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창업하라 - 빈손에서 성공하는 새로운 창업전략
조 풀리지 지음, 강혜정 옮김 / 세종서적 / 2017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평생 직장이라는 개념이 사라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창업에 관심을 두지만, 대다수가 창업에 실패하곤 한다. 우리는 흔히 창업을 준비할 때 상품을 만들어내고 사람들이 주목받기를 기대한다. 하지만 인공지능, SNS 등으로 사람들의 취향이나 관심이 빠르게 바뀌고 있는 요즘, 이러한 방식은 실패할 확률이 높아지게 마련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창업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그렇다면 과연 창업에 성공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걸까? 창업에 성공한 이들은 어떤 방식을 취하고 있는 걸까? 창업에 대한 관심여부를 떠나 이 궁금증은 누구나 가지고 있을 것이다. 그 궁금증을 이 책《콘텐츠로 창업하라》로 풀어내보자.

 

급변하는 디지털 시대, 성공하는 창업 공식은 따로 있다!

"상품 없이 먼저 대중의 관심을 사로잡아라"

 

책을 본 순간 책띠지의 문구가 호기심을 자아낸다. '상품 없이' 창업을 시작할 수 있을까? 요즘 가장 주목받는 마케팅 분야인 ‘콘텐츠 마케팅’ 용어의 창시자이자 초고속성장기업 ‘콘텐츠마케팅연구소’의 CEO인 조 풀리지는 창업에 대한 사고를 바꿔야 한다고 말한다. 그는 상품 없이 오디언스(이 책에서는 고객과 분명하게 구별되는 개념으로, 콘텐츠를 중심으로 모여서 콘텐츠를 소비하고 콘텐츠 제작자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는 사람, 따라서 향후 고객으로 발저날 가능성이 높은 사람들이라는 뜻)를 먼저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나는 오늘날 사업을 시작하는 절대적인 최상의 방법은 상품을 내놓는 것이 아니라 오디언스를 끌어들이고 늘릴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일단 여러분을 좋아하고 여러분이 보내는 정보를 좋아하는 충성도 높은 오디언스가 확보되면,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오디언스에게 판매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모델을 나는 '콘텐츠 창업'이라고 부른다. (본문 17p)

 

빈손으로 성공하는 새로운 창업전략을 보여주는 《콘텐츠로 창업하라》는 총 8PART로 나누어 소개된다. PART 1 여정의 시작-마음속에 목표를 품고 시작하라, 콘텐츠 창업의 기회, PART 2 스위트 스폿-지식 또는 기술에 열정을 결합하기, 스위트 스폿에 오디언스 추가하기, PART 3 콘텐츠 틸트-콘텐츠 틸트의 힘 이해하기, 콘텐츠 강령 만들기, 콘텐츠 필트를 찾아내는 방법, PART 4 토대 구축-플랫폼 선택하기, 콘텐츠 아이디어 구성, 콘텐츠 일정표, 콘텐츠 인력 구성, 공동 출판 모델, 재목적화 계획 세우기, PART 5 오디언스 모으기-모델 전체를 이끄는 핵심 측정지표, 검색성 높이기, 오디언스 훔치기, 소셜미디어 통합, PART 6 다각화- 3·3모델, 사업 확장하기, 콘텐츠 자산 인수, PART 7 수익화-수익이 나기를 기다리며, 수익모델 구축, PART 8 다음 단계의 콘텐츠 창업-모두 통합하기, 콘텐츠 창업 운동에 동참하라 등으로 급변하는 디지털 시대에 성공하는 창업 공식을 이야기한다.

 

통합마케팅의 아버지이자 『통합마케팅 커뮤니케이션즈』라는 책의 저자인 돈 슐츠는 세계 어디에 있는 어느 회사든 다른 회사에서 하는 모든 행동을 모방하고 따라 할 수 있다고 말한다. 단 한 가지, 커뮤니케이션 방식만 빼고. 잠재고객 및 고객과 소통하는 방식이 우리가 자신을 현실적으로 차별화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는 이야기다.

로버트 로즈와 칼라 존슨은 공저인 『경험:제7시대의 마테킹』에서 궁극적인 차별화 요인은 콘텐츠, 그리고 콘텐츠에 대해 고객들이 가지고 있는 경험이라고 주장하면서 슐츠의 논리를 한 단계 더 발전시킨다.

그렇기 때문에 콘텐츠 창업 전략을 창업가는 다른 회사보다 전략적인 우위에 있게 되는 것이다. 비즈니스 모델 전체가 상품 홍보가 아니라 콘텐츠 경험을 축적하고 오디언스를 모으는 데 맞춰져 있기 때문이다. (본문 59p)

 

저자는 이 책에 그동안 여러 전략을 활용해 사업을 키운 모든 비결을 공유하고 있다. 그는 먼저 오디언스를 확보하고 나중에 상품과 서비스를 결정하는 방법은 경제적으로나 개인적으로나 성공 확률을 크게 높일 수 있다고 강조한다. 즉, 오늘날 사업을 시작하는 절대적인 최상의 방법은 상품을 내놓는 것이 아니라 오디언스를 끌어들이고 늘릴 시스템을 만드는 것. 이렇듯 이 책은 창업에 관심을 둔 이들에게 새로운 전략을 소개한다. 저자가 제시하는 몇 가지 핵심 단계를 따름으로써, 무엇보다 먼저 오디언스를 모으고 나중에 상품을 개발하는 전략을 활용함으로써 성공적으로 사업을 시작할 수 있으리라.

 

세계 각지의 대다수 스타트업 기업은 다른모든 회사와 정확히 같은 방식으로 창업이라는 여정을 시작한다. 대다수 스타트업 기업이 결국은 실패하는 데도, 왜 우리는 이렇게 하고 있는 것인가? 공식이 바뀌어야 한다. (본문 33p)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