꼴값 마음이 자라는 나무 18
정연철 지음 / 푸른숲주니어 / 2018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흔히 누군가가 아니꼬운 행동을 할 때, 꼴값이라는 단어를 사용한다. 그리 좋지 않은 단어가 책 제목으로 등장하고 있지만, 이 책에서는 '꼴값' 대신 '꿈값'이라고 말한다. 많은 부모들이 아이에게 '공부'를 강요한다. 사실 요즘은 많이 달라지기는 했지만, 여전히 '성공'은 '성적'과 같은 단어로 읽히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초등학생 때는 이것저것 하고 싶고 종류도 다양한 꿈이 많다. 그 많은 꿈을 어떻게 다 이뤄야 하는지 고민해야 할 정도로. 그러다 중학생이 되면서 아이들은 성적에 매달려야 하고, 그 많았던 꿈들은 사라지게 된다. 그리고 무엇을 해야 돈을 잘 벌 수 있으며, 무엇을 해야 성공할 수 있는가가 주된 꿈(?)이 되고 만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 주인공인 창대는 모두가 원하는 꿈이 아닌 자신만의 꿈을 위해 노력하는 바람직한 인물이다.

 

공부가 성공의 전부라고 생각했던 예전과 달리, 요즘 부모들은 아이들의 꿈을 전폭 지지하는 편이다. 하지만 반면 아이들은 자신의 꿈 찾기가 쉽지 않아졌다. 한 명 한 명의 개성과 재능이 아닌 성적 위주의 교육이 아이들의 꿈을 뺏고 있다. 나의 두 아이도 꿈을 찾는 것이 쉽지 않았고, 그것마저도 갈팡질팡이다. 하지만 중학교 3학년생인 창대는 자신이 원하는 바가 무엇인가가 명확하다. 그러나 창대의 아빠는 헤어디자이너가 되고 싶은 창대의 꿈을 무시하는 것을 넘어 인문고 진학, 4년제 대학 입학, ROTC 지원, 장교 입대라는 자신이 그려놓은 청사진을 강요한다.

 

어른들도 우리 같은 시절을 겪었으면서 왜 이해를 못해 주는지 모르겠다. 인생 선배로서 어린 양들을 안전한 길로만 인도하고 싶게지. 하지만 그건 인기 많은 인생 상품에 지나지 않는다. 차이고 깨지고 엎어지고 자빠지고 곤두박질치고, 그렇게 굴곡 많은 것이 진짜 인생이라고 본다, 난. 나중에 후회하는 건 그다음 문제인 거다. (본문 30p)

 

창대는 불알친구(?)인 장미의 엄마가 운영하는 미용실에서 알바를 시작하지만 곧 누나에게 들키게 되고 집안은 한바탕 난리가 난다. 해병대 출신인 아빠의 군기에 창대는 아무말 못하지만 자신의 꿈을 포기하지 않는다. 헤어스타일을 포기하는 건 인생을 포기하는 거라 생각하는 창대는 당연히 학교에서도 눈엣가시다. 창대의 꿈은 그렇게 가족과 학교에서 짓밟히고 있었다. 그런 창대를 위로하는 건 엄마를 지켜주기 위해 군인이 되고자 하는 장미 뿐. 창대는 자신의 꿈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지만 장교가 되길 바라는 아빠에게 제대로 말하지 못했다. 그러던 중 창대는 아빠에게 헤어 디자이너가 되겠다고 말하게 되고 아빠의 폭력을 감당해야 했다. 이 일로 창대는 가출을 하게 되지만 그 시간은 창대에게 꿈을 더 확고히 하는 계기가 된다.

 

누구나 가쁜 숨을 고르며 날아오를 준비를 하는 시간이 필요하다. 나도, 저 길 잃은 사람들도 지금 그런 때를 보내고 있는 거다. 기죽을 필요도 우울해 할 필요도 없다. (본문 167p)

 

성적이 성공의 지름길이라고 생각하던 때가 있다. 하지만 사람마다 자신이 좋아하는 것이 다르고, 사람마다 재능이 다르다. 남들이 우러러보는 직업을 갖고, 돈을 잘 버는 것이 성공이라는 것도 옛말이다. 누구나가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자신이 하고 싶어할 권리가 있으며, 부모는 그런 아이를 지지해줄 의무가 있다. 아이는 부모의 소유물이 아니며 부모가 원하는 것을 강요해서는 안된다. 창대는 이 중요한 사실을 부모들에게 명확하게 이야기 해주고 있는 것이다. 자신의 꿈을 향해 나아가는 세상의 모든 창대들에게 응원의 박수를 보낸다. 우리 아이들에게는 꿈을 강요하지 않는 교육이 절실하다. 그 꿈을 지지해주는 부모 또한 절실하다.

 

갈등도 방황도 했고 고통도 있었지만 꿈이라는 열차의 궤도에서 탈선한 적은 없다고 자부한다. 앞으로 안개가 아닌 비바람이나 눈보라 혹은 태풍이 몰아닥쳐도 헤쳐 나갈 수 있다. 플스트의 시처럼 남들이 가지 않은 길을 꿋꿋이 걸어갈 거다. (본문 171p)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