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애칼럼> 연인의 마음을 안다고 속단하면 바보다


할리우드 커플 브래드 피트(47), 안젤리나 졸리(35)의 결별설이 불거진 가운데 사실무근이라는 외신 보도도 잇따르고 있다. 그러나 정작 당사자들은 입을 열지 않아 의혹이 커지고 있다(http://news.hankooki.com, 1월 26일). 이들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연인들의 결별설은 꾸준히 보도된다. 서로 좋아해서 만난 사이임에도 왜 결별하게 되는 걸까.


사람들은 연애가 참 어렵다고 말한다. 왜 어려울까, 그냥 서로 좋아하고 사랑하면 되는 간단한 문제인 것을. 그러나 사실은 그렇지 않다. 연애가 어려운 이유 중에는 아마도 사람과 사람 간의 의사소통이 잘 되지 않아서인 것도 포함될 듯싶다. 의사소통이 어려운 건 상대방의 마음을 정확히 알기가 쉽지 않아서다.


연인 사이, 남자가 다정하게 여자에게 묻는다. “지난 주말 잘 보냈어요?” 여자가 웃으며 대답한다. “아주 잘 보냈어요.” 이 대답에 남자는 기분이 나빠진다. 남자는, ‘어떻게 나를 만나지 않고도 잘 보낼 수 있는 걸까, 내가 보고 싶지도 않았다는 말인가’하고 마음속으로 생각한다. 남자는 여자가 자기를 그리워해서 주말을 자신처럼 우울하게 보내길 바랐던 것. 여자는 남자의 표정이 좋지 않자 역시 기분이 상한다. ‘나랑 함께 있는 게 싫은가?’하는 생각마저 든다. 진작 여자가 주말을 왜 잘 보냈는지를 남자에게 말해 줬더라면 좋았을 것이다. 여자는 주말에 이 남자를 만날 때 입을 옷을 사느라 쇼핑하며 즐겁게 보냈던 것. 누구에게 예쁘게 보이기 위해 옷을 고르는 시간이 어떻게 즐겁지 않을 수 있겠는가.


누군가의 소개로 몇 번을 만난 대학생 남녀, 여자가 남자에게 말한다. “우리 서로 좋은 친구가 되었으면 좋겠어.” 남자는 이 말을 이렇게 받아들인다. ‘나와 애인이 되기는 싫단 말이군.’ 그런데 그녀의 진의는 그 남자를 신뢰하고 좋아해서 계속 만나고 싶다는 뜻이었다.


상대방의 마음을 몰라서 어처구니없는 상황에 이르는 이야기를 그린 단편소설이 있다. 김유정 저, <동백꽃>이란 작품이다. 점순이(여자)는 ‘나(남자)’에게 굵은 감자 세 개를 주는데, 그것이 어떤 의미를 갖는지 ‘나’는 알 길이 없다.


(점순이가) “느 집엔 이거(감자) 없지.”하고 생색 있는 큰소리를 하고는 제가 준 것을 남이 알면 큰일 날 테니 여기서 얼른 먹어 버리란다. 그리고 또 하는 소리가, “너 봄 감자가 맛있단다.”(하는 것이었다. 그런데 ‘나’가) “난 감자 안 먹는다. 너나 먹어라.”(하고 말하며 그 감자를 어깨 너머로 쑥 밀어버리자, 점순이는 숨소리가 점점 거칠어지고 나중엔 눈물까지 어리는 것이었다.)


점순이가 눈물까지 흘려도 ‘나’는 여전히 점순이의 마음을 알지 못한다. “느 집엔 이거 없지.”하는 소리를 ‘나’는 “너네는 가난해서 감자 없지?”하는, 약을 올리는 정도로 들었는지도 모른다. 점순이가 ‘나’에게 감자를 준 것은 “내가 너를 좋아해서 너를 주려고 감자를 가져왔단다.”라는 의미였던 것.


“우리는 상대가 만일 우리를 사랑한다면 그들이 마땅히 이러이러하게 - 자신이 누군가를 사랑할 때 행동하고 반응하는 것과 똑같은 방식으로 - 행동하리라는 그릇된 믿음을 갖고 있다.” - 존 그레이 저, <화성에서 온 남자 금성에서 온 여자> 중에서.


존 그레이는, 남자의 언어와 여자의 언어에는 똑같은 어휘라고 할지라도 그 어휘들이 서로 다른 의미로 사용된다는 데 문제가 있다고 지적한다. 예를 들면 여자가 “나는 좀더 로맨틱한 기분을 느껴 보고 싶어요.”라고 말하면 남자는 “그럼 당신은 내가 로맨틱하지 못하다는 말이오?”로 해석하는데, 이것을 제대로 해석하면 “당신은 정말 로맨틱한 사람이에요. 이따금씩 불쑥 꽃다발을 내밀어 나를 깜짝 놀라게 하거나 데이트를 신청해 주지 않을래요? 그럼 나는 너무 행복할 거예요.”의 뜻이란다.


물고기가 아닌데 어찌 물고기의 뜻을 안다 하오


<장자>, 추수편에 이런 얘기가 있다. 호숫가에서 장자가 말했다. “피라미가 나와서 한가롭게 놀고 있으니 이것이 물고기들의 즐거움이겠지.” 혜자가 말했다. “자네는 물고기가 아닌데, 어찌 물고기의 즐거움을 알 수 있나?” 장자가 말했다. “자네는 내가 아닌데, 어떻게 내가 물고기의 즐거움을 모른다는 것을 알 수 있는가?”


물고기가 정말 즐거운 것인지 장자가 모르는 것처럼 혜자 역시 타인인 장자에 대해 확신할 수 있는 게 없다. 사실 우리는 물고기가 헤엄치는 것이 즐겁게 노는 것인지, 좋아하던 짝과 헤어져 슬퍼서 이리 저리 방황하는 것인지, 먹이를 먹고 난 뒤에 소화가 잘 되지 않아 운동하는 것인지, 알 수 없다. 그저 우리 맘대로 해석할 뿐이다. 어디 물고기뿐이랴, 참새가 짹짹거리는 것도 무슨 의미를 담고 있는 새들의 소리인지, 짐작은 할 수 있어도 정확히 알 수는 없다.


이에 비해 서로 언어로써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사람’의 마음을 안다는 것은 ‘물고기’나 ‘참새’에 비해 훨씬 쉬워 보인다. 그런데 사실은 연인의 관계에서 서로의 진실을 알기란 헤엄치는 물고기나 짹짹거리는 참새의 기분을 헤아리는 것만큼이나 어렵다.


일찍이 생텍쥐페리는 <어린 왕자>에서 “말이란 오해가 생기는 근원”이라고 했으며 “오로지 마음으로만 보아야 잘 보인다”며 “가장 중요한 것은 눈에는 보이지 않는다”라고 했다.


상대방을 마음의 눈으로 보지 못해서 결국 현상만 보고 그 본질을 보지 못한 연인들은 상대방이 하는 말의 뜻을 잘못 알아듣고 서로 오해하고 상처 받고 다투고, 급기야 헤어지기도 한다. 그런데 마음의 눈으로 본다고 해도 그것이 정확하기란 쉽지 않다. 우리의 마음엔 이미 고정관념과 편견이 들어 있는데다가 멋대로 생각하는 버릇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연인관계에선 항상 내가 짐작한 것과 다를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 두어야 한다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연인의 마음을 안다고 속단하면 바보다.

 

 

 

 

 

 


댓글(13) 먼댓글(0) 좋아요(2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페크pek0501 2010-01-29 13: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연애칼럼을 쓰고 나서>

연애칼럼을 처음 써 보았습니다.

연애(또는 사랑)에 대해서 잘 쓰려면 그것에 대해서 잘 알아야 하는데, 우선 연애 경험이 많을수록 좋겠지요. 그런데 제가 연애 경험이 많지 않은데다, 직접 자신이 연애한 경험으로만 쓰자면 개인적인 일을 주관적으로 쓸 수밖에 없어서 연애에 대해 총체적으로 그릴 수 없을 것입니다. 위의 글과 같이 그동안 제가 읽은, 탁월한 여러 저작들을 바탕으로 쓴다면 차라리 연애에 대해 총체적으로 그리는 것에 조금이나마 접근할 수 있을 듯합니다. 그래서 써 봤습니다.

바쁩니다. 논술을 가르치는 선생으로서, 논문을 쓰는 학생으로서, 블로그 글쟁이로서, 주부로서, 1인 4역을 하고 있는데 제대로 하는 건 하나도 없다는 생각입니다. 이것 조금, 저것 조금 하고 있습니다. 그 중 그래도 제일 열심히 하는 것은 논술선생으로서 하는 일인데, 이것은 남(내가 가르치는 학생들)에게 피해를 줄 수 없다는 생각 때문입니다.

너무 일찍(제 나이에 비해서가 아니라 제 역량에 비해서) 블로거가 된 것을 가끔 후회합니다. 논문이라도 끝내 놓고, 그리고 글을 많이 써 놓은 다음에 블로거가 되었더라면 좋았을 텐데,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런데 얌전한 사람도 막상 자동차의 운전대를 잡으면 망설임 없이 속도를 내듯이, 저도 블로그의 운전대를 잡은 이상 그냥 달리고 있습니다. 그러나 천천히...

<연애칼럼>을 얼마나 연재할 수 있는지 제 능력을 저도 잘 모릅니다. 그저 생각나는 대로 쓸 것입니다.

‘느림의 미학’이란 말을 좋아합니다. 저처럼 유능하지 못한 사람에게 위안을 주는 말입니다.





바밤바 2010-01-31 18:16   좋아요 0 | URL
글 재미있네요. 앞으로도 기대할께요~ 화이팅!^^

페크pek0501 2010-02-01 11: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주인 없는 집에 손님이 다녀가셨군요. 반갑고 고맙습니다. 방금 강준만 교수의 <전화의 역사> - 리뷰를 읽고 오는 길입니다. 잘 쓰셔서 신세집니다.

옹달샘 2010-02-02 12: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5문단에서 '굶은 감자'가 아니라 '굵은 감자'라고 써야 맞는 표현이지요? 처음으로 오타를 찾았네요. 오타 많이 찾으면 좋아하실지 싫어하실지 모르겠지만 오타찾는 재미로 글을 읽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아요.

페크pek0501 2010-02-02 14:14   좋아요 0 | URL
고마워요. 고칠 게 있으면 당연히 가르쳐 주시는 게 좋죠. 언제든 환영합니다. 고칠게요. 인간은 왜 인간이겠습니까. 우린 신이 아닙니다. 혼자서 글 쓰고 교정,교열 보고 모니터 역할까지 하니 힘이 듭니다. 도와 주시면 감사하죠.

2010-02-07 11:27   URL
비밀 댓글입니다.

페크pek0501 2010-02-07 13:06   좋아요 0 | URL
다른 블로그 들어가서 비밀댓글들을 보면 악성댓글인가 싶었어. 악플을 쓰는 사람은 본인 이름을 밝히고 싶지 않을 것 같아서. 그런데 우리 혜수는 수줍음이 많아서 비밀댓글 쓴 모양이야. ㅋ 내 수업에 감탄하는 학생들을 만날 때 가장 기분이 좋지. 그런 재미로 수업을 한단다.ㅋ 개인지도라서인지 내가 혜수에게 기대가 크네. 잘 해보자.

gimssim 2010-02-23 23: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강준만 교수를 좋아하는데 바밤바님의 글을 찾아읽어보아야겠군요.
그리고...논술 선생님이시라니 부럽습니다.

페크pek0501 2010-02-24 10:43   좋아요 0 | URL
부러우시다니, 웃음이 납니다. 이 역시 멀리서 보기 때문인 것 같군요.

"행복은 멀리서 보는 숲처럼 아름다운 것"- 쇼펜하우어.

그래서 남의 떡이 커보이겠죠. 저도 만나서 수다를 실컷 떨고 싶은데, 안타깝게도 여기는 대구랍니다. 당연히 서울이라 생각하셨을 것 같군요. 서울에서 태어나 35년간 쭉 서울에서 산 서울토박이가 남편 따라 대구에 왔답니다. 제가 대구사람인지, 서울사람인지 저도 헷갈린답니다. 여전히 서울말을 쓰며 서울의 문화를 가지고 사는데, 두 발은 대구의 땅을 밟고 있으니...

강준만 교수는 총 169권의 저작을 갖고 있어요. 어떻게 그게 가능한지 존경스럽습니다. 아마 매일 글을 쓰시나 봐요. 저도 <대중문화의 겉과 속 >1,2,3권을 다 가지고 있을 만큼 팬인데, 최근 개정판으로 나온 <대중매체 이론과 사상>이란 책은 대단?해서 도서관에서 발견하고 바로 구입을 했어요. 많은 지식과 정보가 담겨 있는 백과사전 같은 책인데, 거기다 재미까지 갖춘 책이랍니다. 서점 가시면 한 번 보세요. 강추합니다

gimssim 2010-02-24 23:01   좋아요 0 | URL
맞아요 멀리서 보기 때문이라는 것...
저도 대구에서 오래 살았어요. 고향같다고나 할까요.
한달에 한두번 이런저런 구실을 만들어 나들이 합니다.
강준만 교수 땜에 그 대학에 진학하는 아이들도 있다잖아요.
추천해 주신 책 읽어볼께요.

페크pek0501 2010-02-26 11: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강준만 교수는 전북대 교수이고, 이곳 대구엔 경북대가 있지요.

저는 강준만 교수 같은 분이 서울 가시지 않고 지방에 계신 것에 대해 참 다행이라 생각합니다. 영남대에 계셨던 유홍준 교수는 지금 서울 모대학으로 옮기신 걸로 압니다. 인재를 서울에 뺏긴 기분이 들더라구요. 어느 분야든 탁월한 분들이 서울에 편중되지 않길 바랍니다.

박노자님, 진중권님, 강준만님은 제가 주목하고 있는 분들입니다. 그들이 신작을 낼 때마다 어떤 책인지 궁금해서 리뷰를 찾아봅니다. 촘스키, 하워드진 같이 소중한 분들입니다.

진지리진 2010-12-11 01: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선생님~ 저에요!!
방갑죠?? ㅋㅋ
전 잘 지내고 있어요, 가끔씩 뇌가 기억하고 있는 일이 떠올라,
가슴이 쓰리기도 하는데~ 뭐 어쩌겠어요~ 다 제 팔자고, 제가 자처한 일인걸..
다름이 아니라 이렇게 글 남기면 더 방갑고 좋으니까요^^
선생님^^ 혹시 김정운 교수의 '나는 아내와의 결혼을 후회한다' 이 책에 대한 리뷰~
기대해도 될까요?? ㅋㅋ
너무너무 관심이 가는 분이시고,, 저서인데,, 제가 한참 인기 많을 때는 심드렁하다가,,
뒷북치는 경향이 있어서^^ 내년쯤 읽어볼까 하는데~ ㅋㅋ
선생님 리뷰로 양질의 맛좋은 요리로 미리 맛보고 싶어서요!!^^ 히히~
건강하시구여^^ 나중에 좋은 모습으로 뵈요!!♡

페크pek0501 2010-12-11 13:36   좋아요 0 | URL
반가워요. 그런데 김정운 님의 책 리뷰는 요즘 곤란해요. 시간이 없어요. 이달 말일까지 끝내야 하는 작업이 있어서요. 저도 이 일을 빨리 끝내놓고 한가롭게 책이나 읽고 글이나 쓰며 지내고 싶군요.
요즘 생각하는 것들... 누구나 저마다의 사연이 있고 각자의 진실이 있다는 것. 그래서 남에 대해 함부로 판단하여 말해서 피해를 주는 것은 '악'이라는 것. 이 세상엔 무시해도 좋을 사람은 한 사람도 없다는 것... 등을 생각하며 지내요.
젊은 사람이 팔자 운운하는 건 좀 웃긴데요 ㅋ. 그 정도면 제가 보기에 좋은 팔자이니 안심하시길... 이 세상엔 차라리 죽는 게 더 나을 거란 생각을 하며 사는 사람들도 있답니다. 그래서 자살이 일어나죠.
나중에 건강한 모습으로 만나 많은 얘기 나눠요. 반가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