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정서 조절을 하는 첫 번째 이유는 심리적 불쾌감에서 벗어나고 싶어서다. 특히 좌절감, 모욕감 등과 같은 부정적인 정서를 느꼈을 때 그런 감정을 계속 유지하고 싶어 하는 사람은 없다. 어떻게든 긍정적인 정서로 전환하길 원한다. 즉 심리적 불쾌감으로부터 벗어나고 싶다는 동기가 작동하는 것이다.
우리가 정서를 조절하려는 두 번째 이유는 내가 해야 할 일을 더 잘하고 싶어서다. 어떤 일을 잘해내기 위해 자신의 정서를 조금 더 나은 상태로 변화시키고자 노력하게 되는데, 이것을 도구적 동기instrumental motivation라고 한다.
정서를 조절하려는 세 번째 이유는 타인과의 관계를 망치지 않기 위해서다.
정서를 조절하려는 네 번째 이유는 타인의 평가를 의식해서다. 이것을 우리는 인상관리 동기impression management라고 한다. 사실 우리 사회의 문화나 분위기는 자신의 감정을 여과 없이 드러내는 행동을 일반적이라고 보지 않는다.
자신의 정서를 이해하는 것은 물론이고 타인의 정서를 이해하고 그 상황에 맞게 자신의 정서를 표현하는 것이 사회적 생존 측면에서 중요하다.
보상의 미소, 친화의 미소, 지배의 미소, 이 세 가지 기능에 따라 우리의 얼굴 표정은 각기 다르게 나타난다.
보상의 미소를 지을 경우에는 양쪽 입꼬리가 모두 올라간다. 그래서 상대방이 자기를 칭찬한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
친화의 미소를 지을 때는 입을 다문 채 한쪽 입꼬리만 올라가는 경우가 많다. 무언가 의도적인 메시지가 표정에 그대로 담겨 전달된다.
지배의 미소는 약간 거만한 듯한 웃음이라고 볼 수 있다. 얼굴 한쪽이 강조되는 미소가 만들어진다. 얼굴에 나타난 미소의 모양을 보면서 우리는 서로 다른 정서를 경험하게 되고, 이후 내가 느낀 정서에 따라 그에 맞는 행동을 하게 된다.
보상의 미소를 보면 감사의 마음을 표현하게 되고, 친화의 미소를 대하면 친근한 행동을, 지배의 미소를 대하면 불쾌한 마음을 전달하는 행동을 자신의 정서 경험에 맞게 취할 수 있는 것이다.
정서의 집단 기능정서는 개인의 행동뿐 아니라 집단을 형성하고, 또 집단의 행동을 유발하는 데에도 매우 중요하게 기능한다.
이성(생각)과 감정(정서)을 이분법적으로 나누는 것은 의미가 없다. 이성과 감정 모두 개인의 삶과 정체성을 규정하는 중요한 심리적 요소이자 결과물이기 때문이다.
감정을 통해 우리는 삶의 기쁨과 슬픔, 즐거움과 아쉬움을 경험하며,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맺기 위해 노력하고, 집단 구성원으로서의 정체성을 갖게 된다. 정서는 우리의 경험을 단순한 무채색이 아닌 유채색으로 채워주는 삶의 다양성이다.
정서 지능은 자신과 타인의 정서 상태를 이해하고 보다 나은 결과를 만들기 위해 자신의 정서를 조절하는 능력이다. 정서 상태를 잘 이해하고 그 상태에서 무엇이 바람직한 행동이며 대안이 될 수 있는지를 생각하면서 자신의 정서를 조절하면 사회적 상황에서 직면하는 타인과의 관계, 업무 추진 능력 등을 한층 향상시킬 수 있다. 자기의 감정을 잘 조절하는 것 역시 하나의 지적 능력이다.
감정(affection)어떤 대상에 갖는 일반적인 느낌 상태를 말한다. 환경 자극에 대해 일시적으로 유지되는 기분 상태인 정서나, 강렬함이 비교적 낮고 확산적이며 지속적인 상태로 유지되는 기분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정서(emotion)주변의 환경 자극에 의해 유발되는 생리적ㆍ심리적ㆍ행동적 반응을 수반하는 심리 상태를 말한다. 서로 다른 정서 경험에 따라 사람들은 서로 다른 행동 반응을 하게 된다. 인간이 어떤 환경에 놓였을 때 생존할 수 있는 바람직한 행동을 유발하며, 기본 정서는 크게 공포, 혐오, 분노, 놀람, 기쁨, 슬픔으로 구분한다. 최근에는 생존에 필요한 이 여섯 가지 기본 정서에 경멸이나 자부심 등을 포함해야 한다는 주장도 있다.
인지평가 이론(cognitive evaluation theory)생리적 반응에 대한 요소는 포함하지 않고 자신을 둘러싼 환경이나 상황을 어떻게 해석하고 평가하느냐에 따라 정서 경험이 결정된다고 보는 이론으로, 이때의 해석이나 평가가 우리의 머릿속에서 일어나므로 이를 인지평가 이론이라고 부른다. 최근 연구들에 따르면 사회 정서에 대한 이해는 인지적 관점에서 더 잘 설명될 수 있다.
거울신경(mirror neuron)정서 공감과 관련해 많이 언급되는 생리학적 기반 중 하나로 타인의 행동이나 심리를 이해하는 데 기반이 되는, 뇌신경에서 빼놓을 수 없는 세포다. 자신이 직접 행동할 때 관여하는 신경과 타인의 동일 행동을 관찰할 때 관여하는 신경이 같고, 타인의 행동을 자신이 행동하는 것처럼 반영한다고 하여 거울신경이라고 부른다. 정서 공유를 기반으로 하는 사회적 관계 형성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기능을 한다.
정서 지능(emotional intelligence)자신과 타인의 정서 상태를 이해하고 보다 나은 결과를 만들기 위해 자신의 정서를 조절하는 능력이다. 사회적 관계를 잘 형성하고 그 관계를 기반으로 해야 할 일을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사회적 지능이라고 하는데, 정서 지능은 바로 이런 사회적 지능과 연계되어 있는 중요한 인간의 사회적 능력이다.
확장-구축 이론(broaden and build theory)긍정 정서는 개인의 생각과 행동의 범주를 확장시켜 어떤 일이나 상황에 적극적으로 몰입할 수 있는 심리적 상태를 만든다. 이것을 확장-구축 이론이라고 한다. 특히 창의적 문제 해결은 다양한 가능성에 대한 확산적 사고가 중요한데, 긍정 정서가 사고의 확장성에 보다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많은 연구 결과가 말하고 있다.
집단 정서(group emotion)집단 내에서 공유하는 정서를 말한다. 우리 각자가 집단을 대표해서 느끼는 정서가 집단 대표 정서라면, 집단 정서는 집단 내에 있음으로 해서 느끼는 정서다. 정서를 유발하는 사건을 동시에 같은 공간에서 경험하면 정서의 유대감이 발생하고, 개인의 정서 경험 또한 강화된다.
자의식 정서(self-conscious emotions)슬픔, 분노, 공격처럼 개인의 생존과 관련된 정서를 기본 정서라고 한다면, 수치심, 죄책감, 선망, 자부심, 오만은 사회적ㆍ도덕적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정서다. 이 정서들은 자기개념, 즉 나 자신에 대한 이해와 자존감을 기반으로 경험하는 정서이며, 대인관계 형성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자의식 정서는 크게 자기평가 정서와 사회비교 정서로 나뉜다.
우리는 왜 감정의 존재로서의 나를 이해해야 할까? 이 질문에 대해 스스로 답을 찾을 수 있는 이야기들을 이 책에 담고자 했다. 그래서 머리만으로 읽기보다 마음과 함께 이 책을 읽기를 권한다.
인간은 평생을 살아가면서 아주 다양한 희로애락을 경험한다. 때로는 슬프고 화나는 일도 있지만, 때로는 즐겁고 기쁜 일들이 있기에 그것을 통해 힘들고 어려운 순간들을 견뎌낸다. 그러면서 인간은 성취감을 느끼게 되고, 그런 과정을 통해 살아가는 의미를 발견한다. 우리에게 감정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그래서 우울한 마음도 기쁜 마음도 느끼지 못한다면 과연 우리는 행복할까?
데카르트를 포함한 근대 철학자들에게 있어서 이성과 감정은 서로 대립하는 것이었다. 이성은 다른 유기체와 구별되는 인간만이 갖고 있는 미덕virtue으로 여겼고, 감정과 충동, 욕구는 동물의 영역으로 구분했다.
인간은 사회적 군집을 통해 살아가는 존재이기에, 공동체 생활을 하는 동안 모멸감을 느끼느냐, 자부심을 느끼느냐 하는 것은 생활, 더 나아가 삶의 의미에 큰 차이를 만들어낸다. 특히 모멸감의 경험은 개인에 대한 심각한 존재 위협이 되고, 이로 인해 자살 등 안타까운 선택을 하는 경우도 발생한다.
저, 감정적인 사람입니다.😢 ᆢ 😢 😢 화난다.업데이트후 걸음수 연동이 안된다.지우고 다시 깔았는데도 안된다.폰이 문젠지. 아내의 폰은 잘 되더라.갤럭시 S24 Ultra이 앱 뿐만 아니라 오류나는 앱이 여러개다.해결 방안이 없을까?알라딘 CS에 멜은 보내놨다.답변은 없다.해결했다. 기쁘다.역시, 저, 감정적인 사람입니다.
완벽한 기억은 좋은 것인가?컴퓨터가 인간 뇌의 학습과 기억 원리를 완벽히 구현하면 아마도 인간과 비슷해지는 게 아니라 인간보다 더 완벽한 학습과 기억을 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우리는 세월이 흐르면 기억을 잘하지 못하는 게 정상이지만, 컴퓨터는 아무리 시간이 지나도 모든 것을 아주 또렷이 사진처럼 기억하는 일이 벌어질 수도 있다.
윌리엄 제임스William James라는 유명한 심리학자가 했던 말을 잊지 말자. "잊어버리는 것은 기억하는 것만큼이나 중요한 능력이며, 벌어진 모든 일을 기억하는 것은 아무것도 기억하지 못하는 것과 같을 수 있다."
뇌는 우리에게 완전한 기억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