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에 마태우스 님의 댓글 이벤트에서 당첨되어 책을 세 권 골라 받을 수 있는 행운을 얻었다. 그 세 권과 내가 이달에 구입한 책 네 권을 넣은 목록이다. 그러니까 다음의 책들은 당첨되어 선물을 받았든 구입했든 내가 선택한 것이다.

 

 

 


1. 서민, <서민적 글쓰기>

 

 

 

 

 

 

 

 

 

저자는 왜 그렇게 글을 잘 쓰는지 이 책을 읽고 간파하고 말겠다.
분명히 글 잘 쓰는 방법이란 게 있을 게다.
글쓰기에 대한 책은 언제나 관심이 간다.  

 

 

 

 

 

 

 

 


2. 올리버 색스, <화성의 인류학자>

 

 

 

 

 

 

뇌신경과 의사가 만난 일곱 명의 기묘한 환자들을 보면 인간에 대해 조금 더 알게 될 것 같다. 병적이라고 할 만큼 특이한 사람들을 관찰하면 인간의 본성과 만나게 되는 지점이 있을 테니까.
인간에 대해서 제대로 알아야 결혼 생활도, 직장 생활도, 블로거로서의 생활도 잘 해낼 수 있다고 믿는다. 늘 궁금한 건 인간에 대한 것.

 

 

 

 

 

 

 

 

 

3. 엘라 베르투, 수잔 엘더킨, <소설이 필요할 때>

 

 

 

 

 

 

불안할 때(49쪽), 괴롭힘을 당할 때(86쪽), 비밀을 털어놓고 싶을 때(61쪽), 불면증일 때(292쪽) 등등. 그런 때에 어떤 책을 읽어야 하는지 잘 안내해 준다.
우리가 생각할 수 있는 모든 경우가 다 나와 있는 것 같다.
그래서 이 책 하나로 마음이 든든해졌다.

 

 

 

 

 

 

 

 

 

4. 이성복, <무한화서>

 

 

 

 

 

 

 

문예창작과 교수이기도 했던 시인이 2002년부터 2015년까지 ‘대학원 시 창작 강좌’ 수업 내용을 아포리즘 형식으로 정리한 것이라니 어찌 기대가 되지 않겠는가?
강의를 들으러 다니려면 얼마나 시간을 빼앗기는지 잘 아는 나로선 편안히 앉아 강의 내용을 읽을 수 있는 이 책 한 권으로 횡재한 기분이 들었다.

 

 

 

 

 

 

 

 

 

5. 김훈, <라면을 끓이며>

 

 

 

 

워낙 문장이 좋기로 소문난 저자이기에, 저자의 소설만 읽었고 산문을 읽지 못한 나로서는 저자의 산문집을 꼭 사 보려고 했다. 마침 오래 전에 절판된 <밥벌이의 지겨움>, <너는 어느 쪽이냐고 묻는 말들에 대하여>, <바다의 기별> 등에서 산문을 가려 뽑고, 새로 쓴 원고 400매가량을 합쳐 <라면을 끓이며>를 펴냈다니 이런 좋은 책을 망설일 필요가 없었다.
기회는 잡으라고 오는 것이다.
얼마나 문장이 좋은지 감탄할 준비가 되어 있는 나.

 

 

 

 

 

 

 

6. 사노 요코, <사는 게 뭐라고>

 

 

 

 

“나는 깨달았다. 사람을 사귀는 것보다 자기 자신과 사이좋게 지내는 것이 더 어렵다는 사실을.”
“나는 아무것도 모른다. 꽃 한 송이의 생명조차 이해할 수 없다. 다만 아는 것이라고는 나 자신조차 파악하지 못한 채 죽는다는 사실이다.”
이런 글을 보면 어떤 책인지 짐작이 간다. 딱 내가 좋아하는 스타일의 글일세.
‘시크한 독거 작가의 일상 철학’이라는 부제가 붙어 있는 책이다.

 

 

 

 

 

 

 

 

7. 줌파 라히리, <이 작은 책은 언제나 나보다 크다>

 

 

 

 

 

“비범하다. 책을 읽고 있다는 것을 잊어버릴 만큼 명료하고 투명한 산문.”(뉴스위크)
“우아하고 한결같다. 참으로 정치하다. 라히리의 문장은 무자비할 정도로 명료하다. 그녀는 위대한 미국 작가로 확고하게 자리 잡았다.”(시카고트리뷴)
읽을 마음에 설렌다.
아, 행복하다!

 

 

 

 

 

 

 

 

.....................................이 가을, 풍성한 계절이 될 것 같아요................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tella.K 2015-10-10 18: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러게 말입니다. 며칠 밥 안 드셔도 배부르실 것 같습니다.ㅎ
또 우리의 마태님이 손이 크셔서 시시하게 쏘시질 않잖아요. 좋으시겠어요.
저 3번의 책은 저도 한 번 읽어봐야겠다 생각했는데 어느 새 잊고 있었어요.
무한화서는 언니 서재에서 처음 알게된 책입니다. 좋은 책일 것 같아요.^^

페크pek0501 2015-10-11 12:58   좋아요 0 | URL
맞아요, 배부르답니다. 책에 너무 의존해 사는 게 아닌가 싶기도 하지만...
마태 님이 손이 크시긴 하죠? 4만원 어치의 책을 고르라니 말이에요.
3번의 책은 갖고만 있어도 백과사전을 갖고 있는 것처럼 뿌듯해지게 해요.
무한화서는 2백 쪽도 안 되는데다가 글자 수가 적어 몇 시간이면 다 읽을 분량이에요.
하지만 아포리즘의 책이라 한꺼번에 읽으면 안 되고 하나하나 음미하며 천천히
읽어야 하죠. 음식으로 말하면 오래 씹어야 하죠. 아끼면서 말이에요.

책을 쌓아 놓고 보니 정말 행복하네요. ^^

세실 2015-10-11 07: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서민적 글쓰기와 라면을 끓이며 저도 최근에 구입했어요~~
둘다 페크님과 같은 느낌으로요^^
줌파 라히니 `저지대` 좋았으니 `이 작은 책`도...궁금합니다. 장바구니 퐁당!

페크pek0501 2015-10-11 12:55   좋아요 0 | URL
하하~~ 우리의 독서 취향이 비슷하다는 결론인가요?
반가운 걸요.
저 위의 책들 중 얇은 책이 있어 몇 권은 금방 읽을 수 있을 것 같아요. 하지만 아끼면서 읽을 예정입니다. 새 책은 새 책으로 아껴 줘야죠.
좋은 휴일을 보내고 계시겠지요?^^

프레이야 2015-10-11 11: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무한화서, 담아갑니다~^^

페크pek0501 2015-10-11 12:57   좋아요 0 | URL
예, 프레이야 님. 좋은 책입니다. 제가 얼마 전, 무료 강의가 있어 들으러 갔는데 말이죠. 가지 전 외출 준비, 차 타고 가는 시간, 강의 듣는 시간, 돌아오는 시간 등 총 드는 시간에 비해 정보와 지식을 많이 얻지 못한 강의였다고 결론을 내린 바 있어요.
그런데 강의 내용을 잘 정리한 책이라는데 얼마나 이득을 주는 책입니까?
아포리즘의 글. 저는 참 좋아합니다.

프레이야 2015-10-11 13:05   좋아요 0 | URL
그래요. 현장감을 느끼는 게 더 좋은 때도 있지만 때로는 시간경비가 그에 비해 좀 더 든다는 생각 들지요. 이성복의 아포리즘 저도 좋아해요. 무한화서, 제목도 품위 있네요. 좋은책 소개 고마워요^^

페크pek0501 2015-10-11 14:02   좋아요 0 | URL
프레이야 님, 팁 하나 드립니다.
무한화서를 구입했더니 딸려 온 책이 좋더라고요. 이성복 시인의 신간 세 권이 한꺼번에 나왔는데 그 세 권에서 가려 뽑고, 또 다른 저작에서 가려 뽑고 그런 책을 덤으로 받았답니다.( <시에 이르는 길> 이성복 시노트)라고 써 있는데 공짜로 받으니 좋더라고요. 무엇보다 시인의 다른 저작에서 골라 실었으니 좋잖아요. 그런데 물품이 동이 날 수 있을 것 같으니 이왕 구입하시려면 서두르는 게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프레이야 2015-10-11 14:14   좋아요 0 | URL
그렇군요 페크님 언능 주문해야겠어요^^

페크pek0501 2015-10-11 14:26   좋아요 0 | URL
무한화서도 무료서비스북도 가벼워서 갖고 다니기 좋을 것 같아요.
좋은 글로 행복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