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까딱 잘못하면 속마음을 들키고 마는 글쓰기 
 

다음의 문구를 보고 나도 글을 쓸 땐 조심해야지, 하는 생각이 들었다.

 

 

....................
‘그렇다면 조심해야지. 까딱 잘못하면-’(116쪽)

 

- 스티븐 킹, <유혹하는 글쓰기>에서. 
....................

 

 

글을 쓰고 나서 ‘아차, 실수했구나.’라는 생각이 들 때가 있다. 글을 쓸 땐 잘난 척하는 내용인지 몰랐다가 나중에 읽어 보고 잘난 척하는 내용임을 깨닫게 되어서다.

 

 

인간의 특징 중 내가 알아낸 것,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말하길 좋아한다는 점이고 또 하나는 말하면서 자신의 어떤 점을 자랑하길 좋아한다는 점이다. 아마 사람들 중 절반 이상이 이런 경향이 있을 것이라고 나는 확신한다. 나도 예외는 아니라서 특히 자신에 대해 글을 쓸 때엔 조심해야 한다는 걸 안다. 글이 완성되면 꼭 다시 읽어 보면서 수정 작업을 하는데, 이때 내가 잘난 척한 데는 없나, 하고 찾는 걸 잊지 않는다. 까딱 잘못하면 속마음을 들키고 마는 글이 되기 때문이다.

 

 

 

 

 

2. 한심한 드라마가 주는 교훈

 

 

한심한 내용의 드라마가 있다. 그런 드라마를 뭐하러 보느냐고 누군가가 묻는다면?

 

 

“교훈을 얻을 수 있죠. 예를 들면 모진 시어머니를 보면서, 못된 시누이를 보면서 ‘나는 저러지 말아야지.’ 하는 생각을 하거든요. 또 자신의 욕망만을 향해서 가는 사람을 보면 스스로 불행의 길로 들어선 게 보이죠. 불륜이 나오는 드라마를 보면 그 끝이 어디인지 짐작할 수 있죠. 좋은 내용을 담고 있는 드라마만 유익한 건 아니랍니다.”

 

 

나처럼 생각하는 작가가 있네.

 

 

....................
형편없는 책을 읽으면서 우리는 그렇게 쓰지 말아야겠다는 것을 배운다. <소행성의 광부들>같은 (또는 <인형의 계곡 valley of the Dolls>이나 <다락방의 꽃들 flowers in the Attic>이나 <매디슨 카운티의 다리> 같은) 소설 한 권은 유수한 대학의 문예 창작과에서 한 학기를 공부하는 것과 맞먹는 가치를 지닌다. 설령 기라성 같은 대가들이 초빙 강사로 나오더라도 마찬가지다.(177~178쪽)

 

- 스티븐 킹, <유혹하는 글쓰기>에서. 
....................

 

 

 

 

 

3. 글의 흐름에 맡기기

 

 

글을 써 본 사람이라면 안다. 글쓴이의 의도대로만 쓰는 게 아니라는 것을. 글쓴이가 가고자 하는 길로만 가면서 쓰는 게 아니라는 것을. 글 스스로 가려는 길이 있다. 글의 흐름이 자연스럽게 향하는 길이 있다. 그래서 이렇게 말할 수 있겠다. ‘글이 가고자 하는 대로 놔둬라. 다만 엉뚱한 길로 들어서려는 것만 제지하라.’

 

 

이것에 대해 어느 시인은 이렇게 표현하네.

 

 

....................
처음에는 내가 고삐를 당겨 외양간의 소를 끌어내지만, 소를 앞세우고 밭으로 갈 때 내가 할 일은 소가 딴 길로 가려 할 때마다 방향을 잡아 주는 것뿐이다. 그처럼 처음에는 나의 의도 혹은 착상에서 글을 시작하지만, 이내 글이 가는 대로 내맡기고, 다만 너무 멀리 벗어나는 것을 막아 줄 뿐이다.(168쪽)

 

- 이성복, <고백의 형식들>에서.
....................

 

 

글쓴이의 의도는 중요하지 않다는 것. 글의 흐름에 맡기라는 것.

 

 

소설로 말하면 이렇게 되리라.

 

 

‘작가가 개입하지 말고 각 인물들이 스스로 말을 하게 하라.’

 

 

어떤 말을?

 

 

‘자기의 캐릭터에 딱 어울리는 말을 하게 하라.’

 

 

다른 작가의 다른 표현을 보자.

 

 

....................
그러나 다시 말하겠다. ‘주제는 별로 중요하지 않다.’(256쪽)

 

좋은 소설은 반드시 스토리에서 출발하여 주제로 나아간다. 주제에서 출발하여 스토리로 나가는 일은 좀처럼 없다. 이 규칙에 딱 하나 예외가 있다면 그것은 조지 오웰의 <동물 농장> 같은 우화 소설뿐이다(나는 <동물 농장>의 경우에도 스토리의 아이디어가 먼저 떠올랐던 게 아닐까 짐작하고 있다. 혹시 내세에 조지 오웰을 만난다면 꼭 물어봐야겠다).(256~257쪽)

 

언제나 스토리가 우선이다.(286쪽)

 

- 스티븐 킹, <유혹하는 글쓰기>에서. 
....................

 

 

주제는 별로 중요하지 않다는 것. 글의 흐름에 맡기라는 것. 왜냐하면 스토리가 중요하니까.

 

 

 

 

 

4. 글을 분류해서 저축하기

 

 

“글을 잘 쓰는 방법 좀 알려 주세요.”라고 누군가가 묻는다면?

 

 

“하루에 한 문단이라도 글을 쓰는 습관을 가지세요. 행복에 대해서, 불행에 대해서, 건강에 대해서, 우정에 대해서, 희망에 대해서, 실망에 대해서, 가족에 대해서 등등 무엇이든 좋습니다. 창밖의 풍경에 대해 묘사하는 것도 좋고 자신의 기분에 대해 묘사하는 것도 좋아요. 어쨌든 글을 써서 내용을 분류하여 각각 폴더 안에 넣어 두는 겁니다. 예를 들면 행복에 대해서 쓴 글은 ‘행복’이란 폴더 안에 넣어 두고, 불행에 대해서 쓴 글은 ‘불행’이란 폴더 안에 넣어 두는 거죠. 그런 글들이 모이면 나중에 글을 쓸 때 수월합니다. 어떤 글을 쓸 때 그 폴더 안에 관련된 글이 있으면 몇 문장씩 가져오면 되니까요. 말하자면 필요할 때를 위해 저축을 해 놓는다는 생각으로 하루에 한 문단이라도 쓰는 겁니다. 어디까지나 제 생각입니다.”

 

 

 

 

 

5. 나무들의 표정

 

 

어떤 날은 아파트 단지에서, 어떤 날은 길거리에서, 어떤 날은 동네 산에서 붉은빛 누런빛으로 알록달록 단풍이 든 나무들을 보면서 자연의 아름다움을 느꼈다. 나무들의 푸르름만 좋아했던 내가 이제 단풍 구경을 가기 위해 먼 길을 떠나는 사람들을 이해하게 되었다.

 

 

나무들마다 표정이 달랐다.


 
자태를 뽐내는 듯한 표정,
즐겁다고 외치는 듯한 표정,
사색에 잠긴 듯한 표정,
누구와 슬프게 이별한 듯한 표정,
누구를 쓸쓸히 기다리는 듯한 표정.

 

 

그것들을 보면서 표정의 풍부함에 감탄했다.

 

 

<외면일기>를 보니 이런 표정도 있구나.

 

 

....................
그러나 정원은 엄청난 슬픔이 휩쓸고 지나간 얼굴처럼 험상궂은 표정이다.(245쪽)

 

그는 깊은 우울증 속으로 침몰해버린 표정이다.(279쪽)

 

- 미셸 투르니에, <외면일기>에서.

....................

 

 

 

 

 

6. 무엇에 홀리겠는가?

 

 

우리에겐 바쁜 일이 왜 필요할까?

 

 

한가해지면 잡념이 생겨서 근심이 많아지니까.

 

 

....................
캐나다에서는 여우와 스라소니를 덫으로 유인할 때 나뭇가지에 새의 깃털 한다발을 잘 보이게 묶어 매달아서 덫 쪽으로 주의를 돌리지 않도록 한다는 것이다. 짐승은 그 물건에 홀린 나머지 정신을 못 차리고 그만 제가 발을 어디에 딛는지 주의하지 않는 것이다.(243쪽)

 

- 미셸 투르니에, <외면일기>에서.
....................

 

 

우리에게도 무엇에 홀리는 시간이 필요하다.

 

 

“근심이 있을 때 무엇에 홀리겠는가?”

 

 

“책이나 글에 홀리겠다. 책을 읽어 책 속으로 들어가거나 글을 써서 글 속으로 들어가서 내 발이 딛고 있는 현실의 땅을 잊겠다. 자연히 근심 또한 잊게 될 테니까.”

 

 

 

 

 

7. 더 좋은 것은 무엇?

 

 

커피 맛보다 더 좋은 것은 커피 향,


샤워할 때보다 더 좋은 것은 샤워한 뒤에 마시는 차가운 물 한 잔,


돈 버는 일보다 더 좋은 것은 월급이 들어온 걸 확인하는 일,


독서보다 더 좋은 것은 책,


글쓰기보다 더 좋은 것은 내 글에 대한 호평.

 

 

 

 

 

8. 쓸데없는 생각

 

 

이런 쓸데없는 생각을 해 봤다.


 
느끼한 고기를 맛있게 먹고 나서 나중에 알맞게 익은 김치와 밥을 맛있게 먹는 게 좋은가, 아니면 알맞게 익은 김치와 밥을 맛있게 먹고 나서 나중에 느끼한 고기를 맛있게 먹는 게 좋은가? 선택하라면 어느 쪽을 선택하겠는가?

 

 

예전에 남편의 친구 집에 놀러 가서 김치와 밥을 먼저 먹고 그것이 싫증이 날 때쯤 고기를 먹게 하는 대접을 받은 적이 있는데, 그때 참 맛있게 먹었다.

 

 

 

 

 

9. 삶이 지루하다는 것의 의미

 

 

삶이 지루하다는 것은 행복한 일일까, 불행한 일일까?

 

 

행복한 일인 것 같다. 삶이 지루할 만큼 마음이 평화로운 시간이 쭉 이어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니까. 밤에 잠을 쉬이 이루지 못할 만큼 걱정이 많은 사람은 마음이 평화로운 시간을 갖기 어렵다. 가난해서 쉴 틈 없이 돈벌이를 하지 않으면 밥 먹고 살기 힘든 사람은 따분한 시간을 가져 보고 싶을 것이다.

 

 

삶이 지루한 분이 있다면,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시기를...

 

 

 

 

 

10. 해석도 시간에 따라 변한다

 

 

과거의 나쁨이 현재의 나쁨으로 계속 유지되는 것은 아니다. 현재의 좋음이 미래의 좋음으로 계속 유지되는 것도 아니다. 시간이 변화하면 그것에 대한 해석도 달라질 수 있으므로.

 

 

내가 이삼십 대엔 머리숱이 많은 게 참 싫었다. 곱슬곱슬하게 파마를 하면 머리숱이 얼마나 많아지는지 꼭 두 번 자르게 된다. 머리숱이 많아 머리가 커지는 게 싫어서 머리카락을 꾹꾹 누르곤 했다. 속상했다. 한 번도 내가 맘에 드는 헤어스타일을 못해 본 것 같다. 그래서 우리 딸들은 머리숱이 많은 나를 닮지 않기를 바랐을 정도였다. 그런데 지금은 머리숱이 많은 것에 감사하게 되었다. 머리카락이 자꾸 빠져 머리숱이 적어져서 고민이라는 친구들을 만나면 내가 머리숱이 많은 게 행운이란 생각마저 든다. 과거의 단점이 현재의 장점이 될 수 있다는 걸 경험했다는 얘기다.

 

 

머리숱뿐이겠는가. 모든 일이 그러하다. 현재의 나쁨이 미래엔 어떻게 해석될지 알 수 없는 일이다.

 

 

(그래서 세상은 살 만한 것인가요?)

 

 

(그래서 세상은 살 만한 것이기를 바라겠습니다.)

 

 

 

 

 

 

 

........................................................
<이 글과 관련한 책들>


 

이성복, <고백의 형식들>
스티븐 킹, <유혹하는 글쓰기>
미셸 투르니에, <외면일기>

 

 

 

 

 

 

 

 

 

 

 

 

 

 

 

 

 

 

 

 

 

 

 

 

 

 

 

 

 

 

 

 

 

    

                        

 

 

 

 

 

 

 

 

 

 

 

 

 

 

 

 

 

 


댓글(8)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마립간 2014-11-07 08: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1 속마음 들키기 ; 저는 속마음을 보여주기 위해 글을 씁니다. 대신 속내를 앏은 천으로 가리고 실마리만 살짝 보여줍니다. 저도 자랑질을에 대해 비판받는 두려움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알라딘 서재는 생각보다 너그럽고, 남을 많이 생각하면 자신을 위한 글쓰기가 되지 않으니까요.

2. 한심한 드라마 ; 저의 가치관에 善惡皆吾師가 있기는 합니다만, 저는 책을 읽고 생각하고 사랑하고 할 시간도 모자라는 판에 한심한 드라마에까지 시간을 쓰기에는 효율이 좀 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3. 흐름 ; 어느 정도의 수준에 오른 사람들은 머리에 의해 행동하지 않고 온몸을 생각하죠. 장자의 포정처럼요.

7~10. 누군가는 보편성을 즐기는 반면 다른 누군가는 다양성을 즐깁니다. 저는 비록 전자에 해당되지만, 후자도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페크pek0501 2014-11-07 14:46   좋아요 0 | URL
1. 속마음을 들키고 싶지 않지만 글에서 나타나는 게 분명히 있어서 가끔 두려움을 느낍니다. (제 모자람과 제 인격이 드러날 것 같아서...)

2. 한심한 드라마 : 제 시간에 맞춰 보는 일은 없고 주로 친정에서 보거나 아니면 딸아이가 학원에서 늦게 오는 날에 재방송을 본답니다. 늦은 밤엔 제 몸 컨디션이 떨어져서 책을 보거나 컴퓨터를 할 수 없어서 이땐 소파에 누워 티브이 보는 게 딱 입니다요... (한때 저는 드라마 대본을 쓰고 싶을 정도로 드라마에 관심이 있었답니다...)

3. 자전거를 아주 오랜만에 탄 적이 있는데 어떻게 타는 건지 까먹었다고 생각했죠. 그런데 놀랍게도 제 몸은 자전거를 타는 방법을 알더군요.

7~10. 보편성보단 다양성에 가치를 두고 글을 쓰고 싶습니다. 다양성을 무시할 때 함께 어울려 사는 사회가 되기 불가능해지죠.

꼼꼼하게 쓰신 댓글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

마립간 2014-11-07 15:37   좋아요 0 | URL
2. 한심한 드라마 ; pek0501 님의 글에서 `한심한`이란 수식어를 그대로 따왔지만, TV 드라마를 보는 주부를 한심하게 생각지 않습니다. 각자의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하고 필요를 충족할 수 있다면 `한심한`은 적절한 수식어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7~10 ; 다양성의 인정은 보편성의 긍정에 기반을 두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http://blog.aladin.co.kr/maripkahn/6925962
꼭 맞는 글은 아니지만.

페크pek0501 2014-11-08 16:19   좋아요 0 | URL
하하~~

2. 그렇게 생각하지 않겠습니다. 절대로!!

각자의 필요성에 따라 보는 것, 동의합니다.
한심한 드라마도 필요하지 않겠습니까? 막장 드라마를 제가 안 보는 이유는 막장이라서가 아니라 재미가 없어서예요. (현실에서도 막장 드라마가 같은 일이 벌어지니까 현실 반영의 임무를 위해 그런 것도 드라마에 담아야 되겠지요.) 문제는 재미예요. 막장 드라마도 잘 쓰면 얼마든지 재밌을 수 있단 생각이에요.
<너의 목소리가 들려>라는 드라마를 재밌게 봤는데 요즘 이런 드라마가 없어요.

- 보편성과 특수성의 조화, 글 쓸 때마다 이게 어려운 문제지요. 두 마리의 토끼를 다 잡아야 하니까요.

(저는 개인적으로 남자들이 홈 드라마를 많이 봤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고부간의 갈등은 어떻게 시작되는지, 부부 간의 갈등은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권태에 빠진 주부들이나 지나치게 교육열이 높은 주부들의 삶에 대한 관찰, 바람직한 부모는 어떤 모습인지 등... 많은 것을 얻을 수 있거든요.
특히 개인의 심리를 꿰뚫고 있는 드라마는 소설 이상이죠.

그런 점에서 질 좋은 드라마가 탄생하길 바라게 됩니다.

stella.K 2014-11-07 12: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스티븐 킹이 저런 말을 했다는 말이옵니까?
예전에 읽었는데 통 기억이 나질 않는군요.
무슨 연장통에 관한 이야기한 기억은 있는데...
그가 매디슨 카운티의 다리를 혹평한 줄은 몰랐습니다.
전 책은 안 읽어 봤지만 영화는 봤거든요. 나름 좋았는데...
그래도 스티븐 킹이 <유혹하는 글쓰기>에서 자신의 창작에 대해
다 말한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더군요.
그걸 <거장처럼 써라>에서 알았습니다.
글은 조금 조금씩 그 의도를 드러내야 한다고 해서 일부러 얘기를 안 했거나
모든 작가들이 그것을 알고 있는데 굳이 말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거나
둘중의 하난 것 같아요. 아님 둘 다 일 수도 있구요.ㅋ

페크pek0501 2014-11-07 14:52   좋아요 0 | URL
저도 그래요. 오래전에 그 책을 읽었는데, 어 이런 내용도 있었나, 하는 생각이 드는 곳이 많은 거예요. 노트 정리를 하지 않아서 그런 것 같아요. 기억이 안 나요.
그러니 책을 읽고는 반드시 정리해 놓는 습관을 들여야겠어요. 이곳 서재가 제겐 정리 노트인 셈이에요.

<매디슨 카운티의 다리>를 저는 책으로 읽었었는데 밑줄 치고 싶은 데가 없더군요. 졸작인 줄 알아봤죠. ㅋ

아마 창작에 대해 책을 쓴다면 한 작가가 열 권 정도는 쓸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게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할 말이 얼마나 많겠습니까?

<거장처럼 써라>는 읽지 못했어요. 어떤 내용인지는 압니다. 리뷰를 많이 읽었죠.

좋은 가을 보내고 계십니까? ^^

세실 2014-11-07 17: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독서보다 더 좋은 것은 책. 특히 공감 됩니다~~~
어쩜 그래서 책을 습관처럼 사는 것인지도.....

저도 어릴땐 숱 많아 고민했는데 지금은 행복합니다. 단점이 강점이 되는 순간이 있더라구요^^

메디슨 카운티의 다리는 `나비가 날개짓할때.....` 그 부분은 좋았는걸요. ㅎ
책보다 영화가 더 좋긴 했어요^^

페크pek0501 2014-11-08 16:21   좋아요 0 | URL
저도 책을 사는 건 습관이 되었어요.

매디슨~~ , 영화가 재밌겠군요. 소설보단 영화가 잘 어울리는 것 같아요.
감성적인 면에선 점수를 주고 싶어요.
하지만 제가 좋아하는 사색적, 철학적인 데가 없는 게 흠.

이 가을 잘 보내시고 있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