얘들아 힘들면 연락해
김수미 지음 / 샘터사 / 2009년 6월
평점 :
품절


얘들아, 힘들면 연락해!




김수미가 소설을 포함하여 이번이 8번째 책이라는데 나는 김수미의 책을 처음 접한다. 그녀가 책을 출판했다는 것도 이번에 처음 알았으니...

어릴 때부터 TV에서 전원일기의 일용 엄니 역을 했던 그녀. 나는 할머니와 함께 일요일이면 그 프로그램을 보면서 그녀가 할머니인줄 알았었다. 그런데 언젠가 연극무대에 선 그녀를 보고 일용엄니 역할보다 훨씬 젊다는 것에 깜짝 놀랐다. 그만큼 일용엄니는 그녀에게 딱 맞는 역 이었던 것 같다. 그리고 스크린에서 그녀를 볼 수 있었다. 가문의 영광, 가문의 부활 등에서 그녀는 보스 두목 역을 했었는데 시원시원한 욕지거리, 화통한 성격 이런 것들이 나의 머릿속에 김수미의 이미지로 기억되어 있다.




하지만 그렇게 밝은 이미지와는 달리 힘겹게 오늘에까지 온 그녀이다. 그래서 더욱 사랑할 수밖에 없는 것 같다.




그녀의 빙의 사건은 책을 통해서 처음 접했는데 그녀가 얼마나 힘들었을지 또 이겨냈기에 이렇게 꽃다운 그녀를 여전히 볼 수 있다는 것에 감사했다.




그리고 항상 할 말이 있으면 거침없이 하고 사람들과 함께 밥해서 소풍이나 나들이에 가서 맛있게 먹고 가고 싶은 곳이 있으면 당장 가는 그녀는 어린 시절 지금의 모습을 대변해주 듯 몇몇의 사건이 있었다.




교회전도사건이나 언니의 공장장을 호통을 준 사건등은 그녀에게는 어린나이와는 맞지 않게 멋진 장면으로 기억되는 추억일 것이다. 독자에게는 지금을 짐작케 하는 어린시절의 모습일테고..




정의를 보고 싸우고 불의에는 참지 못하는 하지만 약한자들 앞에서는 한없이 약해지는 그녀는 정말 순수한 여인이다.




그녀의 세상살이를 읽고 있노라면 나의 세상살이는 꽃놀이였던 것처럼 느껴진다. 요즘 젊은이들에게서는 불굴의 의지, 도전, 열망 이런 단어들이 느껴지지 않고 어울리지 않는 반면 나약, 의지, 포기, 절망 이런 단어가 어울린다. 허나 그녀의 책을 읽으며 나약, 의지, 포기, 절망은 죄다 집어던져버리는 게 어떨까?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락방 2009-07-23 14: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안그래도 어제 경향신문이었던가, 김수미의 인터뷰 기사를 보았어요. 아 벌써 책을 여러권 냈었구나, 저도 새삼 놀랐답니다.

헤스티아 2009-07-24 15:06   좋아요 0 | URL
그랬다네요. 글 속에서 과거의 책 이야기도 나오더라구요. "이 얘기는 어떤 책에 더 자세히 기록되어있다." 이런 식으루요~ 문학적인 관심과 소질이 있으니 책도 많이 냈겠죠~ 부럽기도 하구~ 그렇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