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2016년 7월 XX일

시보다 시작노트가 좋은 경우가 많아요. 시 쓸 때는 시작노트 쓰듯이 하라는 말도 있지요. 쓴다는 의식이 있으면, 어깨에 힘이 들어가고 부자연스러운 말을 하게 돼요. 피아니스트의 뒷모습을 보면 어떤 소리가 날지 알 수 있다고 하지요. 골프나 테니스에서처럼 시도 어깨에 힘이 빠져야 ‘원 샷’으로 갈 수 있어요.(129쪽) - 이성복 저, <무한화서>에서.

 

 

나도 쓴다고 의식하지 않고 어깨에 힘을 빼고 써 보려고 했다.

 

 

시에서 철학은 숨어 있어야 해요. 독자한데 한 수 가르쳐주겠다는 태도는 시와는 거리가 멀어요. 시는 한 수 배우겠다는 거예요. 심각한 폼 잡지 말고, 잡생각과 헛소리에 의지하세요. 그러면 철학도 따라와요.(128쪽) - 이성복 저, <무한화서>에서.

 

 

나도 심각한 폼 잡지 않고 잡생각과 헛소리에 의지하여 써 보려고 했다.

 

 

사진으로 말하면 카메라를 의식하지 않고 폼 잡지 않고 자연스럽게 찍은 스냅 사진 같은 글이 좋다는 것이지. 문제는 멋진 스냅 사진을 찍기 힘들 듯이, 멋진 스냅 문장을 쓰기 힘들다는 것이지.

 

 

 

 

 

 

2. 2016년 7월 XX일

중복이 지났으니 여름의 반은 지나갔다고 생각했다. 축구 경기로 말하면 전반전이 끝났고 후반전이 시작된 것이다. 그러니 앞으로 남은 여름은 빠르게 흘러갈 것이므로 아무리 더워도 지낼 만하겠다. 지금이 ‘5월 말’이라고 생각해 보라. 그러면 앞으로 몇 달을 더운 날씨 속에서 지내야 하잖아. 지금이 ‘7월 말’인 게 얼마나 좋은가. 

 

 

그만 뜨거워라, 더워 죽겠다, 하는 마음으로 여름을 살면 안 된다. 더 뜨거워라, 그래야 벼가 잘 익어서 내가 일 년 동안 맛있는 밥을 먹을 수가 있는 거다, 하는 마음으로 여름을 살아야 하는 것. 

 

 

얼마든지 더워도 좋다고 생각하겠다. 왜냐하면 난 내가 꼭 해야 할 일을 끝낼 적마다 책 속으로 들어가 더위를 잊을 테니까. 이러면서 무더운 여름을 보낼 테니까.

 

 

 

 

 

 

3. 2016년 8월 X일

어제 소나기가 내려 좋았다. 땅의 열기를 식혀 줄 것 같아서, 더운 공기를 식혀 줄 것 같아서, 먼지가 씻어질 것 같아서. 꼭 그렇지 않더라도 여름의 소나기는 서늘한 환상을 갖게 해 주는 것만으로도 좋다. 꼭 그렇지 않더라도 창문을 통해 소나기가 세차게 내리는 것을 보니 여름의 지루함이 반 토막 나는 것만 같아 좋았다. 유쾌했다. 무더운 날씨가 아니었다면 맛보지 못할 유쾌함이었다.

 

 

 

 

 

 

4. 2016년 8월 X일

사람들은 자기 자신에게 투자하는 것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갖고 있을까? 자녀의 교육비나 자녀의 성형 수술(쌍꺼풀 수술 같은) 비용은 투자라고 생각하며 아끼지 않으면서 혹시 자신에게 투자하는 비용은 아끼며 사는 건 아닐까?

 

 

얼굴 마사지를 받으러 다니다가 너무 더워서 쉬고 있다. 더워서 쉬는 건지 돈이 아까워서 쉬는 건지 잘 모르겠다. 겸사겸사해서겠다. 요즘은 집에서 마스크 시트로 대신한다. 간편하고 저렴한 비용으로 마사지 효과를 내니 좋다. 어제도 얼굴에 마스크 시트 한 장을 붙이고 누워 있었다. 20분 뒤에 떼면 끝이다. 내가 이렇게 외모 가꾸기에 관심이 많은지 몰랐다. 나의 새로운 면을 발견함. 늙기 싫어서 발악을 하고 있음.

 

 

내면 가꾸기를 위한 투자로 책값을 치른다면, 외면 가꾸기를 위한 투자로 마사지 비용을 쓰는 거지. 인생에서 가장 소홀하기 쉽지만 가장 중요한 건 자신이라는 것을 상기하며.

 

 

그런데 이상한 건 말이지, 책값은 하나도 아깝지 않은데 마사지를 받으러 다니는 비용은 아깝다는 생각이 든단 말이야. 마사지 10회분 비용을 선불로 내고 나면 잘한 일인지 고민하게 된단 말이야.

 

 

아, 내가 반성할 게 있다. 예전에 대중목욕탕에서 오이 마사지를 전신에 받는 여성들을 보면 마음속으로 (오이를 아깝게 왜 먹지 않고 몸에 바르는 거야?, 하면서) 흉을 본 적이 있는데 취소한다. 취소, 취소. 내가 그땐 뭘 몰라서 그랬던 거야.

 

 

내가 흉을 보거나 비난했던 사람들의 행동을 나도 언젠가 따라하며 살게 된다는 것. 값진 깨달음일세. 인간의 어리석음.

 

 

 

 

 

 

5. 2016년 8월 X일

일기를 쓸 때 계획을 세우고 결심을 할 때가 있다. 실천이 안 되면 또 계획을 세우고 결심을 한다. 내가 결심하기를 좋아하는 이유를 오늘 알았네. 어떤 책에서 읽어 알았네. ‘결심이라는 집에서는 다들 잠을 잘 잔다.‘라는 페르시아 속담이 있다고 하네. 어떤 일을 할지 말지 망설이다가 마침내 결심을 하고 나면 마음이 홀가분해진다는 뜻이란다. 나도 그 홀가분함을 느끼고 싶어서 그랬던 것.

 

 

그거였군. 영화를 보면 복수하고 싶은 사람이 생길 때 아무도 모르게 상대에게 복수하여 완전범죄로 끝내면 되는데, 그렇게 하지 않고 꼭 상대에게 미리 말한단 말이야. “내가 당신을 가만둘 것 같아? 당신을 가만 두지 않겠어.” 이렇게 말함으로써 복수하기로 결심하며 홀가분함과 통쾌함을 느끼고 싶었던 것이지. 복수 계획에 대해 선언하고 싶은 유혹을 물리치지 못하는 것이지. 선언은 곧 결심인 것. 일단 중요한 건 선언하고 싶다는 자기 마음이거든. 그 결과 나중에 어떤 사건이 일어나면 용의자로 지목이 되더라도 말이야. 난 이런 인간 심리가 재밌다.

 

 

 

 

 

 


댓글(8)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비연 2016-08-08 23: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그래요..ㅎ 마사지 정기권 끊고 나면 내가 미쳤나 싶고... 책은 그거보다 더 사대면서 말이죠... 근데 마사지 받으면 기분 좋기는 해요 ㅋㅋ

페크pek0501 2016-08-11 11:31   좋아요 0 | URL
비연 님, 오랜만이십니다. 반갑습니다.
마사지는 받을 때는 좋은데 거기에 가기까지가 귀찮아요. 요즘처럼 더울 때는 더욱...

십 몇 년 동안 책을 산 돈을 얼굴에 투자했다면 으음... 지금쯤 피부에서 광이 날 것 같아요. ㅋㅋ

순오기 2016-08-09 00: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여행에서 거금을 지불하고 맛사지 받는 건 아까워서 못하고, 윤동주 생가에서 판매하는 책들은 두배나 많은 돈을 지불했는데~ 전혀 아깝지 않았어요!♥

페크pek0501 2016-08-11 11:32   좋아요 0 | URL
순오기 님도 그러시군요. 우리 알라디너들의 공통점은 책값을 전혀 아까워하지 않는다는 것, 같아요.
저도 책 사는 데 드는 돈은 열 권을 한꺼번에 사도 아깝지 않아요. ㅋㅋ
반가웠습니다.

세실 2016-08-09 13: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호호호 마사지 끊어 놓고 안가는 1인 여기 또 있어요. 마사지 받을때 끈적거리는 느낌도 싫고, 매주 가기에는 돈이 아깝다는 생각도 들고......환절기때 푸석거리면 가려구요.
전 오늘 미운 직원 있어...그 직원의 행적을 하나하나 적고 있어요. 뭐하려고? 적으면서 털어 내려구요~~~ ㅎㅎ

페크pek0501 2016-08-11 11:37   좋아요 0 | URL
세실 님, 저는 마사지 받고 나서 끈적거리는 느낌을 좋아해요. 그래서 촉촉하게 해 달라고 한답니다.
매주 가는 건 좀 그렇고 9월부턴 격주로 다닐까 생각하고 있어요. 그래도 효과는 있겠지, 하면서 말이죠.
지인 중에 젊게 보이는 사람이 있는데 비결이 글쎄 마사지 3년쯤인가 받은 거였어요. 그래서 충격... 그때부터 등록하고 다녔어요. 뭐든 꾸준히 해야 하는 거죠.
한 주는 마사지 받고 한 주는 마스트 시트 하고 그러면 매주 하는 게 되겠죠?
열심히 해서 세실 님 만날 때 님의 미모와 큰 차이가 안 나게 해야 할 텐데... 요런 생각으로 하겠습니다.

ㅋㅋ 씨유...

yamoo 2016-08-22 12: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2. 다음 주만 지나면 고비는 넘길것이다...샹~ 이 말을 3주째 듣고 있네요...마른 하늘에서 소나기가 내리질 않나! 이거 거의 맨날 기상청 욕하며 지내고 있어요~ 분명 기상청 슈퍼컴터 들여오면서 비리가 있을 거라는 생각이 끊이질 않습니다..--;;

4. 마사지 받으러 다니시는군요! 페크님은 왠지 그런 데에는 관심이 도통 없을 거 같은데 말이죠..ㅎ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 말고 다른 분야에 투자할 시 그 비용이 매우 커보인다는 게...아마도 기회비용이론에서 파생된 심리이론일 거라고 저는 생각하고 있어욤^^;;

5. 글게요...영화 보면 꼭 복수를 하기전 그런 멘트를 날리더이다~~ 그냥 지나쳤는데, 페크 님이 예리하게 환기해 주셨네요.^^

페크pek0501 2016-08-22 20:56   좋아요 0 | URL
2. 날씨가 미쳤구나. 지구온난화 현상으로 미쳤구나, 그러고 있어요.ㅋ

4. 페크는 외모 가꾸기엔 관심이 없고 책에만 관심이 있다, 이거지요? 하하~~

기회비용이론을 접수합니다. 좋은 설명이십니다.

5. 실제상황, 이라는 티브이 프로그램이 있지요. 실제로 일어난 일을 재현해 보여 주는 프로그램인데 그거 보면 범죄자가 꼭 복수하겠다는 멘트를 날리더군요.
실제로 그렇게 하더라는...

꼼꼼한 댓글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꾸우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