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반 연극 수업 어떻게 할까? - 초등 교사들의 '3인 3색 연극 수업' 들여다보기 세상을 바꾸는 교육
남상오,오현아.이동석 지음 / 북멘토(도서출판)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15개정교육과정이 시작되면서 국어과에 온책읽기와 더불어 연극교육이 도입되었다. 중등은 정식교과로 도입되었고 초등에서는 5학년 2학기 6학년 1학기와 2학기에 연극단원이 들어섰다. 물론 이전에도 연극이 교육과정에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이렇게 중요도를 갖고 본격 도입된 것은 처음이다. 그만큼 연극이란 예술이 갖고 있는 교육적 효과가 입증된 셈이 아닌가 싶다. 하지만 정작 교육실행자이자 연구가인 교사에게 연극은 매우 부담스런 도구다. 교사자신이 연극교육은 물론 연기지도에 자신이 없기 때문이다. 그런 선생님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3명의 초등선생님들이 자신들의 한 학기 연기경험을 구체적으로 풀어낸 것이 이 책이다. 

 연극을 하기 위해선 우선 극본이 필요한데 이 극본을 마련하는 방법에 따라 연극교육도 세 가지로 구분된다. 첫번째는 학생들이 온책읽기로 읽는 온작품을 극본으로 바꾸는 갈래 바꾸기이다. 두 번째는 아이들이 평소에 겪은 일을 극본으로 바꾸는 것으로 창작하기이다. 세 번째는 창작한 극본을 중심으로 이 것을 다소 각색하는 각색하기이다. 

 이렇게 극본이 정해지면 다음은 형식을 정해야하는데 무대에서 극본을 읽는 낭독극, 대사를 사전에 녹음하고 연기만 하는 더빙극, 대사를 모두 암기하고 무선 마이크를 갖고 공연하는 방법, 한 편을 길게 보여줄 것인지 아니면 여러편을 짧게 보여줄지를 결정하는 것이다. 

 이것에 정해지면 다음은 역할 나누기의 단계다. 역할은 대본을 작성하는 사람, 총감독, 조명, 음향, 의상, 배우라 나뉜다. 총감독은 리더십이 있는 아이가 있다면 맡겨도 좋지만 초등의 사례인지 총감독역할은 선생님이 맡았다. 아이들은 대본이나 조명, 음향, 의상, 배우등을 맡게 되지만 아무래도 연극을 위한 공연시설이 부족해 교실에서 실행하는 상황이라 그런지 사실상 이 책에서 아이들이 맡는 역할은 극본과, 의상, 배우정도라고 할 수 있었다. 

 극본은 모두가 특정 주제에 대해 극본을 만들고 이를 모두 돌려본 후에 선정하거나 모둠별로 쓰게하여 선정하는 방식이 많았다. 배우의 경우 이 책에선 가급적 모든 아이들에게 배역을 주려고 하였는데 인기 있는 역할의 경우엔 오디션을 보는 경우가 합리적이었다. 아이들이 해당 역할에 오디션을 보고 다른 아이들이 점수를 주어 결정하는 방식이다. 하지만 인기투표로 흐를 가능성이 있어 여기에도 주의가 필요하다. 

 연극 수업을 진행하다보면 아이들이 여러 가지 문제를 드러내는 경우가 있는데 주로 이렇다. 우선 내용이 막장으로 많이 흐른다는 점이다. 아이들은 극본제작을 맡기면 갈등상황을 매우 좋아하고 상상의 세계로 흐르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 등장인물이 죽거나, 부활하고 싸우는 경우를 많이 등장시켜 내용이 막장으로 치닫는 경우가 많아지는 것이다. 다음으로 주의할 점은 연기를 하면서 서로간의 목소리가 매우 작아지거나 관객을 보지 않고 배우들끼리만 보는 점이다. 서로 대사를 하다보면 평소처럼 여겨져 작은 목소리와 시선처리가 안되는 것인데 연극이 자기들끼리 대화하는 거이 아닌 관객에게 보여주기 위한 것임을 주지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연극으로 만들기 쉬운 작품 요건은 다음과 같다. 우선 시간이나 공간변화가 가급적 적은 것이 좋다. 시간이나 공간변화가 많으면 의상이나 배경이 변해야 하는데 이것이 학교현장에서 쉽지 않기 때문이다. 그리고 등장인물이 적당하면서도 역할의 비중이 고루 분산되는게 좋다. 그래야 캐스팅 과정에서 갈등이 적기 때문이다. 작품은 10분내외가 좋은데 이 정도여야 아이들이 대사 암기가 수월해 연기지도에 집중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마지막은 재미인데, 재밌어야 배우들도 집중하고 관객들의 호응도 좋아 성공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이 책에는 세 명의 선생님이 각각의 방식으로 한 학기 10시간 정도를 연극수업 한 실제 사례가 잘담겨져 있다. 어려운 부분도 가감없이 담았고, 구체적이기에 도움이 될듯 하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2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북다이제스터 2021-01-11 23:2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연극 교육이라... 낯설지만 의미있을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 교육이 진화하고 있는 거 같습니다. ^^

닷슈 2021-01-12 09:07   좋아요 1 | URL
교육의 방향은 맞는 방향으로 가고 있습니다. 다만 아직 낡은 서열적 학력관의 공정성신화에만 얽매인 많은 사람들과 일부 선생님들의 무지로 갈길이 멉니다. 이론과 실천이 따로노는 상황이죠.

붕붕툐툐 2021-01-11 23:5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연극 수업~ 저도 도전해 보고 싶은 분야예용!!^^

닷슈 2021-01-12 09:08   좋아요 0 | URL
연극 수업은 정말 가치가 있는 것 같습니다. 생각하보면 학창시절 가장 재밌었던 부분이기도 했습니다. 어렵지만 정말 선생님들이 도전해볼만한 가치가 있는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