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학교를 바꿨어요! - 공간 디자이너가 된 아이들 내가 바꾸는 세상 5
배성호 지음, 서지현 그림 / 초록개구리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선생님이 아이들을 가르치며, 그리고 가르치기 전에 아이들이 볼만한 책이다. 서울 삼양초등학교 아이들이 학교 곳곳을 둘러보며 건축학과 대학원생들 그리고 선생님, 건축전문가와 함께 학교 공간을 바꾼 사례다. 

 나아가는 과정이 재밌다. 먼저 아이들의 생활을 관찰하며 그들의 말 하나하나를 기록했다. 공동의 아이디어를 마련하기 위해서인데 말에 대해서 공유하는 시간도 가졌다. 그리고 프로젝트 참여자인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그들이 학교를 가장 잘 아는 '전문가'임을 인정해주고 학교에서의 시간과 공간 놀이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었다. 다음은 놀이다. 좋아하는 피구, 학교 어딘가에서 누워서 자기, 수다떨기 등을 한다. 학교 다닐때 정말 하루종일 하고 싶었던 것들이다. 

 밑밥을 그만 깔고 이제는 활동을 본격화하여 쉼, 바람, 추억으로 주제를 나누어 팀별로 학교를 탐색했다. 같이 공간을 탐색하면서 어린이들이 주목하는 장소가 발견되었다. 그 장소에서 다른 친구들이나 동생들이 어떻게 노는지도 관찰했는데 이러한 수많은 학교 공간 중 개선할 곳 3곳을 정했다. 그리고 개선하고 싶은 아이들의 디자인을 받고 의견을 나누었다. 그리고 마지막은 시공이었다. 

 이 과정에서 아이들은 자신들이 원하던 공간이 더 그럴싸하게 원하는 목적으로 바뀐 것을 보고 자신들의 힘과 공간의 변화가 주는 힘이 놀라워한다. 최근 학교 공간 개선이 많이 이뤄지는데 전면 구축이 아니더라도 부분 개선도 충분한 효과가 있음을 보여주는 셈이었다. 

 학교공간 개선 하면 전체적인 공간에 대한 공사를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책을 보면 당장 학급에서라도 충분히 가능해보였다. 아이들과 의견을 나누고 배치를 바꾸어 본다던지, 텐트를 놓는다던지, 학교 어딘가에서 굴러다니는 버려진 소파를 놓는다던지, 아니면 벽면을 같이 도색을 해본다던지 이런 작은 실행 가능한 변화가 그 시작이 아닐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