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이 푸짐합니다. 어제 찍은 사진입니다.

 

 

 

 

 


오늘 책을 읽다가 여러분에게 소개해도 좋겠다는 생각이 드는 글을 만났습니다.

 

 

임어당이 최선의 생활에 대해 말한 건데요, 최선의 생활이란, <중용>의 저자인 자사자가 가르치는 바와 같은 조화롭고 오묘한 중용 생활이라고 합니다. 임어당은 중용 생활이란 어떤 생활인가를 다음과 같이 구체적으로 설명합니다.

 

 

「즉, 반은 쉬고 반은 활동하고, 반은 일하고 반은 쉬는 정도, 집세를 내지 못할 정도로 가난하지도 않고, 그렇다고 해서 조금도 일을 할 필요가 없거나 친구들을 돕기 위해 아주 조금이라도 좋으니 돈을 좀더 가졌으면 좋겠다고 바라지도 않을 만큼의 부자도 아니고, 피아노는 있으되 그저 절친한 친구에게 들려주거나 주로 자기 혼자서 즐길 정도의 것이고, 수집은 하되 수집품을 난로 선반 위에다 진열해 놓을 정도의 것이고, 독서는 하되 도를 넘지 않고, 학문은 상당하되 전문가는 되지 않고, 글은 쓰되 신문에 보내는 원고가 때로는 떨어지고 때로는 실리게 되는 정도 ― 한마디로 줄이면, 중국인에게 발견된 가장 건조한 생활의 이상이라고 내가 믿는 것은 중산 계급의 생활이상이다.」
- 임어당, <생활의 발견> 171쪽. 

 

 

 

 

 

 

 

 

 

 

 

 

 

 

 

 

 

 
임어당에 따르면 행복한 생활이란 이런 것인가 봅니다.

 

 

휴식이 없이 일만 해서도 안 되고 그렇다고 일 없이 놀기만 해서도 안 되고 일과 휴식이 적절히 섞여 있는 생활.

 

 

집세를 내지 못할 정도로 가난하지 않으나 그렇다고 친구들을 충분히 도울 수 있을 만큼 부자도 아니어야 한다. 부자에겐 욕심과 스트레스가 따르는 법. 

 

 

피아노 연주회가 예정되어 있어 며칠 전부터 긴장하고 걱정하며 밤잠을 설치는 유명한 피아니스트가 되지 말고, 그저 친구에게 들려주거나 자기 혼자서 즐길 수 있는 피아노 실력이면 적당하다. 

 

 

고가의 그림을 수집해 놓은 게 많아 혹시 집에 도둑이 들어올까 봐 깊은 잠을 잘 수 없으면 안 되고, 난로 선반 위에다 진열해 놓을, 귀하지 않은 물건을 수집하는 취미 생활이면 좋다.

 

 

독서는 하되 지나치게 하지 말고, 학문에 열중하되 세인들로부터 지탄을 받거나 혹평을 받을 때가 있으니 전문가가 되지 말고, 글을 투고하면 가끔 신문에 실릴 때가 있어 기뻐하는 정도면 된다.

 

 

 

 

.......................

최선의 생활이란 중용 생활이니 최고의 행복은 한쪽으로 치우친 곳에 있지 않고 ‘중용’에 있다는 것 같습니다.

 

 

중용적 태도로 사는 것이 쉽지 않은 게 문제이긴 합니다.

 

 

이 글을 읽고 나면 각자 생각이 다르겠습니다만 저는 이렇게 한 가지를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최고가 되려고 용을 쓰지 말 것. 그것은 오히려 행복과 멀어질 수 있다.’라고.

 

 

 

 

 

오늘은 공기가 맑은 5월 6일입니다.

 

 

좋은 하루를 보내십시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희선 2020-05-07 02:3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딱히 최고가 되겠다 생각하지 않고 해도 최고가 되는 사람도 있군요 보통 사람은 그런 거 보면서 부러워하고 자신은 어떻게 해야 저렇게 될까 하기도 하겠습니다 최고가 된 사람은 그걸 지키려고 애써야겠군요 꼭 그런 사람만 있는 건 아니군요 그건 둘레에서 바라는 거네요 자신은 그저 즐길 뿐일 텐데... 좋아하고 하고 싶은 걸 즐겁게 하는 게 좋을 듯해요


희선

페크pek0501 2020-05-09 12:50   좋아요 1 | URL
천재나 난 사람이 있긴 하죠. 문제는 정상에 올라가면 언젠가는 내려오게 되는 건데
그 후 행복하게 살 수 있는가, 하는 거예요. 정상에 올랐던 연예인이 인기를 잃었다고 우울증 걸리는 사례가 있었어요.
최고가 되려고 용을 쓰기보다 즐겼더니 어느 날 정상에 올라가는 날도 있더라, 하는 마음가짐이 좋을 것 같습니다.

글쓰기를 함께 즐기자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