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격기의 달이 뜨면 - 1940 런던 공습, 전격하는 히틀러와 처칠의 도전
에릭 라슨 지음, 이경남 옮김 / 생각의힘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관총의 발명으로 지루한 참호전이었던 1차대전에 비해 2차대전은 신무기의 향연이었다. 전차가 등장하여 참호는 무용지물이 되었고, 해상에서는 잠수함과 구축함, 그리고 항공모함이, 공중에서는 전투기와 폭격기가 등장했다. 

 이중 폭격기는 적의 요격 범위와 관찰 범위를 벗어난 먼 상공에서 그리고 전선에서 멀리 벗어나 기존엔 안전하다고 여겨지던 적의 최후방을 타격할 수 있는 무기였다. 그리고 폭격이 정확할 수 없었음과 더불어 다분히 큰 의도성을 갖고 후방의 민간인을 타격하였다. 그래서 2차대전 당시 사람들은 이 신무기에 전율했고, 공군력이 강했고 멀리 바다로 인해 떨어져 있어 적의 본토를 직접 타격할 수 없었던 영국, 독일 양국은 서로를 폭격했다.

 책 '폭격기의 달이 뜨면'은 독일의 프랑스 점령 이후 미국의 참전을 기다리며 독일의 항공 공격을 버텨냈던 영국의 이야기를 다룬 책이다. 주인공은 영국의 총리 처칠일가와 그 가족 및 조력자들이며 1940년에서 1941년까지 서로를 폭격한 역사를 다룬다. 책은 기본적으로 다큐이면서도 소설 같기도하며 역사적 사실도 충실이 다루고 있어 무거운 두께를 가졌음에도 술술 넘어간다.  

 1940년 4월 막강하다 여겼던 프랑스의 마지노선이 독일의 전격전에 쉽게 무너졌다. 영국은 이 사실을 초기에 믿지 못하였는데 자신들이 관측한 바 프랑스의 마지노선은 매우 막강했고 그들의 육군 역시 독일보다 우위에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거기에 저지대 국가들이 이렇다할 저항없이 항복해버렸다. 파견한 30만에 가까운 영국지원병력들은 낙동강 오리알 신세였다. 곧 독일이 영국을 직접 타격할것이 분명해보였다. 최악의 상황이었다. 

 당시 영국의 총리는 체임벌린으로 그는 독일에 대해 유화책을 썼지만 결국 실패였다. 책임을 물어 사임하게 되었다. 영국 국왕 조지는 핼리팩스를 후임 총리로 염두에 두었지만 체임벌린과 정가의 성택은 처칠이었다. 처칠은 해군장관 출신으로 과거 전쟁실패로 사임했지만 전장에 잔뼈가 굵은 인물이었으며 무엇보다 정세를 잘 파악하고 있었다. 그는 대영제국이 독일을 맞아 버텨낼순 있어도 스스로의 힘만으로는 이길 수 없음을 잘 알고 있었다. 그가 보기에 미국의 참전은 무엇보다도 중요한 열쇠였지만 당시 미국대중은 오래된 고립주의로 인해 이 지경에도 유럽에 일말의 관심이 없었다. 

 히틀러는 1940년 5월 24일 역사책에도 남아있는 결정적 패착 두 가지를 범한다. 하나는 30만에 달하는 영국 원정국의 뒤를 쫓던 기갑사단에 전격 중지 명령을 내린 것이다. 손실과 정비를 취하자는 건의가 받아들여진 것인데 결과적으로 그 병력이 귀환하게 되어 영국의 숨통을 틔워주게 된다. 다른 하나는 그래도 영국 원정국 궤멸의 기회가 있었는데 괴링의 꾀임에 넘어가 이 임무를 항공부대인 루프트바페에 넘긴 것이다. 그래서 영화 덩케르크에는 독일 육군보다는 항공 부대에 의한 공격이 주로 자행된다. 

 1940년 5월 26일 처칠은 프랑스 해안에서 영국군을 철수시키는 다이나모 작전을 개시한다. 히틀러의 패착과 날씨의 도움으로 프랑스군 12만 5천 포함 총 33만의 대병력이 탈출에 성공한다. 물론 무기를 챙기지 못했다. 하지만 이 작전의 성공으로 영국은 불안감을 갖게 된다. 이런 대규모 상륙귀환이 쉽게 가능하다면 독일 역시 같은 방식으로 프랑스에서 지근 거리인 영국 해안에 상륙작전을 감행할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 히틀러는 바다사자 작전으로 영국에 대규모 상륙을 계획하기도 한다. 

 전쟁 전 영국은 다행히 레이더의 개발로 독일 공군의 접근을 사전에 알 수 있었다. 다만 기능이 미흡하여 적들의 고도와 정확한 수는 알 수 없었다. 영국 RAF 조종사들은 레이더 덕에 적을 쉽게 발견하고 격퇴하는게 가능했지만 레이더는 대강의 위치만 알려줄 뿐 결국엔 적을 육안으로 찾아야 했기에 야간에 이뤄지는 공격엔 방어가 불가능했다. 하지만 적도 야간 공격이 불가능할터이니 이는 큰 문제가 아니라고 영국은 생각했다.

 1940년 6월 22일 프랑스가 결국 히틀러와 휴전협상한다. 처칠은 육군을 그렇다쳐도 프랑스가 보유한 막강한 함대가 걱정되었다. 이들이 히틀러의 손에 들어갈 경우 지중해는 물론이고 대서양 및 북해가 독일에 넘어갈 판국이었다. 이에 처칠은 접근 가능한 모든 프랑스 함대를 무력으로 접수하는 캐터펠트 작전을 개시한다. 영국의 소머빌 제독을 프랑스 제독에 영국과 함께 싸우던가 아니면 영국 항구로 이동하던가, 그것도 아니면 서인도 제도의 프랑스 항구로 가서 무장해제 한 후 미국으로 이행할 것을 요구하는 최후 통첩을 날린다. 격분한 프랑스 제독은 이에 반발하고 교전이 벌어진다. 메르셀케비르 사태다. 프랑스 전함 브레타뉴가 침몰하고 프랑스군 1297명이 사망한다. 이 사건은 아군끼리 교전하는 비극이었지만 향후 프랑스 함대가 영국으로 이양되고 무엇보다 독일과 다른 세계에 영국의 교전의지를 내비친 주요 사건이 된다.

 히틀러가 영국지상군을 놓친 이유는 사실 그 자신이 영국에 큰 관심이 없어서였다. 히틀러의 주 목적은 영국이 아닌 소련이었다. 그래서 히틀러는 초기 위용을 보이면 영국이 지레 겁을 먹고 강화 및 평화협상에 들어갈 것으로 보았다. 그렇게 서부전선을 안정화 시킨 후 동부에 전력을 집중해 소련을 정복하는 것이 애초 그의 계획이었다. 

 영국이 항복할 의사가 없음이 분명해지면서 독일의 폭격기들이 영국 영토를 깊숙히 침범하여 폭격하는 일이 잦아졌다. 목격자도 많아지면서 전쟁은 피부에 와닿게 되었고 영국 RAF 조종사들도 빠르게 영웅이 되어갔다. 7월 14일 급기야 영국 BBC라디오는 이동취재팀을 이용하여 도버절벽에 기지국을 설치하고 공중전 상황을 중계하기 까지 하였다. 청취자는 열광했고 많은 지식인들은 이런 행태를 비판하였다. 

 영국 RAF는 당시 스핏파이어와 허리케인기가 주력이었다. 이들은 중무장에 기동성이 우수했다. 독일의 메셔슈미트 ME109는 높은 고도에서 뛰어난 성능을 보였고 방어가 강한 중장갑을 구축했다. 스핏파이어는 8정의 기관총을 ME109는 2정의 기관총에 2문의 기관포를 보유하여 화력이 비슷했다. 두 기종 모두 90분정도 비행의 연료탱크를 보유하여 작전에 지장이 많았고 독일의 경우 런던을 공격하고 간신이 돌아올 정도였다. 독일의 조종사들은 스페인 내전에 참가하여 전투경험이 많고 평균 26세였던 반면 영국은 전투경험이 적고 20세의 나이였다. 

 당시 미국은 대선을 앞두고 있었다. 영국 입장에선 그나마 참전 가능성이 있는 루스벨트의 재선을 바라는 입장이었다. 한편 루스벨트는 고립주의 여론이 만만치 않은 자국에서 쉽사리 선거를 앞두고 영국을 도울 수 없었다. 거기에 미국은 1차대전 이후 사실상 비무장 상태였다. 병력도 고작 육군 17만 4천에 불과했고 개인화기도 1차대전에나 쓰던 스프링필드였다. 처칠은 해군력 강화 그리고 무엇보다도 미국을 참전시키기 위해 미국에 낡은 구축함 50대를 요구했다. 하지만 미국은 이에 응하기 쉽지 않았는데 미 해군장관 프랭크 녹스는 영국의 대서양 기지를 미국이 장기 임대하는 조건으로 구축함을 거래형태로 넘기는 것을 제안한다. 

 한편 1940년 8월 13일 괴링을 폭격기 949기 , 급강하 폭격기 336기, 전투기 1002기등 총 2300기로 공격을 감행한다. 독일은 이때 비밀항법 빔을 개발한 상태였다. 이 빔으로 비행기를 유도하여 비교적 정확하게 적진으로 항공기를 운행할수 있었다. 그러나 영국 RAF 는 이를 사전에 파악하여 교란빔을 개발해 놓은 상태였다. 이런 대규모 공격은 처음이기에 독일은 폭격기와 이를 엄호하는 전투기가 편대를 맞추는데만해도 30분을 소요했다. 전투기가 90분 운용만 가능하다는걸 생각하면 고작 작전시간이 60분 남은 셈이었다. 전투결과는 독일에 실망스러웠다. RAF 는 13기를 잃은데 반해 독일은 48기를 잃었기 때문이다. 

 독일은 영국 RAF 의 강한 저항으로 공중전과 폭격에서 생각보다 재미를 보지 못한다. 하지만 영국을 충분히 압박하고 있었는데 바다에서 U보트의 활약덕분이었다. 이들은 중요한 부품과 도구를 실은 배를 꾸준히 격침시켜 영국에 물자와 생산 압박을 주고 있었다. 그리고 폭격 역시 효과를 발휘했는데 겁에 질린 노동자들이 사직하거나 일을 거부하기도 했고 잘못된 경보로 인해 공장이 수시간 마비되는 일도 허다했기 때문이다. 영국인들은 폭격 이후 매우 힘들어졌는데 그런 이들에 희망을 준 것이 차였다. 이는 전쟁의 트라우를 진정시켰고 실제 공습 중 대피소나 공장, 군부대, 가정에서 차는 꾸준히 존재하며 사람들을 도왔다. 처칠이 끝까지 차배급에 손을 떼지 않은 이유도 이 때문이었다. 

 영국은 처칠이 전쟁 초기 공군력을 강화하기 위해 선임한 항공생산부 장관 비버브룩의 놀라운 활약으로 8월 무려 476기의 전투기를 생산해낸다. 이는 자신들의 예상부도 200기를 상회하는 업적이었고 독일은 상상치 못한 수치였다. 

 독일은 영국 런던을 꾸준히 공습하였는데 그 결과 지붕에 뚫히고 유리창이 파괴된 집들이 많아졌다. 유리가 부족하여 판자나 천으로 메꾸는 일이 많아 비가 스며들었고, 전기와 가스는 잦은 공습으로 수시로 끊어졌다. 사람들은 잠을 이루기 어려워졌는데 언제 사이렌이 울릴지 모르고 거주공간도 불편해졌기 때문이다. 난민의 수도 크게 늘어나 정부는 임시막사를 늘리고 특별 비상법으로 개인의 집을 징발하여 난민을 같이 살게 하였다. 사람들은 잦은 사이렌으로 위장장애에 시달리기 시작했으며 배급제로 인해  식량이 부족해지자 스스로 농축산물을 키워 자력구제하는 시민들이 늘어났다. 공습은 재밌게도 사람들의 성적 문란도 부추겼다. 젊은이들은 돈이나 결혼 때문이 아닌 살아있음을 느끼기 위해 쉽게 섹스했다. 유부남과 유부녀의 혼외정사도 흔한일이 되었고 공공연한 비밀이 되었다. 죽음 앞에서 자손 번식을 위한 성욕이 높아진 셈이다.

 지치긴 독일도 마찬가지였다. 루프트바페 조종사들은 야간 폭격으로 스트레스가 높아졌다. 그들은 출격하는 항공기와 귀환하는 항공기의 충돌을 방지하기 위해 일정한 일정과 신중하게 짠 경로를 따라 비행해야했다. 

 영국 폭격이 여의치 않자 히틀러는 전략을 대폭 수정한다. 히틀러가 보기에 영국은 끝까지 버티고 있었고 이로 인한 미국의 전쟁 참여는 시간문제가 되어버렸다. 히틀러는 스탈린을 믿지 않았는데 히틀러는 그가 팽창야욕으로 군사력을 강화시키는 것이 마음에 걸렸다. 히틀러는 스탈린의 소련이 더 강해지기 전에 소련을 제거해야한다는 판단에 이른다. 미국이 전쟁에 개입하면 영국은 물론이고 소련과도 동맹을 맺어 독일을 포위할텐데 그 전에 소련을 먼저 제거해야한다는 생각이 든 것이다. 그리고 이는 그의 오랜 숙원인 아리아인을 위한 레벤스라움을 확보하는 작업이기도 했다. 

 처칠에게는 다행스럽게도 1940년 11월 5일 루스벨트가 10%이내로 대선에서 승리한다. 하지만 이 때 독일은 영국의 유서 깊은 도시 코번트리를 공습한다. 독일은 무려 11시간이 넘게 도시를 폭격하였는데 민간인 568명이 사망하고 856명이 중상을 당한다. 루프트바페는 고폭탄 500톤 소이탄 2만 9천발을 사용하여 건물 2294채를 파괴하고 4만 8940채를 파손시킨다. 이는 거의 도시 하나를 지워버리는 수준의 손실을 가져와 향후 영국은 공습에 의한 피해 정도를 1코벤트리 2코벤트리 하는 식으로 기준으로 삼게되기 까지 한다. 

 겨울이 다가오자 파손된 집은 추위를 막지 못한다. 깨지고 부서진 지붕과 창문으로 눈, 비, 바람이 들이닥쳤고 전기, 연료가 자주 끊겨 난방도 여의치가 않았다. 등화관제로 난방을 하는 것은 더욱힘들었다. 사람들은 공습경보가 울리면 공공 대피소르 피난했는데 환경이 매우 열악했다. 런던의 공공대피소는 더럽고, 악취에 , 습하여 대중의 사기를 떨어뜨렸다. 많은 인원을 수용하기 위해 3층 침대마저 사용했는데 층간 높이가 너무 낮아 옆으로 눕는게 불가능할 지경이었다. 대피소내 임시변소도 매우 비위생적이었고 심지어 침대 근처이 있기까지 했다. 

 히틀러는 결국 1940년 12월 1일 바르바로사 작전으로 소련을 침공하다. 크리스마스를 앞둔 이 시점에 전쟁에 지친 사람들을 위해 크리스마스는 중요했다. 영국 처칠은 독일의 공격이 없는 한 이 시기 공격을 감행하지 않기로 결정했으며 다행히 독일도 이에 응해 양국의 사람들은 모처럼 비공식 휴전 기간을 갖게 되었다. 다만 공습오인 우려로 교회에서 종소리만은 금지되었다. 

 1940년 한 해동안의 독일의 런던 공습으로 영국은 시민 1만 3596명이 사망하였고, 1만 8387명이 중상을 입는 피해를 입었다. 공습은 물자도 파괴하였는데 1941년 1월 12일 폭격은 설탕 2만 5천 톤과 치즈 730톤, 차 530톤, 베이컨과 햄 288톤, 잼과 마멀레이드 970톤을 재로 만들어버렸다. 배급제에 시달리던 영국민들에겐 절망적인 상황이었을 것이다. 

 마침내 1941년 2월 8일 미국 하원에서 무기 대여법이 통과된다. 그 낡은 구축함 50대의 인도가 가능해지기 시작한 것이다. 히틀러는 1941년 3월 8일 작전지시 24호를 발령한다. 이는 가능한 빠른 시간 내에 극동의 일본이 군사행동을 일으키도록 유도하는 것이었다. 그로 인해 강력한 영국군의 발을 극동에 묶고 미국 역시 유럽보다는 태평양으로 향하게 하려는 속셈이었다. 

 1941년 4월 12일 독일은 영국 브리스틀을 공습한다. 6시간 동안 200톤의 고폭탄, 3만 7천개의 소이탄을 투하해 180명이 죽고 382명이 부상당한다. 독일은 시간지연 폭탄과 소음을 내는 폭탄을 사용하였는데 이는 사람들에게 엄청난 공포심과 트라우마를 안겼고, 시간 지연 폭탄으로 인해 피해지역에 쉽사리 접근하지 못해 구조를 늦어지게 만드는 효과를 냈다. 처칠은 이 와중에도 폭격 바로 다음날 브리스틀을 방문하여 대학학위수여식에 참석해 대중을 감동시킨다.

 4월 17일 런던 공습으로 사망자 1180명의 사상 최악 피해가 난다. 피카달리, 첼시, 풀몰, 옥스퍼드 스트리트, 화이트홀등이 피해를 입었고 크리스트 경매소도 파괴된다. 상징적인 해군 건물도 큰 균열이 갈 정도였다. 4월 24-25일 영국군 1만 7천이 그리스에서 패주한다. 다음 날 1만 9천 병력이 철수하는데 처칠이 총리가 된 후 노르웨이, 덩케르크에 이은 3번째 대규모 패주였다. 

 영국 RAF는 독일 항법 빔을 능숙능란하게 교란하고 교란유도 지점에 유인용 화재를 일으켜 독일 폭격기를 상당히 혼란스럽게 하고 있었다. 처칠은 비버브룩을 통해 항공전 방어를 위해 국력을 항공기 생산에 집중하였다. 하지만 이는 전차의 부족을 야기하여 중동과 아프리카에서 그 대가를 치루고 있는 중이었다. 거기에 히틀러가 바다사자작전이라도 감행하는 날엔 본토를 방어할 기갑사단도 여의치 않은 형편이었다. 

 1941년 5월 10일 저녁 11시 독일이 6시간 동안 최대 공습을 감행한다. 6시간 동안 소이탄 7천개 고폭탄 718톤, 폭격기 505기가 동원되었다. 화이트 홀과 웨스트 민스터 사원이 큰 피해를 입었다. 블룸스베리에서 불길이 일어 대영박물관의 책 25만권이 소실된다. 이 공습으로 사망자는 1436명 이재민이 1만 2천명, 중상자가 1792명 발생한다. 하원 본회의장 마저 파괴될 지경이었다. 

 한편 독일의 전력이 소련과의 전쟁으로 동부로 집중됨에 따라 5월 폭격 사망자는 5612명이던 것이 6월엔 410명, 월엔 162명, 12월엔 37명으로 크게 감소한다. 여기엔 공대공 레이더의 개발과 빔교교란의 효과 대공포의 정확도 상승으로 격추율이 상승한 것도 기여했다. 1940년에서 1941년의 폭격기간동안 영국 전역에서의 사망자는 민간인 4만 4562명, 부상 5만 2370명이었다. 이중 어린이 사망자는 5626명에 달했고 런던에서만 2만 9천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 

 1941년 6월 독일은 마침내 소련을 침공했고, 12월엔 일본이 진주만을 공습한다. 처칠은 기다렸다는 듯 루스벨트와 함께 일본에 선전포고를 한다. 그리고 요구에 응해준 일본에 보답하기 위해 히틀러는 12월 11일 미국에 선전포고를 한다. 오래 버틴 끝에 처칠이 원하던 미국의 참전이라는 그림이 그려지기 시작한 것이다. 그리고 이 잠자던 사자는 히틀러의 예상과는 다르게 유럽과 태평양 양쪽을 감당할 위력을 갖고 있었다. 미국의 참전에도 불구하고 그가 잠자고 있었기에 초기의 전황은연합국에 좋지 못했다. 영국은 극동의 보루인 싱가폴을 일본에 빼앗기고, 독일은 크레타에서 영국을 몰아내고 루브룩을 점령한다. 전세가 뒤집히기 시작한 것은 1942년 말부터로 영국은 엘 알라메인 전투에서 눈엣가시 같던 롬멜을 격파한다. 그리고 미국은 미드웨이에서 일본을 격파한다. 

 처칠의 오랜 버티기가 성과를 보이기 시작한 것이었다.

 2차대전에서 연합국의 승리요인은 크게 세 가지 정도라 생각한다. 우선 소련이 상당한 피해를 보며 독일의 기갑사단과 육군을 결국 막아낸 것, 그리고 미국이 참전한 것, 영국이 그 소련과 미국이 전쟁에 참여하기 전까지 프랑스의 궤멸에도 불구하고 홀로 버텨낸 것이다. 책은 세 번째를 다루는 것이다. 당시 영국의 처절함과 사상 처음으로 벌어진 폭격의 무서움과 사람들의 공포와 생활을 잘 다루었다. 사람들은 폭격이 막 시작되고 나서야 그것의 시작을 알 수 있었고, 끝을 전혀 알 수 없었다. 소리나는 폭탄은 폭탄이 어디로 떨어지는지 대강 알려주었지만 그렇다고 피할수 있는 것은 아니었다. 시간 지연 폭탄(불발인지 시간지연인지 알수 없었다)은 언제터질지 몰라 막 죽어가는 사람을 구조하기 어렵게 만들었고 적은 일부로 전기 수도시설을 파괴하여 화재진압을 어렵게 만들었다. 폭격의 타겟은 전쟁 초기 군부대 및 생산시설이었지만 전쟁이 지속되며 자연스레 민간인으로 바뀌었다. 모든 건물이 목표가 될 수 있었으며 그것을 사전에 알수도 없었다. 그러면서도 사람들이 살아낸 것이 대단하다. 이 책은 그런 내용이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3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서니데이 2022-05-07 17:0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이달의 당선작 축하합니다.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닷슈 2022-05-07 21:24   좋아요 1 | URL
늘 감사합니다. 좋은 연휴 보내세요.

강나루 2022-05-08 18:3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닷슈님,

이달의 당선작 축하드려요.

편안한 밤 보내세요.

닷슈 2022-05-10 22:13   좋아요 0 | URL
감사합니다. 나루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