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문학전집 완주는 소생의 오랜 원망이었다. 처음 세계문학전집 완독에 도전한 때는 기억에도 가물하니 까마득하다. 아마 30대 초반이었을 것이다. 아아아 돌이켜 생각해보면 정말 꽃같은 나이였다. 돼지를 닮은 꽃이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어쨌든 그게 그렇다는 말이다. 범우사판 세계문학전집이었는데 30~40권 정도 읽은 것 같다. 도스토예프스키 선생 작품들도 이때 많이 읽었다. 아니 읽어내었다는 표현이 더 적당하겠다. 먹기 싫은 밥을 억지로 입속에 처넣듯이 아무생각없이 그냥 눈으로 글자들만 ‘꾸역꾸역’ 읽었다.

 

 

40대 초반에 민음사 세계문학전집을 모으면서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완독에 도전했지만 채 열권을 읽지 못하고 나가 떨어졌다. 그때는 뭐 황금의 꽃같이 굳은 맹서도 없이 충동적으로 시도했던 까닭에 소 여물 씹듯하는 그 ‘꾸역꾸역’이 잘 되질 않았다. 이제 반백을 바라보는 이 마당, 이 고지에서 다시 세계문학전집에 도전한다. 노익장인가? 참내.. 이번은 을유세계문학전집이다. 소생은 2017~2018년 양년에 걸쳐 을유세계문학전집을 다 읽어내겠다는 다짐을 알라딘 독자제현 앞에서 엄숙히 하는 바이올습니다. 참고로 밝히자면 소생의 계획은 다만 읽겠다는 것이지 읽고 리뷰를 쓰겠다는 것은 아니다.

 

 

소생이 을유를 선택한 데에는 몇가지 연유가 있다. 희디흰 그녀의 속살이 아니라 눈꽃 빙설 위로 줄줄 혹은 질질 흘리고 뿌려주시는 그 연유가 아니다. 뭐 다 아시겠지만 그냥 쓸데없는 소리 한번 해봤어요 네... 소생이 아는 혹자는 이 연유를 숟가락으로 국 떠먹듯이 하는데 보고 있으면 먹지 않아도 속이 달디달아 뒤집어진다. 그건 그렇고 어쨌든 소생의 연유는 세가지.

 

 

첫째, 을유는 수량이 적다. 민음사가 스코어가 350이 다되어가고, 문동, 열책, 펭귄도 뭐 살뜰이 헤아려보지는 않았지만 다 200은 넘는 것 같은데 을유는 아직 86번에 머물러 있다. 2018년까지 100권이 나온다해도 1년에 50권이다. 만만치는 않겠지만 해볼만은 하다.

 

 

둘째, 민음, 문동, 열책, 펭귄 들은 소생이 이미 소장하고 있는 책들이 많은 반면에 을유는 소장하고 있는 책이 거의 없어 한권한권 사모으면서 읽는 재미가 꽤나 있을 것이다. 이달의 우수사원 영업실적 똥작대기 그래프처럼 쑥쑥 자라는 장서의 수량이 소생의 독서력을 추동할 것이다.

 

 

셋째, 타 전집에 비해서 소생이 읽은 책이 별로 없다는 점에 주목했다. 다른 전집이라고 소생이 읽은 책들이 많은 것은 아니다. 소생이 계획하는 완주는 1권부터 끝번까지 빠짐없이 차례대로 읽는 것인 바, 완주를 하려면 이왕에 읽은 책도 다시 읽어야 하는데 읽은 것이 별로 없으니 다행이라면 다행이다.

 

어쨌든간에 소생은 한놈 두시기 석삼 너구리 차례차례 차차례대로 질서도 정연하게, 시선은 전방 15도 턱은 당기고, 똥배는 넣고 궁뎅이는 빼고, 보무도 늘름하고 발소리도 경쾌하게 착착착, 작두로 소여물을 썰듯 낫으로 벼를 베듯 싹둑싹둑 무심하게 쳐나갈 것이다. 궁뎅이 밖으로 비어저 나온 커다란 불알을 달랑이며 촐싹거리는 한심한 돼지의 꼴사나운 행보를 주시하시라.

 

 

<첨언>

을유 세계문학전집 1권은 토마스 만의 <마의 산>이다. <마의 산>은 옛날에 범우사판으로 읽었지만 그렇거말거나 다시 읽어야 한다. 어차피 거의 다 잊어먹었기도 했거니와 어쨌든 <마의 산>부터 시작이다. 레이스의 초반에 벌써 엄청난 산이 떡 버티고 있으니 생각만 해도 용이 씬다. 일단 이 산을 넘어야 한다.

 

 

 

 

 

 

 

 

 

 

 

 

 

 

 

 

 

 

 

 

 

 


댓글(12) 먼댓글(0) 좋아요(3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cyrus 2016-12-06 21: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내후년을 위해서 독서 계획 큰 그림 그리셨군요. 목표 달성 이루실 거라 믿습니다. ^^

저도 을유세계문학전집을 많이 읽지 않았어요. 이 책이 불편한 게 주석 배치였어요. 주석이 뒤에 있어서 본문과 주석 같이 읽을 수 없고, 번갈아 읽으니까 시간이 너무 오래 걸려요.

붉은돼지 2016-12-07 15:11   좋아요 0 | URL
제가 가지고 있는 유일한 을유문학전집인 <유림외사>를 뒤적여보니 주석이 뒤에 붙어 있더군요...
(책만 사놓고 펼쳐보지도 않았다는 이야기 ㅜㅜ...)
저는 어떨때는 주석은 읽지도 않고 그냥 넘겨버린다는....ㅜㅜ

특히 로마제국쇠망사 읽을 때는 주석이 너무 많아서 주석은 반도 안 읽었던 것 같아요.ㅎㅎ

syo 2016-12-06 21: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 올 여름 저 또한 같은 이유로 을유를 정복하리라는 원대막대한 포부를 가지고 시작했으나 마의 산 상권 하나 읽고는 장렬히 전사하고 말았드랬습니다..... 붉은돼지님 화이팅입니다! 못다 이룬 제 꿈을 이뤄주세요.

붉은돼지 2016-12-07 15:12   좋아요 0 | URL
syo님 이제 부활하실 때가 된 것 같습니다. 마의 산 하권부터 다시 시작하심이 어떨지요 ㅎㅎㅎ

컨디션 2016-12-06 21: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참 살다살다(저도 이제반백년이 되어가니 살만큼살았다고 봄직..으응?) 이렇게 야심차게 통큰계획은 첨 봅니다. 요즘 웃을일도 없고 기분 참 구린 나날 보내던 참에 진짜실컷 웃어봅니다.ㅎㅎㅎ 역시 뭘하시든 기대를 저버리지 않는 우리들 만인의 연인 불금돼지님!

붉은돼지 2016-12-07 15:17   좋아요 0 | URL
컨디션님도 이제 반백이시군요...사진으로 봐서는 반에반백 정도로 보입니다만...
계획으로야 뭔들 못하겠습니까?? 컨디션님~ 바야흐로 나날이 구린 나날들이지만 항상 커디션 잘 지켜나가시길 바라옵니다.

북프리쿠키 2016-12-06 22: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민음사 겨우 대여섯권 읽은 저에게 야망을 품게 해주시는군욤~그렇담 전 반백년전까지 민음사350권에 도전할까 합니다.
마의산은 상실의시대에서 첨 만나보았던 책인것 같네요~제목처럼 근사하게 읽어나가시길^^;

붉은돼지 2016-12-07 15:19   좋아요 1 | URL
북프리쿠기님의 민음사세계문학전집 도전에 열렬한 응원을 보냅니다. 우리는 우공이산의 정신으로 도전해야합니다. 중요한 것은.... 결코 포기하지 않는 것. 굼벵이처럼 ‘꾸역꾸역‘ 나아가는 것. 이라는 생각입니다.

stella.K 2016-12-07 13:4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그렇죠. 이렇게 만인 앞에 선언하면 그걸 지켜야 한다는
모종의 책임 의식 같은 게 생기죠.
사실 사람들 거의 대부분은 잊지만 혹가다 한 둘은 기억하거든요.ㅋ

정말 을유에 도전할만 하네요.
저는 뭐 자유로운 책 읽기를 선호하는 편이라 세계문학 도전은 꿈도 꾸지 않습니다.
정상을 탈환하시면 2018년 마지막 날 막걸리 한 사발이라도 원샷 자축하십쇼.
응원하겠습니다!^^

붉은돼지 2016-12-07 15:24   좋아요 2 | URL
이렇게 알라딘 독자제현 전에 고해 올리고 나니
정말 은근 압박이 오는 것 같습니다......만
세상 모든 계획이 다 계획대로 된다면야 무슨 재미가 있겠습니까?
수정계획이라는 것도 있고 변경이라는 것도 있고.....또....뭐시냐... 원점에서 재검토 내지는....폐기 또는 취소 라는 것도 있고....아아 물론 일이 이렇게 되어서는 곤란하겠지요 ㅎㅎ
2018년말 마지막날 소생은 과연 무엇을 하고 있을지 궁금하군요...무슨 타임캡슐 같아요 ㅎㅎㅎㅎ

transient-guest 2016-12-15 05: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 마의 산...두 번 실패하고서 아직 시도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두 번짼 처음보다 더 알고 더 많이 갔었는데, 토머스 만의 책이 대체적으로 좀 길고 지루한 면이 없지는 않아요..ㅎ good luck!

붉은돼지 2016-12-16 12:31   좋아요 0 | URL
지금 <마의 산(상)> 300페이지 가량 보고 있습니다. 지루하기 합니다만....그냥 꾸역꾸역 읽고 있습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