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니즘을 팝니다 - 상업화된 페미니즘의 종말
앤디 자이슬러 지음, 안진이 옮김 / 세종(세종서적) / 2018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투 운동이 확산되면서 여러가지 측면에 대한 이야기들이 나오고 있다. 사실 여성 조차들도 묵인해왔던 아주 오래전부터 스며들어있던 여성을 비하하는 단어와 행동들에 대해 이제와 비로소 목소리를 내고 있지만 남성들은 그것에 대해 불편한 기색을 보인다. 뿐만 아니라 온라인에서 성차별, 성비하 발언이 유머로 소비되면서 어린 학생들조차 이를 무분별하게 받아들이고 사용하고 있는 것이 현 실정이다. 이에 초중고등학교에서 페미니즘 교육을 의무화하자는 주장이 거세지고 있으며 청원에 등록되기도 했다.

 

이렇듯 페미니즘 열풍이라고 할 정도로 요즘 우리는 이 단어에 익숙해져 있다. 페미니즘에 관한 많은 상품들이 등장하고 연예인들도 페미니즘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지만 사실 정작 우리에게 필요한 여성 억압적 상황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못하는 것 또한 현실이다. 페미니즘에 대한 다양한 책들이 출간되고 있지만 이 책은 그동안 언급되어 왔던 페미니즘의 정의를 넘어 페미니즘 운동의 성과라고 착각할 수 있는 작금의 페미니즘 열풍을 재검토하고 한 걸음 더 나아가자고 촉구하고자 한다. 즉, 화려하게 보이는 페미니즘과 현실과의 간극을 냉철하게 보여줌으로써 페미니즘의 현주소에 관한 문제의식을 제기하고, 완전한 평등을 위해 페미니즘을 어떤 방식으로 지속시켜야 할지 생각할 거리를 던져주고자 한다.

 

평등한 삶을 위해 여전히 여성이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 세상에서, 우리에게 판매되는 페미니즘을 이런 식으로 조명하는 작읍은 우리의 관심을 끌고 분노를 불러일으킨다. 그리고 페미니즘 운동이 우리에게 어떤 의미인가를 다시 생각해보게 한다. 《버스트 BUST》

 

이 책의 저자 앤디 자이슬러는 작가이자 문화비평가로 20년 넘게 페미니스트의 관점에서 영화나 TV 프로그램, 광고, 잡지가 어떻게 여성에 관한 고정관념을 만들어내는지 분석하고 있으며 수많은 신문과 잡지에 페미니즘, 대중문화, 언론에 관한 글을 기고하고 있으며, 미국 전역에서 페미니즘 운동에 관해 강연하고 있다.

 

대중문화 속에서 페미니즘을 고무 찬양하는 갖가지 신호들이 눈에 띈다. 하지만 '미'의 기준에 관한 홍보용 동영상, 영화나 텔레비전 드라마에 나오는 강력한 여자 주인공들, 그리고 재미있는 이름이 붙은 매니큐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페미니즘'이라는 단어와 페미니즘이 지향하는 가치는 여전히 가장 논쟁적인 영역으로 남아 있다. 언제나 페미니즘의 중심에 놓여 있었던 질문, "여자들은 남자들과 똑같은 권리와 행동의 자유를 가진 인간인가?"라는 질문은 이미 수십 년 전에 해결됐어야 한다. 그러나 우리는 그 질문을 요즘 더 자주 던지게 된다. 우리가 사는 세상은 진정한 페미니즘과 하나가 된 것 같지는 않다. (본문 18,19p)

 

이 책은 1부 페미니즘, 시장에 동화되다, 2부 과거의 잣대로 나누어 소개된다. 책의 앞쪽 절반은 과거와 현재의 페미니즘이 대중매체와 대중문화에 영향을 미쳐 '방송 페미니즘'을 탄새시킨 과정을 살펴보고, 책의 뒤쪽 절반에서는 아직 완수하지 못한 과제들을 다루고 있다. 그리하여 현대사회의 페미니즘이 어떻게 변화하고 어떻게 사회에 동화했는지, 그리고 시장 페미니즘이라는 새롭고 이상한 조류 속에서 앞으로 무슨 일이 벌어질지를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요즘 대중문화 속에서 페미니즘이 발언권을 얻고 있다고는 하지만, 그 발언권은 언론 친화적인 페미니즘에게만 허용된다. 그것은 이성 간의 연애와 결혼, 그리고 현재의 자본주의 체제에 도전하지 않는 경제적 성공, 매력적인 외모와 신체의 자율성을 동시에 가질 권리에 집중하는 페미니즘이다. (본문 17p)

 

이 책은 사회에 만연한 성희롱과 여성 폭력, 남녀 임금 격차, 육아 휴직 등 우리를 불편하고 거북하게 하는 복잡한 문제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페미니즘이 인터넷을 점령했다는 이유로, 페미니즘이 마케팅업계의 유행어가 됐다는 이유로, 유명한 사람들 몇몇이 페미니즘의 상징 역할을 기꺼이 떠맡는다는 이유로 페미니즘이 성공했다는 담론은 잘못된 것임을 저자는 강조하고 있다.

 

상품으로서의 페미니즘, 가치의 유무를 측정하는 개별적인 척도로서의 페미니즘, 상품 판매의 전략일 뿐 살아 움직이지 않는 페미니즘. 이런 페미니즘을 기준으로 페미니즘이 "유효한가 아닌가"를 평가할 수는 없다. 왜냐하면 이런 페미니즘은 페미니즘보다 자본주의에 가깝기 때문이다.  (본문 391p)

 

페미니즘의 열풍이 반갑다고 생각했고 사회가 변화되고 있다고 생각했던 나는 페미니즘이 아닌 자본주의에 가까운 시장 페미니즘만을 알고 있었던 것임을 새삼 깨닫게 된다. 시장 페미니즘이라는 가면 속에서 우리는 정말 중요한 여성 억압적 현실을 잊고 있었던 것은 아닐런지. 이 책은 시장 페미니즘 열풍에 가려진 페미니즘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다. 페미니즘의 진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우리는 페미니즘을 알아야 한다. 그래서 이 책이 여기에 있는 것은 아닐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