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또 눈이 왔다.

그나마 다행인 건 별로 춥지 않아 눈은 거의 다 녹았다는 것.


1. 동태 옆에 생태

홍해가 잠시 갈라지듯 한파 중 어제 오늘은 그나마 춥지 않았다. 울어머니는 이 틈을 타 집에서 먼 재래시장으로 장을 보러 나갔다 생각지도 않게 동태를 사 오셨다. 예전 같으면 흔했지만 언제부턴가 동태는 귀한 식재료가 되었다. 재래시장을 가는 건 그렇게 생각지도 않은 것들을 싸게 사는 즐거움 때문일 것이다. 저녁엔 오랜만에 동태 매운탕을 먹을 생각에 들떠 있었는데 엄마는 어딘가 모르게 편치않은 표정이었다. 결국 엄마는 고백하듯,

"사실은 잘못 샀어. 동태 옆에 생태가 있었는데 토막치고 나니까 보이는 거야. 그러니 생태를 또 살 수는 없잖아."

듣고 보니 확실히 아깝다 못해 어처구니가 없긴했다. 그걸 못 보다니. 아주 드물긴 하지만 그럴 때가 있긴하다. 사 놓고 보니까 바로 옆에 더 좋은 게 보이는 거. 하지만 어쩌랴. 이미 돈까지 치른 걸. 그래도 오랜만에 먹은 동태 매운탕은 맛있었다. 뭐 동태나 생태나. 북어나 노가리나 뱃속에 들어가면 똑같은 거지. 

그나저나 그 맛있는 걸 먹으면서 인증샷 하나 남기지 못했다.ㅋ


2. 요즘 벽돌책에 관심이 뜨겁다. 

예전 같으면 이렇게 두꺼운 책 같으면 분권으로 낼 일이지 왜 이렇게 내냐고 볼멘 소리를 할 법도한데 오히려 반기는 분위기 같기도 하다. 하긴, 요즘 책이 좀 비싸야 말이지. 분권을 하면 그만큼 제작비가 아무래도 더들테니 손목을 감수하는 것이 오히려 낫다고 생각하는지도 모르겠다.


지금은 TV에 잘 나오지 않은 관계로 잘 모르는 사람도 있을 것 같은데 예전에 고명환이란 개그맨이 있었다. 그가 언젠가 모 TV 강연자로 나온 적이 있었다. 뭐 주로 자기계발쪽에서의 책을 내고, 지금도 하고 있는지 모르겠지만 국수집을 경영하기도 하고, 뮤지컬 같은 공연기획도 하고 나름 바쁘게 사는가 보다. 

아무튼 그가 자기계발 전반에 관한 강연을 하다 (잘 듣지도 않았지만) 독서법에 대해서도 하더라. 그런 건 아무래도 관심 영역이라 듣지 않을 수가 없었다. 그는 매일 10권인가 하는 책을 매일 10쪽씩 읽는다고 했다. 그렇게 읽으면 아무리 두꺼운 벽돌책이라도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시청자들에게 아무리 못 읽어도 3권은 그렇게 읽어 보라고 권한다. 

나도 얼마 전까지만 해도 매일 페이지를 정하고 읽은 적이 있는데 정말 끝까지 읽을 수 있다. 사실 우리가 책을 읽다가 포기하게 되는 건 이 두꺼운 책을, 또는 이 재미없는 책을 언제 다 읽지 하다가 지레 그만두게 된다는 것. 하지만 그렇게 읽으면 언제 어디서건 부담이 없다. 게다가 한 권만 들이 파고 읽지 말고 여려 권을 함께 읽으면 머릿속에서 서로 엉키고 설켜 더 좋은 아이디어나 나온단다. 

좀 일 리가 있는 말 같긴하다. 난 그 말을 듣는 순간 다시 그렇게 읽어야겠다고 생각했다.   

보통 요즘 나오는 책들은 300 페이지 내외다. 그걸 매일 3권을 10쪽씩 읽으면 넉넉잡고 한 달하고 일주일 정도면 다 읽을 수 있다. 괜찮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말인데, 기왕이면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도 자신만의 독서법이 있으면 알려주시라. 특별히 벽돌책을 어떻게 읽는지 그 노하우 좀 공유해주면 좋겠다.^^                   


댓글(19) 먼댓글(0) 좋아요(2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북프리쿠키 2022-12-21 21:05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벽돌책은 페이스메이커 몇명 만들어 읽는게 효과적이었습니다. 반강제의 장치는 때로 긍정적일 때가 있더군욤^^

저어기 고명환처럼 읽으면
자꾸 흐름이 끊겨서 ㅠ
마치 한편의 영화를 몇번에 걸쳐 보는 듯한.

stella.K 2022-12-22 09:54   좋아요 4 | URL
아, 그 방법도 좋겠군요. 그러려면 독서클럽부터 조직하거나 찾아봐야겠습니다. 우짜튼 친구따라 강남가는 방법이겠군요. 맞죠? ㅎㅎ

호우 2022-12-22 07:20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뜨끈하고 얼큰한 동태매운탕 맛있는데 사진은 없지만 상상이 됩니다. 하루에 10쪽씩. 좋은 생각 같아요. 벽돌책과 얇고 가벼운 책을 번갈아 읽으면 버거운 벽돌책을 지치지 않고 읽을 수 있다고 최근에 제가 읽은 책에서 알려주더군요. 실천해 보는 중입니다. 도움이 되고 있어요. 책은 모나리자님의 책이에요.

stella.K 2022-12-22 09:58   좋아요 3 | URL
생각나시죠? 언제고 저녁메뉴로 해 보시죠. 특히 요즘같이 추운 날엔 재격이죠. ㅎ
아, 모나리자님이 그렇게 말씀하셨군요. 좋은 방법이네요.^^

Falstaff 2022-12-22 07:37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벽돌책, 전 걍 무식하게 읽습니다. 눈 아플 때까지요. 하루 열 페이지 씩 열 권을 한 방에? 아이고, 한 번에 두 가지 일을 못해서 전 걸어가면서 껌도 못 씹는데 멀티 타스크도 유분수지 우짜 열권을 한 번에 읽겠습니까. 하긴 어떤 이들은 오줌 누면서 이도 닦긴 하더라고요. ㅋㅋㅋㅋ
저 사는 동네에 동태탕 잘 끓이는 집 있습니다. 동태 사와서 만들어 먹는 거 보다 더 맛있고 돈도 덜 들어 자주 이용합니다. ^^

stella.K 2022-12-22 10:09   좋아요 3 | URL
역시 문트님은 상남자시로군요. ㅎㅎ 앉은 자리에서 읽는다기 보단 여기저기에 배치해놓고 틈나는대로 읽는 모양이더라구요. 저는 지구력이 좀 달려서 그렇게 읽는 게 좀 좋긴하더라구요. 마치 연속극보는 것처럼 다음을 기약하며 아쉽지만 책을 접죠.ㅋ
울엄니는 집에서 해 먹는게 싸고 맛도있다주의입니다.
문트님 동태탕 드시면 좋아하시는 술도 한잔 롴..!🤭

페넬로페 2022-12-22 07:54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제 경우에는 동태와 생태는 천지차이입니다. 저는 생태가 훨씬 더 좋거든요~~
얼마전에 동태를 사왔는데 싱싱하지도 않고 아주머니께서 쓸개를 잘 빼주지 않아 거의 못 먹고 버렸어요 ㅠㅠ

열권을 하루 10페이지씩은 좀 그러네요 ㅎㅎ

stella.K 2022-12-22 10:17   좋아요 4 | URL
맞아요. 천지차이죠. 근데 생태를 먼저 먹었으면 억울했을텐데 하도 오랜만에 먹는 것이라 그도 맛있더군요. 마침 물도 좋고.
쓸개, 창자 빼는게 중요하긴 하더라구요. 울엄마도 수도 틀어놓고 한참 씻으시더라구요.

하루10페이지는 좀 그런가요? 그래도 얼추 한달이면 열권을 읽는 셈이니 개미 발걸음도 무시 못하겠구나 싶더군요. 그럼 15 페이지로 할까요? 😂

mini74 2022-12-22 10:40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저도 벽돌책은 하루 분량 정해서 읽어요. ㅎㅎ 전 동태탕에 무랑 두부 좋아합니다. 아버지가 저녁때 동태탕에 소주 한잔씩 하시던거 생각나네요. 니 동태눈 한 번 무볼래? 그래서 으악 하며 싫다고 내빼던 것도 ㅎㅎ

stella.K 2022-12-22 11:02   좋아요 3 | URL
저도요. 좀 더뎌서 그렇지 그렇게 읽지 않으면 평생 못 읽고 장서만 되겠더라구요.

이거 오늘 저녁메뉴로 동태나 생태 매운탕 드실 분들 많으시겠어요.
저는 어렸을 때 아버지가 동태 눈 먹으면 눈 좋아진다고 해서 오빠가 그것만 파먹던 기억이납니다. 근데 최근 먹어봤더니 식감이 그리 좋은 건 아니더군요. 그걸 울오빠는 그 어린나이에 어떻게 먹었을까 싶어요. ㅋ

yamoo 2022-12-27 10:2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벽돌책...저도 관심이 아주 많죠. 특히 마로니에북스 하드커버 벽돌책들은 편집도 끝내주고 사진과 도판이 아주 좋습니다. 발췌독 하기도 좋아요..ㅎㅎ

근데, 어떤 분량부터 벽돌책에 해당하는지 좀 애매해요. 예를들어 <오르부아르>는 벽돌책에 해당할까? <핑거스미스>는?? 도스토옙스키 전집인 악령은?? 배판이 작은 열린책들 시리즈가 여기에 해당하는데요...좀 애매하긴해요...벽돌책의 기준은 뭐 개인적인 편차가 크겠지요. 공식적인 기준도 없으니 말여요~~ㅎㅎ

stella.K 2022-12-27 10:40   좋아요 1 | URL
아, 마로니에북스가 그런가요? 찾아봐야겠습니다.
말씀하신 책 정도가지곤 벽돌책이라고 할 순 없을것 같고 적어도 6백 페이지는 넘어가야 그렇게 봐 줄 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당.
보통 3백쪽 내외의 책을 한 권으로 묶는 걸 보면. ㅋ

페크pek0501 2022-12-27 12:1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4~5권을 돌려가며 읽는데 오늘은 이 책을, 내일은 저 책을 읽는 방법을 많이 씁니다.
에세이, 소설, 철학서 등 장르가 달라서 헷갈리지 않아 좋아요.

stella.K 2022-12-27 18:55   좋아요 2 | URL
와우, 많이 읽으시는데요?
다 완독하시나요?^^

페크pek0501 2022-12-27 21:52   좋아요 2 | URL
스텔라 님이 저의 댓글을 오독하신 모양입니다. 4~5권을 다 한 달 안에 읽으라는 법이 있나유? 다 읽지 못하면 다음달로 연장되는 거지유. 하하~~
예전엔 독서노트에 기입하는 재미로 다독을 했어요. 요즘엔 정독을 즐겨요. 음미하는 독서라고나 할까요, 그래서 많이 읽지 못합니다.
우리 스텔라 님과 프레이야 님과 함께 오래오래 이곳에 남자고요.ㅋㅋ^^

프레이야 2022-12-27 19:32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전 뭐든 정하지 않고 하는 편인데 어느 정도 자기통제를 하는 게 좋은 거 같다는 생각을 요즘 합니다. 페이지 정하는 건 자기만의 분량이 있겠지만요. 그나저나 뜨끈한 생태탕 먹고 싶어지네요. ㅎㅎ 한 해 동안 감사했어요 스텔라 님. 이러니까 어디 가는 것 같네요. 내년에도 또 자주 만나요 :)

stella.K 2022-12-27 19:41   좋아요 2 | URL
저도 예전엔 정하지 않고 읽었는데 이젠 갈수록 풀어져서
일부러 정해놓고라도 읽어야겠다 싶더군요.ㅠ

제가 오히려 감사하죠.
내년에 어디 안 가실 거죠? 저도 안 갑니다. ㅎ
한 해 마무리 잘하시구요, 내년에도 뵈요.^^

기억의집 2022-12-28 18:13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는 벽돌책 읽다가 전자책 나오면 전자책 사서 읽은 적이 있어요. 무겁고 책상에 앉아서 읽어야 해서.. 벽돌책 너무 별로더라고요!! 며칠 전에 동태탕 먹었는데 역시 추운 겨울에는 탕 종류가 댕기죠. 스텔라님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stella.K 2022-12-28 18:25   좋아요 1 | URL
맞아요. 벽돌책이 보기는 좋은데 무거운 게 흠이죠. ㅎㅎ
동태탕 드셨군요.!
고마워요. 기억님도 마무리 잘 하시고 새해 복 많이 받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