 안타까운 소식이네요.
저희집 앞에도 이전의 가게가 갑자기 사라지고 다른 가게가 되는 일들이 늘어나고 있어요. 어제 갔던 그 커피전문점도 얼마전에는 김밥집이었는데, 그것도 몇 달 안된 가게였어요. 코로나19로 인해서 자영업 하시는 분들이 많이 힘든 시기예요.
페넬로페님, 연휴 잘 보내고 계신가요. 즐거운 추석연휴 보내세요.^^

서니데이 2021-09-19 01:30   좋아요 5 | URL
scott님, 키오스크 등 편하긴 하지만, 그게 직원을 완전 대체하는 것에는 저도 반대합니다.

scott 2021-09-19 00:51   좋아요 6 | 댓글달기 | URL
안갈래여 ㅎㅎㅎ

커피는 제가 더 잘만들기 때문에 ㅋㅋㅋ

임금은 오르고 코로나로 비대면이고
소비자들은 바코드 찍고 기기 터치 하고

전 얼마전 로봇이 수레빙글빙글 돌면서 주는 음식 받아 먹었습니다

수년뒤 전부 알약 하나만 먹고 살아야 할지도 ㅠ,ㅠ.

서니데이 2021-09-19 01:35   좋아요 5 | URL
요즘엔 집에서 좋은 원두로 커피 맛있게 만드시는 분들도 많으신데, scott님도 그 중 한 분이셨군요.
몇 년 전부터 최저임금이 상승하면 그만큼 무인화기기가 늘어날 거라는 이야기가 있었어요. 코로나19로 비대면이 활성화되면서 키오스크 등 비대면 기기가 많이 늘어난 것 같고요. 그래도 어제 그 가게는 제가 갔을 때만 해도 직원이 3명 이상이었어요.
며칠 전 뉴스에 현대차그룹의 보스턴다이나믹스에서 만든 로봇개가 심야에 공장을 돌아보는 영상을 봤습니다. 앞으로 무인화가 되는 것, 기계로 대체되는 것들이 있겠지만, 직원의 자리도 유지되면 좋겠어요.
scott님, 즐거운 추석 연휴 보내세요.^^

페넬로페 2021-09-19 12:13   좋아요 2 | URL
네 저도요~~
로봇이 가져다주면 고객이 정성스레 그 음식을 테이블에 올리고^^
인건비 절약한다면서 음식값은 갈때마다 오르고^^
그래서 걍 집에서 먹는게 속편해요**

희선 2021-09-19 01:44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1번이 가장 좋기는 하지만, 그래도 4번처럼 한번 더 가 봐도 괜찮겠지요 그때는 사람이 적을 때 가서 천천히 고르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서니데이 님 오늘 좋은 하루 보내세요


희선

서니데이 2021-09-19 01:47   좋아요 3 | URL
사람마다 선택지는 다른 것 같아요. 저는 3번 아니면 4번일 가능성이 높지만, 솔직히는 5번만 아니면 된다,에 가까워요. 같은 실수를 계속하는 건 조금 피하고 싶거든요.
새로 연 가게니까 지금은 사람이 많지만, 나중에 기다리는 사람없는 날에는 조금 천천히 읽어보고 하면 좋을거예요. 메뉴가 너무 다양해서, 다른 커피전문점보다 훨씬 많아요. 지난 번에는 줄이 있어서 보지도 못했어요.
희선님도 즐거운 추석 연휴 보내시고, 좋은 밤 되세요. 감사합니다.^^

페크pek0501 2021-09-19 11:0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다섯 개 중에서 저는 못 고르겠네요. 일단 기계로 뭐 하는 걸 싫어해요. 머리 쓰기 싫어서요.ㅋㅋ
그러나 도전해서 완전 정복을 하고 싶은 맘도 드네요. 집에서 가깝다고 하니...
몇 번 가 보고 나면 익숙해져서 금방 편한 걸 알게 될 것 같기도 해요.

행복한 연휴 보내세요. ^*^

서니데이 2021-09-19 20:44   좋아요 0 | URL
요즘엔 키오스크로 주문하는 곳이 많아졌는데, 생각보다 그렇게 복잡하지 않아요.
집집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비슷합니다.
잘 아는 가게는 직원에게 주문하는 것이 편할 수도 있지만, 요즘엔 직원이 있어도 비대면처럼 키오스크로 주문하고 찾아가는 가게가 조금 더 늘었어요.
페크님도 연휴 잘 보내고 계신가요. 즐거운 추석연휴 되세요.^^

mini74 2021-09-19 11:0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전 6번. 사장님께 어떤 걸 선택하면 예전 아아를 찾을 수 있는지 손님이 드문 시간에 찾아가 상담한 후 결정. 잃어버린 아아를 찾아서 ~ ㅎㅎㅎ 하지만 실상은 보통 5번 이랍니다 ㅠㅠ 잘 까먹어요. 절대 시켜먹지 말자고 동그라미 친 중국집에 두 번 정도 더 전화한 적 있어요 ㅠㅠㅠㅠ 서니데이님 여긴 날씨가 참 좋아요. 가을운동회 하기 좋은 날씨 *^^* 서니데이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

서니데이 2021-09-19 20:46   좋아요 0 | URL
6번은 이전의 잘 아는 가게로 리턴입니다. 바쁘거나 급할 때는 잘 아는 곳으로 가는 게 더 좋아요. 저는 5번은 피하고 싶은데, 그게 잘 될 것 같긴 해요. 사람은 비슷한 실수를 한다고 하니까요.
여긴 오늘 오전에는 날씨 좋았는데, 오후에 구름이 가득하더니 비도 왔대요.
연휴 잘 보내고 계신가요.
mini74님, 즐거운 추석연휴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