톨스토이 단편선 푸른숲 징검다리 클래식 43
레프 니콜라예비치 톨스토이 지음, 박형규 옮김 / 푸른숲주니어 / 201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푸른숲주니어 《징검다리 클래식》은 현직 국어 선생님의 꼼꼼하고 풍성한 해설이 있다는 점에서 제가 많이 좋아하는 시리즈입니다. 작가나 작품에 대한 해설 뿐만 아니라 현장에서 경험한 청소년들의 요구와 필요에 걸맞은 해설과 현대를 살아가는 청소년들이 백 년 이백 년 전의 세계 명작을 왜 지금 굳이 읽어야 하는지, 현재적 시점에서 어떤 의미를 찾을 수 있는지 등이 풍성한 정보 팁과 시각 자료로 청소년 눈높이에 맞춰 수록되었기 때문이죠.

 

아주 오랜만에 톨스토이의 작품을 읽어보게 된 듯합니다. 학창시절에는 큰 의미가 부여되지 않았던 작품이었는데 몇 년전 성인이 되어 읽어보게 되었던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를 통해서 사람이 살아가는 의미와 가치에 대해 다시금 생각해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답니다. 시간이 지난 지금 다시 읽게 되는 《톨스토이 단편선》 은 내게 어떤 의미로 다가올지 정말 궁금해지네요. 이 단편집에는 11편의 이야기가 담겨져 있습니다. [일리야스][작은 악마와 빵 한 조각][사랑이 있는 곳에 신도 있다][바보 이반][아이가 어른보다 지혜롭다][촛불][불은 놓아두면 걷잡을 수가 없다][달걀만 한 씨앗][대자][예멜리얀과 빈 북][노동과 죽음과 병]으로 구성된 이 작품에서 톨스토이는 우리는 어떤 삶을 살아야 하는지, 우리는 이웃과 어떻게 지내야 하는지, 신은 어떤 존재인지에 대한 질문을 던지고 있지요.

 

이 책은 세상을 살아가는 삶의 태도보는 보여주는 [바보 이반], 노동을 하며 살아가는 삶의 행복을 일깨우는 [일리야스][달걀만 한 씨앗][노동과 죽음과 병], 용서와 화해로 어우러지는 삶을 이야기하는 [불은 놓아두면 걷잡을 수가 없다][아이가 어른보다 지혜롭다] 그리고 신은 어떤 존재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해주는 [사랑이 있는 곳에 신도 있다] 등을 통해 바라보는 주인공들의 삶에서 우리는 인생을 돌아보게 됩니다.

 

"다만, 그자에게 곡식이 남아돌게 해 주었을 뿐입니다. 그러니까 그 짐승들의 피는 그자의 마음속에 쭉 있었던 겁니다. 단지, 그자가 필요한 만큼의 곡식을 생산할 때는 그 피가 출구를 찾지 못했던 거지요. 그즈음에는 그자가 빵 한 조각을 아끼지 않았는데, 곡식이 남아돌게 되지 좋은 위안거리를 찾고 싶어 하더군요. 그래서 제가 술을 빚어 마시는 것을 가르쳐 주었습니다. 그 후 그자는 하느님께서 주신 것을 자기의 위안거리로 삼기 위하여 술을 마시다가, 몸속에서 여우와 이리와 돼지의 피가 뒤섞여 용솟음친 겁니다. 그래서 이제는 술만 마시면 아무 때나 짐승이 되어 버린답니다." (본문 24,25p)

 

톨스토이는 분수를 넘어선 탐욕이 사람을 어떻게 파멸시키는지 보여주었고, 성실한 노동은 관리도, 형별도 필요없음을 이야기하며, 불화는 불화를 낳는 것을 넘어 더 큰 보복과 불행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을, 여러 사람과 어울러져 올바른 삶을 살아가야 한다는 점을 11편의 이야기를 통해 전하고 있습니다. 톨스토이는 평생에 걸쳐 쓴 단편들의 모든 주제를 통해 그 답이 '사랑'임을 보여주었고, 이 사랑은 기독교적인 사랑, 즉 박애와 관용이라 하였습니다. 어려운 이웃을 보듬고 서로를 배려하는 것이 바로 사람이 살아가는 목적이 되어야 함을 일깨우지요. 이것이야말로, 우리가 행복할 수 있는 가장 근본적인 대답이 아닐까 싶네요. 우리는 각자 서로 다른 목적을 가지고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 목적으로 인해 누군가는 상처를 받기도 하고, 누군가는 죄를 짓기도 하지요. 분명한 것은, 서로 다른 목적을 가지고 살아감에 있어 그 근본을 사랑에 둔다면 우리는 제대로 된 삶을 살아가고 있다고 생각해도 되지 않을까요? 톨스토이는 분명 그 답을 알려주고 있어요. 그가 던진 물음은 많은 생각을 이끌어내고 있고 이러한 사유는 분명 우리의 삶을 더욱 깊이있게 해줄 것입니다.

 

이반은 오늘날까지 살아 있으며, 이웃 나라의 백성들이 쉼 없이 그의 나라로 몰려들고 있다. 두 형까지 그에게로 찾아오는 바람에 그가 먹여 살리고 있다. 누군가가 찾아와서 "우리를 좀 먹여 살려 주시구려." 하고 부탁하면, 그는 "그러지 뭐, 뭐. 와서 살게나. 여기엔 없는 것이 없으니까." 라고 말한다.

그러나 이 나라에는 아무리 세월이 흘러도 변하지 않는 관습이 하나 있다. 손에 못이 박힌 자는 식탁에 앉을 수가 있지만, 그렇지 않은 자는 바닥에 앉아 남이 먹다 남긴 찌꺼기를 먹어야 한다. (본문 107p)

 

"창피한 줄 알아요! 당신들은 이 아이들 때문에 싸움이 붙었지만, 이 아이들은 금세 잊어버리고 다시 오손도순 놀고 있잖아요. 아이들이 당신네보다 더 지혜로워요!"

남자들은 두 아이를 보고는 부끄러워서 어쩔 줄 몰라 했다. 잠시 후 남자들의 자신들의 한심스러움을 비웃으며 저마다 집으로 흩어져 갔다.

"어린아이처럼 되지 못하면 하느님의 나라에 들어가지 못하리라." (본문 112p)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