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트페테르부르크 - 고난과 구원의 도시, 빛과 어둠의 도시
W. 브루스 링컨 지음, 허승철 옮김 / 삼인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럽으로 나가는 항로에 근접한 상트페테르부르크는 네바 강 삼각주의 늪지에 있는 곳이었다. 궂은 날씨, 나쁜 수질의 물, 저지대의 습한 토양은 새로운 수도의 입지에 걸맞지 않았으나, 러시아의 근대화를 원하는 차르 표트르 1세의 고집을 꺾지는 못했다.

 

그에게는 낙후된, 아직 중세적인 것에 머물러 있는 조국의 근대화와 진보를 위해 유럽으로 난 창이 필요했다. 러시아의 모든 것을 바꾸고, 유럽의 발전된 나라로부터 과학과 기술, 선진 지성을 받아들이기 위해 새로운 방향으로 눈을 돌려야만 했다. 온전히 위로부터 계획된 도시 건설은, 근대화의 과정을 고스란히 밟으며 화려한 번영과 지독한 어둠이 공존했고, 그것은 혁명의 씨앗이 되었다. 나치에 의해 900일 동안 봉쇄되었지만 이 도시는 견뎌냈고, 러시아 정신의 힘을 보여 주었다.(프롤로그 중에서)



 

 

 W.브루스 링컨의 열두 번째 저작이자 유작인 상트페테르부르크에는 이 도시에 대한 모든 것이 담겨있다. 건축, 역사, 예술, 사회, 사상, 혁명 등 방대한 내용이 입체적이고 치밀하게 서술되어 있다. 한국어판의 부제는 고난과 구원의 도시, 빛과 어둠의 도시이다. 이 표현대로 눈부신 발전에 의한 구원과 그에 따른 어둠과 고통을 사실적으로 나타내어 책에 대한 몰입도가 최상이었다. 바뀌는 챕터마다 새로운 내용이 가득 했고, 연대기적 서술에도 지루하지 않았다. 한 도시를 이렇게 자세히 들여다볼 수 있는 경우는 쉽지 않고, 평범한 독자에게 불필요할 수도 있지만, 이 책을 펼쳐드는 순간, 발목이 잡혀 계속 경청할 수밖에 없었다. 고골과 도스토옙스키 작가가 묘사한 상트페테르부르크가 알고 싶어 읽기 시작했지만, 그것을 넘어 러시아 역사의 한복판에 들어선 느낌이었다.

 

내가 대학에 입학한 시기는 우리나라에서 오랜 독재정치가 자행(恣行)되던 때의 거의 끝 무렵이었다. 약간 어정쩡한 시대와 세대였지만, 선배들은 우리에게 확고한 신념과 인식을 심어주기 위해 광주의 참상을 보여주는 것으로 시작하여 세미나를 통한 학습을 시켰다. 뚜렷한 의지가 있어서라기보다 신입생들은 당연히 그렇게 해야 한다고 생각했기에 참여했다. 여러 책들을 읽고 토론을 했는데, 그 중에 러시아 작가의 책도 많았다. 막심 고리끼의 어머니’, 이 책에도 언급되어 있는 니꼴라이 체르니세프스키의 무엇을 할 것인가?’와 같은 책이었다. 그런 책들을 읽으면 가슴이 뛰었다. ‘가난하고 억압받는 민중을 위해 그 어떤 고난에도 단결하고 투쟁해야 한다는 테제가 너무 당연했고, 마땅히 정치와 사회가 가야 할 길이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지금 생각해보면 그러한 가르침과 사상의 주입에 모순이 많았다는 생각이 든다. 이미 그때는 러시아의 유일하고 명백했던 혁명이 참담하게 실패한 것을 분명히 알고 있던 때였다. 그 어디에도 민중을 위한 것은 없었다. 스탈린의 수많은 결정과 폭정, 중국의 문화혁명에서 이미 민중의 존재는 찾아볼 수 없고, 니콜라이 1세보다 더 지독한 차르가 등장했을 뿐이었다. 그럼에도 우리는 다시 그 사상(러시아적인 것이 아닌 순수한 마르크스적인 것일 수도 있다)을 배우고 독재를 종식시키기 위해 나아가야 할 길에 적용시키고 있었다. 학문은 다양하고 이론은 많은 것 같아도 사실 인간 사회에 필요하고 실제적으로 투입시킬 수 있는 것은 한정적이다. 그러한 혼란과 모순에도 불구하고 그래도 내가 그때 배운 것, 인이 박혀 지금까지 뼛속에 각인되어 있는 것이 하나 있다. 이 세상의 모든 약자는 사회의 구조적 모순으로 인해 발생하며, 그들은 언제나 보호받아야 할 존재들이고, 그들을 포기하는 순간 사회는 다시 전복될 것이라는 것이다.

 

그런 이유 때문인지는 몰라도 이 책을 읽을 때,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귀족의 화려한 삶이나 건축보다는 가난한 사람들의 고통과 그들의 끈질긴 삶이 더 눈에 들어왔다. 아무것도 없는 척박한 땅에 이 도시를 건설할 때부터 이미 고역은 시작되었다.

 

[표트르 대제는 매년 1만에서 3만 명의 농노, 전쟁포로, 범죄자들을 네바강삼각주로 보내 늪지대를 건조 시키고, 말뚝을 박고, 상트페테르부르크의 첫 건물을 짓게 했다. 이들은 수천 명씩 죽어가는 험난한 상황에서 가장 원시적인 도구만으로 건설 작업을 했다. 일부는 맨손으로 흙을 파 자신의 셔츠와 겉옷으로 만든 보따리에 날라야 했고, 일부는 조악하게 만든 꼬챙이와 나무 삽을 가지고 습한 땅을 파내야 했다. -p37]

 

도시가 형성되고 귀족이나 부유한 사람들이 온갖 사치와 향락을 누릴 때에도 가난하고 비참한 사람들은 그들의 뒤에서 힘들게 살아야 했다. 중공업의 발달과 농노 해방으로 도시는 많은 노동자들이 존재했다.

 

[19세기 중반이 되자 노동자들은 넓이가 2미터도 되지 않은 좁은 공간을 잠자리로 할당받는 일이 흔해졌다. 이러한 잠자리도 부족해지자 교대로 잠자리를 임대하는 상황까지 되었다. 이런 상황에서 노동자들은 널빤지로 만든 막사 침상을 열두 시간씩 교대로 이용해야 했다. 다음 교대 팀이 들어오면 첫 팀은 아프거나 건강하거나를 불문하고 자리를 내주어야 했다. -p198]

 

산업혁명이 가속화되고, 학교에 갈 수 있는 인구가 많아지자 사회변화에 대한 인식이 높아졌다. 그러한 것들로 도시는 혁명의 요람이 될 수 있었고, 브라디미르 일리치 울랴노프, 레닌이라고 불리는 지도자를 배출할 수 있었다. 혁명 후, 모스크바로 수도가 옮겨지고 시민들은 식량과 연료부족에 시달렸다. 그 뒤 러시아는 우리가 아는 대로 스탈린이란 한 사람의 망령으로 인해 피폐해지기 시작했다.

 

[무엇 때문에(Zachem)?

무엇을 위해(Dlia chego)?

무슨 이유로(Kchemu)?

어째서(Otcchego)?

(Pochemu)?

모든 사람이 계속해서

?” 그리고 무엇 때문인지?” 물었다.

사람들은 NKVD의 처형실로 끌려 들어갈 때, 등 뒤에서 감방 문이 꽝 닫힐 때, 시베리아로 가는 긴 여행을 위해 가축운반용 화물차에 밀어 넣어질 때, 한밤중에 친구나 친지들이 끌려 나갈 때 이런 질문을 했다. 사람들은 자신을 굶기고 고문하는 이들에게 이 질문을 했고, 영원히 사라질 편지, 일기, 출간되지 않은 원고 뭉치를 두 팔 가득 들고 나가는 이들에게 이렇게 물었다. -p357]

 

근대의 형성을 똑같이 답습했지만, 유럽의 다른 나라에 비해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의 사람들의 삶은 훨씬 더 고통스러웠고 힘들었다. 이 책에는 역사의 쳇바퀴 속에서 기억해야 할 문장이 너무 많이 들어있다, 특히 4영웅 도시에서 나치에 의해 900일 동안 봉쇄되는 과정에서는 전율을 일으키게 했다. 그 촘촘한 내용을 다 옮길 수가 없어 아쉽다.

 

[1941년에서 1942년으로 넘어가는 겨울 식량과 연료를 기다리는 동안 레닌그라드 시민들은 책을 읽었다. 많은 사람들이 도스토옙스키, 투르게네프, 체호프의 작품을 읽었고, 그보다 수천 명 더 많이 레프 톨스토이의 작품을 읽었다.....책을 읽을 힘이 없는 사람은 라디오를 들었다. 라디오에서는 작가와 시인들의 작품 낭독이 포위 상태의 단조로움을 깨주었다. 이들의 작품은 사람들에게 용기를 주었다. 이들은 인간 정신의 회복력, 기억의 힘, 이들이 절대 잊지 말아야 할 의무에 대해 말했다. -p385]

 

500페이지가 넘는 이 책을 읽는 것이 부담스러우면, 프롤로그와 끝부분의 함께 보조를 맞추어’, ‘과거와 현재만 읽어보시라 권하고 싶다. 끝의 두 짧은 글들은 본문의 내용을 충실히 요약해 놓은 것이라 그것만으로도 이 도시와 러시아 근대의 역사를 알 수 있다. 이 책이 저자의 사후 출간되었기 때문에 현대의 러시아는 짤막하게 한국 출판사 편집부에서 부록으로 첨가해주어 유익했다. 책에 들어있는 도판은 모두 옮긴이가 내용에 맞추어 검색, 수집한 것이라 한다. 좋은 책을 훌륭하게 번역하고, 자료까지 첨가해준 번역자에게도 고맙다는 말을 전하고 싶다. 다만 첫머리에 있는 상트페테르부르크 지도에서 4번과 6번은 책의 두 쪽 사이의 경계를 거의 찢다시피 펼쳐야 볼 수 있었다. 두 개의 숨겨진 번호를 찾느라 고생했다.

 

<상트페테르부르크>를 읽는 도중에 스탈린을 닮은 듯한 러시아 대통령 푸틴의 우크라이나 침공 소식을 들었다. 푸틴 역시 상트페테르부르크가 배출한 정치인이다. 역사는 돌고 돌며, 똑같은 일들이 반복된다. 권력 지향적이고 반미치광이 정치인들의 결정 한 방에 의해 수많은 선량하고 성실한 사람들이 죽어 나가고, 가족과 삶의 터전을 잃는다. 자국의 이익이 우선이며, 강한 자들은 언제나 건재하다. 레닌그라드 시민들이 나치에 의해 고통을 받았듯이 우크라이나 주민 역시 마찬가지일 것이다. 그렇다면 지나간 역사적 사실은 그 어떤 교훈이나 가르침을 주지 않는 것인지도 모른다. 아이러니와 씁쓸함을 느끼며,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지를 생각해본다.

 

[상트페테르부르크로 불리든, 페트로그라드로 불리든, 레닌그라드로 불리든, 이 도시는 이곳에 거주한 사람들에게는 피테르로 남아 있었다......이곳은 여전히 푸시킨, 도스토옙스키, 표트르 대제와 예카테리나 여제, 알렉산드르 블로크, 쇼스타비치, 아흐마토바, 브로드스키의 도시였다. 동시에 외롭고, 친밀하고, 웅장하고, 아름답고, 압제적이고, 낭만적이고, 덧없고, 고립주의적이고, 종말론적인 도시였다. 이곳은 부와 가난의 도시이고, 죄와 벌의 도시이며, 저주와 구원의 도시였다. -p454]



알렉산드르 푸시킨

니콜라이 고골

표도르 도스토옙스키

안나 아흐마토바

드미트리 쇼스타코비치

블라디미르 푸틴



댓글(15) 먼댓글(0) 좋아요(4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대장정 2022-03-01 00:39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이 책 사려다, 망할 푸틴 꼴보기 싫어서 잠시 보류 했어요. 푸틴 사후에나 사볼까합니다. ㅠㅠ

페넬로페 2022-03-01 00:42   좋아요 4 | URL
저도 읽는 도중에 화가 나더라고요~~
두 마음이 있었지만 저자의 노고가 너무 돋보여 끝까지 읽었어요^^

대장정 2022-03-01 00:44   좋아요 4 | URL
네~~~☆ 근데 저도 읽고 싶어요 😂

새파랑 2022-03-01 07:27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페넬로페님 그래도 적절한 시기에 이 책을 읽으셨군요. 푸틴이 왜 그런지 도저히 이해가 안가네요 ㅜㅜ 문학작품속에서 보던 쌍뜨페테르부르그와는 약간 다른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사진들 얼굴이 다 익숙하니 신기하네요 ^^

페넬로페 2022-03-01 09:26   좋아요 6 | URL
네, 저도 막연히 생각하던 상트페테르부르크와는 많이 다른 느낌이었어요~~제 리뷰에 적은 것 말고도 다양한 것들이 들어 있어 책을 읽으시면 또다른 느낌이 드실거예요^^

미미 2022-03-01 10:42   좋아요 6 | 댓글달기 | URL
꼭 읽어볼래요! ‘스탈린이란 망령‘ 너무 적절한 표현입니다.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시민들이 우크라이나 침략 반대시위를 했다고 뉴스에서 봤어요. 차에 시민들을 실어가더군요ㅠ 왜 저런 인간을 뽑았을까 궁금한게 많은데 이 책이 도움될것 같아요😉

페넬로페 2022-03-01 14:49   좋아요 3 | URL
상트페테르부르크에 대해 이 책이 정말 좋더라고요. 푹 빠져 읽었어요.
시민들이 반대시위를 벌였다니 가슴 뭉클하네요 ㅠㅠ
푸틴은 어떤 선택사항에서 의리를 지키는 쪽을 택해 그것이 기회가 되어 모스크바로 정계로 진출할 수 있었다고 해요. 전직 KGB 출신이라 음~~
우크라이나 전쟁이 어서 끝나게 서방이 빨리 조치를 취했으면 좋겠어요^^

그레이스 2022-03-01 22:59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상트페페르부르그가 있는 노브고로드 공국은 옛날부터 민주적인 곳이었다고 러시아사에서 봤어요.
모스크바 공국과는 역사와 분위기가 다른듯요
뭔가 내용이 겹치고 있어서 반갑네요^^

페넬로페 2022-03-01 23:52   좋아요 4 | URL
아! 그렇군요.
좀 더 진보적이고 자유로운 생각들을 지닌 곳이군요.
근데 자연적인 조건은 엄청 나빴더라고요^^

서니데이 2022-03-02 17:49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오래되고 유명한 장소라서 이 도시의 유명인도 상당히 많겠네요.
잘읽었습니다. 페넬로페님, 좋은 하루 되세요.^^

페넬로페 2022-03-03 00:45   좋아요 4 | URL
네, 유명인이 정말 많더라고요.
여러 소설의 배경이 되기도 하고요^^
한 번 가보고 싶어요
푸틴은 밉지만요 ㅎㅎ
서니데이님, 행복한 꿈 꾸세요^^

희선 2022-03-05 00:59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역사가 되풀이된다고 해도 안 좋은 건 되풀이되지 않아야 할 텐데, 스탈린과 비슷한 푸틴이라니... 러시아 사람도 편하지 않겠습니다 전쟁 같은 거 하고 싶지 않을 텐데, 군인도 마찬가지일 텐데... 예전에 힘들 때 책을 보고 그 시간을 보냈군요 우크라이나에 성경이 모자라다는 말이 보이기도 하더군요 우크라이나에 하루 빨리 평화가 찾아오기를 바랍니다


희선

페넬로페 2022-03-05 21:21   좋아요 2 | URL
정말요.
세상이 더 좋아지고 선해져야 하는데 나쁜것만 되풀이되고 있어요. 정치가 개인의 독단으로 나라의 중요한 일들이 결정되는것 같아요.
우크라이나가 어서 평화를 되찾으면 좋겠어요^^

coolcat329 2022-07-28 12:1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이 글을 제가 놓쳤었네요. 페테르부르크의 파란만장한 역사를 담은 책이군요. 푸틴이 이 도시 출신인걸 몰랐네요. 저 인물들하고 안 어울립니다. 저는 이 도시 참 가보고 싶은데 갈 수 있을지는 모르지만 이 책으로 미리 가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러시아는 서유럽에 비해 후진국이었지만 예술에 있어서 만큼은 아닌거같아요. 레닌그라드는 그런 의미에서 큰 상징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페넬로페 2022-07-28 12:17   좋아요 1 | URL
정말 강추합니다.
여러 영역에 걸쳐 다양하게 이 도시에 대해 소개했고,
가장 좋은 건 가독성이 엄청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