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간디의 다른 얼굴


사람을 잘못 볼 때가 있다. 인품 좋은 사람으로 여겼던 사람이 사기꾼이었다는 것을 나중에 알게 되고, 냉정한 사람인 줄만 알았던 사람이 따뜻한 가슴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뒤늦게 알기도 한다. 또 누군가에 대해 사람들의 평가가 제각기 다르기도 한다. 그래서 시간이 지나고 나서야 그 사람의 의외성에 놀라게 되는 경우가 많다. 심지어 가까이 지내는 가족이나 친한 친구에게서도 의외성에 놀라게 되는 일을 누구나 한 번쯤은 경험했으리라.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 것은 우리가 사람을 제대로 보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는 증거일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가 공통적으로 알고 있는, 세계적으로 사람들로부터 존경을 받고 있는 위인들은 어떨까. 그들에게도 의외성이 있을까.


만약 우리가 존경하는 역사적인 인물 중에 그의 훌륭한 점에 반한, 우리가 알지 못하는 의외성이 숨어 있다면 우리는 그의 대한 평가를 어떻게 해야 할까. 이를테면 인도 독립의 아버지로서 세계적으로 명성을 날린 마하트마 간디가 사람들로부터 비난 받아 마땅한 일을 했다면 말이다. E. M. S. 남부디리파드 저, <마하트마 간디 불편한 진실>이란 책에 그런 내용이 담겨 있다. 인도의 대표적 좌파 정치인인 저자는 우리에게 알려지지 않은, 간디의 또 다른 얼굴을 조명한다.

 


“간디는 인도 민족운동의 지도자이자 구심점이었으며 비폭력의 성자로 알려졌지만 완전무결한 ‘성인’이 아니라 문제적 인물, 논쟁적 인물이었다는 점을 밝히고 정치적 목적에 따라 대중 폭동을 조장하고, 제1차 세계대전 당시 인도 청년들을 총알받이로 징병해 사지로 내모는 등 또 다른 얼굴을 가졌음을 (이 책은) 폭로한다.”(일요시사, 2011. 9. 5.)

“제1차 세계대전 당시 식민지 인도 청년들을 총알받이로 징병해 사지로 내몬 사람, 바가트 싱을 비롯해 여러 혁명가들을 서둘러 처형해 달라고 영국 정부에 요청한 사람, 통념과 달리 정치적 목적에 따라 때로는 대중 폭동을 조장하고 방치한 사람, 민주적 절차에 따라 인도국민회의당 의장이 된 수바스 찬드라 보세에게 압력을 가해 사퇴시키고 결국 쫓아낸 사람. 이 사람은 충격적이게도 마하트마 간디와 동일 인물이다.”(알라딘, 책소개)


우리는 간디가 어떤 사람인지를 간디의 말을 인용해서 쓴 수필, <무소유>를 통해서 잘 알 수 있다. <무소유>에서 간디의 말을 인용한 글을 보자.

  

“나는 가난한 탁발승(托鉢僧)이오, 내가 가진 거라고는 물레와 교도소에서 쓰던 밥그릇과 염소젖 한 깡통, 허름한 요포(腰布) 여섯 장, 수건, 그리고 대한치도 않은 평판(評判) 이것뿐이오.” (중략) 간디는 또 이런 말도 하고 있다. “내게는 소유가 범죄처럼 생각된다…….” 그가 무엇인가를 갖는다면 같은 물건을 갖고자 하는 사람들이 똑같이 가질 수 있을 때 한한다는 것. 그러나 그것은 거의 불가능한 일이므로 자기 소유에 대해서 범죄처럼 자책하지 않을 수 없다는 것이다. - 법정 저, <무소유> 중에서.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듯이, 간디는 ‘자기 소유’를 경계하며 개인적 욕심을 모두 버린 삶을 살았다. 그런 간디의 이면의 삶을 보여 주는 <마하트마 간디 불편한 진실>은 그래서 충격적이다. 이 책은 그의 의외성을 밝히고 있어 우리로 하여금 깜짝 놀라게 만든다. 하지만 그 내용엔 놀라겠지만 누구나 의외성이 있다는 사실 자체엔 놀랄 일은 아니다. 사실 인간의 이면을 발견하는 일은 다음과 같이 적지 않기 때문이다.


루소는 그의 교육사상을 밝힌 <에밀>을 썼을 만큼 교육에 관심이 많았지만 자신의 다섯 명의 자식을 부양하기 힘들다며 고아원에 버렸다.


도스토예프스키는 <카라마조프 가의 형제들>, <죄와 벌> 등의 명작으로 탁월한 작가로 평가 받고 있지만 일확천금을 노렸던 도박꾼이었다.


마르크스는 뛰어난 경제학자였음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돈을 번 적이 없었다.


2. B사감의 다른 얼굴


현진건 저, <B사감과 러브 레터>라는 소설이 있다. 그 내용을 옮겨 보면 이러하다.


C여학교에서 교원 겸 기숙사 사감 노릇을 하는 B사감이라면 딱장대요, 독신주의자요, 찰진 예수꾼으로 유명하다. 사십에 가까운 노처녀인 그의 주근깨투성이 얼굴은 처녀다운 맛이란 약에 쓰려도 찾을 수 없을 뿐 아니라, 시들고 거칠고 마르고 누렇게 뜬 품이 곰팡 슬은 굴비를 생각나게 한다. 뾰족한 입을 앙다물고 돋보기 너머로 쌀쌀한 눈이 노릴 때엔, 기숙생들이 오싹하고 몸서리를 칠 만큼 그는 엄격하고 매서웠다.


이 B사감이 질겁을 하다시피 싫어하고 미워하는 게 있었으니 그것은 소위 ‘러브 레터’였다. 여학교 기숙사라면 으레 그런 편지가 많이 오는 것이지만, 학교로도 유명하고 또 아름다운 여학생이 많은 탓인지, 하루에도 몇 장씩 죽느니 사느니 하는 사랑 타령이 날아들어 왔다. 그런 편지는 물론 B사감의 손에 떨어진다. 달짝지근한 사연을 보는 족족 그는 더할 수 없이 흥분되어서 얼굴이 붉으락푸르락, 편지를 든 손이 발발 떨리도록 성을 낸다. 이처럼 B사감은 학생들에게 오는 러브 레터에 예민한 반응을 보이며 화를 내는 것은 물론이고, 학생들을 만나러 오는 남자라면 아버지일지라도 결코 허락하지 않는다. 그리고 사내란 믿지 못할 것, 우리 여성을 잡아먹으려는 마귀인 것, 연애가 자유이니 신성이니 하는 것도 모두 악마가 지어낸 소리라고 설법을 하기도 한다.


그런데 기숙사에서 괴상한 일이 벌어진다. 깊은 밤중에 어디선지 남자와 여자의 사랑에 겨운 정담과 간드러진 웃음 소리가 들려오곤 하는 것이다. 알고 보니 그것은 한 여성이 학생들에게 온 러브 레터를 가지고 밤마다 혼자서 자기 방에서 연애 장면을 연출하고 있는 것이었다. 그런데 이 괴상한 일의 장본인은 놀랍게도 바로 B사감이었다.


그토록 근엄하게 보이던 그녀가, 러브 레터라면 질색하던 그녀가 러브 레터를 읽으며 즐기고 있었던 것이다. B사감 역시 그런 러브 레터를 받고 싶었던 것이다. 이 소설은 인간의 이중적인 면을 날카롭게 보여 줌으로써 인간의 의외성에 주목하게 한다. 
 



 

 

 

 

3. 당신에게도 의외성이 있다

 

나의 친척 중 한 분이 가정에선 가부장적이고 꽤 엄한 아버지인데, 외출하고 돌아오면 씻고 나서 자신이 신었던 양말을 꼭 빨아서 빨랫줄에 널어 놓고 잠자는 습관이 있었다. 술을 마시고 온 날도 그렇다고 한다. 정말 의외이지 않은가. 

잘난 척을 많이 하는 사람이 의외로 열등감이 많은 사람일 수 있다. 무서움이 없다고 하는 사람이 의외로 겁쟁이일 수 있다. 봉사정신이 투철한 사람이 의외로 보통 사람들보다 더 이기주의자일 수 있다. 우리가 누군가의 의외성을 놓치고 보지 못하는 것은 우리가 보고 싶은 것만 보고, 기억하고 싶은 것만 기억해서일지 모른다. 우리 모두에게는 남이 잘 모르는 의외성이 있을 것이다.  


간디의 불편한 진실을 통해 이런 생각을 했다. ‘오히려 의외성이 없는 사람이 의외성이 있는 사람이 아닐까 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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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ti 2011-09-14 21: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냉혈한에게서 우연하게 츤데레적인 면을 발견하는 것과 성인으로 추앙된 사람이 소시적에 정치적 무뢰한이었다는 것을 알게 되는 것은 차원이 좀 다른 것 같아요. 기대치의 차이랄까요... 간디가 젊은 시절에 색을 밝혔다는 이야기는 어디선가 얼핏 들은 것 같지만요.

얼마전에 읽은 <현장 서유기>에서 인도에서 당나라로 돌아와 권세를 누리던 현장법사가 많은 법전을 가지고 당나라를 찾은 인도 승려를 (아마도 질투심에서?) 박해해 가난 속에 죽도록 방치했다는 것이 그의 유일한 오점이었다고 한 부분을 읽었는데 비슷한 느낌이었어요.

페크(pek0501) 2011-09-15 07:47   좋아요 0 | URL
방문, 감사 드립니다.

공감할 수 없는 부분이 있나 보군요. ^^^ 그럴 수도 있겠다 싶어요. 워낙 다른 부류의 사람들을 한데 묶어 놨으니까요.^^^

하지만 <그런 사람인 줄 몰랐는데, 그런 면이 있었어?>라고 놀라게 되는 경우에 있어선 똑같다고 생각되어 의외성으로 묶었어요. 정반대의 두 얼굴이 한 사람에게 공존한다는 게 흥미로워서 이 글을 썼습니다.

간디가 색을 밝혔다?, 퇴계 이황도 그런 얘기가 있는데, 이 글에 넣지 않았어요. 그건 의외성이라기보다 타고나는 것 같아서요. 맞는 말인지도 잘 몰라서 사실인지를 확인하는 것도 귀찮고 해서요. ㅋㅋ

댓글을 남겨 주셔서 감사합니다.


pkj0624 2011-09-14 23: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열등감이 있기 때문에 잘난척을 하고, 겁이 많기 때문에 용감하려고 하고, 자신이 이기적인 것을 알기 때문에 봉사를 하는 것이라고 볼 수도 있죠. 우리의 무의식은 자아가 어느 한쪽으로 크게 치우치는걸 좋아하지 않으니까요.

페크(pek0501) 2011-09-15 07:50   좋아요 0 | URL
방문, 감사 드립니다.

<7광구>라는 영화를 보니까, 한 사람이 죽어서 발견되는데, 그 범인을 잡겠다고 칼(이었나?) 같은 걸 들고 소리치며 설치는 사람이 있었어요. 그런데 괴물이 나타나니깐 그 사람이 제일 무서워하며 도망치더라고요. 아마도 범인 잡겠다고 설치는 동안은 무섭지 않았을 거예요. 말하자면 공포를 쫓아내기 위한 제스처에 불과한 것이죠. 저는 이런 사람의 심리가 재밌어요.

"우리의 무의식은 자아가 어느 한쪽으로 크게 치우치는걸 좋아하지 않으니까요." - 이것, 좋은 말씀인 것 같네요. 배웠어요. 기억해 놓겠습니다.

댓글 남기는 것, 쉽지 않은 일인데, 매우 고맙습니다.

노이에자이트 2011-09-15 15: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간디가 어린 소녀를 좋아했다는 비화는 꽤 오래전에도 알려진 것 같습니다.이순신은 전투가 끝나고 한숨 돌릴 때면 첩을 불러 성교를 했다고 난중일기에도 썼죠.그런데 본부인을 부르진 않았어요.루소는 자기 회고록에 정말 부끄러운 과거사를 다 고백했고...애들을 버렸다는 이야기도 거기에 썼죠.솔직하긴 한데...

페크(pek0501) 2011-09-15 20:31   좋아요 0 | URL
많이 알고 계시는군요. 인터넷의 발달로 사람들의 지식과 정보가 많아 사실 글쓰기가 좀 어렵습니다. 님은 책에서 봤겠지만요...^^^

저는 성욕과 정력은 어쩔 수 없는 문제라서(선천적으로 타고 나서) 인격과 상관 없는 문제로 봐야 하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어요.

이순신은 한숨 돌릴 때 첩이 그리웠겠죠. 그래서 얼굴이라도 보자고 불렀는데, 밤이 되니 안고 싶었겠지요. 그런 것 아닐까요. 따져 보면 강간, 간통도 아닌데 첩을 부르는 건 그다지 잘못된 것 같지 않아요.

또 루소도 집필로 바빠서 아이들을 돌볼 수가 없어 고민하다가 고아원에 맡겼다면 큰 문제가 아닌 것도 같고...

다만 처음 들었을 때 그런 위인들의 모습에서 실망이 되긴 합니다. 그래서 우리가 알고 있는 것과 다른 사람인지를 의심하게 만들긴 해요.

그런데 제가 갖는 생각은, 사람은 거기서 거기... 종이 한 장 차이인 것 같아요. 잘 모르겠지만...

추신 : 아, 반가웠다는 인사를 빼먹을 뻔 했어요. 요즘 님을 아주 가까운 이웃으로 생각한다는...ㅋ

노이에자이트 2011-09-15 20:52   좋아요 0 | URL
인간은 그러려니 하면서 적당히 체념하면 좋은데 우리나라에선 위인들을 무결점의 신으로 떠받들다 보니 아주 작은 흠집을 이야기하는 것도 못견뎌하죠.

이순신이 전쟁 중 첩과 거시기했다는 이야기에 여자들은 그럴 수가! 하는 반응이 많더군요.특히 본부인은 놔두고 왜 첩만! 하는 반응들...

서로서로 좋은 모습을 보여주기로 해요!

페크(pek0501) 2011-09-15 23:24   좋아요 0 | URL
님이 말씀하신 대로 "인간은 그러려니 하면서 적당히 체념하기"가 좋을 것 같아요. 인간이 '신'이길 바라면 안 되는 일이다, 생각하고요.^^^ 그래서 인간인 게야, 하면서 말이죠...

pjy 2011-09-15 20: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사람보는 눈이 별로 섬세하지 못해서 그 사람이 보여주고자 하는 것보다 더 많은 오해와 기대로 실망하는 경우가 꽤 있습니다^^; 그래도 책 좀 읽고, 인생공부 좀 하니 예전보다야 0.2% 나아지고 있는듯 스스로 생각합니다^^;

페크(pek0501) 2011-09-15 23:23   좋아요 0 | URL

반갑습니다. 저도 님의 서재에 몇 번 들른 적이 있답니다.^^^ 이렇게 방문하신 흔적을 남겨 주시니 무척 고맙습니다.

댓글을 보니, 꽤 바른생활의 사람 같군요. 그런 사람, 좋아합니다.ㅋ

저는 가끔씩 바보짓을 하고 살아서, 삶의 지혜가 늘 부족함을 느껴요. 오늘 놀러온 친구에게 그 바보짓을 얘기하면서, 나 왜 그러니?, 라고 말해줬더니 재밌다며 하하하 웃더군요. 같이 웃었어요. 웃고 날려 버리는 수밖에 도리가 없지요. 저야말로 인생공부가 많이 필요한 사람입니다.

자주 봐요. pjy님...

글샘 2011-09-16 21: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 사람은 항상 이러할 거라고... 믿는 게 어리석은 건지도 모르죠.
사람은 늘 변할 수 있는 것이고, 그걸 인정해야 하는데 말입니다.
그렇지만, 또 사람은 말에 매이고 기억에 매이고 글자에 매이는 어리석은 존재인지도 모르겠습니다.

날이 몹시 덥습니다. 대구는 아마 무지 덥겠죠? ^^
인디언 섬먼지... 건강하게 넘기시길...

페크(pek0501) 2011-09-16 23:56   좋아요 0 | URL

저, 서울로 이사왔어요. ^^^ 벌써 1년이 넘었는 걸요.

사람은 늘 변할 수 있다는 것, 맞아요. 그런데 그보다는 자신이 미처 몰랐던 부분을 상대에게 발견하게 되는 경우가 더 관심이 가요. 변한 게 아니라 원래 가지고 있던 모습인데 자신의 눈엔 안 보인 경우요. 예를 들면 친구도 떨어져 살며 가끔씩 만나야 좋은 관계가 되지 만약 한 집에서 기거하는 관계가 되고 나면 많이 싸우게 될 가능성이 많고 그러면서 그동안 몰랐던 단점이 막 튀어나오기도 할 거예요. 그러다가 상대의 의외성에 놀라게도 되겠죠. 그만큼 우리는 누구에 대해서든 잘 모르고 산다는 생각이 들어요.

정반대의 두 얼굴이 한 사람에게 공존하는 게 신기해서 이 글 썼어요.

그런데 글샘님은 매우 오랜만에 방문하신 것 같아요. 그래서 더, 무척 반갑군요.

글샘님도 잘 지내시길... 시 감상이 하고 싶을 때 님의 서재에 들르고 있습니다.


미단 2011-12-02 17: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의외성...정도로 묶을 수 있는 이야기는 결코 , 결코, 아니라는 말을 하려고 일부러 여기까지 들어왔습니다. 결코를 두번 쓴 데는 그 만한 이유와 절실함이 있다는 걸, 아시리라...생각하고 이정도만 하고 끝내겠습니다. 그럼...

페크(pek0501) 2011-12-02 21:08   좋아요 0 | URL
"의외성...정도로 묶을 수 있는 이야기는 결코 , 결코, 아니라는 말..."- 에 동의합니다. 무슨 뜻인지 알 것 같아요.

관심 있게 읽어 주신 점, 감사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