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을 쓰는 전문 직종에 종사하다가, 노력해서 180도 다른 제 2의 직업 세계에 들어간 지인이 있습니다. 저도 중고등학교 시절, 잠시지만 부러워했던 사서librarian라는 직업이었는데요. 지인은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다들 아실 커다란 도서관에서 일하게 되었습니다. 그가 일을 그만 둔 계기가 절 안타깝게 했는데요.




도서관 이용객은 다양하지 않습니까? 한 번은 젊은  남녀 커플이 도서관에서 까페이용객인양 굉장히 큰 소리도 계속 대화하고 소음을 내기에, 지인이 사서로서 주의를 주었다 합니다. 퇴근 길 깜깜한 밤, 갑자기 등 뒤에서 그 커플 중 한 사람이 튀어나와서 신체적 위협을 가했답니다. "너, 내 여자친구 앞에서 감히 날 창피 줬어?" 몸이 부들부들 떨릴 정도로 공포스러운 경험을 했던 지인이 이후, 도서관에서 제 멋대로 예의 무시하는 사람에게 주의를 줄 수 있었을까요? 비슷한 경험을 몇 번 겪은 후, 그 지인은 어렵게 얻은 큰 도서관 사서 자리를 비웠습니다. 


*   * 


이 글을 쓰는 와중에도 한 도서관 이용객이 큰 소리로 쉴 틈 없이 이야기를 합니다. 누군가랑 통화하는 데, "죽여버리겠다든지, ...." 조폭 영화에나 나올 것 같은 단어들을 찰지게 구사하며 건물 안인지 밖인지 신경도 안 씁니다. 흥미롭게도 저를 포함한 이용객 모두가, 그를 애써 그림자 취급하며 이 엄청난 분노파장의 소음을 감내하고 있습니다. 또 현재 이 쪽 서가에는 무려 3분의 사서님들이 배치 되어 있으나, 아무도 무뢰한을 저지 하지 않고 "추이를 지켜보는" 인상을 줍니다. 그 이용객 근처에서 어슬렁 거리는 무언의 압박을 주는 게 전부입니다.



*   *    * 


분노 조절에 실패한, 공적 공간과 사적 공간의 구별 자체에 개의치 않는 무뢰한을 두고 다들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모르고 있는 거죠. 그 만큼 세상이 험해진 건가요? 아, 씁쓸합니다. 책 읽다 말고, 이런 글을 쓰는 제 콩알만한 간도 부끄럽고요. 마음 같아서야, "여기는 도서관 입니다. 대화는 나가서 해주시지요."라고, 제가 3명의 사서님들을 대신해 이야기 하고 싶습니다.


댓글(25) 먼댓글(0) 좋아요(5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잠자냥 2021-11-10 09:5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와, 지인분이 사서 그만두신 사건 너무 충격적이네요...
그나저나 그 남자 여자친구는 언능 그 남자랑 헤어져야할 것 같습니다...;

2021-11-10 10:0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1-11-10 10:06   URL
비밀 댓글입니다.

다락방 2021-11-10 10:38   좋아요 2 | URL
지금쯤은 안전이별해 있기를 바랍니다 ㅠㅠ

수이 2021-11-10 10:04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저런 존재들이 곳곳에 있다는 게 저런 위협이 곳곳에 존재한다는 게 정말 지긋지긋하네요. 시대가 아무리 변해도 달라지지 않는 것들이 있다는 사실이 안타깝습니다.

얄라알라 2021-11-10 10:07   좋아요 2 | URL
지금도 계속 욕을 해대도 있는데, 용기 내지 못하는 제 자신에 부글부글 화가 납니다. 이 많은 점잖은 분들 다들 못들은 척 하시네요...저도 실은 무서워요

다락방 2021-11-10 10:2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와 생각하지도 못한 이유로 그만두셨네요. 너무 어이가 없어요. 왜 우리는 이런 말도 안되는 상황에 두려워하고 힘들게 얻은 일자리를 포기해야 할까요? 퇴근시간까지 기다렸다가 협박이라니, 너무 상상하지도 못할일을 하네요. 그 가해자는.

친구분이 마동성 덩치의 남자사람이었어도 그 가해자는 퇴근길을 기다렸다 신체적 위협을 가할 수 있었을까요? 상대를 봐가며 협박하는 것이 분노 조절의 문제일까요? 내 협박이 먹힐 나보다 약한 자를 골라 폭력을 행하는 것은 약자 혐오지요. 아마도 그는 다른 어떠한 상황에서도 상대를 봐가며 그럴듯 합니다. 아 정말 무섭고 싫으네요. 친구분은 그 뒤로도 그 일이 불쑥 떠오르실 텐데요. 아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건가요. ㅠㅠ

2021-11-10 10:3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1-11-10 10:3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1-11-10 10:42   URL
비밀 댓글입니다.

책읽는나무 2021-11-10 11:05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정말....ㅜㅜ
어떻게 세상을 믿고 일을 할 수 있을지!!!!!
무서운 세상입니다.

예전에 시립 도서관 근처 살았을 때 밥 먹고 도서관 가서 책 읽고 내 집처럼 드나들던 시간이 있었는데요...요즘엔 도서관 가서 책 읽기를 멈췄네요..이용객들의 매너 없는 행동들이 너무나도 신경을 자극해서 말이죠ㅜㅜ
사서분들이 주의를 주는 것도 한계가 있는 사람들도 많고,그것을 그냥 지켜보는 사서분들도 많았고,심지어 요즘엔 사서분들의 잡담소리가 더 커서....앉아 있노라면 정말 글이 머릿속에 들어오질 않더라구요.그렇다고 항의하지도 못하는 간이 작은 사람인 나!!!ㅋㅋ
그래서 그냥 요즘엔 책만 빌려오기만 하죠^^
공공시설을 이용하는 기본 매너를 지키지 않는 사람들..그리고 그것을 잘못됐다고 지적할 수 없는 상황들!!!....세상이 어떻게 바뀌어 가는 줄 모르겠어요.

참 별개로 이건 좀 웃긴 얘기인데요..몇 년 전 나이 지긋하신 지인이 도서관에서 책을 읽는데 옆자리 커플이 책은 안읽고 히히덕 거리며 애정행각?을 하며 신경 쓰이게 하길래 커플이 화장실 간 사이에 지인이 그 가운뎃 자리에 앉아 버렸대요.자리로 돌아온 커플이 어리둥절해하며 항의를 했었나? 지인은 연애는 집에 가서 하세요..도서관에선 자제해 달라는 식으로 얘길 했더니 커플은 기분 나빠하며 집으로 돌아갔었다고....
그 분은 속이 시원해서 나 이렇게 했었다고 카톡에 올렸었는데 다른 지인들의 답변..
‘00씨..커플 연애하는 거 부러워서 방해한 거죠?ㅋㅋ‘..‘도서관 가서도 꼰대‘란 답변을 받았다고 얘기하더라구요.
근데 얄라북사랑님의 지인 사서분의 그런 협박을 받는 상황을 그분도 당했었다면??
정말 끔찍하네요!!!ㅜㅜ

얄라알라 2021-11-10 11:28   좋아요 3 | URL
와!! 책읽는 나무님의 지인분은 유쾌한(그 커플에게는 아니지만) 방식으로 문제를 원만 해결하셨네요.
이 쪽에서는 계속 이용객이 중얼중얼 ㅆ욕을 하는 와중, 사서분들이 아닌 일반 이용객 중 한 분이 ˝조용히 해주세요.˝ 했어요.
욕하던 분이 ˝왜 조용해야 하냐?˝고 되레 큰 소리였는데 현재 상황 종료..^^:;;;

이런 걸 보고 듣고 해야하는 게 슬프네요.

책읽는나무 2021-11-10 12:05   좋아요 2 | URL
상황 종료 되었다니 다행입니다.
도서관에서의 그런 상황들은 정말 조마조마 합니다.나중에 더 큰 싸움이 일어날까봐요ㅜㅜ
사서분들도 여성분들이 많다 보니 이럴 땐 어떻게 대처해야할지 난감하실 것 같아요.ㅜㅜ

독서 시간이 즐거우셔야 할텐데...😳😳🧐

persona 2021-11-10 11:25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는 매일 스터디카페를 가는데 카페같은 공간이라고 해도 장난하고 웃고 떠들고 하면 민폐일수밖에 없거든요. 페이지 넘기는 거 필통 여는 것도 눈치주는 환경에 있었다 보니 저는 잔잔한 음악이 흐르는 게 좋아서 거기 이용하는 거고요. 운영하는 사람들도 속삭이듯이 말하는데, 아예 스카와서 과외하고 가는 학생들도 꽤 있고 문제를 소리내 중얼중얼하며 읽는 사람들이 많아요. 저도 그런 사람들 오면 자동 퇴실이 돼서 요즘은 음악 안 나오는 조용한 곳을 선택하곤 해요. 근데 그렇게 신경쓰여도, 커피 마셔도 되고 소근소근은 괜찮다는 룰 때문에 대놓고 지적하기 뭣한 사람들도 많아요. 공간에 딱 들어오면 이정도 선까지 가능하겠다 아니다를 알 수 있거든요? 게다가 소음이 커지면 여기저기서 헛기침 한숨 갑자기 팍팍 하며 눈치주는데 정작 시끄러운 사람만 몰라요. ㅠㅠ
도서관 다닐 때도 열심히 성경책 필사하다가 갑자기 벨 진동 안해놓고 전화 울리면 자기 사장실 책상처럼 근엄하게 전화 앉아서 받으시는 분도 생각이 났네요.
사서 자격증 따려면 사서교육원이나 문헌정보학을 전공해야 하고 경쟁이 치열한 걸로 아는데 그걸로 관두셨다니 너무 안타깝습니다만 그런 사람 한번 만나면 무조건 피하게 되는 저로서는 이해도 가고 그렇네요. 주변에 공감을 못하는 건 심각한 건데 왜 그런 사람들이 늘어나는지 잘 모르겠어요. ㅠㅠ

얄라알라 2021-11-10 11:31   좋아요 2 | URL
다들 많은 경험 있으시네요
저는 조용히 할 자신이 없어서(정확히는 조용한 공간의 압박감을 못견뎌서) 독서실은 학창시절부터 이용 거의 안 해봤고, 도서관도 개방형 공간만 찾아 다녀요.

2020년 2021년....코로나 시대 도서관에서 마스크 두고 사서님들과 이용객이 아웅다웅 하는 광경이며
참 다양한 모습을 봅니다.


서로를 위해서 조심해야겠지요.
아까 제가 봤던 분은 누가 봐도 ˝욱˝이 머리 끝까지 차올라서 건들면 터질 것 같았는데,
어느 선에서 사회적 시선이 이런 감정조절 실패까지 간섭을 해야하나....그렇다고 놔둘 수 있는 상황도 아니고, 생각이 복잡해집니다.

Persona님께서도 제 친구의 이야기에 안타까움 전해주시니, 저도 마음이 다시 아파옵니다.
댓글 남겨주셔서 감사드립니다.

persona 2021-11-10 11:40   좋아요 3 | URL
저는 당뇨가 있어서 물을 자주 마시고 화장실도 자주 가는데 그게 두시간에서 네시간마다 한번 움직이는 거거든요. 또 심하게 부시럭 거리는 편은 아니라서 왔는지도 몰랐다 간줄도 몰랐단 소리 자주 듣는데요. 그런데 도서관에서 그만좀 돌아다니는 쪽지를 보고 충격받아서 도서관을 잘 못가겠어요. 요즘 스터디 카페는 오히려 카페 분위기인 홀이 있어서 잔잔한 소음은 묻히고 저만큼 돌아다니는 사람이 있어서 괜찮은 편이거든요. 그렇게 예민하면 집에서 하면 되는데 도서관에 붙이거나 대학 고시실에 붙인 쪽지 보면 의자 끌지 마세요. 필통 열고 들어오세요. 볼펜 딸깍은 한번만. 이런 거 진짜 되게 많아요. 숨쉴 때 콧소리 거칠게 내지마세요. 이런 거요. 저는 이런 소리 신경 안 쓰이는데 왜 남의 소리에 집중하면서 예민하게 구는지도 잘 모르겠고 반대로 남 신경 안 쓰고 맘대로 쓰고 적반하장으로 행동하는 것도 이해가 안 가요. 다들 공부가 잘 안되는 걸 남탓하러 나온걸까 싶기도 하고요.
그냥 도서관 이용할 거면 방침에 협조적이면 될일을 뭐가 그렇게 억울했을까 싶어요. 다시 봐도 안타깝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문제 있는 분이 애인이 있다는 것도 심히 걱정되네요. 그 친구분도 좋은 직업 찾으셨/시기를 바랍니다.

얄라알라 2021-11-10 11:44   좋아요 3 | URL
볼펜 딸깍은 한 번!!
이런 경고 아닌 경고를 날리며 같은 공간에 있는 건가요. 서로 굉장히 예민해질 수 밖에 없겠네요
그 정도로 치열하게 공부해야하고 침묵의 집중해야하는 경쟁사회에 우리가 살고 있다는 의미일수도 있고요... 독서실 안 다녀본 제게 Persona님께서 중요한 에티켓 미리 알려주셨습니다. ^^ 모르면 민폐될 뻔 했네요

persona 2021-11-10 12:04   좋아요 3 | URL
독서실보다는 동네 도서관 경험담이에요. 옛날 독서실도 이랬겠다 싶긴 하네요. 정작 저런 쪽지는 소음 큰 사람이 읽고 다니지도 않긴 합니다. ㅎㅎㅎ;;
습관적으로 딸각딸각을 다리 달달 거리듯 하면 모르겠는데요. 필기 끝나거나 다른 색 펜 바꿀 때마다 딸각 거리는 걸로 붙은 쪽지였어요. 그 4색펜 사용하는 사람들 있잖아요. 이걸 동네 도서관에서 보고 나서는 도서관을 안 가게 됐죠. 커서 웅성웅성 웅웅대는 곳이어서 그정도는 여기저기에서 매초마다 있었거든요.
그건 그 쪽지가 이상한 거에요. 왜 자기가 공부 못하는 걸 남 탓을 하나요;; 내가 공부 못하는 거 안 되는 건 내 잘못이 아니라 저 사람 볼펜 때문이고 콧구멍 때문인 거잖아요.
제 동생은 필통 열고 닫는 걸로 뭐라고 하는 쪽지를 봐서 자기한테 그런 것도 아닌데 문 입구에서 가방 필통 지퍼 다 열고 들어가고 나와서 닫고 하다가 문 밖에서 와르르 쏟고 볼펜 깨지고 그런 적도 있어요. 근데 정작 그런 쪽지 붙이는 사람들 보면 부시럭 거리는 바람막이 입고 다니는 사람들도 많고 본인도 그다지 조용하진 않더라고요. 공부가 잘 안되는지 화가 많아보여서 모든 행동이 거슬리는 사람들이 많은 거 같아요. 그런 사람들이 노트나 책 귀퉁이 찢는 소리보다 오히려 해맑게 움직임이 크고 활동적인 덩치큰 고등학생이 달달거리는 소리가 신경이 안 쓰여요 저는. ^^;
너무 당연한 거 안 지키는 사람이나 너무 예민해서 남에게 제재를 가하려는 사람들이나 양극단의 양상이지만 공감능력이나 배려 없는 사람들인 건 마찬가지 같아요. 그냥 책 읽고 공부하면 되는데 뭐가 그렇게 어려운 게 많은지 모르겠어요.

새파랑 2021-11-10 11:34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요즘에는 정말 분노조절을 못하는 사람이 많은거 같아요. 주위를 배려하지 않는 사람도 많아지고 ㅜㅜ

얄라알라 2021-11-10 11:45   좋아요 3 | URL
ㅎㅎ아까부터 새파랑님 표지만 딱 봐도 ‘품절‘ 감식안이 자꾸 머릿 속에 ^^

맞습니다. 저도 왠만하면 ˝장애 disorder˝라는 명칭 붙이길 좋아하진 않지만 ˝분노조절장애˝란 말 떠올리게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붕붕툐툐 2021-11-10 23:07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너무 안타까운 현실이네요~ㅠㅠ
그래도 북사랑님 나서지 마세요~ 북사랑님은 소중하니까요~~

얄라알라 2021-11-11 21:24   좋아요 3 | URL
^^ 툐툐님 애정이 마구 느껴져서 히히 좋습니다.

[침묵의 봄]은 진도가?^^ 저는 관련 도서들을 먼저 읽고 메인 메뉴 미루다 오늘 발등의 불이 떨어졌어요

붕붕툐툐 2021-11-11 21:25   좋아요 2 | URL
ㅋㅋㅋㅋ전 못읽을까봐 이거부터 읽어서 9장까지 다 읽고 15일에 올릴 일만 남았어욤!ㅋㅋㅋㅋㅋ

고양이라디오 2021-11-12 10:14   좋아요 1 | URL
오오~ 툐툐님은 미리미리 스타일! 저도 주말에 무슨 일이 생길지 모르니깐 오늘 미리 다 읽어야겠군요!
전 6장 읽고 있어요ㅎㅎㅎ

얄라님 나서지 마세요ㅠ 말해서 들을 사람이었으면 그러고 있지도 않을 거라는... 마동석 정도가 ˝조용히 해라 좀!˝ 해야 말 듣죠... 그럴 때 경찰에 신고해야 할까요??

아무튼 안타까운 사연들이 많네요ㅠ

scott 2021-11-12 11:34   좋아요 1 | URL
저도 툐툐님과 같은 심정
포스팅 스크롤 내리면서도 조마 조마

북사랑님 저 얼대 나서지 마삼 3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