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밤에는 잠자기 싫다. 잠자는 시간이 아깝고 읽고 있는 책을 덮어야 한다는 게 싫다. 아침에는 일어나기 싫다. 잠을 더 자고 싶다고 느낀다. 왜 나는 어긋나길 좋아해서 규칙적인 생활이 어려운가.

 

 

 

 

 

2.
김형석 저, <백년을 살아보니>에 따르면 인생의 황금기는 60세에서 75세라고 한다. 저자처럼 백년쯤 살아야 그런 결론을 낼 수 있는 것 아닌가 생각하다가 백년을 살지 않아도 알 것 같다고 느낀다. 난 50대이니 아직 60대가 되지 않아 정확히 모르지만 확실한 건 40대로 돌아가는 건 싫고 지금 50대가 좋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40대는 너무 바빠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육아에 전념하느라 바빴고 돈 버는 일에 전념하느라 바빴고 살림하느라 바빴다. 세 가지의 일을 병행하면서 나는 육아의 노예, 돈벌이의 노예, 살림의 노예였다.(이 표현이 심한가. ㅋ)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아침 일찍 일어나 새벽밥을 해서 둘째 아이를 먹여 학교에 보내야 했다. 이제 아이 둘은 성인이 되어 내가 챙겨 주지 않아도 되고 남편은 원래 밥과 국만 있으면 스스로 챙겨 먹고 출근하니 내가 늦잠을 자도 될 만큼 한결 여유로워졌다. 

 

 

새벽밥을 하는 것에서 자유로워진 지금이 좋다. 돈벌이에서 자유로워진 지금이 좋다. 살림을 하는 시간이 반으로 줄어든 지금이 좋다. 이제 아이들을 챙겨 줘야 하는 일이 많지 않고 내 시간이 많아졌다. 친정어머니를 보살피는 일이 추가되긴 했지만 그래도 지금이 좋다. 어쩌면 지금이 내 인생의 황금기일지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 혹시 몇 년 뒤에는 딸이 결혼을 하게 되어 손주를 돌보는 일을 내가 맡게 될 수 있으니 지금이 ‘내 인생의 황금기’라고 생각하고 이 자유를 즐겨야겠다.

 

 

현재 자유를 즐기고 있다. 국문학과 교수님의 문학 강의를 들으러 다니고 있다. 남을 가르치는 입장에서 남으로부터 배우는 입장이 되고 나니 마음이 참 편하다. 수업 준비를 할 필요가 없고 가기 싫으면 결석해도 되니 그야말로 ‘내 맘대로 인생’을 살고 있는 것 같다.

 

 

동네 가까운 곳에서 발레를 2년쯤 배웠다. 저녁 때 배우러 다니느라 불편한 점이 있었다. 이제 시간이 여유로워서 내가 배우고 싶었던 현대 무용을 지하철을 타고 배우러 다닌다. 낮 시간에 현대 무용을 배울 수 있는 곳을 찾다 보니 그리 되었다. 발레도 재밌지만 현대 무용은 더 재밌다. 멋진 동작을 하면서 듣기 좋은 음악을 감상할 수 있는 현대 무용 시간이 행복하다. 그 시간이 기다려질 정도다.

 

 

인생은 알 수 없으니 내가 또 돈벌이를 하게 될지 모르지만 현재를 즐기고 싶다. 때로는 고단해 하면서 열심히 살았으니 이제 내가 자유를 맘껏 누리며 즐겁게 살아도 된다고 생각한다. 문학 강의와 현대 무용은 내가 나에게 주는 ‘선물’이다. 

 

 

 

 

 

3.
....................
선잠

 


그해 우리는
서로의 섣부름이었습니다

 

같은 음식을 먹고
함께 마주하던 졸음이었습니다

 

남들이 하고 사는 일들은
우리도 다 하고 살겠다는 다짐이었습니다

 

발을 툭툭 건드리던 발이었다가
화음도 없는 노래를 부르는 입이었다가

 

고개를 돌려 마르지 않은
새 녘을 바라보는 기대였다가

 

잠에 든 것도 잊고
다시 눈을 감는 선잠이었습니다

 

- 박준, <우리가 함께 장마를 볼 수도 있겠습니다>에서.
....................

 

 

 

 

 

4.
....................
껍질째 먹는 사과

 


껍질째 먹을 수 있다는데도
사과 한입 깨물 때
의심과 불안이 먼저 씹힌다

 

주로 가까이서 그랬다
보이지도 않는 무엇이 묻었다는 건지
명랑한 말에도 자꾸 껍질이 생기고
솔직한 표정에도 독을 발라 읽곤 했다

 

그건 무슨 문제가 있다는 게 아니라
전례가 그렇다는 거
사과가 생길 때부터 독이 함께 있었다는 얘기

 

이거 비밀인데,
너한테만 하는 말인데,

 

목에 탁 걸리는
이런 말의 껍질도 있지만

 

중심이 밀고 나와 껍질이 되었다면
껍질이 사과를 완성한 셈인데

 

껍질에 묻어 있는 의심
이미 우리가 먹어온 달콤한 불안
알고 보면 의심도 안심의 한 방편이었을까

 

- 이규리, <최선은 그런 것이에요>에서.
....................

 


이렇게 좋은 시를 혼자만 아는 것이 아깝다는 생각이 들어 함께 올린다.

 

 

 

 

 

 

 

 

 

 

 

 

 

 

 

 

 

 

 

 

 

 

 

 

 

 

 

 

 

 

어제 찍은 사진 두 장을 올립니다.

 

 

 

 

 

 

 

 


댓글(8) 먼댓글(0) 좋아요(4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9-05-14 17:2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9-05-14 18:17   URL
비밀 댓글입니다.

카알벨루치 2019-05-14 19:1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수채화 같아요 글과 사진이...^^

페크pek0501 2019-05-15 22:26   좋아요 0 | URL
수채화 좋지요. 그런 느낌이 들었다면 만족입니다. 수채화 같은 분위기 좋아합니다. 굿밤 되세요. 감사합니다.

2019-05-14 20:2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9-05-15 22:31   URL
비밀 댓글입니다.

syo 2019-05-15 10:0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선잠> 박준 시인 이번 시집에서 제가 제일 좋아라 한 시입니다. 그리고 첫 시 ㅎㅎㅎㅎㅎ

페크pek0501 2019-05-15 22:36   좋아요 0 | URL
syo 님은 시도 많이 아시는군요. 요즘 잘 나가는 시인인데 시를 참 잘 쓰더라고요.
저도 선잠을 읽자마자 반해 버렸어요. 시란 언어의 유희이기도 하면서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어떤 의미 또는 이미지를 나타내는 일인 것 같더군요.
저는 시를 쓸 줄 모르지만 맘에 드는 시를 보면 시를 쓰고 싶어져요. 그래서 박준 시집을 읽고 나서 시 강의를 인터넷에서 찾고 그랬답니다. 결국 적당한 걸 못 찾았지만요.
앞으로 시를 사랑할꼬예요. 반가웠습니당~~ㅋㅋ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