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긋난 부부 사이를 보여 주는 한 장면.

 

 

“내일 이불 커버 좀 다려주겠어?” 그녀가 책에서 눈을 떼지 않은 채 묻는다.
그는 속에 뒤틀리지만 애써 참는다. “내일은 금요일이야.” 그가 지적한다. “금요일에는 그런 건 당신이 해줄 수 있을 것 같은데.”
그러자 그녀가 올려다본다. 눈길이 싸늘하다. “그래, 알았어. 집안일은 내 일이지. 신경 쓰지 마. 물어봐서 미안.” 다시 책을 읽는다.
삐걱대고 할퀴는 이런 충돌은 노골적인 분노보다 더 사람을 지치게 한다.(193쪽)
- 알랭 드 보통, <낭만적 연애와 그 후의 일상>에서. 

 

 

둘이 달콤하게 연애하는 시간을 거쳐 결혼한 두 사람. 분명 행복한 결혼 생활이 될 것 같은 두 사람이 어쩌다 이런 대화를 나누는 사이가 되었을까? 왜 기대에 부풀어서 결혼했다가 실망해 버리고 마는 걸까?

 

 

‘둘은 뜨겁게 사랑을 했고 그래서 오래오래 행복하게 살았답니다.‘라는 게 아니고 ’둘은 뜨겁게 사랑을 했고 그래서 결혼했는데 삐걱대고 할퀴는 일이 일어난답니다.’라는 책이라서 좋다. 

 

 

내가 결혼을 앞두고 있는 이들에게 하고 싶은 말. 자신이 늘 유리한 입장에 있을 거라는 기대를 하지 말고 자신이 불리한 입장에 있을 때가 많을 거라는 각오를 하고 결혼을 할 것.

 

 

내가 관심 갖는 것. 인간 감정의 변화, 인간관계에 대한 분석, 어떤 상황에 처할 때의 인간의 반응, 어떻게 사는 게 좋은지에 대한 고찰. 그래서 알랭 드 보통의 글을 읽는다.

 

 

 

 

 

 

 

결혼: 자신이 누구인지 또는 상대방이 누구인지를 아직 모르는 두 사람이 상상할 수 없고 조사하기를 애써 생략해버린 미래에 자신을 결박하고서 기대에 부풀어 벌이는 관대하고 무한히 친절한 도박.(65쪽) 
- 알랭 드 보통, <낭만적 연애와 그 후의 일상>에서.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세실 2016-09-18 08: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상대를 바꾸려 하지 말고(절대 안 바뀜) 내가 바뀔것.... 결혼 20년차 주부의 조언ㅎ
페크님 편안한 주말 보내시나요?
청주엔 비가 부슬부슬 내립니다^^

페크pek0501 2016-09-19 14:00   좋아요 0 | URL
댓글 영을 모면하게 해 주신 세실 님께 감사를...

절대 안 바뀌는 것에 한 표 던져요. 그러니까 지적질도 할 필요가 없는 거예요. 그냥 그렇게 살다가 죽으세요, 하는 마음으로 저는 직장생활을 한답니다. 지적하고 싶은 동료쌤들 있는데 참는 거죠.

추석에서 일상으로 돌아온 어제, 아주 좋았답니다. 저는 일상을 무지 사랑하나 봐요.
서울에 비가 오지 않는군요. 지금 화창한 날씨예요. 또 보아요.^^

서니데이 2016-09-19 17: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알랭드보통의 에세이도 강연도 재미있게 보았던 기억이 있어요.
pek0501님 추석연휴 잘 보내셨나요. 기분 좋은 월요일 보내세요.^^

페크pek0501 2016-09-19 18:35   좋아요 0 | URL
보통의 팬입니다. 그의 저작은 다 사 보고 싶은 1인입니다.

추석 연휴 잘 보냈어요.

서니데이 님도 굿 저녁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