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에도 얘기한 거긴 하지만) 내가 유일하게 듣는 라디오 프로그램이 있다면 <세상의 모든 음악> 입니다. 지금은 인연이 끊기긴 했지만 오래 전 알고 지낸 후배 하나가 이 프로 정말 좋다며 해 저물녁 어쩌다 만나면 자기 차 안에서 이 프로를 틀곤 했습니다.


지금은 전기현 씨가 하지만 그땐 배우 김미숙 씨가 했던가 그랬던 것 같습니다. 좋다고 무작정 따라하는 그런 스타일은 아닌데 그후 제가 이 프로에 꽂힐 거라곤 상상도 못했죠. 물론 그렇다고 제가 라디오를 전혀 안 들었던 건 아닙니다. 팝송 프로가 아니면 라디오를 듣지 않았던 라디오 키즈를 거치기도 했었죠.그런데 성인이 되니까 모든 게 시큰둥해지더군요. 간간히 봐 왔던 TV 드라마도 거의 안 보고 오직 본다면 영화와 책 나부랭이 정도? 한때 좋아했던 클래식도 거의 안 들었습니다. 모르긴 해도 그때 사춘기를 겪었거나 그때까지도 겪고 있었거나 둘 중 하나였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유독 <세상의 모든 음악>을 들었던 이유가 있긴 합니다. 물론 들어보니 나쁘지 않더군요. 아시죠? 이 프로가 저녁 6시 클래식 FM에서 하고 있다는 거. 클래식 전문 채널인만큼 틀어두면 클래식이 좔좔 나오지만 그게 그렇게 항상 들어재낄 수 있는 것도 아니고. 모든 게 시큰둥 한데 클래식인들 온전히 귀에 들어왔겠습니까. 근데 이 프로는 들을만 하더군요. 클래식 전문 채널인데도 이 프로는 한 곡인가, 두 곡만 나오고 나머지는 제3 세계 음악만 나오더군요. 팝송을 편곡 변주한 노래도 많이 나오고. 물론 어떤 건 형만한 아우 없다고 제가 왕년에 팝송 좀 들어봐서 아는데 역시 오리지날버전이 훨씬 좋은 경우가 많죠. 물론 편곡이 나쁘다는 건 아니고.


근데 이것을 들을 이유는 따로 있습니다. 제가 이 프로를 그 후배에게서 안 즈음 이사를 했는데 거실에 TV가 있었고 그건 거의 저의 엄니 차지였지요.제 방은 거실과 몇 발자국 떨어져 있지 않았습니다. 저녁 때 책 좀 읽을라치면 밖에서 들리는 TV 소리 때문에 방해를 받는 겁니다. 그게 음악 소리면 좋겠는데 사람 목소리가 대부분인 드라마나 정보 프로니 그나마 그것을 차단해 주는 게 라디오를 키는건데 그게 하필 <세상의 모든 음악>이라는 거죠. 이이제이라고 소리으로 소리를 물리치겠다는 공산이었죠.  


저는 지금도 TV를 보지 않으면 꺼야한다는 주의인데 울엄니는 끄면 금방 킬텐데 뭐하러 끄느냐 전기 요금이 더 나올 거라고 맞서고 있죠. 저는 일단 TV를 보지 않으면 그건 소음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요즘 TV에 대한 개념이 바뀌었더군요. TV는 보지 않아도 항상 틀어 놓는 거랍니다. 라디오나 오디오를 틀어 놓는 것처럼. 아니 언제 이렇게 바뀐 걸까요. 저는 그동안 안드로메다라도 다녀왔나 봅니다. 그런 줄도 모르고 TV를 안 끄는 엄니와 항상 대치중이었으니 저도 참. 그래도 밤이면 TV를 끄는 건 거의 접니다. 어떻게 우리 엄니는 TV를 켜 놓고도 잠을 잘 자는 건지. <세상의 모든 음악>을 듣는다는 건 이제 거의 습관이 됐죠. 그 시간에 듣지 않으면 귀가 허전한. 


그런데 지난 주부터 특별한 코너가 한시적으로 편성되었더군요. 아시는지 모르겠는데 '코로나 시대 내게 힘이 되어 준 음악'이란 코너입니다. 뭐 한 달 전부턴가 청취자의 참여를 독려하는 예고 멘트를 듣고 있었는데 이게 뭐 그리 대단할까 싶었는데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그렇지가 않더군요. 매일 하루 하나씩 월요일에서 금요일까지 읽는데 새삼 와, 우리가 이런 시대를 살아가고 있구나. 지금까지는 주로 확진자와 방역대책, 점점 조여오는 사는 문제만 집중되어 있었는데 2년을 거쳐오면서 이렇게 살아가고 있구나 한마디로 가슴이 뜨거워지고 절절해지더군요.


코로나로 부모님을 잃고 배우자와 함께 아픔을 이기며 사는 사연, 직장을 잃고 택배 일이 엄청 고되 일주일만 채우고 그만 두자 했다가 1년째 그 일을 하는 어느 청취자의 사연. 어제는 면역이 너무 약해 직장을 그만 두고 집 밖을 나가지 않던 자신이 어느 음악 프로의 사회를 맡아 달라는 요청을 거절하지 못하고 연주장에 가 그건 어느 발달장애를 가진 클라리넷 연주를 격려하기 위해 간건데 오히려 자신이 감동을 받았다고 보낸 사연 등. 모르긴 해도 그 발달장애인은 그날의 연주를 위해 몇천 번은 클라레넷을 연주했을 겁니다. 


그리고 그들 각자의 힘이 되어준 음악을 듣는데 음악이 이렇게 사람에게 힘을 줬던가 새삼 뭉클해지더군요. 전염병은 전쟁도 멈추게 했다는데 이런 속에서도 사람은 이렇게 감동을 주기도 하는구나. 그들이 저는 지금 여기서 잘 지내고 있어요라고 안부를 전하고 있는 것만 같습니다. 


아, 정말 제가 이 프로를 듣고 있는 중 가장 좋은 시간을 보내고 있다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은데 이 코너가 아쉽게도 내일이면 끝이라고 하네요. 이런 글을 쓸 줄 알았으면 좀 더 빨리 쓸 걸 그랬나요? 예전엔 다시듣기가 가능해서 1주전쯤 건 마음만 먹으면 휘리릭 들을 수도 있었는데 지금은 들을 수 없게 되었으니 제가 늦긴 늦었나 봅니다. 그래도 오늘과 내일 이틀은 들을 수 안 들으셨던 분들은 한 번 들어보시죠. 혹시 반응이 좋아 연장도 한다고 하지 않을까 기대도 해 보면서 저는 오늘도 들어 볼까 합니다. 

하루속히 코로나가 지나갔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빨리 옛날 얘기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32) 먼댓글(0) 좋아요(1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기억의집 2021-12-16 15:13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전 김미숙씨을 좋아해서 세상의 모든 음악 몇번 들었다가 제 취향의 음악이 아니라서 어느 순간 안 들었는데.. 이제 프로그램 끝나는군요. 저는 그 후배님 말이 뭔지 알 것 같아요. 특히 여름 해질녁에 김미숙씨 목소리 들으면 너무 편안해지는 거예요. 뭔가 힐링 되는 거 같고.. 게다가 약간 쓸쓸한 시간 대에 김미숙씨의 맨트와 그 시간대에 어울리는 음악 나오면 행복한 기분~

전 요즘 음악도 덜듣고 영화도 덜 보고 티비는 아예 안 보고 책하고 유투브만 봐요~

stella.K 2021-12-16 15:18   좋아요 3 | URL
아, 프로그램이 끝나는 게 아니고 프로그램 속 코너가
끝난다구요. 한시적으로 하는 특별 코너였거든요.
제가 그 코너에 감동을 받을 줄 몰랐어요.ㅠ
김미숙 씨 목소리 정말 좋죠?
요즘엔 정말 TV 안 보고 유튭만 보는 사람이 많다고 하더군요.^^

기억의집 2021-12-16 15:24   좋아요 3 | URL
ㅋㅋ 아 사연 코너가 끝난다는 거군요. 전 프로그램이 끝난다는 줄~ 김미숙 이후에는 안 들었는데 코로나로 많은 사람들이 힘들죠. 전 자영업자들 손실보상 해 줘야한다고 생각해요. 너무 힘든데…

미미 2021-12-16 16:54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전기현씨 다른 방송 어딘가에서 본 기억이나요! 어릴때 별밤등 즐겨들었는데 어느샌가 tv나 핸드폰에 밀려서...라디오 듣고 싶어서 요즘 엔틱하게 나온 전용 라디오부터 사고싶은데 차일피일 미루고있었어요(저도 미루기 달인ㅋ) 스텔라님은 어떤 경로로 들으세요? 혹시 앱으로? 📻 라디오를 하나 살까봐요😳

stella.K 2021-12-16 17:51   좋아요 3 | URL
전기현 씨 OBS인가? 무슨 영화음악에 나오잖아요.
지금도 하는지 모르겠어요. 뭐 수려하게 생기긴 한 거 같은데
전 왠지 좀 부담스럽드라구요. 저 그런 스탈 별로 안 좋아하거든요.ㅋㅋ
저는 라디오로 듣고 있습니다. 보통은 앱이나 컴에서 듣는다던데
요즘엔 라디오를 찾는 추세라고 하더군요.
LP 음반에 대한 향수처럼 라디오에 대한 향수도 잊을 수 없나 봐요.
저는 조그만 건데 음향 따질 건 아니고 그냥 들을만 해요.
2시간 안팎으로 듣고 있어 욕심 안 내고 있는데 혹시
고장나면 다시 사게될 것 같아요. 전 라디오 완전 사랑해요.^^

blanca 2021-12-16 17:12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저도 이 프로 좋아하는데 이 코너 놓쳤네요. 계속 하면 좋을 텐데 아쉽네요...

stella.K 2021-12-16 17:49   좋아요 3 | URL
그 코너가 어디서 협찬 받아서 하더라구요.
당첨되면 백화점 상품권 준다던데.
전 그 코너 한달쯤 해도 좋을 것 같은데 왜 2주만 하는지 모르겠어요.
사람은 정말 알다가도 모를 존재 같습니다.
밉고, 낮설고 하다가도 이렇게 와락 꿀어안고 싶어지니 말입니다.ㅠ

새파랑 2021-12-16 19:02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애장하시는 코너가 종영되다니 아쉽겠네요 ㅜㅜ 저는 티비 라디오를 안보고 안듣긴 하지만 좋아하는 프로가 있다는건 좋은거 같아요~!!

stella.K 2021-12-16 20:16   좋아요 2 | URL
책 읽으시면사 한 프로 정도 한번 좋아해 보세요. 클래식 프로는 연주만 나오고 길이가 제법 길어서 독서하는데 크게 방해되지 않을 거예요.^^

책읽는나무 2021-12-16 20:06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옛날 직장 다닐 때 한 곳에선 라디오를 틀어 놓고 일 했던 적 있었는데요~정오쯤 하는 그 시간대는 재기발랄한 mc들 입담이 넘 웃겨 넘어간 적 많았던 기억이 떠오르네요.
오전에 부산에서 시내 버스를 타면 늘 손숙의 여성시대에서 양희은의 여성시대 나오면 은근 또 웃겨서 혼자 배꼽 잡고..ㅋㅋ
그러다 imf 때는 눈물 나는 사연들 정말 많이 들려줘 마음 아플 때가 많았었죠ㅜㅜ
집에서는 애써 라디오를 잘 안들었는데 예전엔 버스나 택시에서 라디오 방송이 많이 나와 귀 쫑긋 들었던 것 같아요.요즘엔 버스를 타도 라디오 방송 듣기 힘든 것 같구요!
그러다 앱을 통해 라디오 비슷한 것들 다운로드해서 한참 이어폰 끼고 산책할 때 듣고 혼자 또 웃고...ㅜㅜ
저는 주로 웃긴 프로그램만 듣고 살았네요ㅋㅋ
그러다 저녁무렵 어떤 조용한 카페를 갔는데 클래식 방송의 라디오를 틀어주던데...와~~ 분위기에 홀딱 반했던!!! 넘 좋더라구요^^
잊고 있었는데 이 프로그램도 한 번 들어봐야 겠네요^^
코로나 시대다 보니 그런 아픈 사연들 많았겠어요...아직 코로나 끝나지도 않았는데 벌써 코너가 막을 내리나요??

stella.K 2021-12-16 20:22   좋아요 2 | URL
ㅎㅎ 라디오가 또 삶의 활력소가 되기도 하죠. 정말 버스에서 라디오 듣기 어려워 졌어요. 대신 무슨 방송하잖아요. 좀 아쉽죠. 세음 좋아요. 함 들어보세요. 새벽에 재방송도 있다는데 그게 더 좋다는 말도 있던데 전 대체적으로 자고 있어서ᆢ😩

희선 2021-12-17 01: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음악이 힘이 되는 사람 많을 거예요 저는 음악캠프 듣는데, 거기에서는 격리되고는 라디오 듣는다는 말이 가끔 나오기도 했어요 라디오 방송은 안전하다고 전파는 바이러스를 감염시키지 않는다는 말을 어제 말하기도 했군요 이 방송에서 나오는 음악은 한국말이 아니어서 그냥 틀어놓고 책 봐도 괜찮아요 라디오는 들으면서 다른 거 해도 괜찮지요


희선

stella.K 2021-12-17 01:56   좋아요 1 | URL
어멋, 이 시간까지도 안 주무시고 계셨네요.
그 코너 정말 감동이어요.
희선님은 힘들 때 어떤 음악 들으시나요?
전 방송 들으면서 내가 힘들 때 듣는 음악있나 했더니 딱히 없는 것 같더라구요.
그냥 두루 좋은 거죠 뭐.^^

희선 2021-12-18 00:12   좋아요 1 | URL
컴퓨터는 거의 밤에 써서... 가끔 모두 떠난 놀이터에 온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쓸데없는 생각일지도... 저도 힘들 때 따로 듣는 건 없고 그냥 좋아하는 거 들어요 책도 그렇지만 음악도 아는 거 별로 없어요 책은 이것저것 봐야 할 텐데 생각하지만 그러지 못하는군요

stella.K 님 주말 편안하게 보내세요


희선

2021-12-17 20:2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1-12-17 21:1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1-12-17 21:2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1-12-17 21:2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1-12-19 20:5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1-12-19 22:1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1-12-20 16:13   URL
비밀 댓글입니다.

페크pek0501 2021-12-19 12:52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저는 라디오 프로그램 하면 고교시절에 들었던, 음악 영화를 틀어 주던 프로가 생각나요. 대체로 천천히 흐르는 분위기 있는, 영화 속 음악이었어요. 멘트 하는 디제이 여성분의 목소리도 차분하고 좋았어요. 밤이라서 그런지 라디오의 매력에 푹 빠졌던 때였죠.

stella.K 2021-12-19 18:09   좋아요 1 | URL
맞아요. 돌아간 김광한, 이종환, 김기덕 같은 기라성 같은 DJ에
가려 여성 DJ는 빛은 상대적으로 못 받은 편인데
영화 음악 진행했던 차분한 여성 DJ있었는데.
배우 정애리 씨도 했던 걸로 기억해요.
아, 옛날이 그리워요. ㅠ

기억의집 2021-12-19 22:19   좋아요 3 | URL
혹 조일수씨 아닌가요???? 패크님 저랑 비슷한 나이대이신 것 같은데.. 대학때 80년대 후반에서 90년대 초반에 엠비씨에서 새벽에 조일수씨 진행했거든요 전 그 분이 너무 좋아서 거의 매일 들었어요. 심지어 그 프로에서 시청자가 보내 온 글에 영화에서 보여주는 색이라는 주제로 글도 보내 당청 되서 돈 삼만원도 받었어요. ㅎㅎ. 아침에 진행하던 김세윤씨도 좋아했고 그 후 김세윤 그만두고 김미숙씨 진행했는데.. 그게 너무 싫은 거예요. 텃세 심리 비스무리 한.. ㅎㅎ 그 후 김미숙씨 안정되고 매끄럽게 진행하면서 좋아했고 정미홍씨 진행도 좋아했어요. 나중에는 극우로 변신했지만 전 정미홍씨의 차분하고 쓸쓸했던 음성의 멘트 잊을 수가 없어요!!!

stella.K 2021-12-20 16:08   좋아요 0 | URL
아, 조일수 씨! 알죠. 그분 은퇴했겠죠?
와, 그때 돈 3만원이면 꽤 됐겠는데요?

김세윤? 김세원 아니구요? 그 굵은 목소리의...?
김미숙 씨가 텃새를...?
안 그랬을 것 같은데, 왜 그랬을까요.
와, 그러고 보면 기억님은 학교 때 라디오를 정말 좋아했나 봐요.^^

기억의집 2021-12-21 10:34   좋아요 1 | URL
ㅋㅋ 맞아요. 김세원씨. 왜 김세윤이라 썼는지.. 뭔가 헷갈렸나 봐요. 아 그리고 텃세 심리는 제가 부린 거예요. 김세원씨 잘 듣고 있는데 개편 되면서 김미숙씨 진행 한다고 하니깐 김미숙씨가 싫어지더라구요. 김세원씨 9-11시까지 아침에 진행했던 프로 십년이 넘게 진행했을 거예요. 나중에 김미숙씨 초기 진행 할 때는 안 듣다가 나중에 들을 땐 오히려 음악 선곡이 좋아서 많이 듣게 되었어요~

얄라알라 2021-12-19 22:2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와 라디오 이야기로 이렇게 화기애애^^

stella.K 2021-12-20 16:01   좋아요 0 | URL
북사랑님도 좋아하는 프로그램 있으면 알려 주세요.^^

2021-12-20 16:51   URL
비밀 댓글입니다.

stella.K 2021-12-20 16:55   좋아요 0 | URL
ㅎㅎㅎ 학창시절을 돌아보게 되는 것만으로도 좋지 않나요? 아닌가...ㅋ
그럼 요즘 듣는 프로도 좋구요.^^

2021-12-20 23:58   URL
비밀 댓글입니다.

stella.K 2021-12-21 18:02   좋아요 0 | URL
오징어!🤣
에이, 뭘 자책을 하고 그러세요. 저도 세음외엔 잘 안 들어요. 저도 전파랑은 잘 안 친해요.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