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낱말을 듣고 떠올리는 것은 사람에 따라 다를 것이다. 예를 들면 이런 것. ‘바다’라는 낱말을 떠올려 보자. 어떤 이는 피서, 즐거운 물놀이, 신나는 보트를 떠올릴 수 있지만 어떤 이는 거센 파도, 공포, 바다의 무서운 깊이를 떠올릴 수 있다. 전자는 바다를 즐거운 여행과 연결해 생각하기 때문일 수 있고, 후자는 바다에 빠져 죽을 뻔한 사고와 연결해 생각하기 때문일 수 있다. 이렇게 사람에 따라 낱말의 이미지가 다른데도 우리는 말을 할 때 서로 같은 이미지를 공유하고 있다고 여긴다. 이것이 누군가와 말을 할 때 의사소통이 쉽지 않은 이유 중 하나일 듯하다.

 

 

‘모두들 추석을 즐겁게 보내십시오.’라는 글을 내가 6일 전에 서재에 올렸는데, 이 글을 받아들이는 게 사람에 따라 달랐을 것이다. 기혼 여성들은 ‘추석이 어떻게 즐거울 수 있어? 추석을 보내느니 회사에 출근하는 게 나아.’ 또는 ‘어차피 치를 추석이니까 잘 보내야겠지.’라고 받아들일 수 있고 기혼 남성들은 ‘여자들만 힘든 게 아니야 우리 남자들도 고단한 추석이라고.’ 또는 ‘회사를 가지 않아 추석 연휴가 좋구나.’라고 받아들일 수 있다. 노총각들과 노처녀들은 친척들이 자기한테 언제 결혼하느냐고 묻지 않는 추석이길 바라며 내 글을 봤을지 모른다. 추석을 잘 지냈냐는 물음에도 역시 각자 다르게 받아들일 것이다.

 

 

각자 자기 처지에서 자기 경험을 바탕으로 해석하며 사는 게 우리의 인생인 것 같다. 그러니 해석을 어떻게 하느냐 하는 건 삶을 어떻게 사느냐 하는 것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한다.

 

 

 

 

 

 


.......................................................

 

 

 

 

 

 

 

 

 

 

 

 

 

 

 

 

 

 

 

내가 아끼는 책 중 하나가 프리드리히 니체의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이다. 이 책에서 내 글과 관련한 글을 하나 골라 옮긴다.

 

 

 

...............
한 민족에게 선이라고 여겨지는 많은 것들이 다른 민족에게는 웃음거리나 치욕으로 여겨지는 것을 나는 보았다. 많은 것들이 여기서는 악이라고 불리고 저기서는 자줏빛 영광으로 장식됨을 보았다.
일찍이 그 어떤 이웃이 다른 이웃을 이해한 적은 결코 없었다. 한 민족의 영혼은 이웃 민족의 망상과 악의를 언제나 이상하게 여겼다.
민족은 저마다 가치의 표지판을 자랑스럽게 내걸고 있다. 

 

- 프리드리히 니체,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98~99쪽.
...............

 

 

 

 

 

 

 

 

 

 

 

 

 

.......................<후기>.......................

 

추석 연휴가 끝났습니다.

 

오늘에야 글을 올릴 여유가 생겼습니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2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로제트50 2018-09-27 13:1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페크님 연휴 잘 보내셨나요?
전 겉으론 평온하게, 안에선 바쁘게
, 암튼 조용하게 보냈답니다^^*

페크pek0501 2018-09-27 13:15   좋아요 1 | URL
2박 3일 동안, 시댁에 충성하고 왔습니다. 아부도 떨면서요...ㅋ
그래야 제 맘이 편해서이니 인간은 어떻게 생각해도 이기적인 존재입니다.

첫 댓글에 감사드립니다. 이젠 바쁨을 뒤로 하고 편안한 휴식의 마음으로 하루를
보내시길 바랍니다.

stella.K 2018-09-27 14:1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그러고 보니 제가 언니의 그 글에 화답을 했는지 모르겠습니다.
요즘엔 뒤돌아서면 잊어버리는지라.
어쨌든 추석 잘 지내셨으리라 믿쑵니다.ㅋ

<짜라투스트라...>에 저런 말이 있었군요.
언젠가 말했던 것 같은데 저는 저 책을 사춘기 때 읽고
자라, 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로 알아 듣고 정말 졸면서 읽었습니다.
근데 언니가 애독하는 책이었군요.
이 나이쯤해서 읽으면 또 다른 의미로 다가오겠지만
철학은 잼병에다 니체 아저씨는 좀 그렇고,
지금은 시간도 없으니 아무래도 이번 생은 더 이상 못 읽지 싶습니다.
그냥 이 페이퍼고 만족하겠습니다.^^

페크pek0501 2018-09-28 13:14   좋아요 1 | URL
화답, 저도 모르겠습니다. 저 역시 잘 잊어버려서...ㅋㅋ 우리 쌤쌤... ㅋㅋ

짜라투스트라~~ , 이 책을 저는 오래 전에 그러니까 결혼하기 전 몇 권짜리 전집으로 갖고 있었는데 도대체 뭘 말하고 싶은 건지 몰라서 읽다가 말았어요. 그리고 그 책이 없습니다. 그래서 새로 장만한 거죠.
그런데 요즘 이 책을 펼쳐 보면 재밌어요. 공감 가는 문장도 만나게 되고 사유 깊은 문장도 만납니다. 마치 모래알에서 보석을 찾는다는 생각으로 봅니다. 저의 상상력을 키워 주는 책이랄까. 제가 미처 생각하지 못한 것을 이 책에서 보게 되어 좋습니다. 니체는 정말 위대하단 생각이 들어요.
고맙습니다. (자라, 투스라ㅋ)

세실 2018-09-27 22:53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 책을 아직 읽지 못했어요.
요즘 한 사람의 민원인에게 시달리면서 반성했습니다.
제가 무심코 웃는 소리가 비웃음으로 들릴 수 있더라구요.
지난 금요일 오전과 오늘의 기분 차이는 많이 크네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적당히 편안한 추석명절 보냈답니다.
이것 또한 지나가겠지요...
괜히 넋두리. ㅎㅎㅎ

페크pek0501 2018-09-28 13:19   좋아요 0 | URL
저도 유명한 고전 중에 읽지 않은 책이 얼마나 많은데요. 저는 이 책보다 <니체의 말2>라는 책을 먼저 읽는 게 좋다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제가 그 책을 먼저 읽고 니체에게 반했거든요.

민원인... 사람에게 시달리는 게 제일 고단하죠.
세실 님은 여러 사람들을 만나는 현장에서 근무하니 나중에 글감이 다양하리라 생각합니다. 지금의 경험들을 재산으로 여기시면 아마 기분 상하는 일도 조금 상쇄되리라 봅니다. 파이팅!!!!!!!!!!

괜한 넋두리, 언제나 환영합니다. 고맙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