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은 인간을 어떻게 진화시켰는가
애덤 윌킨스 지음, 김수민 옮김, 김준홍 감수 / 을유문화사 / 2018년 2월
평점 :
품절


 인간은 하루 수백개의 얼굴을 본다. 보기 좋은 얼굴도 나쁜 얼굴도, 아는 얼굴도 모르는 얼굴도 있을 것이다. 우린 당연하게 이 모든걸 식별한다. 하지만 이건 그리 쉽지 않은 일이다. 아직까진 우린 인간만큼 다른 인간의 얼굴을 제대로 식별하는 도구를 갖진 못했기 때문이다. 그만큼 비슷하면서도 매우 다르다는 것인데 이렇게 재미나면서도 특별한 얼굴에 대해 진화적 관점에서 고찰한 것이 이책이다.

 사실 인간의 얼굴은 다른 어떤 동물보다도 특별하지만 다른 동물들의 얼굴 자체도 매우 특별하다. 지구상의 모든 동물들중 얼굴을 가진 것은 겨우 포유류와 절지류들 뿐이기 때문이다. 결국 얼굴 자체는 동물들에게 매우 희귀한 기관이며 굳이 없어도 되는 것일지도 모른다. 거기에 사람의 얼굴은 더욱 특이하다. 대개의 포유동물의 얼굴은 털로 뒤덮여있고, 주둥이가 나왔으며, 성체가 되면서 어렸을때와는 판이하게 달라지는데, 인간의 얼굴은 털이 없고, 주둥이가 없으며, 이미가 넓고 평평하고 높으며, 어릴적의 얼굴 특성이 크게 바뀌지 않는 다는 특이점이 있다.

 그렇다면 얼굴은 어떻게 정의할까? 과거엔 방사형 대칭이나 대칭이 없는 동물도 있었지만 지금 남아 있는 동물은 대부분 좌우대칭형이다. 따라서 얼굴에도 좌우대칭의 특징이 드러나는데 우선 입이 있고, 감각기관이 좌우 대칭으로 달려 있으면 얼굴로 본다.

 그렇다면 얼굴에서 가장 먼저 생긴 기관. 혹은 얼굴의 시작은 무엇일까? 책은 그것을 입으로 보고 있다. 캄브리아기는 동물이 폭발적으로 등장하고 진화하는데, 어떤 학자는 그 요인을 눈의 등장으로 보기도 하고, 어떤 학자는 입으로 보기도 한다. 일단 책은 입에 더 주목한다. 최초의 두개동물이고 작고 턱이 없었던 무악어류가 대충 5억년전에 등장한다. 이들의 입은 여과섭식이어서 입구조가 매우 제한적이었다. 이 무악어류에서 유전자 변화, 즉 진화로 유악어류가 등장한다. 턱이 생김으로써 먹이를 더 잘 잡기 위해 이빨이 생겼고, 다른 생물들은 이에 대한 방어를 위해 갑옷을 개발한다. 하여튼 유악어류는 턱으로 인한 먹이 섭취의 효율성 증대로 매우 크게 진화한다. 그리고 충분한 영양공급은 이 생물들에게 다른 가능성으로의 접근을 가능케했다.

 바로 육지로의 진출이다. 육지로 진출한 양서류는 다리가 생기고, 표피가 변하는등 큰 변화가 있었지만 책의 주제인 얼굴엔 큰 변화가 없었다. 얼굴의 변화는 양서류에서 진화한 단궁류에서였는데 단궁류는 이궁류와는 다르게 턱 윗부분에 하나의 활모양 골질 구조물을 가져서 단궁류다. 활이 하나란 이야기다. 모양이 단순해 아래턱에 강한 근육이 붙을 수 있었고, 이로 인해 강한 턱운동이 가능했다. 이로 인해 자연히 머리뼈 전체가 강해져 두개골 구조상 머리뼈가 위로 확장될 진화가능성이 열린다. 즉, 후손들이 두뇌가 커질 생물학적 여지가 열린 것이다.

 단궁류는 턱의 단순함이 주는 강함으로 인해 머리크기 대비 입이 작아질 수 있었다. 즉, 주둥이가 작아질 여지가 생긴 것이다. 주둥이는 많은 동물들이 갖고 있는 것으로 육식동물은 먹이를 잡기위해 튀어나온 것이 매우 유리하고 초식동물의 경우 잎을 섭취하면서 가지가 가시로부터 얼굴의 주요기관을 보호하기 위해 진화했다. 하지만 단궁류의 경우 입이 작아질 여지가 생기고 이 방향으로 진화하면서 새끼일때 젖을 빠는데 매우 효율적으로 진화한다. 이때의 진화로 지금도 대부분의 포유류 새끼는 이유기일때 주둥이가 없다가 성체가 되면서 주둥이가 발달한다.(악어 같은 녀석들은 어릴때나 클때나 몸크기 대비 주둥이 비율이 같다) 물론 인간의 예외다.

 단궁류에서 진화한 포유류는 얼굴에서 주둥이가 상대적으로 작아진 것에 털이 생기면서 얼굴이 털에 뒤덮힌다. 또한, 얼굴뼈와 상관없이 움직일 수 있는 얼굴근육이 생겨, 음식 섭취가 더 용이해졌고, 입술과 혀, 연구개를 이용해 다양한 소리를 낼 수 있게 되었다.

 지금의 인간의 얼굴에 보다 근접한 것은 인간의 대충 8백만년 정도 전의 조상인 진원류다. 이들은 초기엔 매우 작았지만 진화하면서 몸체가 커졌고, 두뇌도 커졌다. 두뇌가 커지면서 눈도 커지면서 시력이 발달하는 방향으로 진화의 여지가 생겼는데, 인간이 속한 협비원류는 3원색을 구분한다. 이러한 시력의 발달은 진화상 두가지 이점이 있는데 하나는 숲속에서 잘 익은 열량 높은 과일을 발견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뱀같은 잘 눈에 띄지 않는 포식자를 발견해 위험을 회피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더 중요한 시력의 이점은 한가지가 더 있는데 바로 같은 동종 무리들 중 서로를 식별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이 된다는 점이다. 상당히 당연해 보이는 이 능력을 가진 동물은 인간을 포함한 유인원류와 원숭이 제외하면 개와 양, 소, 돌고래, 코끼리 정도만 갖고 있는 특수스킬이다. 하여튼 이 시력의 발달로 인간의 조상은 눈이 앞쪽으로 모이는 얼굴을 갖게 된다.

 진원류에서 호미닌이 등장하며 두뇌의 크기와 몸집은 더욱 커진다. 손이 사용되기 시작하면서 주둥이는 더욱 퇴화하는데 손과 도구를 사용하면 튀어나온 주둥이로 먹이를 잡을 필요성이 줄기 때문이다. 그리고 주둥이의 퇴화로 비교적 자유롭게 움직이는 입술은 과일을 먹는데 유리했다. 입술이 자유로워지면서 지을 수 있는 표정은 더욱 많아졌고, 사회적 상호작용이 많아짐과 더불어 얼굴의 털이 줄어들어 서로의 표정을 더욱 잘 볼수 있게 되었다. 두뇌가 발달하여 머리는 더욱 높아지고 둥글게 되었다.

 사회성이 더욱 발달하면서 서로의 식별과 얼굴 표정을 통한 상대의 감정 파악과 의사 파악이 중요해지면서 얼굴의 털은 거의 완전히 사라지게 된다. 또한 표정과 몸짓 손짓과 더불어 소리를 통한 의사소통능력이 생겨나면서 언어가 발전한다. 서로를 보는 것이 중요해져 동물중에는 거의유일하게 눈에 흰자위가 생겨 상대의 시선을 파악하게 된다. 그리고 거기에 길들이기 효과가 더해진다. 인간은 유일하게 스스로를 길들인 동물이라는 이야기가 있는데 이는 인간이 가축화된 동물의 특성을 갖기 때문이다. 가축화된 동물은 모습이 유순하고, 새끼 시절의 모습을 성체가 되어서도 상당히 유지한다. 인간 역시 그러함 면이 상당하고 이는 얼굴에도 드러난다. 인간의 얼굴표정은 개인차는 있지만 다른 동물에 비해 상당히 유순한 편이며 성적 이형성이 적고, 어릴적과 비교해 많은 변화가 일어나지 않는다. 이는 사회성 발달을 통한 문명화의 결과로 사회성을 높이고 폭력성을 낮추는 방향으로 진화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이로써 얼굴엔 털이 없고, 눈동자로 상대의 시선을 알 수 있으며, 좋은 시력을 갖고 눈에 앞에 모였으며 머리는 크기 이마는 높고 평평하며, 주둥이는 전혀없고, 다양한 근육과 입을 통해 언어로 의사소통 할 수 있는 인간의 얼굴이 완성된다.

 책은 여기서 더 나아가 얼굴의 미래도 예측한다. 우선 미래에 얼굴은 균질화한다. 아프리카를 떠난후 진화를 커져 어려 인종 및 민족으로 분화하면서 인간의 얼굴과 모습은 상당히 다양화되었다. 그에 따라 성적 매력인 미에 대한 기준도 상당히 달라졌는데 세계가 하나가 되는 세계화 시대가 되면서 미에 대한 기준에 일치화하고 있으며 혼혈도 상당부분 이루어지고 있따. 때문에 미래엔 지역과 관련한 얼굴의 상이성이 상당부분 줄어들 것이라는 전망이다.

 다른 하나는 얼굴유전학이다. 비교적 적은 대립유전자로 얼굴은 다양성을 띨 수 있는데 아직까진 요원한 일이지만 미래에는 인간 얼굴의 차이를 드러내는 유전자 분석이 가능해질수도 있다. 그렇다면 관상학에서 말하는 얼굴과 성격의 관계, 혹은 얼굴을 만들어내는 것 또한 가능한 시대가 올수도 있다.

 이 책은 무척 흥미로운 주제를 가진 책이었지만 막상 말하고자 하는것에 비해 그것을 근거하는 생물학적 진화론적 설명이 너무 많은 게 단점인 책이다. 쉽게 말해 무척어렵다는 것인데 여러 유전자 용어와 생물학적 설명이 많아 책의 이해를 상당히 방해하는 점이 있었다, 과학전문가라면 모르겠지만 교양서로선 확실히 마이너스인 부분이다. 중간 이후가 되어서야 책의 논지를 간신히 잡을 수있었는데 다른 사람이 읽는다면 그부분부터 읽기를 추천한다. 앞부분은 굳이 보지 않아도 되었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